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장: 교회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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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3.04 13:57
교회론
1. 교회
2. 교회의 특성
3. 교회의 형태
4. 공회체제
5. 교회의 직책
6. 교회와 세상의 관계
7. 교회의 기본 활동
8. 성례
9. 은혜로운 신앙행위
1. 교회
2. 교회의 특성
3. 교회의 형태
4. 공회체제
5. 교회의 직책
6. 교회와 세상의 관계
7. 교회의 기본 활동
8. 성례
9. 은혜로운 신앙행위
일반 조직신학의 교회론, 2004년의 공회 조직신학 요약본에서는 교회론의 기초적이며 일반적인 최소한을 정리했고, 조직신학 본서에는 교회론을 66권 전체를 '개척에서 형성 과정을 거치는 단계별'로도 살피면서 각 성경에서 교회론의 각 사안 별 심층 분석과 정리를 추구.
민수기 16장으로 본 교회의 내면 '단일성 = 단일 의지'의 문제를 통해 조직신학의 '교회론'을 재구성
* 가정과 공회 현실과 분쟁 사례로 본 교회론 실제. 실체적 교회론 * 원래의 교회 발생은 제도화 된 개척과는 차이
■ 교회론 분서의 사례
□ 성경 전체를 통해
①창세기: 교회의 출발 배경의 역사 ②출애굽: 교회의 개척 초기 ③레위기: 예배와 교회의 기준 원칙
④민수기: 교회의 구성, 직책, 운영 ⑤신명기: ⑥여호수아: 실행의 초기와 정착
⑦사사기: 신앙의 개별성 ⑧룻기: 특별한 살계 ⑨역사서: 역사신학
⑩시편: 교회의 찬송과 기도 ⑪잠언 전도 아가: 설교 ⑫선지서: 설교
⑬사복음: 교회와 예배의 내용, 대속 ⑭사도행전: 개척 실행 ⑮로마서: 교리 ⑯계시록: 총론, 정리, 대비
□ 민수기 전장의 경우: 36장의 구성
□ 신명기 17장의 경우: 개척 > 성장 > 정상, 훗날로 교회론 전개
□ 느헤미야 전장 경우: 1~13장
창세기 ①현실 조성: 1-2장 ②범죄, 이후: 3-4장 ③계통: 5장 ④심판, 이후:6-11장 ⑤시작: 12-50장
출애굽기 ①역사 조성: 1-장 ②종을 예비: 2-4장 ③출발: 5-12장 ④13-40장(계시, 성전, 거역, 완성)
레위기 ①예배:1~10장 ②생활: 11-22장 ③예배시간: 23-25장 ④경고: 26장 ⑤헌신 등급:27장
민수기 정리 게시판 참고 - 교회론
신명기 정리 게시판 참고 – 설교론 7장까지 강의, 8장부터 4월 강의
여호수아 ①실행: 1-6장 ②유혹: 7장 ③실행: 8-12장 ④소망: 13-19장 ⑤회개, 생명, 소망: 20장
■ 교회의 개척 - 민16장 고라의 사례
1. 성격
①생명: 단일 의지로 표출, 의지 숫자가 교회 숫자. 1명이나 여러 명이나 1개 의지
②성장: 대내의 질적 양적 필연적 성장, 대외의 위치 사명 시대 교회간 역할 성장
- 섭리의 과정에 따라 신앙의 선배 후배가 존재, 불가피 당연한 현상. 생명이므로 > 예수님
- 인도의 필요에 따라 신앙의 지도와 추종 존재, 기관을 사용하시므로 역시 필연 > 제자들
- 성장하고 발전 하면 제도와 법과 질서가 존재, 한 몸을 지향하기 때무에 필연 > 초대교회
- 제도화는 불가피하나 이 순간 어떤 자세와 방향과 주의할 점을 아느냐가 문제 > 천주교,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2. 제도
①예배: 직책과 신급에 상관 없이 직접 인도에 따라 체계와 형식과 순서를 초월
②전도: 본능적으로 복음을 전하게 되고 길러 가는 단계이므로 큰 능력이 동행
- 전도의 첫 교인에게 학습을 통해 신앙을 진지하게 배우고 신앙의 준비를 하게 하고
- 확신이 된 교인에게 세례를 통해 교인의 기본을 가지도록 인도하게 되는 단계
- 주남선 거창읍교회, 백영희 개명교회, 김현봉 아현교회의 사례. 신풍의 교회는 자연 소멸
- 선교부의 기관화 조직화 된 교회는 훗날 환란 때 모두 실패. 그 중에서도 생명 운동은 존재
■ 교회의 성장
1. 성격
① 출산: 교회의 성장과 필연적 개척으로 교회들을 출발시키며 번성: 긍정적 발전 > 상회와 하회
② 분열: 착오나 변동의 분화, 분산 분열, 분리를 통해 견제 경쟁 분쟁: 부정적 발전 > 교계의 분열
- 성경 이외의 법과 규정이 생기면서 > 쌍둥이 잉태
- 처음에는 성경을 실행하고 복음을 위하는 바른 자세와 동기로 형성 > 예언에 따라 관리
- 분쟁이 발생하고 다른 마음이 들어 가면 성경에서 벗어난 법이 나오고 > 야곱과 에서의 분쟁
- 바른 법으로 더 크고 좋게 발전하기도 하고 법의 왜곡으로 파탄이 발생 > 이삭을 속여 쟁취
2. 제도
① 협조: 교회 내 부서와 교회 사이의 협조가 필요하여 연락하고 함께 하며 성장 > 공의회
② 분담: 힘든 일을 함께 하되 중복을 피하기 위해 강단을 구분하며 행정이 시작 > 공회
- 교회 사이에 안부를 전하고 함께 협조하기 위해 연락처를 마련 > 교권 없는 회의
- 잦아 지는 연락과 협조와 선교를 서기 기록이나 회계로 선임 > 단체가 출발
- 사명이 역량을 넘어설 때 믿음이 아니라 인간이 제도로 대체 > 세상 사람이 가는 길
- 역량만큼 충성하고 인도를 벗어 나지 않고 끝까지 인내 충성 > 총공회 노선이 형성
■ 교회의 정상
1. 성격
① 제도: 경험에 따라 교회와 교단이 최소한으로 필요한 조직 형성 > 최대한 유지 노력
② 직분: 제도의 모든 직책은 직분자를 고정 임명하고 권리를 위임 > 권한 발생과 위험
- 교회나 교단이 형성과 발전이 다 갖춰지면 그 과거를 제도로 구현 > 제도가 운영
- 제도가 완비되면 하나님의 새 역사가 끼어들 틈이 적어 지며 인본 > 제도가 우선
- 생명의 역사가 제기 되면 기존 역사가 처벌하기 위해 제도가 보완 > 처리를 제도
- 이후의 새로운 생명 역사는 교회와 교단 내부의 현상 보존이 견제 > 개혁이 필요
2. 제도
