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 메시아인 교회 서론
~교리~메시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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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론을 정리 해 보았습니다. 주 자료는 거창 집회 발췌 요약 입니다.
참고 하시고 적은 유익 이나마 되었으면 합니다.
메시아인 교회론
주 는 그리스도 시요 살아계신 하나님 의 아들 이시니이다.(마 16장 16절)
교회론 은 교의 신학 에서 매우 중요하다. 칼빈 의 경우 는 그 의 기독교 강요 4권 에서 다
루었고 하지 부자(父子)는 조직 신학 이 아닌 실천 신학 에서 다루었는데 이것은 교회론 이
이론적 으로 부족 해서 가 아니라 실제 응용면 까지 적용 되어야 하기에 실천 신학 으로 다
루었으며 , 우리 는 흔히 실천 신학을 경험 으로만 할수 있다고 생각하나 실제 에 있어서
는 주경 신학, 교의 신학, 교회사 를 소화하고 적용해야 학문에 깊고 학문 보다 탁월한 이치
에 도달 할 때에 쉽게 적용 시킬수 있으니 유념해야 한다.
교회론 을 종교 개혁 시대 당시 는 기독론 과 말세론 에 근거 했는데 , 계속해서 성경
계시 의 조명 하여짐 속에서 신중하게 이해를 추구하여 인죄론 과 구원론 을 이해한 가운데
말세론 과 더불어 교회론 을 공부하여 갈 때 영원한 하나님 의 나라 에 대하여 알게 될 것
이기 때문이다. 교회론 은 매혹적 인 것은 못되도 신학적 종합적 결론을 맺게 하여야 하
는데 , 성령 의 감화 ,감동 되지 않은 교회 는 있을수 없으며 엄밀한 의미로 하나님 의 백성
이라는 자체는 하나님 의 예정 된자 가 성령으로 말미암아 고백하는 그 분이 중심 되기에
하나님 의 백성 은 거룩한 하나님 의 속성을 닮아서 드러내 보이는 생활 의 성품적 고백 이
있어야 하는데 , 이것 은 구속론, 기독론 등 개괄적 인 이해가 있어야 , 바른 고백 이 있어
야 한다. 만일 교회론 에 대한 관심이 적게되면 영적 몰락을 가져온다. 한국 의 경우 서기
1950년 초반 "고신" 과 의 분쟁 은 신론 에 의한 것으로 신사참배 반대 후 투옥되어 옥중에
서 출옥된 한상동, 주남선 목사를 축으로 형성 되었고, 서기 1953년 "기장" 과 의 분열 은 성
경 관 , 계시 관 에 의한 문제 요 하나님 의 말씀을 기록한 성서 는 맞는 것 틀리는 것 이
섞였다 는 신 정통주의 와 축자 영감을 믿는 차이 였고, 서기 1959년 때 의 "합동" "통합" 간
의 분란 은 교회론 에 대한 견해 차 와 목회 와 선교 에 있어서 에큐메니칼 운동 과 NAE
운동 의 이견 이 배후 의 요인 으로 비춰진다. 우리도 연합 하기는 해야 하는데 방법 은 첫
째 로 신학 사조 가 맞아 사상 통일 이 가능해야 하며 , 이것 이 맞지 않으면 연합 은 불가
하다. 둘 째로 선교 행사 적 연합으로 군목, 경목, 형목, 원목 사업, 부활절 연합 예배, 선교
연합 활동 등 ... 셋 째 로 친목, 코이노니아 로 각 지역 내 에 있는 교우 들 과의 교제적 연
합은 가능 하지만 세계 교회 연합 (WCC) 은 잘못된 사고를 지녔다.
