제 6장: 교회론
rygh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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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4 14:50
교회론
1. 교회
2. 교회의 특성
3. 교회의 형태
4. 공회체제
5. 교회의 직책
6. 교회와 세상의 관계
7. 교회의 기본 활동
8. 성례
9. 은혜로운 신앙행위
1. 교회
2. 교회의 특성
3. 교회의 형태
4. 공회체제
5. 교회의 직책
6. 교회와 세상의 관계
7. 교회의 기본 활동
8. 성례
9. 은혜로운 신앙행위
2025년 1월 양성원의 교회론 강의 준비. 25.1.4.
* 가정과 공회 현실과 분쟁 사례로 본 교회론 실제. 실체적 교회론 * 원래의 교회 발생은 제도화 된 개척과는 차이
■ 교회의 개척
1. 성격
①생명: 단일 의지로 표출, 의지 숫자가 교회 숫자. 1명이나 여러 명이나 1개 의지
②성장: 대내의 질적 양적 필연적 성장, 대외의 위치 사명 시대 교회간 역할 성장
- 섭리의 과정에 따라 신앙의 선배 후배가 존재, 불가피 당연한 현상. 생명이므로 > 예수님
- 인도의 필요에 따라 신앙의 지도와 추종 존재, 기관을 사용하시므로 역시 필연 > 제자들
- 성장하고 발전 하면 제도와 법과 질서가 존재, 한 몸을 지향하기 때무에 필연 > 초대교회
- 제도화는 불가피하나 이 순간 어떤 자세와 방향과 주의할 점을 아느냐가 문제 > 천주교,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2. 제도
①예배: 직책과 신급에 상관 없이 직접 인도에 따라 체계와 형식과 순서를 초월
②전도: 본능적으로 복음을 전하게 되고 길러 가는 단계이므로 큰 능력이 동행
- 전도의 첫 교인에게 학습을 통해 신앙을 진지하게 배우고 신앙의 준비를 하게 하고
- 확신이 된 교인에게 세례를 통해 교인의 기본을 가지도록 인도하게 되는 단계
- 주남선 거창읍교회, 백영희 개명교회, 김현봉 아현교회의 사례. 신풍의 교회는 자연 소멸
- 선교부의 기관화 조직화 된 교회는 훗날 환란 때 모두 실패. 그 중에서도 생명 운동은 존재
■ 교회의 성장
1. 성격
① 출산: 교회의 성장과 필연적 개척으로 교회들을 출발시키며 번성: 긍정적 발전 > 상회와 하회
② 분열: 착오나 변동의 분화, 분산 분열, 분리를 통해 견제 경쟁 분쟁: 부정적 발전 > 교계의 분열
- 성경 이외의 법과 규정이 생기면서 > 쌍둥이 잉태
- 처음에는 성경을 실행하고 복음을 위하는 바른 자세와 동기로 형성 > 예언에 따라 관리
- 분쟁이 발생하고 다른 마음이 들어 가면 성경에서 벗어난 법이 나오고 > 야곱과 에서의 분쟁
- 바른 법으로 더 크고 좋게 발전하기도 하고 법의 왜곡으로 파탄이 발생 > 이삭을 속여 쟁취
2. 제도
① 협조: 교회 내 부서와 교회 사이의 협조가 필요하여 연락하고 함께 하며 성장 > 공의회
② 분담: 힘든 일을 함께 하되 중복을 피하기 위해 강단을 구분하며 행정이 시작 > 공회
- 교회 사이에 안부를 전하고 함께 협조하기 위해 연락처를 마련 > 교권 없는 회의
- 잦아 지는 연락과 협조와 선교를 서기 기록이나 회계로 선임 > 단체가 출발
- 사명이 역량을 넘어설 때 믿음이 아니라 인간이 제도로 대체 > 세상 사람이 가는 길
- 역량만큼 충성하고 인도를 벗어 나지 않고 끝까지 인내 충성 > 총공회 노선이 형성
■ 교회의 정상
1. 성격
① 제도: 경험에 따라 교회와 교단이 최소한으로 필요한 조직 형성 > 최대한 유지 노력
② 직분: 제도의 모든 직책은 직분자를 고정 임명하고 권리를 위임 > 권한 발생과 위험
