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의 장인은 겐 사람이라 그 자손이 유다 자손과 함께 종려나무 성읍에서 올라가서 아랏 남방의 유다 황무지에 이르러 그 백성 중에 거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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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의 장인은 겐 사람이라 그 자손이 유다 자손과 함께 종려나무 성읍에서 올라가서 아랏 남방의 유다 황무지에 이르러 그 백성 중에 거하니라

성경 07사사기01:16
담당 0 92

'모세의 장인은 겐 사람이라 그 자손이 유다 자손과 함께 종려나무 성읍에서 올라가서 아랏 남방의 유다 황무지에 이르러 그 백성 중에 거하니라'
출애굽 때 모세의 처가 식구들이 미디안 사람들인데 장인이 돌아 갔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민10:20, 삿1:16, 대상2:55에서 겐 족속이라는 이름으로 이스라엘과 함께 가나안에 들어 온 사람들도 보인다. 이들이 예레미야 38장에 레갑 족속으로 이어 지며 이스라엘의 이방인으로서 더욱 조심하여 이스라엘이 탈선할 때 오히려 신앙을 지킨 귀한 경우다. 느헤미야 7:46의 느디님이 여호수아 9장의 기브온에서 연결 되는 것과 같다.

* 25.1.6.12 양성원 경건회 참고
느디님 – 느7:46~56, 32집안 전부 기록. 스8:17~20 반복. 에스라 느헤미야 귀환 시점 차이는 고려 대상
집안 내력, 수9:27 기브온은 적대 > 종속 > 협조 > 핵심 > 구원으로 발전. 고라와 레위와 본족은 그 반대
민31:42, 47의 미디안인은 여자만 생존이라 애매하나 'Y의 장막을 맡은 레위인에게 주었으니' 제단에 어렵고 힘든 업무를 부담.
포로 후 귀향의 느디님은 '전을 위하여 수종들 자'라고 특별히 표시. 신10:19, '나그네 사랑. 너희도‘대적하는 아말렉은 출17:13에서 진멸. 민20:17 가나안 가는 길에 '우물 물도 공회 마시지 아니’했으나 에돔은 형제의 인연. 민21장 가나안 아랏 왕 민21:21 시혼 민21:33 옥은 진멸. 구원 운동의 진행을 막거나 신7:1처럼 거주 대상에 먼저 뿌리 박은 이민족은 제거 대상. 기브온은 멸족 대상. 가나안 이방은 4백년 귀신 세상.
레22:11 제사장 집 노예는 성물. 선용의 만물은 천년왕국, 우리의 심신 기능은 영생. 신23 총회 규정 3대 이후 포함. 나아만 여종, 빌하 실바 몸종이나 12지파에 4지파 모계.
* 성경 기록 - 스2:43, 58, 70/ 7:7,24/ 8:17, 20/ 느3:26, 7:46,60, 11:3. *레갑: 미디안 > 유대 > 레갑
레갑 > 민10:29 > 삿1:16, 17-23 > 대상2:55 겐 족속


수9:27
그 날에 여호수아가 그들로 여호와의 택하신 곳에서 회중을 위하며 여호와의 단을 위하여 나무 패며 물 긷는 자를 삼았더니 오늘까지 이르니라

에스라 7:27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제사장들이나 레위 사람들이나 노래하는 자들이나 문지기들이나 느디님 사람들이나 혹 하나님의 전에서 일하는 자들에게 조공과 잡세와 부세를 받는 것이 불가하니라 하였노라

에스라 8:17
또 느디님 사람 곧 다윗과 방백들이 주어 레위 사람에게 수종들게 한 그 느디님 사람 중 이백 이십명을 데려왔으니 그 이름이 다 기록되었느니라

에스라 8:20
또 느디님 사람 곧 다윗과 방백들이 주어 레위 사람에게 수종들게 한 그 느디님 사람 중 이백 이십명을 데려왔으니 그 이름이 다 기록되었느니라

번호성경성구 (1989년 이전-백영희, 1990년 이후-연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