① 권한: 조직 자금 활동이 세상도 욕심낼 정도가 되면 권한을 확보 > 통치의 체계화
② 처벌: 반대측을 제압하기 위해 견제와 제한과 징벌이 계속 발전 > 압제의 절대화
- 교회와 교단의 모든 제도는 생명성보다 운영의 이권화에 적합화 > 세상의 실적만
- 바르게 인도하려던 교회의 지도권이 권리 확보를 위한 처벌 도구화> 생명을 반대
- 이단이나 인본을 막으려던 제재 수단이 자기 권리 행사의 수단화 > 인간의 주권화
- 상황의 고착화로 제도와 조직 자체를 타파하지 않고는 개혁 불능 > 생사의 기로
■ 교회의 분란
1. 성격
① 분화: 발전 과정에 각자의 위치와 사명으로 자연 분화는 불가피 > 사명의 개별성
② 발전: 생명의 사명 개별화는 필연인데 보는 시각에 따라 분쟁 > 시각이 중요
- 아이가 자라면 가정을 따로 가지는데 부모는 바르게 인도할 책임 > 양성과 추대
- 아이가 자라며 부모의 지도는 더욱 필요한데 별개가 되려면 자멸 > 이탈은 멸망
- 자라 가는 과정과 맡겨진 사명을 살펴 기회가 오면 적극 도울 것 > 지도의 중요
- 중심과 자세와 방향과 방법과 단계에 문제가 생기면 공연한 분쟁 > 백해 무익
2.제도
① 회원: 분쟁을 대비하는 교회의 회원성 규제는 생명성을 포기함 > 교인은 지체
② 규정: 교회의 현재 지배 세력에게 유리한 규정은 자기 망할 법 > 진리는 하나
- 개척한 교회가 발전하고 자리를 잡으면 필연 분화로 분쟁 발생 > 교회의 본질
- 분화와 분쟁을 자기에게 유리하도록 제도와 규정을 만들면 자멸 > 공의와 공평
- 어떤 반대와 박해와 분란이 발생해도 항상 바른 길을 가게 규정 > 진리가 수호
- 성경사와 교회사와 공회사를 통해 하나뿐인 길이 있다면 교회론 > 교회론 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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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2.2. 느헤미야 설교 중 2월 양성원의 '교회론' 강의안 형성
교회론 – 느헤미야 중심
1장, 세상에서 – 애굽 400년, 바벨론 포로, 로마에 멸망
타락한 세상: 우리의 평소 배경은 기본적으로 늘 세상 나라에 사로 잡힌 상황
에덴과 천국: 환경 전부가 교회, 타락 후 구약은 장소, 신약은 조직 별도 존재
2장, 출애굽기 – 아브라함 본토, 모세 애굽, 사사 활동기
구약: 장소적 탈출을 한 후 나라와 예루살렘과 성전을 확보하고 제사를 진행
신약: 신령한 분리로 세상 속에서 신앙을 유지하고 내용적 제사를 그대로 진행
3장, 가나안 땅 – 여호수아 느헤미야, 초림 오늘까지 교회
구약: 주신 동서남북 사방 확보, 중앙 건설, 성전 유지 통해 다윗 솔로몬 정상
신약: 신앙 생활, 가정 교회, 교회 개척, 주신 위치에서 주신 사명을 감당할 때
4장, 방해 세력 – 바로 일곱족속 산발랏, 옛사람 악령역사
구약: 외부 적, 내부는 미7:6 원수가 식구, G백성, 압살롬, 북조와 왕들 유대인
신약: 유대인, 로마, 천주교, 불신 세상, 과학과 문화, 기술 정치, 시대와 교계
5장, 내부 모순 – 사명과 환경 중압으로 인해, 내부 분열
구약: 출애굽 정복전 강대국 대치는 한계 이상, 기근과 세금이 가압하면 폭발
신약: 세상의 발달에 일반 조직의 문제점이 있고 교회 내 사명적 구조적 문제
6장, 위협 유혹 – 타협 소문 여론 위협 범죄 유도 순차적
구약: 바로 노동 강화, 고라, 이방의 초청 교류, 솔로몬의 처첩, 왕이라 처형
신약: 세상이 박해 타협, WCC, 성공한 교회는 명예, 예수님의 최종 시험까지
7장, 보계 계수 – 나라와 성과 성전을 지킬 인원을 총확인
구약: 지파 가족 별 파악, 직무 별 파악, 아브라함부터 출애굽과 역사 끝까지
신약: 맡은 양떼 계산, 양 하나 의미, 교회의 계수 의미, 자기의 내면을 조사
8장, 예배 구성 – 주일과 예배, 직책 위치 절차 내용 형식
구약: 성전은 제사, 광장에서는 일반 백성을 가르치는 교육으로 대회를 진행
신약: 예배는 내용이 중요하지만 내용을 위해 최소한의 외형과 절차는 필요
9장, 설교 내용 – 성경과 말씀, 기도와 동행
구약: 율법을 그대로 읽고 송축과 기도에 지난 날의 회개를 담아 진행
신약: 말씀과 간구와 찬양으로 예배를 이어 가지만 그 진행은 교회 별 자유
10장,직분 경제 – 분담자 명단, 연보와 회계
구약: 사람 단위로 인원을 파악, 직분을 따라 배분. 경제와 품삯을 배정
신약: 외적 직분자는 필요 최소한, 교인의 신앙과 형편에 따라 내적 배정
11장, 거주 배정 – 예루살렘 거주, 殿 배정
구약: 생활 거주지가 구분, 예루살렘은 선발, 성전은 직분 별로 특별 배정
신약: 현실이 거주, 현재 신앙과 사명이 직분, 구약적 사명감으로 신약 감당
12장, 교회 운영 – 성전 인원, 제사 정상황 신혼 행진, 교회 자립
구약: 제사장과 레위인의 인원과 족보, 봉헌식을 진행하며 성전 운영 표본
신약: 하나님이 붙들고 일하는 사람, 그런 기회, 그런 요소, 그런 진행으로
13장, 결점 해결 – 조직과 인원의 총 점검
구약: 총회 회원 점검, 성전 내 부정을 청결, 성전 운영 비용, 안식일 수직
신약: 신앙의 단일성 확인, 관련 언행을 정비하고, 신앙의 비용과 일시 수직
교회론
1장, 지상 교회 – 교회의 환경과 현실의 교회
이상주의 배제
2장, 세상 분리 – 모든 인연 차단, 신앙 구성
세상과 교권에
3장, 교회 개척 – 개인 가정과 교회의 개척기
출발 정신자세
4장, 전투 교회 – 재림 끝까지 교회는 전투중
단계별로 차이
5장, 내부 조정 – 내면의 성장 발전을 위해서
자라가는 과정
6장, 위협 유혹 – 차원 높게 이끌어가는 과정
수없는 전법들
7장, 교회 조직 – 위치 사명과 요소별로 파악
자세한 인원수
8장, 예배 구성 – 주일과 예배, 교회의 외형
교회의 체계화
9장, 예배 내용 – 성경과 말씀, 기도와 동행
예배의 실상화
10장,직분 경제 – 총인원 경제건
