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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영희 신앙노선의 오늘을 고민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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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 84-03-18(6공과) 본문:고린도전서 11장 26절 로마서 6장 4절 제목:세례와 성찬 요절:너희가 이 떡을 먹으며 이 잔을 마실 때마다 주의 죽으심을 오실 때까지 전하는 것이니라 (고전 11:26) 서론 기독교의 예식 중에는 세례와 성찬이 큰 예식이다. 이 예식을 행하는 것은 주님이 제자들에게 명하신 것을 순종함이요 또 구원의 은혜를 주고 받을 뿐만 아니라 참석하는 자들까지도은혜를 받게 된다. 한국에서는 신앙 생활을 육 개월 계속하면 학습을 주고 또 육 개월 계속하면 세례를 주게 된다. 어떤 나라에서는 학습 제도는 없고 세례만 바로 주는 민족과 나라들도 있다. 세례식은 침례식과 두 방식이 있으니 장로교는 세례식으로 한다. 본론 1.침례식은 로마서 6장 1절∼9절까지를 근거하여 예수님의 죽으심에 연합하여 죽어 장사 지내고 부활하심에 연합하여 새사람으로 사는 것을 표시하는 예식으로 하여 물속에 전신을 잠궈 숨 못 쉬게 잠깐 하였다가 물위로 들어내 옛사람은 장례되고 새사람으로 살아났다는 표시로 하는 것이 침례식이요세례는 고린도전서 10장 2절∼4절과 베드로전서 3장 20절∼21절을 근거하여 홍해 물 노아 홍수 물 이 두 물을 근거하여 그때는 이 두 가지로 하나님의 사람들은 인류가 다 죽는 그 일을 통과하여 살아난 그것은 예수님의 죽고 사신 예표로 하신것인 것을 근거하여 물로 머리에 뿌려 세례를 준다. 이것도 죄짓던 옛사람은 물에서 죽고 다시 영생하는 새사람으로 하나님을 향하여 사는 징표로 세례식을 취하는 것이다. 침례나 세례가 근본 뜻은 같고 또 성부와 성자와 성령으로 받았는고로 단번이요 두 번은 못 받는다. 구약교회가 예수님의 보혈의 모형으로 짐승의 피를 부정한 데 뿌려 거룩하게 하는 그 예식을 근거하여 주님의 보혈의상징으로 물을 뿌려 깨끗게 하는 예식이 되는 것이다. 2.성찬은 고린도전서 11장 23절∼26절과 누가복음 22장 16절∼20절을 근거하여 베푸는 예식이니 떡으로 주님의 살을 표하고 포도주로 주님의 피를 표하여 떡을 먹고 포도주를 마시는것으로 주님이 자기를 죄악과 영원한 사망에서 대형 대행 대화친으로 사죄와 칭의와 화친의 새생명을 주신 것을 기념하여 성찬 먹는 자기의 살과 피와 생명을 주님의 대속에게 팔린바 되어 이제는 자기 것이 아니라 영원한 멸망을 자기 대신 받고 자기를 구출하신 예수님의피와 살과 생명으로 삼아 남은 여생과 영원히 사는 것을 표시하는 기념 예식이다. 그런고로 자기의 범죄하던 모든 것을 죄와 사망을 멸하신 주님의 피와 살에 연합하여 죄와마귀와 사망과 하나님과 원수됨을 멸하는 자기의 전부로 쓰고 죄와 사망에서 자타를 구출하는 일과 하나님으로 화친하는 피와 살로 여생과 영원을 살게 된 자기인 것을 증표하고 출발하는 예식이다. 그런고로 성찬 먹음은 주님의 육체와 자기 육체가 연합되어 주님의 하실 그 일을 계대하겠다는 약속이요 또 실상으로 그 능력을 입는 성례이다. 3.세례나 침례도 이 사실을 깨닫고 각오하고 삼가 조심 있게 받으면 그 은혜의 실상이 받는자에게 이루어지고 무심히 세례를 받는 것은 죄를 범하는 일이 된다. 또 성찬도 자기가 주님과 연합되는 것이니 먼저 자기를 살펴 깨끗이 하여 주님과 연합하는성찬을 먹으면 주님 안에서 역사하시던 능력이 자기 안에도 충만하여 주님의 사활의 승리를이루게 되고 살피지 않고 부정함으로 먹으면 죄를 먹는 일이 되고 주님의 피와 살을 범하는일이 되므로 약한 자 병든 자 잠자는 자들이 되게 된다. 이것은 하나님의 징계니 성도를 깨끗게 하려 함이요 더럽히는 것을 용납지 않는 증거이다. 문답 1.세례식은 몇 가지가 있으며 무엇 무엇이뇨? 답:세례식 침례식 이 두 가지가 있다. 2.천주교 영세는 인정하느뇨? 답:인정치 않는다. 3.세례의 뜻은 어떠하뇨? 답:주님의 죽으심에 연합하여 죽고 주님의 부활하심에 연합하여 영원히 사는 뜻을 표시함이다. 4.성찬에 떡은 무엇을 표한 것이며 포도주는 무엇을 표한 것이냐? 답:떡은 주님의 살을 표하고 포도주는 주님의 피를 표하는 것이다. 5.성찬을 어떻게 먹으면 권능을 받느뇨? 