개신교 연합 운동 은 세상 과 불신자 들 과 의 대결 구도 가운데 세속주의를 대항 하거나
공산주의 , 로만 캐도릭, 이방 종교, 특히 모슬렘 과 힌두교를 대항함 에 필요하다. 이렇게
시작된 세계 교회 연합 은 희랍 정교회 의 공산주의 국가 도 피 선교국 이기에 연합해야 되
지 않는가 주장되었다. 그러나 이들 은 제.정 일치적 성격에서 공산주의 정치에 치우친 무신
론 의 뿔 이 있기에 , 이론 과 는 달리 기독교 의 혼 까지 잊어 버리며 연합을 꿰함 은 큰
과오 요 , 연합 의 성격상 커뮤니케이션 의 문제를 간과할 수 없기에 비 교회화 영향이 짙
었다. WCC 는 치우쳐 교회의 순수 성을 잃게되어 " 교파를 합한 교회 " 의 본질 된 이해
와는 멀어진 인상을 지울수 없다. 단지 연합하여 성도 의 친교를 하는 문제 가 아니라 이단
론 과 사이비 이단 의 엄습을 받게되는 결과를 초래케 되었다.(예. 제단 쌓는 것 , 기도원
의 운동강화 등 교회 의 본질성 까지 상실됨 은 교회론 의 잘못된 이해 에 의한 것이다. )
말세지말 에 순수한 교회 의 그림자 , 모형을 잊어 버린다 면 갈곳 이 없기에 성경적 교
회론 이 시급하다. 바로 알고 믿어야 하기 때문이다. 잘못된 교회론 이 등장되는 이유로는
첫 째로 교회 의 사회화 , 하나 의 사회 의 공동체(켈트, 커뮤니티) 현상으로 친교, 대화 교
육 의 공동체 형성 이다. 구원에 대한 문제에 있어서 우리 는 개인 구원을 우선하고 구원
받은자 들 의 무리 의 모임을 공동체 라 하는데, 자유주의, 현대주의에서 국가 까지 정부를
향해서 도전해 가기에 오히려 사회화 하여서 정치 운동화 함이 보여진다. 물론 교회 는 항
상 개혁 하여져야 하는데 , 복음 보수를 위한 개혁 으로 메시아인 은 항상 회개하며 마음을
새롭게 해가는 가운데 새롭게 됨 이지 남 의 개혁 못함을 지탄만 함 은 옳지 못하다. 개인
구원 이 사회 구원 에 영향을 끼침 은 확실하나 사회 참여, 정치 참여 로 교회관 의 사회화
에서 본질을 찾고 자 보수 진영을 사회 와 등진 것 같이 몰아 버림 은 큰 오해 이다. 결국
사회화 운동은 만민 득구 설 에 의해 연결되나 , 예수님 은 새 사람 이요, 우리 는 새 사람됨
(new man kidness)이기에 지상 천국 이 이루어져야 한다 는 것으로 일반 세상 이 마치 천
국 인양 여기게 되나 우리 는 샬롬 에 대한 객관화 즉, 하나님 의 나라 는 마음 에 있는 것
에 유념해야 한다. 하나님 의 나라 는 평강 에 있다 했는데 싸움 과 투쟁이 존재 하는한 지
상 천국 은 아니기 때문이다. 교회 의 사회화 는 대인 관계 속에서 교회 가 이루어 지는
사회적 사건으로 보는 것이다.
둘 째로 교회 의 세속화, 세속화 란 하나님 중심에서 생각지 않고 사람 이 앞서는 즉, 신
본주의에서 인본주의 화 됨으로 그리스도 께서 머리 되심 이 신학 의 출발점 인데 오히려
세상 이 머리되는 극 악 과 선 , 세상 과 교회는 동일 하다 는 결과를 낳게된다. 문제 는
하나님을 사람적 차원에서 생각 하기에 , 하나님 의 주권을 사람 의 주권 과 대치하여 대행
하려드나 이것 은 본질상 절대적 으로 불가능 한 것이다. 육 으로 난 것은 육 이요 영 으로
난 것은 영 이라는 말씀을 잊지 않으면 세속화 에 빠지는 것을 경계할 수 있다. 한국 의 경
우 단군 사상을 토착화 개념에서 교회에 접목 시키는 것은 바로 신종 세속화 에 속한다.
교회 와 세상 의 소망 이신 그리스도 라는 말 은 그럴 듯 하지만 세속화 물결을 교회 가 받
아서 거기서 교회가 되자 는 결과 는 어리석은 주관이다. 단군 사상 은 종교적 보다는 정
치 사상 에 가까우며 , 단군 이라는 당대 의 통치자 의 주권 이 하나님 곧, 메시아 의 주권
과 같을수 없으며 오히려 철저히 종속되어 순종 해야할 메시아인 의 차원 이기 때문이다.
