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세대주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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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리 이단, 신학 정치, 과학, 종교, 사회, 북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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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세대주의-2




■ 세대주의 종말론

by Dr. Robert Kendall

주의 말씀들은 순수한 말씀들이니 흙 도가니에서 단련하여 일곱 번 순수하게 만든 은 같도다. 오 주여, 주께서 이 말씀들을 지키시며 주께서 이 말씀들을 이 세대로부터 영원히 보존하시리이다(시12:6-7).

● 인류 역사 개관

1. 도입
1-1. 성경의 주제는 하나님의 영광이다.
1-1-1. 성경은 자신의 아들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영광을 얻고자 하시는 하나님의 계획을 보여준다.
그러므로 그가 나간 뒤에 예수님께서 이르시되, 이제 사람의 아들이 영광을 받았고 하나님께서도 그 안에서 영광을 받으셨도다. 만일 하나님께서 그 안에서 영광을 받으셨으면 하나님께서도 자신 안에서 그에게 영광을 주시리니 이제 곧 그에게 영광을 주시리라(요13:31-32).
1-1-2. 우리는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로 그분의 영광을 찬양할 존재이다.
자신의 크게 기뻐하시는 뜻에 따라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자신의 자녀로 입양하셨으니 이것은 그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친히 우리를 받아주시는 은혜 곧 자신의 은혜의 영광을 찬양하게 하려 하심이라(엡1:5-6).
1-1-3. 우리가 하는 모든 일은 그분의 영광을 위한 것이다.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10:31).
1-2. 성경 안의 책들은 연대기적으로 배열되어 있지 않다.
1-2-1. 히브리 구약 성경은 나름대로의 배열을 가지고 있다.
1-2-2. 현재 우리가 가진 성경은 다른 배열을 가지고 있다.
1-2-3. 성경을 연대기적으로 배열하면 다음과 같은 역사적 결과가 생긴다.
1-3. 역사를 통해서 하나님과 사람은 믿음을 기반으로 한 관계를 가졌다.
1-3-1. 하나님은 어떻게 자신에게 나올 수 있는가를 계시하고자 한다.
1-3-2. 사람은 하나님을 믿어야 하며 그분께서 허락하신 밤법으로 그분께 나와야 한다.
1-3-3. 사람이 믿음으로 걷지 않고 자기 방법으로 하나님께 나가려 할 때마다 하나님께 죄를 짓는다.
1-3-4. 하나님은 죄 가운데 빠진 사람을 볼 때에 더 큰 은혜를 계시하려 하신다.
1-3-5. 하나님께서 이런 관계를 변화시킬 때마다 우리는 새로운 세대, 경영 방법 혹은 경륜에 들어간다고 말할 수 있다.

2. 시대들 속에서 하나님-사람-믿음의 관계 (세대들)
2-1. 창세기 1창 1절에서 시간이 시작되기 전
2-1-1. 유일하게 삼위일체 하나님이 존재했다.
2-1-2. 시간이 시작되기 전에 하나님은 사탄과 천사들을 포함한 영적 존재들을 창조하셨다.
2-1-2-1. 천사들은 하나님이 땅을 창조할 때에 노래를 했으므로 창세기 1장 이전에 창조되었다.
2-1-2-2. 천사들의 호칭 중 하나는 새벽별이다.
내가 땅의 기초들을 놓을 때에 네(욥)가 어디 있었느냐? 네게 명철이 있거든 밝히 고하라. 누가 그 치수들을 정하였는지 네가 아느냐? 누가 그 위에 측량줄을 팽팽히 쳤느냐? 그 기초들을 어디에 고정하였느냐? 그 모퉁이돌을 누가 놓았느냐? 어느 때에 새벽별들이 함께 노래하고 하나님의 아들들이 다 기뻐 소리를 질렀느냐?(욥38:4-7)
2-1-2-3. 사탄(루시퍼)은 창세기 1장에서 하나님 이 땅을 창조하기 전에 하나님께 대항하여 반역을 일으키고 천사들의 삼분의 일을 취했다.
오 아침의 아들 루시퍼야, 네가 어찌 그리 하늘에서 떨어졌는가! 민족들을 약하게 만든 자야, 네가 어찌 그리 끊어져 땅으로 떨어졌는가! 이는 네가 네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내가 하늘로 올라가 하나님의 별들 위로 내 왕좌를 높이리라. 또 내가 북쪽의 옆면에 있는 회중의 산 위에 앉으리라.(사14:12-13)
2-1-2-4. 하늘에서 떨어졌다는 것은 그가 더 이상 거기에 살지 못하고 단지 방문할 수 있음을 의미함. (욥기 1장 비교)
2-1-2-5. 사탄과 함께한 천사들은 지금 마귀들이라 불림.

2-2.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첫 번째 관계 : 에덴에서 도전 받지 않은 의
2-2-1. 시간은 창 1:1에서 시작되었다. : (시간의) 처음에 하나님이 하늘과 땅을 창조하심.
2-2-2. 그리고 하나님은 도전 받지 않는 의를 소유한 아담과 이브를 창조함.
2-2-3. 하나님은 아담과 이브에게 자신을 신뢰하고 믿음으로 걸으라고 말씀하셨다.
2-2-3-1. 사람은 믿음으로 걸으면서 자기의 생명을 위해 선한 것을 찾을 수 있었다. (먹지 말라)
2-2-3-2. 혹은 보는 것으로 걸으면서 자기 삶에서 악을 찾을 수 있었다. (나무의 열매를 먹음)
2-2-3-3. 하나님을 신뢰하지 않은 사탄은 아담과 이브에게 믿음이 아니라 보는 것으로 걸으라고 설득했다.
2-2-4. 죄가 아담과 이브를 통해 세상에 들어왔다.
2-2-4-1. 아담과 이브는 믿음이 아니라 보는 것으로 걷기를 택했고 죄를 지었다.
2-2-4-2. 롬14:23b, 믿음에서 나지 않는 것은 다 죄이다.
2-2-4-3. 그들이 죄를 지은 뒤에 하나님은 그들에게 자신에 대하여 더 많이 계시하셨다.
2-2-4-3-1. 그분께서 그들을 멸하려 하셨는가? 아니다.
2-2-4-3-2. 그들의 죄가 하나님과 그들 사이의 관계를 변화시켰다.
2-2-4-3-3. 하나님은 자신이 용서의 하나님임을 계시하셨다.
2-2-4-4. 하나님은 새 원리를 주셨다. : 사람이 죄를 지을 때마다 하나님은 사람에게 자신의 은혜와 성품을 더 많이 보여 주시고자 했다.
2-2-4-4-1. 점진적 계시 : 이것은 하나님께서 시대들을 통해 사람에게 자기 자신을 계시하는 것을 묘사하는 신학용어이다.
2-2-4-4-2. 세대 혹은 경륜 : 이것은 사람이 죄를 지은 이후에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형성된 새로운 관계를 표현하는 용어이다.
- 사람을 향한 하나님의 새로운 계시는 언제나 믿음에 기초한다.
- 새로운 세대 혹은 경륜은 하나님 자신에 대한 새로운 계시를 포함한다.
- 새로운 세대 혹은 경륜은 하나님께서 사람의 죄를 심판하는 것을 연기하는 동안 지속된다.
- 사람이 다시 죄를 지은 뒤에 하나님은 자신에 대해 더 많은 것을 계시한다.
- 하나님은 죄인인 사람이 자기에게 다가오는 방법을 바꾸시지만 그것은 항상 믿음으로만 이루어진다.