- 교회나 교단이 형성과 발전이 다 갖춰지면 그 과거를 제도로 구현 > 제도가 운영
- 제도가 완비되면 하나님의 새 역사가 끼어들 틈이 적어 지며 인본 > 제도가 우선
- 생명의 역사가 제기 되면 기존 역사가 처벌하기 위해 제도가 보완 > 처리를 제도
- 이후의 새로운 생명 역사는 교회와 교단 내부의 현상 보존이 견제 > 개혁이 필요
2. 제도
① 권한: 조직 자금 활동이 세상도 욕심낼 정도가 되면 권한을 확보 > 통치의 체계화
② 처벌: 반대측을 제압하기 위해 견제와 제한과 징벌이 계속 발전 > 압제의 절대화
- 교회와 교단의 모든 제도는 생명성보다 운영의 이권화에 적합화 > 세상의 실적만
- 바르게 인도하려던 교회의 지도권이 권리 확보를 위한 처벌 도구화> 생명을 반대
- 이단이나 인본을 막으려던 제재 수단이 자기 권리 행사의 수단화 > 인간의 주권화
- 상황의 고착화로 제도와 조직 자체를 타파하지 않고는 개혁 불능 > 생사의 기로
■ 교회의 분란
1. 성격
① 분화: 발전 과정에 각자의 위치와 사명으로 자연 분화는 불가피 > 사명의 개별성
② 발전: 생명의 사명 개별화는 필연인데 보는 시각에 따라 분쟁 > 시각이 중요
- 아이가 자라면 가정을 따로 가지는데 부모는 바르게 인도할 책임 > 양성과 추대
- 아이가 자라며 부모의 지도는 더욱 필요한데 별개가 되려면 자멸 > 이탈은 멸망
- 자라 가는 과정과 맡겨진 사명을 살펴 기회가 오면 적극 도울 것 > 지도의 중요
- 중심과 자세와 방향과 방법과 단계에 문제가 생기면 공연한 분쟁 > 백해 무익
2.제도
① 회원: 분쟁을 대비하는 교회의 회원성 규제는 생명성을 포기함 > 교인은 지체
② 규정: 교회의 현재 지배 세력에게 유리한 규정은 자기 망할 법 > 진리는 하나
- 개척한 교회가 발전하고 자리를 잡으면 필연 분화로 분쟁 발생 > 교회의 본질
- 분화와 분쟁을 자기에게 유리하도록 제도와 규정을 만들면 자멸 > 공의와 공평
- 어떤 반대와 박해와 분란이 발생해도 항상 바른 길을 가게 규정 > 진리가 수호
- 성경사와 교회사와 공회사를 통해 하나뿐인 길이 있다면 교회론 > 교회론 교리
* 가정과 공회 현실과 분쟁 사례로 본 교회론 실제. 실체적 교회론 * 원래의 교회 발생은 제도화 된 개척과는 차이
■ 교회의 개척
1. 성격
①생명: 단일 의지로 표출, 의지 숫자가 교회 숫자. 1명이나 여러 명이나 1개 의지
②성장: 대내의 질적 양적 필연적 성장, 대외의 위치 사명 시대 교회간 역할 성장
- 섭리의 과정에 따라 신앙의 선배 후배가 존재, 불가피 당연한 현상. 생명이므로 > 예수님
- 인도의 필요에 따라 신앙의 지도와 추종 존재, 기관을 사용하시므로 역시 필연 > 제자들
- 성장하고 발전 하면 제도와 법과 질서가 존재, 한 몸을 지향하기 때무에 필연 > 초대교회
- 제도화는 불가피하나 이 순간 어떤 자세와 방향과 주의할 점을 아느냐가 문제 > 천주교,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2. 제도
①예배: 직책과 신급에 상관 없이 직접 인도에 따라 체계와 형식과 순서를 초월
②전도: 본능적으로 복음을 전하게 되고 길러 가는 단계이므로 큰 능력이 동행
- 전도의 첫 교인에게 학습을 통해 신앙을 진지하게 배우고 신앙의 준비를 하게 하고
- 확신이 된 교인에게 세례를 통해 교인의 기본을 가지도록 인도하게 되는 단계
- 주남선 거창읍교회, 백영희 개명교회, 김현봉 아현교회의 사례. 신풍의 교회는 자연 소멸
- 선교부의 기관화 조직화 된 교회는 훗날 환란 때 모두 실패. 그 중에서도 생명 운동은 존재
■ 교회의 성장
1. 성격
① 출산: 교회의 성장과 필연적 개척으로 교회들을 출발시키며 번성: 긍정적 발전 > 상회와 하회
② 분열: 착오나 변동의 분화, 분산 분열, 분리를 통해 견제 경쟁 분쟁: 부정적 발전 > 교계의 분열