단군 사상에서 지향하는 제세이화, 성통광명, 홍익인간 이념 은 그리스도 안에서 만이 즉,
참 하나님 이요 참 사람으로 강탄하신 예수님을 구주 로 영접할 때 가능하기 때문이다. 세
상 의 어떠한 사람. 사회. 민족 국가 라 하여도 죄 의 속성을 지녔기에 게르만 이니 라틴 이
니 한국 민족 이니 하는 민족주의를 죄문제 해결 없이 부르짖음 은 어불설성 에 불과하며
크게 경계 하여야 할 신종 세속화 이다. 오직 그리스도 안에 거 할 때 성령 께서 주권 개
별 섭리 적용하심 으로 금생 과 내세 의 구원을 이루시듯 각개 씨족 , 민족, 사회, 국가 에
대하여 성령 의 은사 적용 의 다양함 과 은사 베푸심 즉, 은혜 의 근원 의 동일함 , 즉 메시
아 예수님 의 사활 대속 에 기초함 에 의한 민족 개별 섭리, 사회 개별 섭리 , 국가 개별 섭
리 의 하나 로서 베푸심을 알아 빛 과 소금, 진리 와 영감 의 감화 에 의한 인도 에 의하여
세속 에 거하는 교회 의 의미를 발견케 되는 것이다. 그리스도 밖에서 는 세상 어떠한 이념
과 활동 도 부서져야 만 했던 바벨 문화 의 토대를 벗어난 것 이 아니요, 하나님 의 영광을
드러내기 보다 는 사람 의 영광을 드러내는 세속주의 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또 가이사 의
것 은 가이사 의 것이요, 하나님 의 것은 하나님 의 것 이라는 현상적 으로는 같아 보여도
본질적 으로 는 교회 와 세상 이 섞일수 없다는 것을 보이는 한 일면 이기도 하다.
세속화 는 사람 의 자유화를 부르짖으나 참 자유 가 아니요 피조물 로서 하나님 에게서 완
전히 해방되어 보자 는 피조물 됨을 거부하는 올무 이다. 이처럼 사람 의 자유화를 부르짓
는 이 들은 자유를 위한 혁명으로 미화하여 폭력화 에 까지 이르렀던 때가 비일비재 하다.
교회 가 여기에 휘말려 들어 농락을 당해서 는 아니되며 상황 윤리 적으로 해야 한다 는 것
은 공허한 소리요 자신 이 범죄하지 아니 하였다 하여 하나님을 거짓말 장이 로 만들며 죄
를 고백하여 죄 사함을 받고 깨끝게 되기를 거부하는 행위 의 연장에 불과하다.(요일 1장8,
9, 10절) 또한 사회화 와 세속화 경향간 의 충돌, 곧 상관 관계를 들 수 있다. 이것 은 합
리주의 상관론, 상대주의 에 보이는 것이다. 요사이 는 얼키고 설켜서 혼잡을 쌓으나 여
기, 이 생활 이 순간 이 현실 속에서 우리 의 계속되는 복음 확충, 교회 활동 은 진행되며
존립이 변함 없음이 마땅하다.
그리스도 의 왕국 과 몸된 교회
그리스도 의 왕국, 그리스도 의 몸을 다른 말 로 표현하면 성별(카도쉬, 거룩되어 구별
됨)로 이는 하나님 의 언약 자체 라는 말 과 동일하다. 구약 은 요구한 성별 과 사명을 의
미하는 언약을 보이는데 언약 의 파기 란 하나님 이 요구하는 성별 의 파기를 뜻 하기도 한
다.
하나님 의 언약 사상 은 우리 에게 중요한데 이스라엘 이 왕국 자체가 다른 나라 와 다른데
, 몸(지체) 이나 왕국 은 하나님 의 언약(십계명) 과 직결되어 , 이는 거룩히 구별되이 하라,
하나님 의 거룩한 약속을 어기지 말아야 한다 는 것으로 십계명 이 수혜되기 이전 에는 이
스라엘 은 야곱을 지칭한 이름 이었으나 , 이후 이스라엘 약속 의 자손 전체를 가리키는 말
이 되었다. 하나님 의 언약 사상 은 우리에게 중요한데 이스라엘 이 왕국 자체가 다른 나라
와 다른데 , 몸( 지체 ) 이나 왕국 은 하나님 의 언약 (십계명) 과 직결되어 , 이는 거룩히
구별되이 하라. 하나님 의 거룩한 약속을 어기지 말아야 한다 는 것으로 십계명 이 수혜되
기 이전 에는 이스라엘 은 야곱을 지칭한 이름 이었으나 , 이후 이스라엘 약속 의 자손 전
체를 가리키는 말 이 되었다. 에덴 동산에서 출발한 것 은 하나님 의 언약 이요, 아담 의
후손 은 하나님 의 언약을 드러내며, 하나님 의 언약을 귀중히 여기지 않으므로 죽음 에 이
르렀으니 성경 전체가 언약 사상으로 일관되는 흐름을 볼수 있다. 아담 의 자손 이 하나
님 의 언약을 표시하며, 아벨 의 제단에서 제단 역시 하나님 의 언약 과 직결되고 , 노아 의
방주 의 방주 는 언약궤 라는 의미 도 내포하고 셈, 함, 야벳 의 약속, 아브라함 에게 수혜
된 언약( 창 12장 ) 과 믿음 의 조상 이 됨, 이삭 과 하나님 의 세우신 언약을 상징한 우물,
야곱 의 이스라엘 이라는 새 이름 역시 언약 과 무관하지 않다.