2-3.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두 번째 관계 : 에덴에서 쫓겨나서 율법이 임할 때까지
2-3-1. 이 기간은 약 2500년 정도 지속되므로 (주전 4000년의 창조로부터 주전 1440년의 율법까지) 어떤 신학자들은 사람이 에덴에서 죄를 범한 이후에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관계가 두 개 더 있었다고 말한다.
2-3-1-1. 양심의 관계 : 에덴에서 대홍수까지
2-3-1-1-1. 사람이 양심을 통해 하나님께 나아갔다.
2-3-1-1-2. 성경을 읽으면서 이것을 발견하기란 쉽지 않다.
2-3-1-2. 인간정부 관계 : 노아로부터 율법까지
2-3-1-2-1. 사람이 인간 정부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갔다.
2-3-1-2-2. 성경을 읽으면서 이것을 발견하기란 쉽지 않다.
2-3-2. 하나님은 아담과 이브를 위해 가죽옷을 만들면서 짐승을 희생시킴으로써 두 번째 관계를 시작하셨다.
2-3-2-1. 하나님과 사람과 믿음의 관계인 세대의 갯수는 중요하지 않다.
2-3-2-2. 이때에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나오는 방법으로 짐승의 희생 제도를 사람에게 주신 것은 매우 확실하다.
2-3-2-2-1. 아벨은 희생 짐승을 가져왔다.
2-3-2-2-2. 이 시대에 살던 욥도 자기 아들딸들을 위해 희생 예물을 드렸다.
2-3-2-2-3. 모세는 파라오에게 이스라엘 사람들이 하나님에게 희생물을 드리기 위해 가야한다고 말했다.
2-3-2-3. 짐승의 희생은 결코 사람의 죄를 지우지 못했고 단지 덮었을 뿐이다.
2-3-2-4. 사람들은 하나님이 자기들에게 말씀하신 것이 그분께 나아가는 바른 방법이라고 믿었기에 피의 희생 예물을 드렸다.
2-3-2-5. 대홍수 이후에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널리 흩어지라고 하셨다.
2-3-2-6. 그들은 흩어져서 민족들을 형성했으나 바벨로 가서 하늘의 하나님께로 나가는 것을 통제할 수 있는 탑을 쌓기로 했다.
2-3-2-7. 하나님은 그들의 말을 혼잡하게 하셔서 그들을 분리시켜 민족들을 형성하게 하셨다.
2-3-2-8. 모든 곳에 사는 사람들은 여전히 성경의 하나님이 유일한 신임을 알고 있다.
2-3-2-8-1. 시편 19편 : 하나님은 피조 세계를 통해 자신을 계시하셨다.
2-3-2-8-2. 롬1:19-22 : 하나님은 이것을 그들에게 확실히 보여 주셨다.
그 까닭은 하나님을 알 만한 것이 그들 속에 분명히 드러나 있기 때문이라. 하나님께서 그것을 그들에게 보이셨나니 이는 그분의 보이지 아니하는 것들 곧 그분의 영원하신 권능과 신격은 창세로부터 분명히 보이며 그 만드신 것들로 깨달아 알 수 있기 때문이라. 그러므로 그들이 변명할 수 없나니 그 까닭은 그들이 하나님을 알되 그분을 하나님으로 영화롭게 하지도 아니하고 감사하지도 아니하며 오히려 자기의 상상 속에서 허망해지며 어리석은 마음이 어두워쳤기 때문이요
2-3-2-9.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그의 말 즉 히브리말을 택해서 자신을 계시하셨다.
2-3-2-9-1. 당신이 하나님을 알려면 반드시 아브라함의 말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2-3-2-9-2. 하나님은 사도행전 2장의 오순절 사건 전까지 히브리말을 사용하셨다.
2-3-2-9-3· 오늘날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통해서 전세계의 모든 말을 사용해서 자신의 영광을 이야기하신다.
2-3-3. 이 두 번째 관계는 에덴동산을 떠난 이후부터 율법을 줄 때까지 지속되었다.
2-3-4. 복습 : 지금까지 우리는 하나님이 사람에게 주신 두 가지 방법 즉 자신에게 다가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다.
2-3-4-1. 첫 번째 - 에덴동산에서 - “먹지 말라” 는 그분의 명령을 따르라.
2-3-4-2. 두 번째 - 에덴동산 이후 - 하나님께서 피의 희생을 받으신다는 믿음으로 피의 희생을 가져 오라.
2-3-4-3. 둘 다 믿음에 기초한 것이다.

2-4.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세 번째 관계 : 율법
2-4-1. 율법은 하나님 자신을 계시한 것이다.
2-4-1-1. 하나님은 결코 변하지 않으며 그래서 10가지 진술은 율법이라 불린다.
2-4-1-2. 그분께서는 …라고 말씀하셨다.
2-4-1-2-1. 나는 누구인가 : 다른 신은 없다. 나를 믿어라. 나만이 유일한 존재이다.
2-4-1-2-2. 나는 누구인가 : 나는 한 곳에만 제한된 존재가 아니다. 우상을 만들어서 나를 제한하지 말라. 나는 무소부재하다.
2-4-1-2-3. 나는 누구인가 : 나는 말한 것을 지킨다. 내가 한 번도 말하지 않은 것을 내가 할 것이라고 말하지 말라.
2-4-1-2-4. 나는 누구인가 : 내가 너희를 위해 필요한 것을 마련해 줄 것이다. 나를 알기 위해 일 주일에 하루를 따로 떼어놓아라.
2-4-1-2-5. 나는 누구인가 : 나는 땅에 있는 권위들을 통해 일한다. 누구나 소유하는 첫 번째 권위는 부모이며 그들은 반드시 내가 누구인지 말해 주어야 한다.
2-4-1-2-6. 나는 무엇을 하는가 : 나는 생명의 하나님이다. 다른 사람의 생명을 취하고 죽이지 말라.
2-4-1-2-7. 나는 무엇을 하는가 : 나는 사람들 사이의 관계를 중시하는 하나님이다. 오직 배우자 하나에게만 네 자신을 주어라.
2-4-1-2-8. 나는 무엇을 하는가 : 나는 너의 필요를 채워주는 유일한 하나님이다. 네가 갖기를 내가 원치 않는 것을 소유하지 말라. 네가 필요하면 내가 줄 것이다.
2-4-1-2-9. 나는 무엇을 하는가 : 나는 진리의 하나님이다. 이득을 취하기 위해 남에게 거짓말을 하지 말라.
2-4-1-2-10. 나는 무엇을 하는가 : 나는 마음속의 욕구를 아는 하나님이다. 네 마음의 욕구가 결국 네 행동이 될 것이다.
2-4-1-3. 이 열 가지 진술은 여러 가지 적용 사례를 가지고 있다.
2-4-1-3-1. 처음의 네 명령은 히브리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나님과 함께 살 수 있는가를 말해 주었다.
2-4-1-3-2. 다섯 번째 명령은 하늘의 권위 즉 하나님으로부터 땅의 권위 즉 부모에게로 권위가 이전됨을 보여준다.
2-4-1-3-3. 마지막 다섯 명령은 히브리 사람들에게 어떻게 이웃들과 함께 살아야 하는가를 보여주었다.
2-4-1-4. 성막과 짐승의 희생은 하나님을 보여 주는 그림이 되었다.
2-4-1-5. 사람이 죄를 지을 때 하나님은 죄지은 사람이 자기에게 돌아올 수 있는 길을 주셨다.
2-4-1-6. 하나님이 희생 예물에 대해 말씀하신 것을 믿는 믿음이 있으먼 죄인은 예물을 가지고 성막으로 갔다.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믿음이 없으면 희생 예물이 소용이 없었다.
2-4-1-7. 이런 관계는 십자가까지 존속되었다.