- 성경 이외의 법과 규정이 생기면서 > 쌍둥이 잉태
- 처음에는 성경을 실행하고 복음을 위하는 바른 자세와 동기로 형성 > 예언에 따라 관리
- 분쟁이 발생하고 다른 마음이 들어 가면 성경에서 벗어난 법이 나오고 > 야곱과 에서의 분쟁
- 바른 법으로 더 크고 좋게 발전하기도 하고 법의 왜곡으로 파탄이 발생 > 이삭을 속여 쟁취
2. 제도
① 협조: 교회 내 부서와 교회 사이의 협조가 필요하여 연락하고 함께 하며 성장 > 공의회
② 분담: 힘든 일을 함께 하되 중복을 피하기 위해 강단을 구분하며 행정이 시작 > 공회
- 교회 사이에 안부를 전하고 함께 협조하기 위해 연락처를 마련 > 교권 없는 회의
- 잦아 지는 연락과 협조와 선교를 서기 기록이나 회계로 선임 > 단체가 출발
- 사명이 역량을 넘어설 때 믿음이 아니라 인간이 제도로 대체 > 세상 사람이 가는 길
- 역량만큼 충성하고 인도를 벗어 나지 않고 끝까지 인내 충성 > 총공회 노선이 형성
■ 교회의 정상
1. 성격
① 제도: 경험에 따라 교회와 교단이 최소한으로 필요한 조직 형성 > 최대한 유지 노력
② 직분: 제도의 모든 직책은 직분자를 고정 임명하고 권리를 위임 > 권한 발생과 위험
- 교회나 교단이 형성과 발전이 다 갖춰지면 그 과거를 제도로 구현 > 제도가 운영
- 제도가 완비되면 하나님의 새 역사가 끼어들 틈이 적어 지며 인본 > 제도가 우선
- 생명의 역사가 제기 되면 기존 역사가 처벌하기 위해 제도가 보완 > 처리를 제도
- 이후의 새로운 생명 역사는 교회와 교단 내부의 현상 보존이 견제 > 개혁이 필요
2. 제도
① 권한: 조직 자금 활동이 세상도 욕심낼 정도가 되면 권한을 확보 > 통치의 체계화
② 처벌: 반대측을 제압하기 위해 견제와 제한과 징벌이 계속 발전 > 압제의 절대화
- 교회와 교단의 모든 제도는 생명성보다 운영의 이권화에 적합화 > 세상의 실적만
- 바르게 인도하려던 교회의 지도권이 권리 확보를 위한 처벌 도구화> 생명을 반대
- 이단이나 인본을 막으려던 제재 수단이 자기 권리 행사의 수단화 > 인간의 주권화
- 상황의 고착화로 제도와 조직 자체를 타파하지 않고는 개혁 불능 > 생사의 기로
■ 교회의 분란
1. 성격
① 분화: 발전 과정에 각자의 위치와 사명으로 자연 분화는 불가피 > 사명의 개별성
② 발전: 생명의 사명 개별화는 필연인데 보는 시각에 따라 분쟁 > 시각이 중요
- 아이가 자라면 가정을 따로 가지는데 부모는 바르게 인도할 책임 > 양성과 추대
- 아이가 자라며 부모의 지도는 더욱 필요한데 별개가 되려면 자멸 > 이탈은 멸망
- 자라 가는 과정과 맡겨진 사명을 살펴 기회가 오면 적극 도울 것 > 지도의 중요
- 중심과 자세와 방향과 방법과 단계에 문제가 생기면 공연한 분쟁 > 백해 무익
2.제도
① 회원: 분쟁을 대비하는 교회의 회원성 규제는 생명성을 포기함 > 교인은 지체
② 규정: 교회의 현재 지배 세력에게 유리한 규정은 자기 망할 법 > 진리는 하나
- 개척한 교회가 발전하고 자리를 잡으면 필연 분화로 분쟁 발생 > 교회의 본질
- 분화와 분쟁을 자기에게 유리하도록 제도와 규정을 만들면 자멸 > 공의와 공평
- 어떤 반대와 박해와 분란이 발생해도 항상 바른 길을 가게 규정 > 진리가 수호
- 성경사와 교회사와 공회사를 통해 하나뿐인 길이 있다면 교회론 > 교회론 교리
교회론
1. 교회
2. 교회의 특성
3. 교회의 형태
4. 공회체제
5. 교회의 직책
6. 교회와 세상의 관계
7. 교회의 기본 활동
8. 성례
9. 은혜로운 신앙행위
1. 교회
2. 교회의 특성
3. 교회의 형태
4. 공회체제
5. 교회의 직책
6. 교회와 세상의 관계
7. 교회의 기본 활동
8. 성례
9. 은혜로운 신앙행위
2025년 1월 양성원의 교회론 강의 준비. 25.1.4.