하나님 의 피조물 의 삶 이란 언약 그 자체 요, 하나님 의 언약대로 이스라엘 이라는 나
라 가 이루어졌다 는 것은 이스라엘 이 언약 과 같다는 것 으로, 하나님 의 언약 관계 면에
서 교회 자체는 하나님 의 언약 으로 이스라엘 이 되어진다. 출 애굽 하여 십계명 과 성
막 이 주어졌고 가나안 까지 언약 과정 의 진행 이 되어, 레위 지파를 통해서 나라 가 계속
해서 나왔다. 구약 은 자체 가 언약을 역사에 표시한 그 자체 요 일관된 사상에서 볼 때
이스라엘 이란 보이는 나라를 말함 이 아닌 내면적 인 이스라엘 나라를 말한다.
그러나 구약 의 언약 의 상징 은 바뀌었으니 "단" "제단" "성막" "성전" " 이스라엘 나라 "로
성장 했으나 이스라엘 은 성막 의 법궤 (언약궤) 에 중심을 두어 언약 백성 이 언약 자체에
중심을 두었기에 언약궤 가 있었고 이는 영구 불변 자체 이기도 하니 신약 에 있어서 " 하
나님 의 나라 " 는 언약 하에 있는 상징 임을 알수 있다. 언약 의 배신 으로 보이는 이스
라엘 나라를 멸한 것 은 하나님 이 원 하시는 나라가 아니라는 것 이요, 언약 자체 는 성별
을 요구하며 구별된 백성 과 하나님 이 선택한 백성을 의미한다. 즉 이스라엘 이란 보이지
않는 나라를 하나님 의 언약 이 이루어짐을 확실히 보여주기 위한 상징이다.
하나님 의 택한 백성 은 세상 과 구별된다. 하나님 의 언약 하에 있는 나라는 하나님 의
언약대로 시행 됨을 가견적 인 구약 의 이스라엘 나라 로 보여주고 있다. 이스라엘 왕국
자체를 명확히 보여주기 위하여 , 선민 으로서, 나라 로서 지켜야 할 규범 인 십계명, 성막,
성전을 그림자 로 보였으며 이것 의 총합 이 우리에게 보여준 구약 이다. 언약 사상 이란
성별 사상으로 이는 " 하나님 의 중심 " 이 배후에 깔려있다. 성별, 거룩 이란 곧, 하나님 의
주권적 역사가 크다 는 것을 보여준다. 교회 의 깊은 이해를 깨닿기 위해서 는 구약 의
나라를 확실히 이해 하여야 한다. 즉 교회 와 구약 의 나라 (이스라엘) 와 는 내면 의 영적
인 문제에 있어서 는 일체 가 된다 는 것 , 또한 아무리 그림자 적 상징 이 많아도 새 이스
라엘( 교회 )을 보여주는 것 외에 는 다른 의미 가 없는 것이다. 구약 의 이스라엘 왕국
이나 그리스도 의 몸 된 교회 는 언약 성취, 적용, 완성 면에서 하나님 의 언약 이요, 성별
됨을 의미한다. 또 구약 선지자 들 에게 약속 하신대로 하나님 자신 이 목자 이시다.
성육신 이란 이스라엘을 회복 하시는 하나님 의 주권적 임재 ( 아브라함 의 자손, 여인 의
후손, 인자, 참 사람, 제 이 의 아담 등 ) 인 것을 알 수 있다. 교회 는 하나님 의 언약 하 ,
하나님 이 성별 시켜준 그 자체 인 하나님 의 주권 아래 있으며 , 언약 이나 성결 , 또 하나
님 의 주권적 사역 은 동일한 것이다. 교회 에 있어서 하나님 의 주권 은 오신 메시아 의
모든 것 에 있다. 하나님 의 교회 는 하나님 의 언약, 그리스도 의 왕국 으로 보여진 주
권, 성별 하심 과 직결 되어 있다. 그러므로 메시아 예수 님은 이스라엘을 완성하심 이고,
언약 이치 의 실현 인 것이다. 메시야 가 오셔서 교회 가 세워짐 은 곧, 언약 의 완성 의 시
작 이다. 우리 는 중보자 요, 제사장 이요, 선지자 요, 왕 이신 그리스도 예수님 의 모습에서
하나님 이 그의 백성 과 함께 하심(임마누엘)을 알 수 있다.
그리스도 는 자신 의 성육신 으로 삼중직 사명을 완성 하신 후 거룩한 성령을 보내셔서
주관토록 하셨다. 우리 교회 는 애굽에서 이스라엘 백성 들이 나왔듯 죄악 세상에서 이끌
어 냄을 받은 것 과 다름 없는 것이다. 이는 내적 영적 인 면에서 일체 라 하겠다.