인원 파악과 생활 성결화11장,거주 배정 – 전체의 단일, 개별의 한몸
한몸의 교회화
12장, 교회 운영 – 총인원, 전과 제사 진행
봉헌식 첫진행
13장, 치리 대처 – 조직화 총점검
구원 목적에만
민수기 16장으로 본 교회의 내면 '단일성 = 단일 의지'의 문제를 통해 조직신학의 '교회론'을 재구성
* 가정과 공회 현실과 분쟁 사례로 본 교회론 실제. 실체적 교회론 * 원래의 교회 발생은 제도화 된 개척과는 차이
■ 교회론 분서의 사례
□ 성경 전체를 통해
①창세기: 교회의 출발 배경의 역사 ②출애굽: 교회의 개척 초기 ③레위기: 예배와 교회의 기준 원칙
④민수기: 교회의 구성, 직책, 운영 ⑤신명기: ⑥여호수아: 실행의 초기와 정착
⑦사사기: 신앙의 개별성 ⑧룻기: 특별한 살계 ⑨역사서: 역사신학
⑩시편: 교회의 찬송과 기도 ⑪잠언 전도 아가: 설교 ⑫선지서: 설교
⑬사복음: 교회와 예배의 내용, 대속 ⑭사도행전: 개척 실행 ⑮로마서: 교리 ⑯계시록: 총론, 정리, 대비
□ 민수기 전장의 경우: 36장의 구성
□ 신명기 17장의 경우: 개척 > 성장 > 정상, 훗날로 교회론 전개
□ 느헤미야 전장 경우: 1~13장
창세기 ①현실 조성: 1-2장 ②범죄, 이후: 3-4장 ③계통: 5장 ④심판, 이후:6-11장 ⑤시작: 12-50장
출애굽기 ①역사 조성: 1-장 ②종을 예비: 2-4장 ③출발: 5-12장 ④13-40장(계시, 성전, 거역, 완성)
레위기 ①예배:1~10장 ②생활: 11-22장 ③예배시간: 23-25장 ④경고: 26장 ⑤헌신 등급:27장
민수기 정리 게시판 참고 - 교회론
신명기 정리 게시판 참고 – 설교론 7장까지 강의, 8장부터 4월 강의
여호수아 ①실행: 1-6장 ②유혹: 7장 ③실행: 8-12장 ④소망: 13-19장 ⑤회개, 생명, 소망: 20장
■ 교회의 개척 - 민16장 고라의 사례
1. 성격
①생명: 단일 의지로 표출, 의지 숫자가 교회 숫자. 1명이나 여러 명이나 1개 의지
②성장: 대내의 질적 양적 필연적 성장, 대외의 위치 사명 시대 교회간 역할 성장
- 섭리의 과정에 따라 신앙의 선배 후배가 존재, 불가피 당연한 현상. 생명이므로 > 예수님
- 인도의 필요에 따라 신앙의 지도와 추종 존재, 기관을 사용하시므로 역시 필연 > 제자들
- 성장하고 발전 하면 제도와 법과 질서가 존재, 한 몸을 지향하기 때무에 필연 > 초대교회
- 제도화는 불가피하나 이 순간 어떤 자세와 방향과 주의할 점을 아느냐가 문제 > 천주교,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2. 제도
①예배: 직책과 신급에 상관 없이 직접 인도에 따라 체계와 형식과 순서를 초월
②전도: 본능적으로 복음을 전하게 되고 길러 가는 단계이므로 큰 능력이 동행
- 전도의 첫 교인에게 학습을 통해 신앙을 진지하게 배우고 신앙의 준비를 하게 하고
- 확신이 된 교인에게 세례를 통해 교인의 기본을 가지도록 인도하게 되는 단계
- 주남선 거창읍교회, 백영희 개명교회, 김현봉 아현교회의 사례. 신풍의 교회는 자연 소멸
- 선교부의 기관화 조직화 된 교회는 훗날 환란 때 모두 실패. 그 중에서도 생명 운동은 존재
■ 교회의 성장
1. 성격
① 출산: 교회의 성장과 필연적 개척으로 교회들을 출발시키며 번성: 긍정적 발전 > 상회와 하회
② 분열: 착오나 변동의 분화, 분산 분열, 분리를 통해 견제 경쟁 분쟁: 부정적 발전 > 교계의 분열
- 성경 이외의 법과 규정이 생기면서 > 쌍둥이 잉태
- 처음에는 성경을 실행하고 복음을 위하는 바른 자세와 동기로 형성 > 예언에 따라 관리
- 분쟁이 발생하고 다른 마음이 들어 가면 성경에서 벗어난 법이 나오고 > 야곱과 에서의 분쟁
- 바른 법으로 더 크고 좋게 발전하기도 하고 법의 왜곡으로 파탄이 발생 > 이삭을 속여 쟁취
2. 제도
① 협조: 교회 내 부서와 교회 사이의 협조가 필요하여 연락하고 함께 하며 성장 > 공의회
② 분담: 힘든 일을 함께 하되 중복을 피하기 위해 강단을 구분하며 행정이 시작 > 공회
- 교회 사이에 안부를 전하고 함께 협조하기 위해 연락처를 마련 > 교권 없는 회의
- 잦아 지는 연락과 협조와 선교를 서기 기록이나 회계로 선임 > 단체가 출발
- 사명이 역량을 넘어설 때 믿음이 아니라 인간이 제도로 대체 > 세상 사람이 가는 길
- 역량만큼 충성하고 인도를 벗어 나지 않고 끝까지 인내 충성 > 총공회 노선이 형성
■ 교회의 정상
1. 성격
① 제도: 경험에 따라 교회와 교단이 최소한으로 필요한 조직 형성 > 최대한 유지 노력
② 직분: 제도의 모든 직책은 직분자를 고정 임명하고 권리를 위임 > 권한 발생과 위험
- 교회나 교단이 형성과 발전이 다 갖춰지면 그 과거를 제도로 구현 > 제도가 운영
- 제도가 완비되면 하나님의 새 역사가 끼어들 틈이 적어 지며 인본 > 제도가 우선
- 생명의 역사가 제기 되면 기존 역사가 처벌하기 위해 제도가 보완 > 처리를 제도
- 이후의 새로운 생명 역사는 교회와 교단 내부의 현상 보존이 견제 > 개혁이 필요
2. 제도
① 권한: 조직 자금 활동이 세상도 욕심낼 정도가 되면 권한을 확보 > 통치의 체계화
② 처벌: 반대측을 제압하기 위해 견제와 제한과 징벌이 계속 발전 > 압제의 절대화
- 교회와 교단의 모든 제도는 생명성보다 운영의 이권화에 적합화 > 세상의 실적만
- 바르게 인도하려던 교회의 지도권이 권리 확보를 위한 처벌 도구화> 생명을 반대
- 이단이나 인본을 막으려던 제재 수단이 자기 권리 행사의 수단화 > 인간의 주권화
- 상황의 고착화로 제도와 조직 자체를 타파하지 않고는 개혁 불능 > 생사의 기로
■ 교회의 분란
1. 성격
① 분화: 발전 과정에 각자의 위치와 사명으로 자연 분화는 불가피 > 사명의 개별성
② 발전: 생명의 사명 개별화는 필연인데 보는 시각에 따라 분쟁 > 시각이 중요
- 아이가 자라면 가정을 따로 가지는데 부모는 바르게 인도할 책임 > 양성과 추대