* 가정과 공회 현실과 분쟁 사례로 본 교회론 실제. 실체적 교회론 * 원래의 교회 발생은 제도화 된 개척과는 차이
■ 교회의 개척
1. 성격
①생명: 단일 의지로 표출, 의지 숫자가 교회 숫자. 1명이나 여러 명이나 1개 의지
②성장: 대내의 질적 양적 필연적 성장, 대외의 위치 사명 시대 교회간 역할 성장
- 섭리의 과정에 따라 신앙의 선배 후배가 존재, 불가피 당연한 현상. 생명이므로 > 예수님
- 인도의 필요에 따라 신앙의 지도와 추종 존재, 기관을 사용하시므로 역시 필연 > 제자들
- 성장하고 발전 하면 제도와 법과 질서가 존재, 한 몸을 지향하기 때무에 필연 > 초대교회
- 제도화는 불가피하나 이 순간 어떤 자세와 방향과 주의할 점을 아느냐가 문제 > 천주교,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2. 제도
①예배: 직책과 신급에 상관 없이 직접 인도에 따라 체계와 형식과 순서를 초월
②전도: 본능적으로 복음을 전하게 되고 길러 가는 단계이므로 큰 능력이 동행
- 전도의 첫 교인에게 학습을 통해 신앙을 진지하게 배우고 신앙의 준비를 하게 하고
- 확신이 된 교인에게 세례를 통해 교인의 기본을 가지도록 인도하게 되는 단계
- 주남선 거창읍교회, 백영희 개명교회, 김현봉 아현교회의 사례. 신풍의 교회는 자연 소멸
- 선교부의 기관화 조직화 된 교회는 훗날 환란 때 모두 실패. 그 중에서도 생명 운동은 존재
■ 교회의 성장
1. 성격
① 출산: 교회의 성장과 필연적 개척으로 교회들을 출발시키며 번성: 긍정적 발전 > 상회와 하회
② 분열: 착오나 변동의 분화, 분산 분열, 분리를 통해 견제 경쟁 분쟁: 부정적 발전 > 교계의 분열
- 성경 이외의 법과 규정이 생기면서 > 쌍둥이 잉태
- 처음에는 성경을 실행하고 복음을 위하는 바른 자세와 동기로 형성 > 예언에 따라 관리
- 분쟁이 발생하고 다른 마음이 들어 가면 성경에서 벗어난 법이 나오고 > 야곱과 에서의 분쟁
- 바른 법으로 더 크고 좋게 발전하기도 하고 법의 왜곡으로 파탄이 발생 > 이삭을 속여 쟁취
2. 제도
① 협조: 교회 내 부서와 교회 사이의 협조가 필요하여 연락하고 함께 하며 성장 > 공의회
② 분담: 힘든 일을 함께 하되 중복을 피하기 위해 강단을 구분하며 행정이 시작 > 공회
- 교회 사이에 안부를 전하고 함께 협조하기 위해 연락처를 마련 > 교권 없는 회의
- 잦아 지는 연락과 협조와 선교를 서기 기록이나 회계로 선임 > 단체가 출발
- 사명이 역량을 넘어설 때 믿음이 아니라 인간이 제도로 대체 > 세상 사람이 가는 길
- 역량만큼 충성하고 인도를 벗어 나지 않고 끝까지 인내 충성 > 총공회 노선이 형성
■ 교회의 정상
1. 성격
① 제도: 경험에 따라 교회와 교단이 최소한으로 필요한 조직 형성 > 최대한 유지 노력
② 직분: 제도의 모든 직책은 직분자를 고정 임명하고 권리를 위임 > 권한 발생과 위험
- 교회나 교단이 형성과 발전이 다 갖춰지면 그 과거를 제도로 구현 > 제도가 운영
- 제도가 완비되면 하나님의 새 역사가 끼어들 틈이 적어 지며 인본 > 제도가 우선
- 생명의 역사가 제기 되면 기존 역사가 처벌하기 위해 제도가 보완 > 처리를 제도
- 이후의 새로운 생명 역사는 교회와 교단 내부의 현상 보존이 견제 > 개혁이 필요
2. 제도
① 권한: 조직 자금 활동이 세상도 욕심낼 정도가 되면 권한을 확보 > 통치의 체계화
