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교회사

총공회 약사      

제2장 교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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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장  교회사

신약성경 기록 이후의 교회역사 약2천년

교회사의 흐름
 교회의 역사는 교리의 역사이다. 교리의 역사는, 악령이 먼저 이단설을 내놓으면 하나님의 시대마다 세우신 종들을 통하여 성경과 영감으로 그 이단설을 깨뜨리고 바른 교리를 세워 나온 것을 볼 수 있다.

하나님 편에서 볼 때 구약 4천년의 역사는 예수님의 대속완성을 준비하는 역사요, 신약2천년 역사는 예수님의 탄생의 줄기부터 끊으려고 끊임없이 노력한 역사였고, 신약 2천년의 약사는 예수님으 이루어 놓은 구원이 성도에게 건너가지 못하게 하려는 역사인 것이다.

완성된 십자가의 구원을 방해하는 순서는 성경 자체를 흐렸다가,하나님관 구주 예수님관, 기본구원관, 마지막은 건설구원관을 흐리는 이 시대로 흘러내려오고 있다.
이러한 교리들은 하나만 잘못 깨달아도 일생의 구원이 다 헛일되는 것이니 시대마다 역사하는 악령의 역사는 어떻게 나올 것인가를 알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다음 요약의 내용이나 인물은 제일 대표적이라는 뜻이며 많은 복잡한 배경과 사건, 인물들을 생략했음을 유의 할 것.

1.구원교리를 중심으로 살펴본 7단계 교리역사

  (1)성경관확정시대
      ①확정: 약 200년 경  *393년 히포공회가 정식으로 발표를 하지만 초대교회에 정경관이
    부동의 교리로 확립된 시기는 휠씬 전
장소:히포
      ②초점: 신앙의 첫문제 - 무엇을 보고 믿을 것인가?
      ③내용: 우리가 믿는 모든 것은 “성경”으로부터 나오는 것인데 악령은 성경자체를
없애거나 혼동시키려고 거짓 성경들을 많이 내어 놓았다. 12사도가 복음을 전파 하던 초기부터 로마의 박해시대를 거치며 낱권으로 전해지던 성경을 신구약 66 권으로 확립하던 교회시대.
            *66권의 실제확정은 200년경이고 공식발표는 393년
       ④인물:공로자 - 플리갑...등
              이  단 - 말시온...등

  (2)하나님의관확정시대
       ①확정:325년     장소:니케아공회
       ②초점:”신앙의 대상”인 하나님은 어쩐 분이신가?
       ③내용:성경이 확정되자 이번에는 성경이 말하는 삼위일체 하나님관을 혼동시키려고 예수                  님은 참 하나님이 아니라는 이단들이 나왔다.
하나님은 성부 하나님, 성자 하나님, 성령 하나님의 삼위일체 하나님이라고 교리 적으로 확정지우던 시기 (마28:19)
       ④인물:공로자 - 아다아시우스... 등
              이  단 - 아리우스... 등

                    * 예수님의 신성 확정시대 *  
                   (삼위일체 하나님관과 함께 해결)
           ˙확정:  상  동
           ˙초점: 우리를 구원할 “예수님은 참 하나님이신가?”
           ˙내용: 무한하신 하나님이 대속해야 택자 전부를 구원할 수 있으며 성경은 예수님    이 참 하나님(신성)이라 밝힌 것을 확정지우던 시기(빌2:6)
           ˙인물: 상  등

(3) 예수님의 인성확정시대
     ①확정:381년      장소: 콘스탄티노플고회
     ②초점:”예수님은 참 사람인가?”
     ③내용:예수임이 참 하나님인 것만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니 예수님의 신성만 인정하고 인성     부인, 즉 참사람은 아니었다는 이단이 나오게 되었다.
사람이라야 사람을 구원할 수 있기 때문에 참사람을 입고 오셨다는 것을 확정 지우던 시기(요1:14)
     ④인물:공로자 - 디오도리스
            이  단 - 아폴로나리스

(4) 예수님의 일위확정시대
     ①확정:431년       장소 : 에베소공회
     ②초점:“예수님은 하나님(신성)과 사람(인성)으로 둘인가?”
     ③내용:예수님 안에 신성과 인성 둘이 있다는 것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니 예수님이 나눌   수  있는 둘(이위)이 아니고, 구주 예수 안에서 분리할 수 없는 한 격위(일위)라 는 것을 확정 지우던 시기.
     ④인물: 공로자 - 씨릴
           이  단 - 네스토리우스