2-5.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네 번째 관계 : 예수님을 통한 은혜
2-5-1. 우리가 사는 세대는 결코 ‘은혜의 시대’라 할 필요가 없다.
2-5-2. 하나님은 언제나 은혜로우셨다.
2-5-2-1. 하나님은 짐승 희생을 마련하심으로써 아담과 이브에게 은혜를 베푸셨다.
2-5-2-2. 노아는 은혜를 입었다.
2-5-2-3. 하나님은 히브리 사람들이 자기에게 올 수 있도록 은혜를 베푸시며 성막을 마련해 주셨다.
2-5-2-4. 하나님은 히브리 사람들이 희생 예물 드리는 것을 가르치기 위해 은혜를 베푸시며 제사장들을 허락하셨다.
2-5-2-5. 하나님은 경건한 삶을 보여 주기 위한 본보기로 왕들을 주시며 은혜를 베푸셨다.
2-5-2-6. 하나님은 백성들이 하나님의 길에서 벗어날 때 이를 고쳐 주기 위해 선지자들을 주시며 은혜를 베푸셨다.
2-5-3. 이 네 번째 관계는 예수님이 사람을 위한 영원한 희생 예물로 십자가에서 죽을 때에 시작되었다.
2-5-4. 하나님은 사람을 위해 이 모든 일을 하셨다.
2-5-4-1. 하나님은 사람을 대신해서 죽도록 예수님을 보내셨다.
2-5-4-2. 하나님은 모든 곳의 모든 사람을 위해 예수님의 희생을 수용하셨다.
2-5-4-3. 예수님만이 하나님이 수용하시는 유일한 희생 예물이다.
2-5-4-4. 이제 사람은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나오는 방법이라고 말씀하신 것 즉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그분께 나가는 것을 믿어야 한다.
2-5-5. 이 네 번째 관계는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때에 변할 것이다.
참고로 어떤 이들은 7년 환난기를 하나의 세대로 여긴다.
2-5-6. 이 네 번째 관계는 주 예수님께서 다시 오실 때에 끝이 날 것이다.
2-5-6-1. 특별한 사건들이 재림 이전의 7년 기간의 시작을 알릴 것이다.
2-5-6-1-1.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은 파루시아라 블리며 그분께서 땅에 두 번째 임하시기 전에 7년에 걸쳐 하나님의 은혜를 보여 주는 사건들을 포함한다.
2-5-6-1-2. 예수님을 따 르는 사람들은 휴거 때에 옮겨져서 하늘에 있는 그리스도의 심판석에서 심판을 받는데 이것은 보상에 대한 심판이며 정죄의 심판이 아니다.
2-5-6-1-3. 그분의 성도들이 옮겨진 이후에 7년이 시작될 것이다.
2-5-6-1-3-1. 이 7년은 성경에서 여러 가지로 불린다.
- 야곱의 고난의 때
- 환난
- 그리스도의 날(시편 2편)
2-5-6-1-3-2. 이 7년에는 두 가지 기간이 있다.
- 첫 3년 반은 환난기라 불린다.
- 후반부 3년 반은 대환난기라 불린다.
2-5-6-1-3-3. 이 7년은 주의 날의 첫 부분이다.
- 성경은 한 날을 저녁과 아침으로 정한다.
- 저녁은 어둠의 시간으로 7년간의 환난기를 말한다.
- 아침은 천년왕국의 1000년을 가리킨다.
2-5-6-1-3-4. 이 7년을 나타내는 그리스말은 그리스도의 파루시아이다.
- 이것은 그리스도의 나타나심으로 번역되었다.
- 이것은 그분의 성도들이 휴거되어 공중에서 그분을 만나는 것과 더불어 시작된다.
- 이것은 그분께서 자신의 성도들과 함께 땅에 내려와 왕국을 세우시는 것으로 끝이 난다.
2-5-6-2. 이 시대에서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은 여러 가지로 불린다.
2-5-6-2-1. 신자들 : 이것은 우리의 삶이 영원한 생명을 위하여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에 의해 지배되는 것을 강조한다.
2-5-6-2-2. 그리스도인 : 이것은 하나님의 그리스도와 우리의 관계를 강조하는 말이다.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통해 온 세상을 통치하실 것이다.
2-5-6-2-3. 그리스도의 몸 : 이것은 이 시대에서 성도들 모두가 예수 그리스도를 보여 주는 그림임을 강조한다. 그래서 세상은 우리의 언행을 통해 예수님을 볼 수 있다.
2-5-6-2-4. 교회 : 이것은 성도들이 온 세상에게 그리스도에 관한 특별 메시지를 전하기 위해 부르심을 받았음을 강조한다.
- 교회에 상응하는 그리스말은 특별한 목적을 위해 부름을 받은 사람들의 모임을 뜻한다.
- 기술적으로 보면 교회는 사도행전 2장의 오순절 사건에서부터 휴거 때까지의 성도들로 구성되어 있다.
2-5-6-3. 모든 성도들의 책임은 다른 이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는 구원을 전하는 것이다.
2-5-6-3-1. 하나님은 처음에 아브라함, 이삭, 야곱 등 믿음으로 구원받은 족장들을 사용하셨다.
2-5-6-3-2. 그뒤에 그분은 이스라엘 사람들을 사용해서 사람들이 믿음으로 하나님께 나와야 한다고 전하셨다.
2-5-6-3-3. 이제 하나님은 교회 즉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사용하셔서 그리스도만이 하나님께 나올 수 있는 유일한 길임을 보여 주신다.
2-5-6-3-4.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메시지는 나이, 인종, 민족, 경제 등에 관계없이 모두에게나 동일하다. 누구든지 원하는 자는 올 수 있다.
2-5-6-4. 이 세대 즉 하나님-사람-믿음의 관계는 예수님의 재림 때에 끝이 날 것이다.
7년 환난기는 은혜의 세대의 일부로 본다.