교회 는 그리스도 에 의해 세워졌고 이를 계속 하기위해 성령 이 오셔서 역사 하신다.
하나님 의 언약 성취 와 풍성하게 하나님 의 언약 이 그대로 이루어짐 이 계속 되도록 오신
참 하나님 이요, 참 사람 그리스도 는 거룩하심 이 육체 에 거 하시기에 하나님 의 언약 은
이루어 진 것이다. 구약 과 신약 은 모두가 필수 불 가결적 요소 이며 구약 의 성취가 신
약 이요, 신약 은 그리스도를 " 언약 의 주 " 로 제시 하기에 교회를 그리스도 의 왕국 이라
한다. 예수님 께서 교회(성전) 청결을 위해 공생애 시작 과 마지막 한 주간 애쓰신 것을 알
게 되는데 이는 언약 정화 하신 것 임을 보여주심 이다. 주 로 출현하신 그리스도 는 그 백
성을 주 의 직분 으로 성실히 인도 하시고자 자신을 쫓으라 말씀 하시어 하나님 의 언약을
승인 하는자 와 승인치 않는자 의 분별을 이루시었다. (요 12장44 - 50절)
제자들 이 모이는 과정에서 12지파 의 상징으로 12제자를 선택 하셨으며( 마 9장9절, 10
장1 - 15절) 실제로 가시적 으로 선택 받았던 이스라엘 나라 는 듣지 않아 빼았기고 택함
받지 못했던 이스라엘 백성이 얻어 열매 맺게되니 그들 이 기독교 인 이다.( 마 21장42절,
막 12장10절) 구약 에 있어서 이스라엘 이란 하나님 의 언약을 말하는 것 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예수님을 십자가 에 못박고 정치적 으로 몰아 붙임 은 제사장 율법 학자 등
종교 지도자 들이 했는데 우리 는 옛 이스라엘 나라 와 같은 자가 되지 말자. 교회는 추
상적 이 아니며 교회 의 근거 는 베드로 가 올바로 신앙을 고백함 과 같이 " 주는 그리스도
시요 살아계신 하나님 의 아들 이시니 이다. " 함 같은 신앙고백 의 올바름 에 있다. 고전 12
장3절 과 같이 초 자연적 감동이 아니면 예수님을 하나님 의 아들 로 알수 없기에 성령 의
감동 의 역사 가 아니면 예수님을 주 로 시인할 수 없다는 것이다. 성령 의 감동에 의한
신앙고백 이 없게 되면 이 믿음 이 없는 상태를 거듭나지 못했기 때문이다. 교회 는 사람
적 요소 로 되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우리 메시아인 은 성령 에 의한 것 처럼, 성령 의
거하는 전 으로 우리 자신 도 교회가 되어야 한다 는 것이다. 하나님 의 주권적 역사 가 아
니고 는 교회 가 든든히 설수 없다. 성령 의 사역으로 말미암 는 순종이 운명 과 같을수
없다. 하나님 의 깊은 진리 의 깨닳음 은 하나님 의 사역이요 , 예정이란 하나님 의 주권하
에 순종하는 것으로 하나님 의 언약 은 하나님 의 주권에 나타난다. 교회관에 대한 이같은
언약적 사상을 모르고 지나가게 되면 오류를 지닌다. 성령 의 사역 은 하나님 의 자녀 로
하여금 하나님 의 예정하신 순간마다 "주 는 그리스도 시요 살아계신 하나님 의 아들 이니
이다" 라는 고백을 하게된다. 우리가 생각하는 기준은 하나님 의 주권에 두고 살아야 하며
하나님 의 주권 에 두고 있는 곳이 하나님 의 왕국, 엄밀히 는 교회 이다.
하나님 의 주권하에 성별, 언약, 계약, 성령 의 사역 으로되며 하나님 의 주권을 믿을 때 순
종할 수 있다. 사람 의 이성이 전가된 자유 의지 에 의한 유한한 주권적 활동을 하는데
영원한 주권 에 순종할 때 에만 하나님 이 인정 하시는 받으실 만한 참 자율적 의지 가
되는 것이다. 회교도 의 인샬라( 모든 것은 하나님 의 뜻)라는 숙명론 은 잘못된 것이다.
하나님 의 주권 사역 하 에 있는 것이 교회 요 교회 는 그리스도 의 승리를 옹위하는 것이
다. 두 세 사람 이 예수님 의 이름으로 모이는 곳에 예수님 이 함께 하신다 함 은 언약 이
있다는 뜻 이기도 하며, 매고 푸는 것은 말씀 에 의함 이다.