(5) 예수님의 양성확정시대
     ①확정:451년      장소:칼세돈공회
     ②초점:“예수님은 하나님과 사람이 혼합된 하나인가?”
     ③내용: 예수님은 신인 양성이 한 격위가 됐다는 것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신성과 인성이 서 로 뒤섞여 하나가 됐다는 이단이 나오게 되었다.
그러나, 예수님은 참 하나님과 참사람이 분리할 수 없는 한 격위(일위)를 이루었 지만 어디까지나 하나님과 사람이 혼합되거나 섞여서 하나된 것이 아니라 일위 안의 하나님은 여전히 창조주 참 하나님이시요, 사람은 여전히 피조물인 참 사한 리는 것을 확정지우던 시기.
     ④인물:공로자-어거스틴
            이  단-유티커스



(6)기본구원의 확정시대
     ①확정:1517년 종교개혁
     ②초점:“신인양성일위인 예수님이 주시는 구원은 어떻게 받아야 하는가?”
     ③내용: 예수님관이 바로 정립되지 이제는 예수님이 이룬 기본구원을 받는 방편을“은혜” 로 받는 것이 아니라“자기의 노력”으로 받는다고 천주교가 이단을 가르쳐 중 세기1천년 성도의 구원을 절단내었다.
수많은 박해에도 불구하고 기본구원은“은혜”로만 얻는 것을 확정지우던 시기
     ④인물: 공로자-루터, 칼빈
             이  단-천주교

(7) 건설구원의 확정시대
     ①확정:1960년대       
     ②초점: 구원은 예수 믿어 천국가는 기본구원이 전부인가?
     ③내용: 천주교의 삐뚤어진 기분구원관 즉 인간노력으로 천국 간다는 이단교리를 바로잡은 뒤“은혜”로 천국 가는“기본구원”만을 지나치게 강조하다 보니 이미 믿은 사 람이 평생 노력할“건설구원”교리가 혼돈되었다.
이미 한번이라도 믿어 천국갈 기본구원받은 사람은 남은 평생 천국의 실력을 마 련하는 건설구원에 힘써야 하는“건설구원관”을 확정지우던 시기
     ④인물: 공로자-백영희
   *이  단-기본구원을 오해한 천주교, 그리고 정경관, 삼위일체관, 신인양성일위관 등의
   오해는 바로 이단으로 정죄될 교리지만, 건설구원에 대한 교리는 이단의 문    제가 아니라 이미 천국가게 된 성도들의 '신앙생활'의 성격을 논하는 교리로    서, 이는 교단마다 다를 수 있고 교회마다 다를 수 있는 문제이다.
   그러나, 이 건설구원을 바로 파악하지 못하면 구원 받은 교인의 신앙생활과     성경해석문제에는 지대한 수준 차이가 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교리이다.
  
2. 한국에까지 선교된 7단계 지역 중심 역사

      (1)이스라엘 교회시대  (29년: 예수님승천)
 구약시대와 신약시대 예수님 승천때까지 이스라엘이 교회사의 중심이 되었던 교회시대.

(2)아시아교회시대(29년-64년)
 예수님 승천이후제자들이 이스라엘 인근의 이방인들에게까지 복음을 전파하여 중심한  팔레스타인과 소아시아 지방을 전도하던 초기 교회시대

(3)로마교회시대(64년-1517년:종교개혁)
 바울이 로마에 복음을전한 아래 기독교 박해기, 전성기, 속화 타락기를 거치며 천주교  가 이단이 되고 종교개혁 맞기까지 로마가 세계 기독교의 활동 중심지가 되던 교회시  대.

(4)대륙교회시대(1517년-약 1600)
   루터(독일), 칼빈(스위스)이 주도한 `1500년대의초기 종교개혁의 교회시대.
 (1517년:루터의 종교개혁,1559년: 칼빈의 교리서 완성)


(5)영국교회시대
 (1500년대 중반-1600년대 중반:미국이주시대)
    루터, 칼빈의 영향을 받아 1500년대 중반 낙스가 중심이 되어 개혁운동이 일어나고 그  후 청교도들이 미국으로 이주하는 1600중반까지 영국이 중심된 발전준비의 교회시대.
 (1643-1648.: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완성)

(6)미국교회시대(1600년대 중반-1900년대 초반)
 영국의 탄압으로 청교도들이 본격적으로 미국이주를 하게된 1600년대 중반이후 1900년  대 중반이후1900년대 초반까지 세계교회사를 주도한 미국 중심의 교회발전시대.

(7)한국교회시대(`1885년-현재)
 1885년 언더우더 선교사의 정식 입국이래 100여년 장로교 중심의 건전한 신앙이 순교  의 피로 계속이 이어지고 2천년 기독교사에 빛나는 선교의 열매가 맺는 교회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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