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철흉갑 같은 흉갑이 있고 그 날개들의 소리는 병거와 많은 말들이 전장으로 달려 들어가는 소리 같으며

주해사전 (6,242개)      

또 철흉갑 같은 흉갑이 있고 그 날개들의 소리는 병거와 많은 말들이 전장으로 달려 들어가는 소리 같으며

성경 66요한계시록09:09
서기 0 115

⑧ 철흉갑

계9:9
'또 철흉갑 같은 흉갑이 있고 그 날개들의 소리는 병거와 많은 말들이 전장으로 달려 들어가는 소리 같으며'

이 사욕에게는 철흉갑이 있다. 누가 어디서 어떻게 공격을 해도 사욕의 제일 핵심 가치는 지켜 낼 수 있도록 갑옷 위에 다시 흉갑을 걸쳤다. 철흉갑이면 어떤 것도 뚫지 못한다. 그런데 자세히 보니 철흉갑 같다 했으니 무적은 아닌데 그 사욕이 아침 해처럼 솟구쳐 오를 때는 그렇게 보인다. 역사의 세계 정복자들이 그러했고, 학자들의 학문에 대한 욕심도 여기 해당 될 수 있다. 믿는 우리를 위해 기록해 주셨으니 세상의 사례를 볼 때는 내 속의 나의 신앙 문제를 참고하는 데 그쳐야 한다.

▪ 사욕의 핵심 가치
야곱이 밧단 아람 외삼촌 집에서 뭐든지 가져 오는 것이 문제였고, 이 목적을 위해 다른 것은 무엇이든지 내 줄 수 있고 손해도 볼 수 있으며 손해 보는 척도 했다. 사욕의 핵심 가치만은 끝까지 변치 않았다. 자기를 중심으로, 주변 그 어떤 것이든지 가져 오는 것. 그 과정에 필요하면 우선 좀 내어 줄 수도 있고 웃어 줄 수도 있다. 전도를 할 수도 있고 연보를 할 수도 있다. 일부 손해를 볼 수도 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자기 속에 꼭 가지고자 하는 사욕은 어떤 사욕일까? 명예욕을 중심에 둔 이는 이것을 철흉갑으로 방어 하는 대신 돈이나 땀은 손해를 보기도 한다. 돈이 가장 중요하고 핵심 가치라면 명예조차 상대에게 물어 뜯으라고 던질 수 있다.

⑩ 날개
황충은 곤충으로 날개가 있다. 파리와 모기도 날면서 소리를 낸다. 황충은 더 큰 곤충이니 소리가 더 클 것이다. 그런데 떼로 몰려 다니니 그 소리는 엄청 난다.

⑪ 소리
▪전마와 병거 소리
그런데 그 소리가 전장으로 달려들어가는 전마와 같고 병거와 같다. 어떤 소리일까? 나훔3:2~3에서 ‘굉굉하는 병거바퀴 소리, 뛰는 말, 달리는 병거, 충돌하는 기병’으로 짐작할 수 있다. 사욕이 목표를 삼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수단 방법을 가리지 않고 위험과 부상과 피해를 감수하며 오로지 돌진을 한다. 정권에 야욕을 가진 이들의 돌진하는 과정에 수 많은 분쟁과 충돌과 곡소리가 일어난다. 공산 세상을 만들고 싶은 불로소득의 야욕이 20세기 대부분 기간에 세계 절반에 남긴 탄압 공포 수없는 전쟁의 소리도 여기 들어간다.

▪잡음
그런 소리보다 한 개인의 마음에 사욕이 들끓어 오르면 이것이 원인이 되고 주변에 알게 모르게 수 없는 분쟁을 낳는다. 한 여자가 한 남자를 마음에 들어 머슴으로 삼고 자기 인생을 편하게 좋게 살아 보려는 순간, 그리고 한 남자가 아름다운 여자 하나를 차지하고 자기 편하게 살려고 하는 순간, 상대에게 주변에게 양가에게 이런저런 많고 많은 잡음이 생긴다. 한 회사가 생존욕을 위해 분투하면 그 회사 내에서는 경쟁력을 높이려고 교육과 판촉과 불꽃 튀는 근무가 있고 타 회사와는 생존경쟁의 전쟁을 벌이게 된다. 선악과를 하나 먹은 후에 인류의 모든 소음은 다 사욕 하나가 남긴 잡음이다.

▪전장으로 달려 들어가는 소리
말들이 전장으로 달려 들어가는 소리와 같다 할 때 말로 비교한 것은 전마 군마는 물론 말이란 그 자체가 운동이다. 그냥 있지를 못한다. 아프지 않고 배고프지 않은 말은 무조건 뛴다. 그 힘이 소진 될 때까지. 먹은 대로 가진 에너지 전부를 사방으로 뛰고 본다. 사욕은 그 사욕을 채울 때까지 뛴다. 이것은 하나님이 막아 세울 때까지는 계속 된다. 조용히 걸어가고 일을 하는 소나 양과 다르다. 가는 곳을 밟아 패이게 하고 짓밟으며 휘젓고 다닌다.

(2020년 5월 집회)

번호성경성구 (1989년 이전-백영희, 1990년 이후-연구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