② 처벌: 반대측을 제압하기 위해 견제와 제한과 징벌이 계속 발전 > 압제의 절대화
- 교회와 교단의 모든 제도는 생명성보다 운영의 이권화에 적합화 > 세상의 실적만
- 바르게 인도하려던 교회의 지도권이 권리 확보를 위한 처벌 도구화> 생명을 반대
- 이단이나 인본을 막으려던 제재 수단이 자기 권리 행사의 수단화 > 인간의 주권화
- 상황의 고착화로 제도와 조직 자체를 타파하지 않고는 개혁 불능 > 생사의 기로
■ 교회의 분란
1. 성격
① 분화: 발전 과정에 각자의 위치와 사명으로 자연 분화는 불가피 > 사명의 개별성
② 발전: 생명의 사명 개별화는 필연인데 보는 시각에 따라 분쟁 > 시각이 중요
- 아이가 자라면 가정을 따로 가지는데 부모는 바르게 인도할 책임 > 양성과 추대
- 아이가 자라며 부모의 지도는 더욱 필요한데 별개가 되려면 자멸 > 이탈은 멸망
- 자라 가는 과정과 맡겨진 사명을 살펴 기회가 오면 적극 도울 것 > 지도의 중요
- 중심과 자세와 방향과 방법과 단계에 문제가 생기면 공연한 분쟁 > 백해 무익
2.제도
① 회원: 분쟁을 대비하는 교회의 회원성 규제는 생명성을 포기함 > 교인은 지체
② 규정: 교회의 현재 지배 세력에게 유리한 규정은 자기 망할 법 > 진리는 하나
- 개척한 교회가 발전하고 자리를 잡으면 필연 분화로 분쟁 발생 > 교회의 본질
- 분화와 분쟁을 자기에게 유리하도록 제도와 규정을 만들면 자멸 > 공의와 공평
- 어떤 반대와 박해와 분란이 발생해도 항상 바른 길을 가게 규정 > 진리가 수호
- 성경사와 교회사와 공회사를 통해 하나뿐인 길이 있다면 교회론 > 교회론 교리
* 가정과 공회 현실과 분쟁 사례로 본 교회론 실제. 실체적 교회론 * 원래의 교회 발생은 제도화 된 개척과는 차이
■ 교회의 개척
1. 성격
①생명: 단일 의지로 표출, 의지 숫자가 교회 숫자. 1명이나 여러 명이나 1개 의지
②성장: 대내의 질적 양적 필연적 성장, 대외의 위치 사명 시대 교회간 역할 성장
- 섭리의 과정에 따라 신앙의 선배 후배가 존재, 불가피 당연한 현상. 생명이므로 > 예수님
- 인도의 필요에 따라 신앙의 지도와 추종 존재, 기관을 사용하시므로 역시 필연 > 제자들
- 성장하고 발전 하면 제도와 법과 질서가 존재, 한 몸을 지향하기 때무에 필연 > 초대교회
- 제도화는 불가피하나 이 순간 어떤 자세와 방향과 주의할 점을 아느냐가 문제 > 천주교,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2. 제도
①예배: 직책과 신급에 상관 없이 직접 인도에 따라 체계와 형식과 순서를 초월
②전도: 본능적으로 복음을 전하게 되고 길러 가는 단계이므로 큰 능력이 동행
- 전도의 첫 교인에게 학습을 통해 신앙을 진지하게 배우고 신앙의 준비를 하게 하고
- 확신이 된 교인에게 세례를 통해 교인의 기본을 가지도록 인도하게 되는 단계
- 주남선 거창읍교회, 백영희 개명교회, 김현봉 아현교회의 사례. 신풍의 교회는 자연 소멸
- 선교부의 기관화 조직화 된 교회는 훗날 환란 때 모두 실패. 그 중에서도 생명 운동은 존재
■ 교회의 성장
1. 성격
① 출산: 교회의 성장과 필연적 개척으로 교회들을 출발시키며 번성: 긍정적 발전 > 상회와 하회
② 분열: 착오나 변동의 분화, 분산 분열, 분리를 통해 견제 경쟁 분쟁: 부정적 발전 > 교계의 분열
- 성경 이외의 법과 규정이 생기면서 > 쌍둥이 잉태