예수님 의 말씀 에 따라서 그리스도 는 새 축복을 의미하며 성례식 은 말씀 과 더불어 이루
어 졌기에 말씀대로 이루어짐을 나타내는 언어 의 시청각 이다. 말씀 (λογοσ) 이신
그리스도 는 말씀(αλεθεια)과 영(πνευμα)으로 주권을 행사 하셨는데 그리스도
의 계시된 말씀은 교회의 법이다. 또 교회는 계시 의 절정이기에 변할수 없다. (요 14장26
절, 요 16장13절) 보혜사 진리 의 영 의 역사 활동을 사람 의 생각으로 깨닳으려 하면 할
수없다. 사도 들 은 타인을 가르칠수 있는 자에게 건전한 말씀으로 신 구약을 통하여 대언
하여 졌기에 성령 은 교회 의 생명 이다. 또 교회 는 성령 의 사역에 의해서 되어진다. 그
리스도 의 주권 과 하나님 의 주권으로 사역하게 하는 것이 신앙고백 과 말씀 고백 과 생활
고백으로 드러내져야 한다. 신약 은 성령론 으로 집결되어 있으며 성령 은 나라 라고 하
는 하나님 의 신 의 지배를 받는 그리스도 가 주관하는 나라를 그리스도 가 오실 때 까지
도와 주신다. 하나님 의 백성 은 그리스도 안에서 구속받은 백성으로 그리스도 의 주권
과 교회 와 의 관계 에 있어서 메시야 는 구속받은 사람 의 머리가 되시며 메시아 의 주권
은 언약 의 머리로서 의 대표자 와 교회를 일체로 만들었다. 또한 그리스도 의 주권적 역할
과 기능 은 구약 의 언약 의 대표 개념 에 근거한다. 언약 의 약속 안에서 택함받고 복받는
하나님 의 백성 관계가 된다. 언약 의 약속 은 그리스도 의 주권 안에 있다. 그리스도 의
주권 안에 모든 것이 되어진다 는 것이다.
구약 의 메시아 적 종 의 형상은 이러한 모든 언약 전형 의 양상들( 선지자 , 제사장, 왕
으로서 하나님 의 백성들 안에 계시며 중재하여 머리가 된다.)을 연합한다. 구약에 나타
난 선민 은 하나님 의 백성으로 보이는 일반나라 의 택한 백성 이며, 내적이며 보이지 않는
백성 은 교회 요, 그리스도 의 왕국 으로서 하나님 의 백성 과 교회는 서로 통한다. 그리
스도 의 주권 이 그대로 언약속 에 나타나는 것은 그리스도 의 왕국 에 사는자 가 하나님 의
백성이고 그리스도를 하나님 이 택하심 처럼 우리 도 후사 가 된다.
* 교회는 택한 백성 과 왕국 그 자체이다.
교회는 보이지 않는 영적인 나라로서 몸 은 머리 에 속한 것 같이 그리스도 의 몸이 그리스
도 께 속한다 는 몸 의 개념을 통해 보여 주신다.
* 교회 의 머리는 그리스도 요 (엡 5장 23절 )
* 교회는 그리스도 의 몸 의 형상 이다. (골 1장 18절)
* 그리스도 의 몸 자체 인 교회는 그리스도 의 새 언약 자체가 그대로 이루어져 가는 것이
다. (히 10장 16절, 눅 22장 20절 )
그리스도 의 새 언약 자체는 무엇 과 더불어 서 생각해야 하는가 ?
1. 성례, 성찬 예식 의 살 과 피로서 (눅 22장 14-20절, 고전 11장 23-26절 )
2. 성령 의 강림 과 더불어 그리스도 가 떠나신후 보내신 그리스도 의 영을 통하여 이루어
지는 (요 20장 22절, 행 2장 4절 ) 언약이 새 언약 이요, 이는 새 계명 즉, 사랑 이다. ( 요
일 2장 8절, 3장 23절 )
유대인 과 이방인 은 십자가를 통하여 몸 안에서 ( 그리스도 안에서 ) 하나 가 되었다.
(갈 3장 28절, 엡 2장 15절, 16, 17절 ) 교회는 그리스도 안에 있는 ( 구속 사역속 에 나타
난다 는 것, 객관적 구속사 의 범주 에 있다 는 말 ) 그 자체 라는 말이다. 결국 구속 이라
는 말 로 이해하는 열쇄가 되는데 그리스도 안에서 ( 하나님 의 주권 안에서 ),그리스도 의
몸 안에서 화목된다 는 것이다.
