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총신대 신학 석사 학위논문 - 손권식목사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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牧會學 碩士學位 請求論文
指 導 敎 授 劉 載 元
舊約에 나타난 聖幕의 救贖史的
意味에 關한 硏究
總神大學校 牧會大學院
牧會神學 專攻
孫 權 植
舊約에 나타난 聖幕의 救贖史的
意味에 關한 硏究
指導敎授 劉 載 元
이 論文을 牧會學 碩士學位 請求論文으로 提出함.
2002年 1月 10日
總神大學校 牧會大學院
牧會神學 專攻
孫 權 植
孫權植의 牧會學 碩士學位 請求論文을 認准함.
指導敎授 印
指導敎授 印
指導敎授 印
2002年 1月 10日
總神大學校 牧會大學院
序 論
第 1 節 問題의 提起
基督敎는 舊約的인 背景을 母胎로 해서 誕生했다고 볼 수가 있는데, 舊約은 그리스도의 人格과 그 救贖的 事役을 그림자처럼 描寫해 주고 있는 冊이라고 볼 수 있다. 特히 聖經의 처음 다섯 卷은 大部分이 模型的인 內容이며, 그밖에 다른 많은 聖經들도 模型으로 가득 차 있다. 模型 혹은 象徵은 舊約時代에서 하나님께서 그 분의 百姓들을 가르치는 方法이었다.
그리고 주 예수께서 이 곳 世上에 계셨을 때, 우리는 그 분이 自身이 가르치는 眞理들을 說明하기 爲해서 얼마나 자주 이러한 模型들을 使用하셨는지를 記憶한다(요3:14;6:31-33).
우리가 舊約 이스라엘 백성들의 曠野의 聖幕에 대하여 綿密히 硏究해 보면, 예수 그리스도의 人格과 贖罪的 職務를 보다 더 確實히 살펴 볼 수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聖幕에 대한 記錄은 新, 舊約 聖經에서 많은 部分을 通해서 나타나고 있는데 比해, 이에 關한 硏究가 몇 몇 牧會者의 講壇을 通해 證據되는 外에는 -특히 舊約을 疏忽히 取扱하는 우리 나라 實情에서는- 貧弱한 것을 알 수가 있다. 또 飜譯된 여러 外國書籍들이 나와 있지만, 그저 一般的인 考察에 不過하였다.
본 硏究는 救贖史的인 立場에서 본 聖幕에 관한 硏究로서 과연 하나님께서 啓示하신 聖幕이 未洽하지 않은 救援의 道理임을 나타내 보이려한다.
第 2 節 硏究의 意義와 目的
본 硏究는 먼저, 하나님께서 曠野의 聖幕을 通하여 나타내 보이신 그리스도의 人格과 그의 事役에 관한 面이 어떠한 것을 살펴보면서, 救贖에 必要한 모든 것들이 舊約에 豫言되었고, 예수 그리스도를 通하여 完全하게 成就되었다는 것을 提示하려는 것이요, 副次的으로는 救援받은 信者들의 경건하고 거룩한 삶과 하나님의 놀라운 救援의 計劃을 描寫하고 있는 그림冊을 通하여 聖幕과 오늘의 新約敎會, 聖幕祭祀와 現代的意味의 禮拜에 대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시고자 하시는 하나님께 敎訓을 받고자 하는 것이다.
1. 눈의 福音
혹자는 이 聖幕을 "눈의 福音"(The Gospel of Eye)이라고 불렀다. 과연 이스라엘 百姓들이 40年間 曠野를 旅行하는 동안 聖幕은 그들의 禮拜의 中心이었고, 救贖하신 百姓들 가운데 居하시는 하나님의 거룩한 處所였다. 또한 이 聖幕은 하나님께서 보이신 아름다운 天國의 實物에 대한 模型이요, 그림자였던 것이다. 이 곳에서 하나님께서는 擇하신 그의 百姓들과 交際하기를 願하셨고, 그들에게 自身을 나타내셨고, 그들을 引導하셨던 것이다. 즉 聖幕은 하나님의 臨在하시는 處所요(출29:46), 人間과 만나 주시는 場所요(출25:22), 祭祀(禮拜)드리는 場所요(레1:1-5), 罪 씻음을 받는 곳(레4:20,26:31)이었다. 또 聖幕에서의 祭祀(禮拜)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길을 내셨다.
2. 聖幕에 나타난 그리스도
이러한 聖幕은 예수 그리스도가 中心이 된, 世上에서 가장 偉大하고, 完全한 救援의 作品이었다. 聖幕은 世上에 肉身을 입고 오신 예수 그리스도, 罪人들을 爲해서 十字架에서 죽으시고, 復活하신 예수 그리스도, 將次 榮光으로 다시 오실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shadow), 比喩(parable), 類型(type), 그리고 模型(pattern)으로, 또한 그의 人性과 神性 안에서 하나님의 永遠하신 計劃인 救贖 役事(redemptive work)를 例示하신 것이다.