2-6.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다섯 번째 관계 : 예수님의 1000년간 지상 통치
2-6-1. 이 세대는 예수님께서 땅에 왕으로 오셔서 환난기를 통과한 신자들(양)과 불신자들(염소)들을 분리시키면서 시작된다. - 재림 이전에 이미 교회는 휴거를 받아 하늘로 올라갔다.
2-6-1-1. 양들 즉 구원받은 자들은 본래의 육신의 몸을 입고 왕국에 들어간다.
그들은 자녀를 낳고 1000년 동안 이 땅을 채울 것이다.
2-6-1-2. 염소들 즉 구원받지 못한 자들은 지옥에 가서 1000년 왕국 이후에 있을 백보좌 심판을 기다릴 것이다.
2-6-1-3. 그러므로 1000년 왕국이 시작되자마자 이 땅에는 오직 구원받은 자만이 있을 것이다.
2-6-1-4. 1000년 통치 기간에 태어난 자녀들은 구원을 받아야 하며 이때에 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지 않을 것이다.
2-6-2. 예수님은 땅에 있는 예루살렘에서 땅에 있는 왕좌에 앉아 통치하실 것이다.
2-6-3. 이스라엘과 그분의 열두 제자들은 그분과 함께 땅에서 통치할 것이다.
2-6-4. 크리스천들은 하늘에 있는 예루살렘으로부터 그분과 함께 통치할 것이다. 우리가 어떤 일을 할지에 대해서는 확실하지 않다.
2-6-5. 사탄은 1000년 동안 묶일 것이다.
2-6-6. 사탄은 그리스도의 1000년 통치 이후에 풀려나서 천년왕국에서 구원받지 못한 자들을 모아 곡과 마곡의 전쟁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대적하여 전쟁을 할 것이다.
2-6-7. 물론 예수님이 여기서 이길 것이다.
2-6-8. 크고 흰 왕좌가 세워지고 모든 시대의 구원받지 못한 자들이 심판을 받을 것이다. 단 구원받은 사람은 여기에 없다.
2-6-8-1. 구원받지 못한 자들은 두 권의 책에 의해 심판을 받을 것이다.
- 생명의 책 : 그들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지 않다.
- 행위의 책 : 그들의 악한 행위에 대한 보상의 책.
2-6-8-2. 구원받지 못한 자들은 영원토록 불못의 정죄를 받는다.
2-6-9. 새 하늘과 새 땅이 창조되는데 우리는 이것들에 대해 잘 모른다.
2-6-10. 이제 땅은 영원한 미래 속으로 들어가며 여기에 대해서도 잘 모른다.

● 세대주의와 언약신학의 차이

1. 성경을 해석하는 두 가지 방법은 성경 속의 예언에 의해 야기된다.
1-1. 성경에는 앞으로 성취되어야 할 예언들이 있다.
- 이것들을 문자적으로 해석할 것인가?
- 이것들을 상징적으로 해석할 것인가?
1-2. 세대주의는 이런 예언들이 미래에 문자적으로 성취된다고 본다.
1-3. 언약주의는 이런 예언들이 이미 성취되었고 남은 것들은 상징적인 방법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본다.

2. 성경의 모든 것을 한 주제 아래로 모아 연합시키는 한 가지 원칙은 무엇인가?
2-1. 세대주의는 성경의 66권을 하나님의 영광이라는 주제 아래로 모아 연합시킨다.
2-2. 언약주의는 한 가지의 공통적인 중요한 원리가 없다.
- 어떤 언약주의 신학자들은 사람의 구원이라는 주제로 성경을 연합시킨다.
- 어떤 언약주의 신학자들은 성경에 없는 ‘은혜의 언약’이라는 주제로 성경을 연합시킨다.

3. 성경은 하나님이 시대들을 통해 자기 자신을 계시하심을 명확히 보여준다.(점진적 계시 교리)
3-1. 세대주의는 점진적 계시를 고려한다.
언약주의는 은혜의 언약으로 인해 이것을 무시한다.
3-1-1. 은혜의 언약 정의 : 이것은 성경에 없는 언약이며 하나님의 중요한 목적이 은혜로 타락한 사람들을 구속하는 것이라고 가정한다.
3-1-2. 이 언약은 여러 시대의 사람들을 구분하지 않는다.(족장들, 이스라엘, 교회 등)
3-1-3. 각각의 그룹은 오직 한 가지 방법 즉 은혜로 구원을 받지만 은혜의 언약은 하나님이 자신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 각 그룹에게 특정하게 주신 목적을 구분하지 않는다

4. 각 시스템은 어떤 성경 해석체계를 사용하는가?
4-1. 세대주의는 다음과 같이 일관성 있는 해석방법을 사용한다.
4-1-1. 문자적 - 읽는 그대로
4-1-2. 평범하게 - 영적으로 해석하지 않음
4-1-3. 정상적 - 또 다른 뜻이 있는가 찾지 않음
4-1-4. 역사적/문법적 - 역사적 배경 하에서 단어들을 인정함
4-2. 언약주의는 일관성이 없는 상징적 해석을 사용한다.

● 세대란 무엇인가?

1. 이 단어의 어원 : 세 가지 중요한 생각
1-1. 다른 사람에게 무엇을 나누어준다.
1-2. 배분하는 것을 경영하고 관리한다.
1-3. 받는 사람에게 어떤 조건들이 있다.

2. 성경의 용례
2-1. 번역 : 청지기직, 세대, 경륜, 일
2-2. 특징들
2-2-1. 양자 : 하나님과 사람
2-2-2. 사람에게 주어진 특정 임무 : 하나님이 말씀하신 것을 믿는 것.
2-2-3. 하나님께 회계보고를 함
2-2-4. 사람이 신실하지 못하면 변화가 생김.
2-2-5. 세대 혹은 경륜은 하나님의 신비들과 연관이 있음(고전4:1 엡3:2 골1:25 등)
2-2-6. 성경에는 최소한 3개의 세대 혹은 경륜이 있음.
- 골1:25-26 과거 : 숨겨진 교회의 신비
- 엡3:2 현재 : 하나님의 은혜/선포
- 엡1:10 미래 : 모든 것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임
2-2-7. 이 용어는 성경적이라기보다는 신학적이다.

3. 간단한 정의
3-1. 하나님의 목적 혹은 계획이 이루어지는 동안의 확연히 구분되는 경영 체제, 경륜
3-1-1. 하나님의 관점
3-1-1-1. 이것은 경영 체제로 어떤 특징들은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세대가 변해도 동일하다.
3-1-1-2. 하나님의 계획의 성취
- 그분께서 경배를 받기에 합당하심을 보여 줌
- 점진적 계시를 통해
3-1-2. 사람의 관점
- 새로운 책임들
- 새로운 책임들은 명확하고 지난 번 세대의 것들과는 다름
3-2. 이것은 기간이나 시대가 아니다.
3-2-1. 기간 : 이것은 날짜를 강조하며 많은 사람들을 포함한다.
3-2-2. 시대는 특징들에 중점을 둔다

4. 세대주의와 점진적 계시의 관계
4-1. 사람들을 향한 하나님의 메시지는 점진적이며 한 번에 모든 것을 드러내지 않는다.
4-2. 점진적 계시 - 성경이 지지한다
4-2-1. 행17:30 : 하나님이 전에는 무지를 눈감아 주셨으니 지금은 회개할 것을 요구한다.
4-2-2. 히1:1-2 : 하나님이 과거에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말씀하셨으나 지금은 자신의 아들을 통해 말씀하신다
4-2-3. 요1:17 : 모세를 통한 율법, 예수를 통한 은혜
4-2-4. 요14:16-17; 16:24 : 성령님의 사역이 그때와 지금과 다르다.
4-3. 세대주의와 점진적 계시
4-3-1. 이 두 용어는 동의어가 아니다.
4-3-2. 성경은 계시 측면에서 점진적이며 신학 책이 아니다.
4-3-3. 계시의 단계가 확연히 구분된다.하나님이 모든 것을 드러내신다.
4-3-4. 새 세대 혹은 경륜은 하나님이 주시는 새로운 계시와 함께 시작된다.
4-3-5. 한 세대 안에서 하나님은 자신에 관한 새로운 계시를 주실 수 있다.