어찌 남 여를 한 몸이라 했는가? (엡 5장 28절-32절, 고전 11장 2-16절) 남자 는 머리이
고 여자 는 속한자 라 했다. 속한다 는 것은 정신적 으로 마음 이 그 안에서 있고 생각이
그 속에 점령 당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한 정신 안에서 지내겠다 는 것이요, 또한 한 몸 이
란 언약 의 표징으로, 구체적 으로 우리에게 표현하지 않아도 그 말은 우리 는 그리스도 안
에 있다는 곧, 새 언약에서 화목케 되었다 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 은 하나님 안에 가까이
갈수 있다는 것이다. 교회 의 단일성 은 값으로 산 성령 의 전( 고전 6장 19, 20절 )으로
의 한 몸 으로 드러낸다. 메시아 인 은 그리스도 안에서 성령이 거하는 전이 되었기에 중
요한 것이다. 골로새서 는 구원관 이기도 하나 주관적 교회관 으로 볼수 있기도 하며, 에베
소서 는 객관적 교회관 으로 여긴다.
* 교회는 부활, 승천, 천국 의 모습을 보여 주어야 한다.
성경 에 나타난 교회 관
성령 의 교제는 구원 의 확신 에 대한 올바른 신앙 고백 으로 구속됨( Redemption )을 확
증하는 것으로 성령이 오시면 이미 언약 의 보증으로 우리를 죄악에서 건져냄을 보증함 이
다. 성령 으로 말미암지 않고는 예수님을 주 로 시인 할 자가 없다 (고전 12장 3절) 했으니
구원 의 확증 의 고백이 절대적 이다. 하나님 께서 자기 의 백성을 구원 하심에서 구속 의
절정 은 성령 께서 이루는데 있어 성령이 구원 의 확신을 주시도록 역사치 않으면 올바로
할수 없다. 성령 강림 절에 성령 강림 하므로 승천하신 성령 의 강림은 우리 마음 의 구주
로 역사하시는 주권적 역사를 말 하는데 힘으로 되지 못하고 능으로 못하듯 하나님 의 주권
사역에 의한 것이다. 성령 강림 절이 아버지 와 아들 의 영 으로부터 임재 하셨다 는 올바
른 신앙 고백에서 성령 충만한 구원 의 확신이 더욱 깊어진다. 세례 요한 선지자 가 성령
으로 세례 받을 것을 예언한 것 같이 성령은 그리스도를 알리고자 그리스도 이름으로 오신
것이요, 그리스도 는 성령 안에서 나타나셨다.
교회 와 하나님 의 사람들 과 의 일체성 이란 성령 이 거하는 하나님 의 백성이 된 그
자체, 이는 구원 의 확신에 대한 신앙 고백과 동질성을 내포한다. 성령 의 거하신 자체는
하나님 과 동행하는 자체요, 성령 임재에 의해 인도함을 받는 자체요 예수님을 구주로 영접
하여 마음에 모시는 생활 이요, 주 안에 거하는 생활로서 구원 의 확신에 대한 신앙 고백이
구체적 으로, 교제로 이루어 진다.
교회는 성령 의 교제 하는 곳 이기에 성령 이 임재하고 성령 의 사역이 나타난다. 또 성
령 의 교제 는 새로운 탄생 의 생명 의 저자 이시다. 이것 은 거룩케 되는 하나님 의 속성
을 의미하며 놀랍게 정결케 되는 것을 수반한다. 성령 의 임재 란 우리가 새로운 피조물 로
재 창조 되었다 는 고백 이요 구원의 확신에 대한 신앙 고백 으로 교제 란 서로 주고 받는
의사 요 서로 의 뜻을 합하는 것이다. 이같은 성령의 교제는 진리 의 역사를 통한 말씀 의
고백이다. 성령 은 생명 의 영 이요, 진리 의 영 이요, 하나님 의 말씀은 성령 의 검이며,
성령 의 역사 로 우리가 바로 되어진다 는 것 ( 벧전 1장 23절 ) 은 거룩케 됨인데 이것은
썩지 않을 하나님 의 말씀으로 거듭남을 의미한다.
진리 의 영이 우리를 새롭게 하는데 말씀 의 고백 이 정상적 이려면 역시 진리 의 영 이
와야한다. 하나님 의 말씀은 살아 능력있고 운동력 이 있다 는 것은 (히 4장 12절) 하나님
의 말씀 의 고백이 있다 는 말로서 하나님 은 구약 의 선지자 들 과 신약 의 사도 들을 감
동 시키셨는데 사도 들의 교훈 의 계속성 은 진리 의 말씀 교육이 수반된다.