이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께서는 擇한 百姓들을 만나시며, 그 분 안에서 神性과 人性이 만나는 事實을 提示하고 있는 것이다(히 8:1-2). 우리는 實際이신 그리스도 안에서 이 聖幕에 대한 靈的인 意味를 完全히 說明해 주는 事實을 發見하게 되는 것이다.
3. 임마누엘 하나님의 거룩한 處所의 設計圖
聖幕은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 있으며, 또한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居하시는 榮光스러운 處所가 되신다. 聖幕이 세 개의 房을 가지고 있는 것은 信者들도 聖靈께서 居하시는 聖所로서, 몸과 魂과 靈의 세 部分으로 構成이 되어 있는 것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몸은 聖幕의 바깥뜰과 같고, 魂은 聖所, 靈은 가장 깊고 거룩한 곳인 至聖所로 描寫할 수가 있을 것이다.
4. 하나님의 人間 救援의 計劃圖
또한 聖幕은 하나님의 人間을 救援하시는 救援의 計劃을 그린 그림이라고도 할 수 있다.
聖幕에는 모두 일곱 段階가 있는데, 聖幕의 東 쪽으로 난 救援의 문을 들어가면 燔祭檀과 물두멍이 있다. 聖所 안 南 쪽 方向으로 金燈臺가 세워져 있고, 北 쪽에는 陳設餠이, 揮帳 앞에는 香檀이 位置해 있고, 揮帳을 너머 至聖所에는 法櫃가 있다.
이 器具들의 位置들 조차도 그리스도의 十字架를 나타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十字架의 발 部分은 죽음의 場所로 犧牲의 祭壇을 意味하며, 머리 部分은 榮光스러운 至聖所를 의미한다. 곧은길은 救援, 犧牲, 仲裁의 길을 나타내며, 오른 쪽과 왼 쪽의 팔 部分은 親交를 의미하는 陳設餠과 證據의 一致를 意味하는 金燈臺가 놓여 있다.
M.R.DeHaan은 성막을 우리는 하나님의 人生을 救援하시는 序程으로 보았다.
(1) 聖幕 밖에 있는 罪人들인 우리들은 반드시 門을 通해서 들어가 먼저 祭壇에서 멈추어야 하는데 그 祭壇은 그리스도의 十字架를 상징한다. 그 곳은 救援을 體驗하는 出發點이다.
(2) 다음에는 물두멍에서 손과 발을 씻음으로 救贖을 받은 者로서 世上을 살아가며, 더러워진 行實을 淨潔하게 씻는 것이다.
(3) 그리고 우리는 聖所에서 陳設餠床에서 生命의 떡인 하나님의 말씀으로 交際하는 데로 들어간다.
(4) 또한 금촛대가 비춰주는 빛과 같이 世上의 빛으로 行하는 것을 배우게 되는 것이다.
(5) 그리고 나서 바로 그 때에 香檀에서 祈禱하게 되면 그 祈禱에 能力이 臨하게 되는 것이다.
(6) 그런 後에 우리는 至聖所에 들어갈 準備가 된 것이며, 거기에서 가장 깊숙한 우리의 內的인 生命 가운데서 하나님과의 交際를 經驗하며, 聖幕을 섬기는 일 가운데서 가장 次元 높고 重要한 일을 하게되는 것이다.
(7) 그리하여 우리는 그룹들이 내려다보는 그늘 아래에서, 피가 뿌려진 贖罪所에서 完全한 安息과 和平을 누리는 것이다.
聖幕의 모든 細部的인 部分이나 器具 하나까지도 救世主의 人格과 事役面을 啓示하는 靈的인 意味를 가지고 있으며, 救援의 道理를 보이고 있다.
다음 聖經 句節이 이 事實을 말해주고 있다.
"말씀이 肉身이 되어 우리 가운데 居하시매 우리가 그의 榮光을 보니 아버지의 獨生子의 榮光이요, 恩惠와 眞理가 充滿하더라"(요1:14),
"보라 處女가 孕胎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셨으니 이를 飜譯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마1:23)"
聖幕을 通하여 나타내시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無限하신 智慧를 未洽한 人生이 어찌 다 알 수가 있겠는가. 단지 啓示하여 알리신 部分을 알려할 따름이다.
우리들이 본 聖幕 啓示 硏究를 通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以前과 以後의 歷史 속에서 人間을 救援하시고자 하는 하나님의 經綸을 聖幕 속에서 그림자처럼 볼 수가 있다면, 그 聖幕의 模型을 歷史的 예수 그리스도에 비추어 봄으로써 우리는 이제 그림자가 아닌 實體로서의 예수 그리스도를 發見하게 되는 것이다.
본 硏究에서 聖經의 聖幕 啓示의 모든 內容들은 우리 救世主의 人格과 事役의 어떠함을 가리키고 있을 뿐 아니라, 聖幕은 信者의 救援 序程을 그림 같이 잘 描寫하기도 하며, 또한 聖幕은 하나님의 救援의 計劃을 완전히 나타내기도 한다는 점을 밝히고자 한다.
(이하 전문은 "첨부파일"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