5. 세대의 특징들
5-1. 주요 특징
5-1-1. 하나님이 통치하는 일을 바꾸신다.
5-1-2. 이런 변화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상응하는 계시가 필요하다.
5-1-3. 사람 편에서도 상응하는 반응이 있다.
5-2. 부차적인 특징
5-2-1. 시험 - 사람 속에 무엇이 있는가를 보기 위함
5-2-2. 책임/반응하기 위한 믿음
5-2-3. 실패 - 사실, 조건은 아님
5-2-4. 심판 - 하나님의 은혜를 더 보여 주는 것

6. 세대의 세 가지 주요 특징
6-1. 이스라엘과 교회의 구분
6-2. 문자적이고 평범하고 정상적인 성경 해석
6-3. 하나님의 목적 : 자신의 영광

● 세대들이란 무엇인가?

1. 세대의 수
1-1. 몇 개의 세대가 있느냐는 중요하지 않음
1-2. 대부분 일곱 세대를 믿음
1-3. 5가지는 쉽게 구분할 수 있음
1-3-1. 타락 이전
1-3-2. 타락 - 모세
1-3-3. 율법
- 양심 (타락 - 노아)
- 인간정부 (노아 - 아브라함)
1-3-4. 은혜
1-3-5. 천년왕국
1-4. 세대라 할 수 있는 것
1-4-1. 율법을 나눌 수 있음 : 위 참조
1-4-2. 영원한 상태
1-4-3. 환난기 - 가능하지만 은혜의 세대의 마지막으로 보는 것이 가장 좋음.

2. 일곱 세대의 이름
2-1. 무죄
- 창조된 자로서 거룩함
- 도전 받지 않은 의
- 자유
2-2. 양심
2-3. 약속/족장
2-4. 모세/율법
2-5. 은혜
2-6. 천년왕국

3.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이월된 것
3-1. 약속들
3-2.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된 것 (약3:9)
3-3. 사형 제도
3-3-1. 살인의 경우 (창9:6)
3-3-2. 다른 범죄
- 간음 (레20:10)
- 거짓 예언 (신13:14)
- 강간 (신22:35)
3-3-3. 명령들
- 십계명의 9가지 명령이 신약에서 반복됨
- 이웃 사랑 (레19:18/계13:8)
3-3-4. 어떤 것은 완전히 변함
- 딤전4:3 이제는 모든 음식이 깨끗함
- 갈5:2 할례를 받지 않음

● 세대주의에서의 교회

1. 교회의 시작
1-1. 언약주의 - 구약 시대의 아담
1-2. 세대주의 - 행2장의 오순절

2. 교회의 본질
2-1. 언약주의 - 역사를 통한 은혜의 언약 집단
2-1-1. 이스라엘과 교회가 동일하다.
2-1-2. 모두가 대환난을 통과한다.
2-1-3. 부활에 차이가 없다.
2-2. 세대주의 - 교회는 행2장의 오순절에서 휴거 때까지 존재한다.
2-2-1. 이스라엘과 교회는 동일하지 않다.
2-2-2. 교회와 성령님의 관계는 확연히 구분된다.
2-2-3. 성도들 내의 서로 다른 그룹들 : 족장, 이스라엘 등
2-2-4. 교회는 환난기에 이 땅에 없다. (계시록에서 언급되지 않는다.)
2-2-5. 성도와 죄인의 부활 시기가 다르다.

3. 구약 시대에 교회가 없었음을 보여 주는 증거들
3-1. 성령님의 침례는 교회에게만 주어진 독특한 것이다.
3-1-1. 골1:18, 24
3-1-2. 고전12:13
3-1-3. 눅3:16
3-1-4. 행1:4-5
3-2. 성령님의 내주는 교회에게만 해당된다. - 요14:17
3-3. 교회는 신비라 불린다. - 엡3:6
3-4. 교회는 그리스도의 죽음 이후에만 존재할 수 있었다. - 엡2:13-16
3-5. 교회는 신약 이전의 선지자들과 사도들이 있기 전에는 존재할 수 없었다. - 엡2:11-16, 19-22
3-6. 예수님은 교회가 미래에 있을 것임을 말씀하셨다. - 마16:18
3-7. 교회는 예수님의 승천 이후에 존재한다. - 엡1:20-23, 4:8, 11-12, 15-16

4. 이스라엘과 교회가 구분됨을 보여주는 증거
4-1. 구약의 이스라엘은 민족이지만 신약의 교회는 아니다.
4-2. 구약의 이스라엘은 그리스도를 배척했지만 신약의 교회는 수용했다.
4-3. 구약의 이스라엘은 교회를 핍박했다.
4-4. 신약시대에는 개종자들이 없다.
4-5. 구약의 이스라엘은 신자와 불신자로 구성되어 있었다.
4-6. 구약 시대에 구원받은 유대인들은 교회라 불린 적이 없다.
4-7. 롬11, 선택되어 얼려졌다가 녹음.

● 언약주의의 문제점

1. 언약주의는 초대 교회의 신학이 아니며 상당히 근대에 나온 것이다.
2. 언약주의는 성경에 나오지 않는 ‘은혜의 언약’ 등을 근거로 한다.
3. 언약주의는 성경의 일관된 주제를 사람의 구원으로 보기 때문에 구약 성경의 여러 구절을 잘못 해석한다.
- 천사들은 이 주제와 어떻게 상관이 있는가?
- 땅의 구속은 이 주제와 어떻게 상관이 있는가?
4. 심지어 어떤 언약주의 신학자들은 구원이 모세의 율법을 통해 왔다고 주장한다.

● 칼빈주의 요약

T : 완전 타락 - 구원의 호의를 받을 수 있는 요소가 하나도 없다.
- 롬3:10-19
- 엡2:1-5

U : 무조건적인 선택 - 반드시 하나님이 구원해야만 한다.
- 성경은 선택을 가르치지만 (살전1:4 벧후1:10 등) 그것을 하나님께 맡긴다.
- 요3:16이나 마28:18-20과 상치되게 해서는 안된다.
- 선택은 사람을 구원하지 않으며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구원한다.
- 선택은 예정과 다르다.