- 아이가 자라며 부모의 지도는 더욱 필요한데 별개가 되려면 자멸 > 이탈은 멸망
- 자라 가는 과정과 맡겨진 사명을 살펴 기회가 오면 적극 도울 것 > 지도의 중요
- 중심과 자세와 방향과 방법과 단계에 문제가 생기면 공연한 분쟁 > 백해 무익
2.제도
① 회원: 분쟁을 대비하는 교회의 회원성 규제는 생명성을 포기함 > 교인은 지체
② 규정: 교회의 현재 지배 세력에게 유리한 규정은 자기 망할 법 > 진리는 하나
- 개척한 교회가 발전하고 자리를 잡으면 필연 분화로 분쟁 발생 > 교회의 본질
- 분화와 분쟁을 자기에게 유리하도록 제도와 규정을 만들면 자멸 > 공의와 공평
- 어떤 반대와 박해와 분란이 발생해도 항상 바른 길을 가게 규정 > 진리가 수호
- 성경사와 교회사와 공회사를 통해 하나뿐인 길이 있다면 교회론 > 교회론 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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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2.2. 느헤미야 설교 중 2월 양성원의 '교회론' 강의안 형성
교회론 – 느헤미야 중심
1장, 세상에서 – 애굽 400년, 바벨론 포로, 로마에 멸망
타락한 세상: 우리의 평소 배경은 기본적으로 늘 세상 나라에 사로 잡힌 상황
에덴과 천국: 환경 전부가 교회, 타락 후 구약은 장소, 신약은 조직 별도 존재
2장, 출애굽기 – 아브라함 본토, 모세 애굽, 사사 활동기
구약: 장소적 탈출을 한 후 나라와 예루살렘과 성전을 확보하고 제사를 진행
신약: 신령한 분리로 세상 속에서 신앙을 유지하고 내용적 제사를 그대로 진행
3장, 가나안 땅 – 여호수아 느헤미야, 초림 오늘까지 교회
구약: 주신 동서남북 사방 확보, 중앙 건설, 성전 유지 통해 다윗 솔로몬 정상
신약: 신앙 생활, 가정 교회, 교회 개척, 주신 위치에서 주신 사명을 감당할 때
4장, 방해 세력 – 바로 일곱족속 산발랏, 옛사람 악령역사
구약: 외부 적, 내부는 미7:6 원수가 식구, G백성, 압살롬, 북조와 왕들 유대인
신약: 유대인, 로마, 천주교, 불신 세상, 과학과 문화, 기술 정치, 시대와 교계
5장, 내부 모순 – 사명과 환경 중압으로 인해, 내부 분열
구약: 출애굽 정복전 강대국 대치는 한계 이상, 기근과 세금이 가압하면 폭발
신약: 세상의 발달에 일반 조직의 문제점이 있고 교회 내 사명적 구조적 문제
6장, 위협 유혹 – 타협 소문 여론 위협 범죄 유도 순차적
구약: 바로 노동 강화, 고라, 이방의 초청 교류, 솔로몬의 처첩, 왕이라 처형
신약: 세상이 박해 타협, WCC, 성공한 교회는 명예, 예수님의 최종 시험까지
7장, 보계 계수 – 나라와 성과 성전을 지킬 인원을 총확인
구약: 지파 가족 별 파악, 직무 별 파악, 아브라함부터 출애굽과 역사 끝까지
신약: 맡은 양떼 계산, 양 하나 의미, 교회의 계수 의미, 자기의 내면을 조사
8장, 예배 구성 – 주일과 예배, 직책 위치 절차 내용 형식
구약: 성전은 제사, 광장에서는 일반 백성을 가르치는 교육으로 대회를 진행
신약: 예배는 내용이 중요하지만 내용을 위해 최소한의 외형과 절차는 필요
9장, 설교 내용 – 성경과 말씀, 기도와 동행
구약: 율법을 그대로 읽고 송축과 기도에 지난 날의 회개를 담아 진행
신약: 말씀과 간구와 찬양으로 예배를 이어 가지만 그 진행은 교회 별 자유
10장,직분 경제 – 분담자 명단, 연보와 회계
구약: 사람 단위로 인원을 파악, 직분을 따라 배분. 경제와 품삯을 배정
신약: 외적 직분자는 필요 최소한, 교인의 신앙과 형편에 따라 내적 배정
11장, 거주 배정 – 예루살렘 거주, 殿 배정
구약: 생활 거주지가 구분, 예루살렘은 선발, 성전은 직분 별로 특별 배정
신약: 현실이 거주, 현재 신앙과 사명이 직분, 구약적 사명감으로 신약 감당
12장, 교회 운영 – 성전 인원, 제사 정상황 신혼 행진, 교회 자립
구약: 제사장과 레위인의 인원과 족보, 봉헌식을 진행하며 성전 운영 표본
신약: 하나님이 붙들고 일하는 사람, 그런 기회, 그런 요소, 그런 진행으로
13장, 결점 해결 – 조직과 인원의 총 점검
구약: 총회 회원 점검, 성전 내 부정을 청결, 성전 운영 비용, 안식일 수직
신약: 신앙의 단일성 확인, 관련 언행을 정비하고, 신앙의 비용과 일시 수직
교회론
1장, 지상 교회 – 교회의 환경과 현실의 교회
이상주의 배제
2장, 세상 분리 – 모든 인연 차단, 신앙 구성
세상과 교권에
3장, 교회 개척 – 개인 가정과 교회의 개척기
출발 정신자세
4장, 전투 교회 – 재림 끝까지 교회는 전투중
단계별로 차이
5장, 내부 조정 – 내면의 성장 발전을 위해서
자라가는 과정
6장, 위협 유혹 – 차원 높게 이끌어가는 과정
수없는 전법들
7장, 교회 조직 – 위치 사명과 요소별로 파악
자세한 인원수
8장, 예배 구성 – 주일과 예배, 교회의 외형
교회의 체계화
9장, 예배 내용 – 성경과 말씀, 기도와 동행
예배의 실상화
10장,직분 경제 – 총인원 경제건
인원 파악과 생활 성결화11장,거주 배정 – 전체의 단일, 개별의 한몸
한몸의 교회화
12장, 교회 운영 – 총인원, 전과 제사 진행
봉헌식 첫진행
13장, 치리 대처 – 조직화 총점검
구원 목적에만
교회론
1. 교회
2. 교회의 특성
3. 교회의 형태
4. 공회체제
5. 교회의 직책
6. 교회와 세상의 관계
7. 교회의 기본 활동
8. 성례
9. 은혜로운 신앙행위
1. 교회
2. 교회의 특성
3. 교회의 형태
4. 공회체제
5. 교회의 직책
6. 교회와 세상의 관계
7. 교회의 기본 활동
8. 성례
9. 은혜로운 신앙행위
일반 조직신학의 교회론, 2004년의 공회 조직신학 요약본에서는 교회론의 기초적이며 일반적인 최소한을 정리했고, 조직신학 본서에는 교회론을 66권 전체를 '개척에서 형성 과정을 거치는 단계별'로도 살피면서 각 성경에서 교회론의 각 사안 별 심층 분석과 정리를 추구.
