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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영희 신앙노선의 오늘을 고민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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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8공과 제목 : 제자 도마에게 나타나심 본문 : 요한복음 20장 19절~29절 요절 :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는 나를 본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하시니라 (요한복음 20장 29절) 때와 곳 : 주후 30년 4월 16일 밤 예루살렘 서론 1. 예수님의 부활을 관민 종교가들이 전부 합하여 부인하려 하여 그 세력이 파수꾼 세워 지켰다. 2. 그러나 부활하심으로 파수꾼의 입은 제사장들이 돈으로 막고 3. 열한 차례나 회견하여 가르쳐셨고 40일 동거 후 500여 형제 눈 앞에서 승천하셨다. 4. 오늘은 도마 없을 때 주님이 나타나심과 도마의 의심과 도마의 회개를 공부한다. 본론 1. 예수님의 증인들 (19절~23절) ⑴ 예수님 찾아 오심 낙망 공포로 문을 꼭 닫고 있는 제자들에게 들어오셔서 나타나심. ⑵ 평안 약속함 ① 옆구리 창자욱 못자욱 부활으 보이면서 ② 진리대로 죽으면 죽지 아니할 것으로 영생함을 가르쳐 주의 사활로 인생의 사망을 정복함을 가르치셨다. ③ 제자들 죽고 부활할 것 믿으니 제자들도 평안을 받았다. ⑶ 부활을 증거할 권세를 줌 ① 기운을 불음 성령을 주심 ② 사활을 전하여 믿고 소망하는 자마다 다 사활 영생할 수 있는고로 제자들에게 죄를 사하고 정하게 하는 권세를 주셨다고 하셨다. ③ 제자들은 또 기운 사활 전도에 전능의 ??을 ?시 또 평안했다. 2. 도마가 의심함 (24절~25절) ⑴ 도마가 자리에 있지 않음 ① 평소 주님의 말씀을 믿지 않았음이 분명하다. ② 동거치 아니한 것 보면 소망도 참 가지지 아니함이 분명하다. ③ 부?부 망에는 주의 ?착이 있을 수 없다. 오늘 우리도 동일하다. ⑵ 목격한 제자들 ① 부활을 증거 ② 도마 제자들의 증거를 거짓으로 앎 ③ 어리석게 보고 보지 않고는 믿지 않겠다고 주장하여 새 생명에 속한 진리들을 썩어질 제 주장으로 보아 이해하고야 믿으려하니 주관주의 인본주의요 ?? 의종의 신앙이 아니었다. ⑶ 기독교 진리는 ① 대형 사죄도 ② 죄인 신자(神子)도 천국도 ③ 사활 영생도 다 인간의 지식에는 없는 것이요 ??의 것이니 믿음으로만 받을 수 있다. 3. 도마가 있을 때 나타나심 (26절~29절) ⑴ 예수님 나타나심 ① 도마 있을 때 또 주님 찾아오심 ② 3년 선생 배척 의심이나 끝까지 포?하심 ③ 도마야라고 자비로운 부르심에 도마는 놀랐다. 기독교 승리는 다 이러하다. ⑵ 도마의 의심을 푸심 ① 먼저 영은 골육이 없다. 내가 있음을 선포 ② 손으로 두 자욱을 만져 보라고 내어 주심 ③ 만져 보고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되라고 권고하심. 이는 만져보는 자는 믿음 없는 자요 주관으로 경험 체험 이해 납득 못하고 계시의 약속대로 믿고 순종 소망함이 참 신앙이라는 것이다. ⑶ 어떤 믿음이 복있음을 말함 ① 보고 믿는 자 곧 유한한 자기 지식으로 납득 이해 측량할 수 있는 정도 이하의 것 자기 지식 범위 안의 것과 같은 것은 믿고 그 외의 것은 이해 납득 경험 안 되고 자기 지식으로 측량 못하는 자기를 초월한 것은 믿지 않는 것이니 사람의 도리만 믿고 하나님의 도리는 믿지 않는 자. ② 보지 못하고 믿는 자 인간 지식을 초월한 하나님의 지식. 감감 세계를 초월하고 ?? 세계 경험 체험 세계를 초월하여 주의 계시를 의지하고 순종하는 믿음 신본주의 신앙을 가르침 ③ 복되다 함은 계시의 약속의 것만을 참 선생으로 참 실존한 생명 몸 나라 기업의 복으로 믿고 취지하는 자 복있다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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