L : 제한 속죄 - 예수님이 선택된 자들만을 위해 죽으셨다.
- 아니다 - 요3:16 요일2:2,4,10 벧후2:1 등

I : 저항할 수 없는 은혜 - 은혜는 사람에게 효과적으로 구원을 이루어 주지만 사람이 반드시 그것을 수용해야만 한다.
- 엡2:8-9

P : 성도들의 견인(신학자들은 이것을 두 가지로 정의한다.)
- 모든 크리스천이 성숙하게 될 것이다. - 빌1:6
- 구원을 잃지 않는다. - 요6:37 롬8:35-39

● 환난, 휴거, 천년왕국에 대한 견해

1. 환난에 대한 견해
1-1. 대부분의 보수 신학자들은 미래에 이 땅에 있을 환난기를 믿는다.
1-2. 문제는 예수님이 언제 자기를 믿는 신자들을 위해 오시는가? 하는 것이다.
1-2-1. 환난전 휴거 - 성경적 견해
- 휴거로 번역된 rapture는 살전4:17에서 채여 올라간다에 해당하는 라틴어이다.
- 그리스도는 환난기가 시작되기 전에 땅에서 자신의 교회를 들어올릴 것이다.
1-2-2. 환난중 휴거 - 이 견해를 지지하는 사람은 많지 않음.
예수님이 7년 환난기의 중간인 3년 반 되는 날에 임하신다.
1-2-3. 부분 휴거 - 지지자가 많지 않음.
예수님은 환난이 시작되기 전에 죄가 없는 성도들을 휴거시키고 또 그 이후에 나머지 성도들이 죄에서 깨끗하게 됨에 따라 그들을 휴거시킨다.
1-2-4. 진노전 휴거 - 최근에 나온 비성경적인 견해로 점점 더 많이 수용되고 있음.
예수님이 일곱 번째 나팔 소리가 나기 전에 임하신다.
1-2-5. 환난후 휴거 - 언약주의 견해
- 예수님은 7년 환난기가 끝난 후 자신의 성도들을 위해 오신다.
- 신자들은 공중에서 그분을 만나고 바로 그 순간 다시 땅으로 내려온다.

2. 천년왕국에 대한 견해
2-1. 무천년설 - 가장 인기 있는 견해
2-1-1. 언약주의의 견해
2-1-2. 1000년은 상징적이다.
2-1-3. 예수님은 신자들의 마음속에서 지금 통치하고 있다.
2-1-4. 땅에 이루어질 미래의 왕국은 없다.
2-1-5. 땅에 종말을 가져오기 위해 땅은 환난기를 통과한다.
2-1-6. 신자들은 공중에서 그분을 만나고 땅으로 와서 영원을 맞는다.
2-2. 후천년설 - 지지자가 적음
2-2-1. 이 견해는 교회가 열심히 일해서 많은 사람들을 구원시키면 그때에 예수님이 와서 교회가 그분을 위해 얻은 왕국을 취하신다고 가르친다.
2-2-2. 두 번의 세계 대전은 이런 견해를 수용하지 못하게 함.
2-3. 환난전 휴거 - 성경적 증거(살후 2장)
2-3-1. 데살로니가 사람들은 큰 박해를 당하고 있었으며 그래서 자기들이 그리스도의 날에 들어 있다고 느꼈다. (2:1-2)
- 그리스도의 날은 환난기를 가리키는 용어이다.
- 이것은 7년간 지속된다.
-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기름부음 받은 자로 하나님은 그리스도를 통해 세상을 통치한다.
- 사탄은 신으로서 이 세상을 지배하기 원하며 자기 수하의 적그리스도가 세상을 다스리길 원한다.
2-3-2. 성령님은 두 가지 사건이 동시에 생기기 전에는 그리스도의 날이 시작되지 않는다고 데살로니가 사람들에게 말한다. (2:3)
- 떨어져 나가는 일(배도)이 먼저 있어야 한다. - 사람들은 참 하나님에 대한 지식에서 멀리 떨어져 나가고 사람을 하나님이라 부를 정도로 배도하게 된다.
- 죄의 사람이 반드시 나타나야 한다.
2-3-3. 이 죄의 사람은 사탄에게서 능력을 받으며 (2:9-10)
- 그를 제어하는 ‘무엇’(what)이 없어지고 (2:6)
- 정체를 알 수 없는 ‘he’가 길에서 제거될 때까지는 자신을 드러낼 수 없다. (2:7)
- 사탄보다 힘이 센 존재(what/who)는 누구인가?
2-3-4. 오직 교회(what) 안에서 일하시는 성령님(he)만이 이 일을 할 수 있다.
2-3-4-1. 사탄 혹은 루시퍼가 천사 중에서 가장 크므로 다른 천사는 이 일을 할 수 없다.
2-3-4-2. 적그리스도가 단일세계정부를 통치하기 원하므로 사람의 정부는 이 일을 할 수 없다.
2-3-4-3. 삼위일체의 한 멤버만이 그를 저지할 수 있다.
- 하나님은 하늘에서 자신의 왕좌에 계신다
- 예수님은 하나님의 권능의 왕좌 오른편에 계신다.
- 교회 안에서 일하시는 성령님만이 저지할 수 있다.
2-3-5. 휴거가 일어나고 신자들이 땅에서 옮겨질 때 적그리스도는 드러날 수 있다.
- 이때에 성령님은 악을 저지하는 사역을 중단하신다.
- 성령님은 휴거 이후에도 여전히 사람들을 구원하신다. (계7장 참조)

● 마태복음 24장

1. 도입
1-1. 여기서 제자들은 후에 드러날 교회라는 신비에 대해 모른다.
1-2. 그들은 성전의 파괴에 대해 묻는다.
1-3. 그들은 그분께서 영광 중에 오실 때에 성전의 파괴가 일어나리라고 생각한다.
1-3-1. 예수님은 전에 성전을 깨끗하게 하셨다.
1-3-2. 유대인들과 종교 지도자들은 그분을 배척했다.
1-3-3. 구약 시대에 하나님은 히브리 사람들이 자신을 배척했을 때 성전을 파괴했다.
1-4. 이들은 세 가지를 묻는다.
1-4-1. 언제 이런 일(성전 파괴)이 있을 것인가?
- 구약 시대에 성전이 파괴된 것처럼
1-4-2. 성전을 파괴하기 위해 오시는 그분의 재림의 표적이 무엇인가?
- 구약 시대 선지자들은 바빌론이 와서 예루살렘을 포위하고 성전을 파괴시킬 것을 예언했다.
1-4-3. 성전이 파괴되는 시대의 끝을 보여주는 표적이 무엇인가?
- 성전이 무너지면 하나님께 새로이 나아가는 시대가 열려야 한다. 어떤 표적이 있어서 우리 사도들이 성전이 파괴되기 전에 예루살렘에서 도망쳐야 하는가?
1-5. 예언은 근접한 시기에 성취되고 또 먼 미래에 성취된다.
1-5-1. 근접한 시기의 성취 - 듣는 이들이 사는 시대
1-5-2. 먼 미래의 성취 - 예언이 최종적으로 완전하게 성취되는 때