민수기 16장으로 본 교회의 내면 '단일성 = 단일 의지'의 문제를 통해 조직신학의 '교회론'을 재구성
* 가정과 공회 현실과 분쟁 사례로 본 교회론 실제. 실체적 교회론 * 원래의 교회 발생은 제도화 된 개척과는 차이
■ 교회론 분서의 사례
□ 성경 전체를 통해
①창세기: 교회의 출발 배경의 역사 ②출애굽: 교회의 개척 초기 ③레위기: 예배와 교회의 기준 원칙
④민수기: 교회의 구성, 직책, 운영 ⑤신명기: ⑥여호수아: 실행의 초기와 정착
⑦사사기: 신앙의 개별성 ⑧룻기: 특별한 살계 ⑨역사서: 역사신학
⑩시편: 교회의 찬송과 기도 ⑪잠언 전도 아가: 설교 ⑫선지서: 설교
⑬사복음: 교회와 예배의 내용, 대속 ⑭사도행전: 개척 실행 ⑮로마서: 교리 ⑯계시록: 총론, 정리, 대비
□ 민수기 전장의 경우: 36장의 구성
□ 신명기 17장의 경우: 개척 > 성장 > 정상, 훗날로 교회론 전개
□ 느헤미야 전장 경우: 1~13장
창세기 ①현실 조성: 1-2장 ②범죄, 이후: 3-4장 ③계통: 5장 ④심판, 이후:6-11장 ⑤시작: 12-50장
출애굽기 ①역사 조성: 1-장 ②종을 예비: 2-4장 ③출발: 5-12장 ④13-40장(계시, 성전, 거역, 완성)
레위기 ①예배:1~10장 ②생활: 11-22장 ③예배시간: 23-25장 ④경고: 26장 ⑤헌신 등급:27장
민수기 정리 게시판 참고 - 교회론
신명기 정리 게시판 참고 – 설교론 7장까지 강의, 8장부터 4월 강의
여호수아 ①실행: 1-6장 ②유혹: 7장 ③실행: 8-12장 ④소망: 13-19장 ⑤회개, 생명, 소망: 20장
■ 교회의 개척 - 민16장 고라의 사례
1. 성격
①생명: 단일 의지로 표출, 의지 숫자가 교회 숫자. 1명이나 여러 명이나 1개 의지
②성장: 대내의 질적 양적 필연적 성장, 대외의 위치 사명 시대 교회간 역할 성장
- 섭리의 과정에 따라 신앙의 선배 후배가 존재, 불가피 당연한 현상. 생명이므로 > 예수님
- 인도의 필요에 따라 신앙의 지도와 추종 존재, 기관을 사용하시므로 역시 필연 > 제자들
- 성장하고 발전 하면 제도와 법과 질서가 존재, 한 몸을 지향하기 때무에 필연 > 초대교회
- 제도화는 불가피하나 이 순간 어떤 자세와 방향과 주의할 점을 아느냐가 문제 > 천주교,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2. 제도
①예배: 직책과 신급에 상관 없이 직접 인도에 따라 체계와 형식과 순서를 초월
②전도: 본능적으로 복음을 전하게 되고 길러 가는 단계이므로 큰 능력이 동행
- 전도의 첫 교인에게 학습을 통해 신앙을 진지하게 배우고 신앙의 준비를 하게 하고
- 확신이 된 교인에게 세례를 통해 교인의 기본을 가지도록 인도하게 되는 단계
- 주남선 거창읍교회, 백영희 개명교회, 김현봉 아현교회의 사례. 신풍의 교회는 자연 소멸
- 선교부의 기관화 조직화 된 교회는 훗날 환란 때 모두 실패. 그 중에서도 생명 운동은 존재
■ 교회의 성장
1. 성격
① 출산: 교회의 성장과 필연적 개척으로 교회들을 출발시키며 번성: 긍정적 발전 > 상회와 하회
② 분열: 착오나 변동의 분화, 분산 분열, 분리를 통해 견제 경쟁 분쟁: 부정적 발전 > 교계의 분열
- 성경 이외의 법과 규정이 생기면서 > 쌍둥이 잉태
- 처음에는 성경을 실행하고 복음을 위하는 바른 자세와 동기로 형성 > 예언에 따라 관리
- 분쟁이 발생하고 다른 마음이 들어 가면 성경에서 벗어난 법이 나오고 > 야곱과 에서의 분쟁
- 바른 법으로 더 크고 좋게 발전하기도 하고 법의 왜곡으로 파탄이 발생 > 이삭을 속여 쟁취
2. 제도
① 협조: 교회 내 부서와 교회 사이의 협조가 필요하여 연락하고 함께 하며 성장 > 공의회
② 분담: 힘든 일을 함께 하되 중복을 피하기 위해 강단을 구분하며 행정이 시작 > 공회
- 교회 사이에 안부를 전하고 함께 협조하기 위해 연락처를 마련 > 교권 없는 회의
- 잦아 지는 연락과 협조와 선교를 서기 기록이나 회계로 선임 > 단체가 출발
- 사명이 역량을 넘어설 때 믿음이 아니라 인간이 제도로 대체 > 세상 사람이 가는 길
- 역량만큼 충성하고 인도를 벗어 나지 않고 끝까지 인내 충성 > 총공회 노선이 형성
■ 교회의 정상
1. 성격
① 제도: 경험에 따라 교회와 교단이 최소한으로 필요한 조직 형성 > 최대한 유지 노력
② 직분: 제도의 모든 직책은 직분자를 고정 임명하고 권리를 위임 > 권한 발생과 위험
- 교회나 교단이 형성과 발전이 다 갖춰지면 그 과거를 제도로 구현 > 제도가 운영
- 제도가 완비되면 하나님의 새 역사가 끼어들 틈이 적어 지며 인본 > 제도가 우선
- 생명의 역사가 제기 되면 기존 역사가 처벌하기 위해 제도가 보완 > 처리를 제도
- 이후의 새로운 생명 역사는 교회와 교단 내부의 현상 보존이 견제 > 개혁이 필요
2. 제도
① 권한: 조직 자금 활동이 세상도 욕심낼 정도가 되면 권한을 확보 > 통치의 체계화
② 처벌: 반대측을 제압하기 위해 견제와 제한과 징벌이 계속 발전 > 압제의 절대화
- 교회와 교단의 모든 제도는 생명성보다 운영의 이권화에 적합화 > 세상의 실적만
- 바르게 인도하려던 교회의 지도권이 권리 확보를 위한 처벌 도구화> 생명을 반대
- 이단이나 인본을 막으려던 제재 수단이 자기 권리 행사의 수단화 > 인간의 주권화
- 상황의 고착화로 제도와 조직 자체를 타파하지 않고는 개혁 불능 > 생사의 기로
■ 교회의 분란
1. 성격
① 분화: 발전 과정에 각자의 위치와 사명으로 자연 분화는 불가피 > 사명의 개별성