답:자기를 깨끗게 하여 주님의 피와 살을 먹으면 자기와 주님이 결합된 권능을 받는다. 6.잘못 먹으면 어떻게 되느뇨? 답:자기를 깨끗게 하지 않고 먹고 마시면 약해지고 병들고 잠자는 징계를 받게 된다. -------------------------------------------------------------------- (*설명) 서론 기독교의 예식 중에는 세례와 성찬이 큰 예식이다. 이 예식을 행하는 것은 주님이 제자들에게 명하신 것을 순종함이요 또 구원의 은혜를 주고 받을 뿐만 아니라 참석하는 자들까지도은혜를 받게 된다. 한국에서는 신앙 생활을 6개월 계속하면 학습을 주고 또 6개월 계속하면 세례를 주게 된다. 어떤 나라에서는 학습 제도는 없고 세례만 바로 주는 민족과 나라들도 있다. 세례식은 침례식과 세례식 두 방식이 있으니 장로교는 세례식으로 한다. 본론 1.(세례와 침례) 침례식 로마서 6장 1절∼9절까지를 근거하여 예수님의 죽으심에 연합하여 죽어 장사 지내고 부활하심에 연합하여 새사람으로 사는 것을 표시하는 예식으로 하여 물 속에 전신을 잠궈 숨 못 쉬게 잠깐 하였다가 물 위로 들어내는 것으로 옛사람은 장례되고 새사람으로 살아났다는 표시가 침례식이요 세례식 고린도전서 10장 2절∼4절과 베드로전서 3장 20절∼21절을 근거하여 홍해 물 노아 홍수 물 이 두 가지 물에서 하나님의 사람들은 인류가 다 죽는 중에 죽지 않고 살아난 것이 예수님이 대신 죽고 대신 사신 예표로 주셨으니 이것을 근거하여 물로 머리에 뿌려 세례를 준다. 이것도 죄 짓던 옛사람은 물에서 죽고 다시 영생하는 새사람으로 하나님을 향하여 사는 징표로 세례식을 취하는 것이다. 침례와 세례 두 의식은 그 근본 뜻이 같고 또 성부와 성자와 성령으로 행하기 때문에 한 번만 받지 두 번 받지 못한다. 구약교회가 예수님의 보혈의 모형으로 짐승의 피를 부정한 것에 뿌려 거룩하게 하는 그 예식을 근거하여 주님의 보혈을 상징하여 물을 뿌려 깨끗게 하는 예식이 되는 것이다. 2.성찬 성찬은 고린도전서 11장 23절∼26절과 누가복음 22장 16절∼20절을 근거하여 베푸는 예식이니 떡으로 주님의 살을 표하고 포도주로 주님의 피를 표하여 떡을 먹고 포도주를 마시는것으로 주님이 자기를 죄악과 영원한 사망에서 대형 대행 대화친으로 사죄와 칭의와 화친의 새생명을 주신 것을 기념하여 성찬 먹는 자기의 살과 피와 생명을 주님의 대속에게 팔린 바 되어 이제는 자기 것이 아니라 영원한 멸망을 자기 대신 받고 자기를 구출하신 예수님의 피와 살과 생명으로 삼아서 이제 남은 여생을 그렇게 살고 또 그렇게 영원히 사는 것을 표시하는 기념 예식이다. 그런고로 자기가 죄짓던 모든 것을 죄와 사망을 멸하신 주님의 피와 살에 연합하여 죄와 마귀와 사망과 하나님과 원수됨을 멸하는 자기의 전부로 쓰고 죄와 사망에서 자타를 구출하는 일과 하나님으로 화친하는 피와 살로 여생과 영원을 살게 된 자기인 것을 증표하고 출발하는 예식이다. 그런고로 성찬 먹음은 주님의 육체와 자기 육체가 연합되어 주님의 하실 그 일을 계대하겠다는 약속이요 또 실상으로 그 능력을 입는 성례이다. 3. 침례도 이런 사실을 깨닫고 각오하고 삼가 조심 있게 받으면 그 은혜의 실상이 받는자에게 이루어지고 무심히 세례를 받는 것은 죄를 범하는 일이 된다. 또 성찬도 자기가 주님과 연합되는 것이니 먼저 자기를 살펴 깨끗이 하여 주님과 연합하는성찬을 먹으면 주님 안에서 역사하시던 능력이 자기 안에도 충만하여 주님의 사활의 승리를이루게 되고 살피지 않고 부정함으로 먹으면 죄를 먹는 일이 되고 주님의 피와 살을 범하는 일이 되므로 약한 자 병든 자 잠자는 자들이 되게 된다. 이것은 하나님의 징계니 성도를 깨끗게 하려 함이요 더럽히는 것을 용납지 않는 증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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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년 7월 30일 조선일보 백영희목사 사경회 광고
07.03
1987년 김철수 목사님 백목사님께 보낸 엽서
07.03
1979년 3월 청도읍교회 교역자 사례 계산
07.03
1974년 9월 3일 대구 노곡동 백태영 명의이전건 논의
07.03
1975년 10월 교역자 모임 불개최 통지서
07.02
손양원 옥중서신(3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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