2. 마태24장 강해
2-1. 사도들의 질문 (1-3)
- 위 참조
2-2. 그분의 제자들이 주의해서 보아야 할 일반 표적들 (4-14)
2-2-1. 거짓 그리스도들 (4-6)
2-2-2. 정치적, 전지구적 재난들 (7-8)
2-2-3. 신자들에 대한 배신과 극도의 핍박 (9-13)
2-2-4. 박해 시기에 복음이 온 세상에 전파된다는 예언의 말씀 (14)
2-3. 세 번째 질문에 대한 답 - 즉 사도들의 시대에 예루살렘이 파괴되는 것을 보여주는 표적 (15)
2-4. 사도들의 시대에 예루살렘이 파괴되는 것과 연관이 있는 사건들 (16-28)
2-4-1. 예루살렘에서 도망하는 것 (16-22)
2-4-2. 거짓 그리스도들이 안전한 곳으로 인도하려 함을 약속함 (23-26)
2-4-3. 예수님은 이때에 내가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고 말씀하신다. 이것은 근접한 시기에 성취되는 예언이다. (27-28)
- 왜냐하면 내가 오는 것은 속히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 또 내가 올 때에는 개인적으로 예루살렘 주변의 적들을 죽일 것이다. 내가 다시 올 때에는 예루살렘이 파괴되지 않을 것이다.
2-5. 예수님이 재림하는 때 (29-51)
2-5-1. 예루살렘의 멸망이 근접한 시기에 성취되는 것은 내가 다시 올 때에 참으로 최종적인 멸망이 있을 것임을 보여준다.
2-5-2. 재림의 표적들 (29-31)
이스라엘 땅에 환난이 있다. (30) 슥12-14장 비교
2-5-3. 자신의 가르침을 확증하기 위한 비유 (32-34)
2-5-4. 이런 일들은 예언된 대로 반드시 일어날 것이다. (35-51)

● 다니엘의 70이레(단9:24-27)

주께서 네 백성과 네 거룩한 도시에게 칠십 이레를 정하셨나니 이것은 범죄가 그치고 죄들이 끝나며 불법에 대하여 화해를 이루고 영존하는 의를 가져오며 환상과 예언을 봉인하고 또 지극히 거룩하신 이에게 기름을 붓고자 함이라. 그러므로 너는 알고 깨달을지니라. 예루살렘을 회복하고 건축하라는 명령이 나가는 때로부터 통치자 메시아에 이르기까지 일곱 이레와 육십이 이레가 있을 것이요, 이 곤란한 때에 거리와 성벽이 다시 건축될 것이며 육십이 이레 후에 메시아가 끊어질 것이나 자기를 위한 것은 아니니라. 장차 올 통치자의 백성이 그 도시와 그 성소를 파괴하려니와 그 끝에는 홍수가 있을 것이며 또 그 전쟁이 끝날 때까지 황폐하게 하는 것이 작정되었느니라. 그가 많은 사람과 한 이레 동안 언약을 확정하겠고 그 이레의 한중간에 희생물과 봉헌물을 그치게 할 것이며 또 가증한 것들로 뒤덮기 위하여 그것을 황폐하게 하되 완전히 끝날 때까지 그리할 것이며 작정된 것이 그 황폐한 곳에 쏟아지리라, 하니라.

1. 이 예언의 목적에는 6가지 측면이 있다.
1-1. 범죄를 그치기 위하여 - 최종적인 범죄는 주님을 십자가에 못박는 것이다.
요1:11 그분께서 자기 백성에게 오시매 그분의 백성이 그분을 영접하지 아니하였으나
1-2. 죄들을 그치기 위하여 - 모든 시대의 모든 죄로 인한 최종적인 희생을 예비하기 위하여
롬6:10 이는 그분께서 죽으신 것은 죄에 대하여 단 한 번 죽으신 것이요, 그분께서 살아계신 것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아계신 것이기 때문이니
1-3. 불법에 대해 화해를 이루기 위하여 - 하나님과 사람이 다시 화해하게 하기 위하여
고후5:19 곧 하나님께서 그리스도 안에 계시사 세상을 자신과 화해하게 하시며 사람들의 범법을 그들에게 돌리지 아니하시고 화해하게 하는 말씀을 우리에게 맡기셨느니라.
1-4. 그리스도 안에서 발견되는 영존하는 의를 가져오기 위하여
빌3:9 그분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을 통해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라.
1-5. 환상과 예언을 봉인하기 위하여
히1:1-2 지나간 때에는 여러 시대에 다양한 방식으로 선지자들을 통하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께서 이 마지막 날들에는 자신의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며 이 아들을 모든 것의 상속자로 정하시고 또 그분으로 말미암아 세상들을 만드셨느니라.
1-6. 지극히 거룩하신 이에게 기름을 붓기 위하여 - 예수님은 하나님의 그리스도이다.
롬1:3-4 이 복음은 자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우리 주에 관한 것이라. 이 아들께서는 육체로는 다윗의 씨에서 나셨고 거룩의 영으로는 죽은 자들로부터 부활하사 하나님의 아들로 권능있게 드러나셨느니라.

2. 단9:25 - 69이레 (7+62=69) : 메시아의 때
그러므로 너는 알고 깨달을지니라. 예루살렘을 회복하고 건축하라는 명령이 나가는 때로부터 통치자 메시아에 이르기까지 일곱 이레와 육십이 이레가 있을 것이요, 이 곤란한 때에 거리와 성벽이 다시 건축될 것이며
2-1. 아닥사스다 왕은 주전 444년 3월 5일에 명령을 내림 (느2:1-8)
2-1-1. 69이레 X 7일 = 173,880일
2-1-1-1. 예수님의 예루살렘 입성은 주후 33년 3월 30일에 이루어짐
2-1-1-2. 증명
- 주전 444년에서 주후 33년 = 476년
- 476년 X 365.242일 =173,855일
- 3월 5일에서 3월 30일까지 = 25일
- 총 173,880일
2-1-2. 거리들이 다시 건축됨(사람이 거하고 풍요함이 있는 도시)
2-1-3. 성벽이 건축됨(안에서는 안전함)
2-1-4. 곤란한 때(유대인들은 네 번째 왕국 하에 있음)
2-2. 위에서 말한 대로 예수님 즉 하나님의 메시아는 정확한 날짜에 오셨다. - 초림

3. 단9:26 - 메시아가 끊어짐 : 이방인 통치자의 때
육십이 이레 후에 메시아가 끊어질 것이나 자기를 위한 것은 아니니라. 장차 올 통치자의 백성이 그 도시와 그 성소를 파괴하려니와 그 끝에는 홍수가 있을 것이며 또 그 전쟁이 끝 날 때까지 황폐하게 하는 것이 작정되었느니라.
3-1. 메시아가 끊어짐 -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힘
3-1-1. 자기를 위한 것은 아님 - 그분은 모든 시대의 모든 사람을 위하여 죽음
3-1-2. 장차 올 통치자의 백성
3-1-2-1. 앞으로 올 미래의 적그리스도에 대한 근접한 시기의 성취
3-1-2-2. 그가 예루살렘과 성전을 파괴시킴
이 일은 실제로 주후 70년 로마 사람들에 의해 이루어짐
3-1-3. 그런데 두 번째 최종적으로 성취될 때에는 홍수가 있을 것임
3-1-4. 평화의 통치자가 올 때까지 전쟁이 이 땅을 다스림

4. 단9:27 - 예루살렘과 성전은 그리스도가 올 때까지 황폐하게 됨
마지막 한 이레 : 7년 환난기
그가 많은 사람과 한 이레 동안 언약을 확정하겠고 그 이레의 한중간에 희생물과 봉헌물을 그치게 할 것이며 또 가증한 것들로 뒤덮기 위하여 그것을 황폐하게 하되 완전히 끝날 때까지 그리할 것이며 작정된 것이 그 황폐한 곳에 쏟아지리라, 하니라.