② 발전: 생명의 사명 개별화는 필연인데 보는 시각에 따라 분쟁 > 시각이 중요
- 아이가 자라면 가정을 따로 가지는데 부모는 바르게 인도할 책임 > 양성과 추대
- 아이가 자라며 부모의 지도는 더욱 필요한데 별개가 되려면 자멸 > 이탈은 멸망
- 자라 가는 과정과 맡겨진 사명을 살펴 기회가 오면 적극 도울 것 > 지도의 중요
- 중심과 자세와 방향과 방법과 단계에 문제가 생기면 공연한 분쟁 > 백해 무익
2.제도
① 회원: 분쟁을 대비하는 교회의 회원성 규제는 생명성을 포기함 > 교인은 지체
② 규정: 교회의 현재 지배 세력에게 유리한 규정은 자기 망할 법 > 진리는 하나
- 개척한 교회가 발전하고 자리를 잡으면 필연 분화로 분쟁 발생 > 교회의 본질
- 분화와 분쟁을 자기에게 유리하도록 제도와 규정을 만들면 자멸 > 공의와 공평
- 어떤 반대와 박해와 분란이 발생해도 항상 바른 길을 가게 규정 > 진리가 수호
- 성경사와 교회사와 공회사를 통해 하나뿐인 길이 있다면 교회론 > 교회론 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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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2.2. 느헤미야 설교 중 2월 양성원의 '교회론' 강의안 형성
교회론 – 느헤미야 중심
1장, 세상에서 – 애굽 400년, 바벨론 포로, 로마에 멸망
타락한 세상: 우리의 평소 배경은 기본적으로 늘 세상 나라에 사로 잡힌 상황
에덴과 천국: 환경 전부가 교회, 타락 후 구약은 장소, 신약은 조직 별도 존재
2장, 출애굽기 – 아브라함 본토, 모세 애굽, 사사 활동기
구약: 장소적 탈출을 한 후 나라와 예루살렘과 성전을 확보하고 제사를 진행
신약: 신령한 분리로 세상 속에서 신앙을 유지하고 내용적 제사를 그대로 진행
3장, 가나안 땅 – 여호수아 느헤미야, 초림 오늘까지 교회
구약: 주신 동서남북 사방 확보, 중앙 건설, 성전 유지 통해 다윗 솔로몬 정상
신약: 신앙 생활, 가정 교회, 교회 개척, 주신 위치에서 주신 사명을 감당할 때
4장, 방해 세력 – 바로 일곱족속 산발랏, 옛사람 악령역사
구약: 외부 적, 내부는 미7:6 원수가 식구, G백성, 압살롬, 북조와 왕들 유대인
신약: 유대인, 로마, 천주교, 불신 세상, 과학과 문화, 기술 정치, 시대와 교계
5장, 내부 모순 – 사명과 환경 중압으로 인해, 내부 분열
구약: 출애굽 정복전 강대국 대치는 한계 이상, 기근과 세금이 가압하면 폭발
신약: 세상의 발달에 일반 조직의 문제점이 있고 교회 내 사명적 구조적 문제
6장, 위협 유혹 – 타협 소문 여론 위협 범죄 유도 순차적
구약: 바로 노동 강화, 고라, 이방의 초청 교류, 솔로몬의 처첩, 왕이라 처형
신약: 세상이 박해 타협, WCC, 성공한 교회는 명예, 예수님의 최종 시험까지
7장, 보계 계수 – 나라와 성과 성전을 지킬 인원을 총확인
구약: 지파 가족 별 파악, 직무 별 파악, 아브라함부터 출애굽과 역사 끝까지
신약: 맡은 양떼 계산, 양 하나 의미, 교회의 계수 의미, 자기의 내면을 조사
8장, 예배 구성 – 주일과 예배, 직책 위치 절차 내용 형식
구약: 성전은 제사, 광장에서는 일반 백성을 가르치는 교육으로 대회를 진행
신약: 예배는 내용이 중요하지만 내용을 위해 최소한의 외형과 절차는 필요
9장, 설교 내용 – 성경과 말씀, 기도와 동행
구약: 율법을 그대로 읽고 송축과 기도에 지난 날의 회개를 담아 진행
신약: 말씀과 간구와 찬양으로 예배를 이어 가지만 그 진행은 교회 별 자유
10장,직분 경제 – 분담자 명단, 연보와 회계
구약: 사람 단위로 인원을 파악, 직분을 따라 배분. 경제와 품삯을 배정
신약: 외적 직분자는 필요 최소한, 교인의 신앙과 형편에 따라 내적 배정
11장, 거주 배정 – 예루살렘 거주, 殿 배정
구약: 생활 거주지가 구분, 예루살렘은 선발, 성전은 직분 별로 특별 배정
신약: 현실이 거주, 현재 신앙과 사명이 직분, 구약적 사명감으로 신약 감당
12장, 교회 운영 – 성전 인원, 제사 정상황 신혼 행진, 교회 자립
구약: 제사장과 레위인의 인원과 족보, 봉헌식을 진행하며 성전 운영 표본
신약: 하나님이 붙들고 일하는 사람, 그런 기회, 그런 요소, 그런 진행으로
13장, 결점 해결 – 조직과 인원의 총 점검
구약: 총회 회원 점검, 성전 내 부정을 청결, 성전 운영 비용, 안식일 수직
신약: 신앙의 단일성 확인, 관련 언행을 정비하고, 신앙의 비용과 일시 수직
교회론
1장, 지상 교회 – 교회의 환경과 현실의 교회
이상주의 배제
2장, 세상 분리 – 모든 인연 차단, 신앙 구성
세상과 교권에
3장, 교회 개척 – 개인 가정과 교회의 개척기
출발 정신자세
4장, 전투 교회 – 재림 끝까지 교회는 전투중
단계별로 차이
5장, 내부 조정 – 내면의 성장 발전을 위해서
자라가는 과정
6장, 위협 유혹 – 차원 높게 이끌어가는 과정
수없는 전법들
7장, 교회 조직 – 위치 사명과 요소별로 파악
자세한 인원수
8장, 예배 구성 – 주일과 예배, 교회의 외형
교회의 체계화
9장, 예배 내용 – 성경과 말씀, 기도와 동행
예배의 실상화
10장,직분 경제 – 총인원 경제건
인원 파악과 생활 성결화11장,거주 배정 – 전체의 단일, 개별의 한몸
한몸의 교회화
12장, 교회 운영 – 총인원, 전과 제사 진행
봉헌식 첫진행
13장, 치리 대처 – 조직화 총점검
구원 목적에만
민수기 16장으로 본 교회의 내면 '단일성 = 단일 의지'의 문제를 통해 조직신학의 '교회론'을 재구성