- 처음에는 성경을 실행하고 복음을 위하는 바른 자세와 동기로 형성 > 예언에 따라 관리
- 분쟁이 발생하고 다른 마음이 들어 가면 성경에서 벗어난 법이 나오고 > 야곱과 에서의 분쟁
- 바른 법으로 더 크고 좋게 발전하기도 하고 법의 왜곡으로 파탄이 발생 > 이삭을 속여 쟁취
2. 제도
① 협조: 교회 내 부서와 교회 사이의 협조가 필요하여 연락하고 함께 하며 성장 > 공의회
② 분담: 힘든 일을 함께 하되 중복을 피하기 위해 강단을 구분하며 행정이 시작 > 공회
- 교회 사이에 안부를 전하고 함께 협조하기 위해 연락처를 마련 > 교권 없는 회의
- 잦아 지는 연락과 협조와 선교를 서기 기록이나 회계로 선임 > 단체가 출발
- 사명이 역량을 넘어설 때 믿음이 아니라 인간이 제도로 대체 > 세상 사람이 가는 길
- 역량만큼 충성하고 인도를 벗어 나지 않고 끝까지 인내 충성 > 총공회 노선이 형성
■ 교회의 정상
1. 성격
① 제도: 경험에 따라 교회와 교단이 최소한으로 필요한 조직 형성 > 최대한 유지 노력
② 직분: 제도의 모든 직책은 직분자를 고정 임명하고 권리를 위임 > 권한 발생과 위험
- 교회나 교단이 형성과 발전이 다 갖춰지면 그 과거를 제도로 구현 > 제도가 운영
- 제도가 완비되면 하나님의 새 역사가 끼어들 틈이 적어 지며 인본 > 제도가 우선
- 생명의 역사가 제기 되면 기존 역사가 처벌하기 위해 제도가 보완 > 처리를 제도
- 이후의 새로운 생명 역사는 교회와 교단 내부의 현상 보존이 견제 > 개혁이 필요
2. 제도
① 권한: 조직 자금 활동이 세상도 욕심낼 정도가 되면 권한을 확보 > 통치의 체계화
② 처벌: 반대측을 제압하기 위해 견제와 제한과 징벌이 계속 발전 > 압제의 절대화
- 교회와 교단의 모든 제도는 생명성보다 운영의 이권화에 적합화 > 세상의 실적만
- 바르게 인도하려던 교회의 지도권이 권리 확보를 위한 처벌 도구화> 생명을 반대
- 이단이나 인본을 막으려던 제재 수단이 자기 권리 행사의 수단화 > 인간의 주권화
- 상황의 고착화로 제도와 조직 자체를 타파하지 않고는 개혁 불능 > 생사의 기로
■ 교회의 분란
1. 성격
① 분화: 발전 과정에 각자의 위치와 사명으로 자연 분화는 불가피 > 사명의 개별성
② 발전: 생명의 사명 개별화는 필연인데 보는 시각에 따라 분쟁 > 시각이 중요
- 아이가 자라면 가정을 따로 가지는데 부모는 바르게 인도할 책임 > 양성과 추대
- 아이가 자라며 부모의 지도는 더욱 필요한데 별개가 되려면 자멸 > 이탈은 멸망
- 자라 가는 과정과 맡겨진 사명을 살펴 기회가 오면 적극 도울 것 > 지도의 중요
- 중심과 자세와 방향과 방법과 단계에 문제가 생기면 공연한 분쟁 > 백해 무익
2.제도
① 회원: 분쟁을 대비하는 교회의 회원성 규제는 생명성을 포기함 > 교인은 지체
② 규정: 교회의 현재 지배 세력에게 유리한 규정은 자기 망할 법 > 진리는 하나
- 개척한 교회가 발전하고 자리를 잡으면 필연 분화로 분쟁 발생 > 교회의 본질
- 분화와 분쟁을 자기에게 유리하도록 제도와 규정을 만들면 자멸 > 공의와 공평
- 어떤 반대와 박해와 분란이 발생해도 항상 바른 길을 가게 규정 > 진리가 수호
- 성경사와 교회사와 공회사를 통해 하나뿐인 길이 있다면 교회론 > 교회론 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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