● 일곱 심판과 세 부활

1. 일곱 심판
1-1. 십자가에서 죄에 대하여
1-2. 그리스도의 심판석
대상 : 모든 그리스도인
장소 : 하늘
때 : 휴거 이후, 환난기 전
근거 :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그분을 위한 수고 (고후5:1 롬14:12)
결과 : 보상
1-3. 이스라엘
대상 : 이스라엘
장소 : 땅
때 : 환난기 끝에서 천년왕국 이전
근거 :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수고 (겔20:37-38 슥13:8-9)
결과 : 신자들에게는 복, 불신자들에게는 저주
1-4. 이방인
대상 : 살아 있는 이방인
장소 : 땅
때 : 환난기 끝 혹은 천년왕국 이전
근거 :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수고 (마25:31-46 욜3:11-16)
결과 : 신자들에게는 복, 불신자들에게는 저주
1-5. 타락한 천사들
대상 : 타락한 천사들
장소 : 천사들의 영역 혹은 하늘
때 : 천년왕국의 끝
근거 : 사탄을 쫓았는가 (고전6:3 유5)
결과 : 불못
1-6. 백보좌 심판
대상 : 구원받지 못한 모든 사람
장소 : 하늘과 땅 사이
때 : 천년왕국의 끝
근거 :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수고 (계20:11-15)
결과 : 불못
1-7. 사탄
대상 : 사탄
장소: 하늘?(계20:1-10)
때 : 천년왕국의 끝
근거 : 죄
결과 : 불못

2. 세 부활
2-1. 그리스도인 - 환난전 휴거 때 (살전4:15)
2-2. 구약 성도 - 천년왕국 이전 (단12:1-2)
2-3. 구원받지 못한 자들 - 천년왕국의 끝 (계20:10)

● 계시록 강해

목적 :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최상의 그림을 제공하기 위함
요약 : 1:19

1. 서문 (1:1-8)
1-1. 수신자 (1:1-3)
1-2. 인사말 (1:4-8)

2. 네가 본 것들 : 과거 (1:9-20)
2-1. 환상의 배경 (1:9-11)
2-2. 부활하신 주님의 환상 (1:12-16)
2-3. 환상의 해석 (1:17-20)

3. 지금 있는 것들 : 현재 (2:1-3:22)
3-1. 에베소
3-2. 서머나
3-3. 버가모
3-4. 두아디라
3-5. 사데
3-6. 필라델피아
3-7. 라오디게아
3-8. 이 교회들에 대한 견해
- 요한 당시의 실제 교회
- 이것들은 시간에 따라 변천하는 지역 교회를 나타낸다.
- 이것들은 서로 다른 지역 교회를 나타낸다.
- 이것들은 휴거라는 사실 때문에 시대를 따른 교회를 나타내지 않는다.

4. 이후에 있을 것들 : 미래 (4:1-22:5)
4-1. 환난 : 야곱의 고난 (4:1-19:21)
4-1-1. 환난기에 있을 사건들을 예언한다. (4:1-10:11)
4-1-1-1. 하늘의 왕좌 (4:1-11)
4-1-1-2. 하늘의 책 (5:1-14)
4-1-1-3. 인 심판 (6:1-17)
- 첫째 인 : 흰말을 타고 정복하는 자 (6:1-2)
- 둘째 인 : 전쟁 (6:3-4)
- 셋째 인 : 기근 (6:5-6)
- 넷째 인 : 사망 (6:7-8)
- 다섯째 인 : 성도들의 순교 (6:9-11)
- 여섯째 인 : 지구상의 대교란 (6:12-17)
4-1-1-4. 막간의 중간기 (7:1-17)
- 144,000 유대인들의 구원 (7:1-8)
- 수많은 이방인 구원 (7:9-17)
4-1-1-5. 여섯 나팔의 심판 (8:1-9:21)
- 일곱째 인은 7개의 나팔을 포함함 (8:1-6)
- 첫째 나팔 : 땅을 침 (8:7)
- 둘째 나팔 : 바다를 침 (8:8-9)
- 셋째 나팔 : 물을 침 (8:10-11)
- 넷째 나팔 : 하늘들을 침 (8:12-13)
- 다섯째 나팔 : 사람들을 침 (9:1-12)
- 여섯째 나팔 : 사람들을 죽임 (9:13-21)
4-1-1-6. 작은 책 (10:1-11)
4-1-2. 또다시 환난기를 다룸 : 환난기의 인물들 (11:1-18:24)
4-1-2-1. 두 증인 (11:1-19)
- 그들의 사역 (11:1-6)
- 그들의 죽음 (11:7-10)
- 그들의 부활 (11:11-14)
4-1-2-2. 일곱째 나팔이 울림 (11:15-19)
4-1-2-3. 전쟁들 (12:1-17)
- 땅에서의 전쟁 (12:1-6)
- 하늘에서의 전쟁 (12:7-12)
- 땅에서의 전쟁 (12:13-17)
4-1-2-4. 짐승과 그의 선지자 (13:1-18)
- 짐승 (13:1-10)
- 그의 거짓 선지자 (13:11-18)
4-1-2-5. 성도들에 대한 선포 (14:1-20)
- 144,000명의 구원받은 유대인
- 영원한 복음 (14:6-8)
- 짐승에게 경배하는 자들에 대한 심판 (14:9-13)
- 땅의 추수 (14:14-20)
4-1-2-6. 일곱 대접의 심판 (15:1-16:21)
- 일곱 번째 나팔은 일곱 개의 대접을 포함함
- 대접들이 있기 전에 하늘에 있는 사건들 (15:1-8)
- 첫째 대접 : 몹시 아픈 헌데 (16:1-2)
- 둘째 대접 : 바다들을 침 (16:3)
- 셋째 대접 : 물을 침 (16:4-7)
- 넷째 대접 : 열기 (16:8-9)
- 다섯째 대접 : 어둠 (16:10-11)
- 여섯째 대접 : 유프라테스가 마름 (16:12-16)
- 일곱째 대접 : 완전한 멸망 (16:17-21)
4-1-2-7. 종교적 바빌론 심판 (17:1-18)
4-1-2-8. 상업적 바빌론 심판 (18:1-24)
4-1-3. 그리스도의 재림 (19:1-21)
- 선포 (19:1-10)
- 그리스도의 재림 (19:11-16)
- 아마겟돈 (19:17-21)
4-1-4. 천년왕국 (20:1-15)
- 사탄의 결박 (20:1-3)
- 환난기 성도들의 부활 (20:4-6)
- 사탄이 풀려남 (20:7-9)
- 사탄의 운명 (20:10)
- 백보좌 심판 (20:11-15)
4-1-5. 영원 (21:1-22:5)
- 새 예루살렘 강하 (21:1-8)
- 새 예루살렘 묘사 (20:9-27)
- 새 예루살렘에서의 삶 (22:1-5)

5. 맺는 말 (22:6-21)
5-1. 위로의 말 (22:6-17)
5-2. 경고의 말 (22:18-19)
5-3. 축복의 말 (22: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