* 가정과 공회 현실과 분쟁 사례로 본 교회론 실제. 실체적 교회론 * 원래의 교회 발생은 제도화 된 개척과는 차이
■ 교회론 분서의 사례
□ 성경 전체를 통해
①창세기: 교회의 출발 배경의 역사 ②출애굽: 교회의 개척 초기 ③레위기: 예배와 교회의 기준 원칙
④민수기: 교회의 구성, 직책, 운영 ⑤신명기: ⑥여호수아: 실행의 초기와 정착
⑦사사기: 신앙의 개별성 ⑧룻기: 특별한 살계 ⑨역사서: 역사신학
⑩시편: 교회의 찬송과 기도 ⑪잠언 전도 아가: 설교 ⑫선지서: 설교
⑬사복음: 교회와 예배의 내용, 대속 ⑭사도행전: 개척 실행 ⑮로마서: 교리 ⑯계시록: 총론, 정리, 대비
□ 민수기 전장의 경우: 36장의 구성
□ 신명기 17장의 경우: 개척 > 성장 > 정상, 훗날로 교회론 전개
□ 느헤미야 전장 경우: 1~13장
창세기 ①현실 조성: 1-2장 ②범죄, 이후: 3-4장 ③계통: 5장 ④심판, 이후:6-11장 ⑤시작: 12-50장
출애굽기 ①역사 조성: 1-장 ②종을 예비: 2-4장 ③출발: 5-12장 ④13-40장(계시, 성전, 거역, 완성)
레위기 ①예배:1~10장 ②생활: 11-22장 ③예배시간: 23-25장 ④경고: 26장 ⑤헌신 등급:27장
민수기 정리 게시판 참고 - 교회론
신명기 정리 게시판 참고 – 설교론 7장까지 강의, 8장부터 4월 강의
여호수아 ①실행: 1-6장 ②유혹: 7장 ③실행: 8-12장 ④소망: 13-19장 ⑤회개, 생명, 소망: 20장
■ 교회의 개척 - 민16장 고라의 사례
1. 성격
①생명: 단일 의지로 표출, 의지 숫자가 교회 숫자. 1명이나 여러 명이나 1개 의지
②성장: 대내의 질적 양적 필연적 성장, 대외의 위치 사명 시대 교회간 역할 성장
- 섭리의 과정에 따라 신앙의 선배 후배가 존재, 불가피 당연한 현상. 생명이므로 > 예수님
- 인도의 필요에 따라 신앙의 지도와 추종 존재, 기관을 사용하시므로 역시 필연 > 제자들
- 성장하고 발전 하면 제도와 법과 질서가 존재, 한 몸을 지향하기 때무에 필연 > 초대교회
- 제도화는 불가피하나 이 순간 어떤 자세와 방향과 주의할 점을 아느냐가 문제 > 천주교, 장로교, 감리교, 침례교
2. 제도
①예배: 직책과 신급에 상관 없이 직접 인도에 따라 체계와 형식과 순서를 초월
②전도: 본능적으로 복음을 전하게 되고 길러 가는 단계이므로 큰 능력이 동행
- 전도의 첫 교인에게 학습을 통해 신앙을 진지하게 배우고 신앙의 준비를 하게 하고
- 확신이 된 교인에게 세례를 통해 교인의 기본을 가지도록 인도하게 되는 단계
- 주남선 거창읍교회, 백영희 개명교회, 김현봉 아현교회의 사례. 신풍의 교회는 자연 소멸
- 선교부의 기관화 조직화 된 교회는 훗날 환란 때 모두 실패. 그 중에서도 생명 운동은 존재
■ 교회의 성장
1. 성격
① 출산: 교회의 성장과 필연적 개척으로 교회들을 출발시키며 번성: 긍정적 발전 > 상회와 하회
② 분열: 착오나 변동의 분화, 분산 분열, 분리를 통해 견제 경쟁 분쟁: 부정적 발전 > 교계의 분열
- 성경 이외의 법과 규정이 생기면서 > 쌍둥이 잉태
- 처음에는 성경을 실행하고 복음을 위하는 바른 자세와 동기로 형성 > 예언에 따라 관리
- 분쟁이 발생하고 다른 마음이 들어 가면 성경에서 벗어난 법이 나오고 > 야곱과 에서의 분쟁
- 바른 법으로 더 크고 좋게 발전하기도 하고 법의 왜곡으로 파탄이 발생 > 이삭을 속여 쟁취
2. 제도
① 협조: 교회 내 부서와 교회 사이의 협조가 필요하여 연락하고 함께 하며 성장 > 공의회
② 분담: 힘든 일을 함께 하되 중복을 피하기 위해 강단을 구분하며 행정이 시작 > 공회
- 교회 사이에 안부를 전하고 함께 협조하기 위해 연락처를 마련 > 교권 없는 회의
- 잦아 지는 연락과 협조와 선교를 서기 기록이나 회계로 선임 > 단체가 출발
- 사명이 역량을 넘어설 때 믿음이 아니라 인간이 제도로 대체 > 세상 사람이 가는 길
- 역량만큼 충성하고 인도를 벗어 나지 않고 끝까지 인내 충성 > 총공회 노선이 형성
■ 교회의 정상
1. 성격
① 제도: 경험에 따라 교회와 교단이 최소한으로 필요한 조직 형성 > 최대한 유지 노력
② 직분: 제도의 모든 직책은 직분자를 고정 임명하고 권리를 위임 > 권한 발생과 위험
- 교회나 교단이 형성과 발전이 다 갖춰지면 그 과거를 제도로 구현 > 제도가 운영
- 제도가 완비되면 하나님의 새 역사가 끼어들 틈이 적어 지며 인본 > 제도가 우선
- 생명의 역사가 제기 되면 기존 역사가 처벌하기 위해 제도가 보완 > 처리를 제도
- 이후의 새로운 생명 역사는 교회와 교단 내부의 현상 보존이 견제 > 개혁이 필요
2. 제도
① 권한: 조직 자금 활동이 세상도 욕심낼 정도가 되면 권한을 확보 > 통치의 체계화
② 처벌: 반대측을 제압하기 위해 견제와 제한과 징벌이 계속 발전 > 압제의 절대화
- 교회와 교단의 모든 제도는 생명성보다 운영의 이권화에 적합화 > 세상의 실적만
- 바르게 인도하려던 교회의 지도권이 권리 확보를 위한 처벌 도구화> 생명을 반대
- 이단이나 인본을 막으려던 제재 수단이 자기 권리 행사의 수단화 > 인간의 주권화
- 상황의 고착화로 제도와 조직 자체를 타파하지 않고는 개혁 불능 > 생사의 기로
■ 교회의 분란
1. 성격
① 분화: 발전 과정에 각자의 위치와 사명으로 자연 분화는 불가피 > 사명의 개별성
② 발전: 생명의 사명 개별화는 필연인데 보는 시각에 따라 분쟁 > 시각이 중요
- 아이가 자라면 가정을 따로 가지는데 부모는 바르게 인도할 책임 > 양성과 추대