교회는 성령 하나님 의 말씀 으로 우리를 정화, 정결, 조화 시켜주어 더욱 하나님 의 속
성으로 닮게 하는데 이것 은 말씀 의 고백 이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성령 의 조명 없이는
감동된 말씀 으로 받아들일수 없다. ( 요 14장, 16장 13절 )
에베소서 에서는 교회론을 구체적 으로 알려 주는데 하나님 의 말씀으로 성도를 온전케 하
며, 그리스도 의 몸을 세우는 봉사가 이루어짐을 강조 하였다. (엡 4장 12절)
하나님 의 말씀으로, 그리스도 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도록 하는 삶 (엡 4장13절, 15절) 그리
스도 는 구주, 하나님 의 아들 이시나 예수님 자신 은 길이요, 진리요, 생명 이라 하셨는데
말씀 그 자체는 그 분의 속성을 드러내는 것이기에 그리스도의 거룩한 인격이 우리를 통하
여 나타나도록 거룩 하라는 것( 엡 4장 16절 )이다.
말씀으로 너희를 부르신 (벧전 1장 15절) 자가 거룩하니 , 너희도 거룩하라 는 것은 우리 는
하나님 의 말씀( αλεθια )으로 거룩을 이루라는 , 마음 에 생각하고 말씀으로 흥왕케
하라 는 것으로 성령 은 교회 에 함께 하시되 삶 이라는 것 보다 말씀으로 증거하는 , 말씀
의 능력이 나타나는 것을 보이시매 그 반응 은 우리 의 찬양 이요 응답 이 되게 하라 는 것
이다. 교회는 진리 의 기둥 과 터 (딤전 3장 15절)로서 말씀을 떠나서 는 변질될 수 밖에
없다. 기독교 가 진리를 통해 거룩을 보존 하였으니 교회 가 가르치고 행 하도록 하였는
데 , 하나님 의 임재하심 에 대한 고백을 말씀 없는 제사 가 아닌 말씀 의 깊은 교제 인 성
령 의 교통 으로 변질 없이 이어오게 된 것이다. 말씀 의 고백이 있을 때 참된 성령 의
교통이 있게 되는데 성경은 성령 의 감화가 있으면 새로운 조명이 있게된다. 성령을 받으
면 내안(內眼) 의 심도 가 깊어지기 때문이다. 말씀 의 역사는 교회를 통하여 이루며 교회
의 분열 은 말씀 의 고백이 되지 않기에 일어나며 말씀 순종 때에는 변질이 있을수 없다.
하나님 의 말씀 은 저절로 된 것이 아니요, 하나님 의 감동으로 되었기에( 히 4장 12절 )
교훈 과 책망 과 의 로 교육하며, 온전케, 선을 행키에 부족함 없게 하나님 의 사람을 만든
다. 교회 는 진정한 성령 의 전으로서 성령 의 교통으로 부패치 않으며 말씀 의 고백이
이루어 지니, 교회 가 성령 의 전이라 일 어 짐은 신앙고백 말씀 고백이 참 마음 과 온전
한 믿음으로 찬양 과 응답으로 반영되어 지기 때문이다.
성령 의 은사 는 그리스도 의 영광을 위한 것이다. 하나님 은 빛 이시며( 요일 1장 5절 )
예수님 또한 세상 의 빛 이신 것을 밝히셨고( 요 8장 12절 ), 우리 메시아 인 또한 빛 의 고
백, 빛 의 열매를 맺는 자 들이다.( 마 5장 14절, 엡 5장 8-9절 ) 교회는 성도 들을 통하여
비추는 세상 의 빛 이요, 산 위에 세운 등대 요, 등경 위 의 등불 과 같은 자이다.( 마 5장
14, 15절 ) 성령 의 교통 은 성도 들에게 진실한 인격 과 , 착한 생활 과, 아름다운 성품
을 지니는 거룩한 생활 고백을 열매로 맺게한다.(엡 5장 8, 9절) 거룩한 열매( 갈 5장
22-23절 )를 맺는 고백이 있는 것이 성령 의 교통이 있는 교회 요, 메시아 인 속에서 진실,
아름다움, 착한 성품을 보이고 속성을 드러내는 고백이 성령 의 거하는 전 으로서 , 빛 으로
열매가 나타나는 것이다. 거짓 없이 진실하며, 서로 높이고 존경하며, 싸매주고 덮어주고 하
나 로 만들어 주는 인격, 교양이 따른다. 또한 사랑 은 성령 의 첫째되는 열매이다.
희락 , 양선, 충성, 온유, 절제 와 더불어 모든 것을 참고, 믿고, 바라고, 견디는 열매
성경적 교회 는 첫째 하나님 의 사람, 백성, 둘째 그리스도 의 몸, 왕국, 셋째 성령 의 교
통, 교제가 있음을 표지 로 삼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