- 아이가 자라며 부모의 지도는 더욱 필요한데 별개가 되려면 자멸 > 이탈은 멸망
- 자라 가는 과정과 맡겨진 사명을 살펴 기회가 오면 적극 도울 것 > 지도의 중요
- 중심과 자세와 방향과 방법과 단계에 문제가 생기면 공연한 분쟁 > 백해 무익
2.제도
① 회원: 분쟁을 대비하는 교회의 회원성 규제는 생명성을 포기함 > 교인은 지체
② 규정: 교회의 현재 지배 세력에게 유리한 규정은 자기 망할 법 > 진리는 하나
- 개척한 교회가 발전하고 자리를 잡으면 필연 분화로 분쟁 발생 > 교회의 본질
- 분화와 분쟁을 자기에게 유리하도록 제도와 규정을 만들면 자멸 > 공의와 공평
- 어떤 반대와 박해와 분란이 발생해도 항상 바른 길을 가게 규정 > 진리가 수호
- 성경사와 교회사와 공회사를 통해 하나뿐인 길이 있다면 교회론 > 교회론 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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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2.2. 느헤미야 설교 중 2월 양성원의 '교회론' 강의안 형성
교회론 – 느헤미야 중심
1장, 세상에서 – 애굽 400년, 바벨론 포로, 로마에 멸망
타락한 세상: 우리의 평소 배경은 기본적으로 늘 세상 나라에 사로 잡힌 상황
에덴과 천국: 환경 전부가 교회, 타락 후 구약은 장소, 신약은 조직 별도 존재
2장, 출애굽기 – 아브라함 본토, 모세 애굽, 사사 활동기
구약: 장소적 탈출을 한 후 나라와 예루살렘과 성전을 확보하고 제사를 진행
신약: 신령한 분리로 세상 속에서 신앙을 유지하고 내용적 제사를 그대로 진행
3장, 가나안 땅 – 여호수아 느헤미야, 초림 오늘까지 교회
구약: 주신 동서남북 사방 확보, 중앙 건설, 성전 유지 통해 다윗 솔로몬 정상
신약: 신앙 생활, 가정 교회, 교회 개척, 주신 위치에서 주신 사명을 감당할 때
4장, 방해 세력 – 바로 일곱족속 산발랏, 옛사람 악령역사
구약: 외부 적, 내부는 미7:6 원수가 식구, G백성, 압살롬, 북조와 왕들 유대인
신약: 유대인, 로마, 천주교, 불신 세상, 과학과 문화, 기술 정치, 시대와 교계
5장, 내부 모순 – 사명과 환경 중압으로 인해, 내부 분열
구약: 출애굽 정복전 강대국 대치는 한계 이상, 기근과 세금이 가압하면 폭발
신약: 세상의 발달에 일반 조직의 문제점이 있고 교회 내 사명적 구조적 문제
6장, 위협 유혹 – 타협 소문 여론 위협 범죄 유도 순차적
구약: 바로 노동 강화, 고라, 이방의 초청 교류, 솔로몬의 처첩, 왕이라 처형
신약: 세상이 박해 타협, WCC, 성공한 교회는 명예, 예수님의 최종 시험까지
7장, 보계 계수 – 나라와 성과 성전을 지킬 인원을 총확인
구약: 지파 가족 별 파악, 직무 별 파악, 아브라함부터 출애굽과 역사 끝까지
신약: 맡은 양떼 계산, 양 하나 의미, 교회의 계수 의미, 자기의 내면을 조사
8장, 예배 구성 – 주일과 예배, 직책 위치 절차 내용 형식
구약: 성전은 제사, 광장에서는 일반 백성을 가르치는 교육으로 대회를 진행
신약: 예배는 내용이 중요하지만 내용을 위해 최소한의 외형과 절차는 필요
9장, 설교 내용 – 성경과 말씀, 기도와 동행
구약: 율법을 그대로 읽고 송축과 기도에 지난 날의 회개를 담아 진행
신약: 말씀과 간구와 찬양으로 예배를 이어 가지만 그 진행은 교회 별 자유
10장,직분 경제 – 분담자 명단, 연보와 회계
구약: 사람 단위로 인원을 파악, 직분을 따라 배분. 경제와 품삯을 배정
신약: 외적 직분자는 필요 최소한, 교인의 신앙과 형편에 따라 내적 배정
11장, 거주 배정 – 예루살렘 거주, 殿 배정
구약: 생활 거주지가 구분, 예루살렘은 선발, 성전은 직분 별로 특별 배정
신약: 현실이 거주, 현재 신앙과 사명이 직분, 구약적 사명감으로 신약 감당
12장, 교회 운영 – 성전 인원, 제사 정상황 신혼 행진, 교회 자립
구약: 제사장과 레위인의 인원과 족보, 봉헌식을 진행하며 성전 운영 표본
신약: 하나님이 붙들고 일하는 사람, 그런 기회, 그런 요소, 그런 진행으로
13장, 결점 해결 – 조직과 인원의 총 점검
구약: 총회 회원 점검, 성전 내 부정을 청결, 성전 운영 비용, 안식일 수직
신약: 신앙의 단일성 확인, 관련 언행을 정비하고, 신앙의 비용과 일시 수직
교회론
1장, 지상 교회 – 교회의 환경과 현실의 교회
이상주의 배제
2장, 세상 분리 – 모든 인연 차단, 신앙 구성
세상과 교권에
3장, 교회 개척 – 개인 가정과 교회의 개척기
출발 정신자세
4장, 전투 교회 – 재림 끝까지 교회는 전투중
단계별로 차이
5장, 내부 조정 – 내면의 성장 발전을 위해서
자라가는 과정
6장, 위협 유혹 – 차원 높게 이끌어가는 과정
수없는 전법들
7장, 교회 조직 – 위치 사명과 요소별로 파악
자세한 인원수
8장, 예배 구성 – 주일과 예배, 교회의 외형
교회의 체계화
9장, 예배 내용 – 성경과 말씀, 기도와 동행
예배의 실상화
10장,직분 경제 – 총인원 경제건
인원 파악과 생활 성결화11장,거주 배정 – 전체의 단일, 개별의 한몸
한몸의 교회화
12장, 교회 운영 – 총인원, 전과 제사 진행
봉헌식 첫진행
13장, 치리 대처 – 조직화 총점검
구원 목적에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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