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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 85-05-19(11공과) 본문:사도행전 3장 1절∼16절 제목:병을 낫게 하심 요절:그 이름을 믿으므로 그 이름이 너희 보고 아는 이 사람을 성하게 하였나니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 너희 모든 사람들 앞에서 이같이 완전히 낫게 하였느니라 (행 3:16) 서론 나면서 앉은뱅이 된 자를 낫게 하신 이 사실을 성경에 기록하여 주신 것은 구원 도리를 가르치신 하나의 계시이다. 이 앉은뱅이 나은 모든 순서로 우리 전 신자의 사람병 고치는 순서를 가르쳐 주신 것임을 깨닫고 우리는 내 자신의 사람병 고침을 받도록 힘써야 한다. 병 고치기 전에는 매일 인간 혜택을 받았으나 그는 천하고 불쌍하고 가련하고 곤고함을 한시간도 못 벗고 살았다. 그러나 고치고 보니 신체 마음 경제 위신 사회 활동 권위 명예기타 모든 면으로 안과 밖 영육 금생 내세 영원토록 제일 행복된 자가 되었다. 우리도 피조물 혜택만으로 살려는 구원 방편을 하나님의 은혜 방편으로 바꾸는 복있는 사람이 되게 하자. 본론 1.사람병이 무엇인지 먼저 바로 알아야 한다. 사람병은 영병 마음병 신체병 이 세 가지를 합하여 사람병이라 한다. 『신체병은 과학 지적병 성경 지적 행동병 악습병 등이요』마음병은 악성병 성경에 정죄받는 마음병 악령에 피동된 마음병 중생된 영을 거역하는 병 등이요「영병은 진리나 영감거역병은 전혀 없고 하나님의 뜻을 자기 심신이 어김과 순종 부족에 대한 주격 책임의 성화성을 말함이니 죄는 아니다. 오직 진리와 영감과 중생된 영에게 심신이 복종함에 미달을 가르친다. 2.사람병을 고치는 능력은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라 하셨다. 이 말씀의 뜻은 영원전 독존하신 하나님이 목적(하나님같이 온전하고 거룩하고 깨끗한 사람)을 정하신 운동 이목적을 위하여 예정 운동 창조 운동 보존 운동 모든 섭리 운동 도성인신 운동을 가리켜나사렛이라 하셨고십자가 대속 운동을 가리켜 예수라고 말씀하셨고부활로 성령과 진리와섭리와 천군 천사의 심부름들로 제사장 선지자 왕의 실력자를 만드시는 운동력을 가리켜서그리스도라 말씀하신 것이다. 하나님과 전피조물 전체 운동력이 고치신 것이다. 3.이 능력이 고쳐 주심을 받은 것은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을 받아 가진 그 믿음이 고쳐주심을 받은 것을 가리키신 것이다. 예수로 말미암은 믿음은 영원 전 택자로서 예수님의 세 가지 대속을 입고 자존하신 유일하신 하나님으로부터 목적 예정 창조 보존 섭리 도성인신 사활의 대속 진리와 성령으로중생을 인정하고 순종을 가리켜서 예수로 난 믿음이라 하신 것이다. 믿음의 시간이 장단간에 말씀을 듣고 읽고 하는 데서 이 믿음이 자신에게 있을 때에 고쳐진다.천상 천하 아무 이름으로도 고치지 못하는 인간병을 예수의 이름으로 삼위 하나님이 고쳐 주셨는데 종 곧 순종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서 고치신 것이라 하셨다. 삼위일체 하나님은 믿고 순종하는 것을제일 귀하게 여기시고 또 모든 것을 주시고 모든 귀중한 일을 맡기신다. 문답 1.성경에 병고친 것을 기록한 것은 무엇을 가르치기 위함이뇨? 답:사람병 고치기 위한 도리를 가르치신 것입니다. 2.사람병이 무엇이뇨? 답:신체병 마음병 영병을 가리켜서 사람병이라 합니다. 3.병을 고친 능력은 무엇이뇨? 답: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의 능력이십니다. 4.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의 능력이 무엇이뇨? 답:도성인신과 십자가 대속의 사활과 성령과 진리의 능력의 운동을 가리키신 것입니다. 5.인간의 영원한 행복은 어디 있느뇨? 답:사람병 고침에 있읍니다. (참고설명) 질문하신 공과의 내용은 크게 4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요약하면 1. 서론 본문에 기록된 앉은뱅이 병 고침 받은 것은 사람병 고치는 순서를 가르치는 표적이다. 병자로 있을 때는 가장 불쌍하고 가련했지만 병을 고친 다음에는 가장 행복한 사람이 되었다. 2. 본론 첫째 사람병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사람병은 신체병 마음병 영병 세 가지이다. 3. 본론 둘째 사람병을 고치는 능력은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다. 이름이란 운동을 말하는데 영원전 자존하신 하나님의 목적 예정 창조 섭리 신인양성일위로 도성인신 사활의 대속 제사장 선지자 왕을 만드시는 그리스도 역사 이 전부를 나사렛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라 한다. 4. 본론 셋째 사람병을 고침 받은 것은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다.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란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 즉 이 모든 역사들이 내 구원을 위해서 있다는 이 사실을 믿고 순종하는 것이 믿음이다. 그럴 때 사람병은 고침 받게 된다. 공과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하신 설교를 첨부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제목을 붙이고 부분적으로 발췌하여 교정을 하였습니다. 1985년 5월 17일 금밤 본문 : 사도행전 3장 1절∼16절 제목 : 병을 낫게 하심. 서론 나면서 앉은뱅이 된 자를 낫게 하신 이 사실을 성경에 기록하여 주신 것은 구원 도리를 가르치신 하나의 계시입니다. 이 앉은뱅이 나은 모든 순서로 우리 전 신자의 사람병 고치는 순서를 가르쳐 주신 것인 것을 깨닫고 우리는 내 자신의 사람병 고침을 받도록 힘써야 하겠습니다. 병 고치기 전에는 매일 인간의 혜택을 받았으나 그는 천하고 불쌍하고 가련하고 곤고함을 한 시간도 못 벗고 살았습니다. 그러나 병을 고치고 보니 신체적 행복 마음의 행복 경제 행복 위신 행복 사회 행복 활동 행복 권위 행복 명예 행복 기타 모든 면으로 안팎 행복과 영육 행복과 금생과 내세의 영원무궁한 행복을 받아서 제일 행복된 자가 된 것을 우리에게 가르칩니다. 우리도 피조물 혜택으로만 살려는 구걸 방편을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 살려는 이 방편으로 바꾸는 복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본론 1. 사람병 세 가지 설명 사람병이 무엇인지 먼저 바로 알아야 합니다. 사람병은 첫째 영의 병이요 둘째는 마음의 병이요 셋째는 신체의 병 이 세 가지를 합하여 사람병이라고 한 것입니다. 첫째 신체 병이라 하는 것은 몸의 병을 말합니다. 몸의 병은 과학으로 지적할 수 있는 병이 몸의 병이요 또 성경이 지적할 수 있는 행동병이 몸의 병입니다. 성경이 그거는 잘못된 행동을 한다 이렇게 지적할 수 있는 그 행동병이 곧 몸의 병입니다. 또 악한 자기중심의 악습을 행하는 그것이 곧 신체의 병입니다. 이런 것들을 가리켜서 신체병이라 그렇게 말합니다. 둘째 마음의 병은 악성병 자기중심 자기 위주의 마음 그것이 마음의 병입니다. 또 성경에 정죄 받는 마음의 모든 움직임이나 자체가 다 마음병입니다. 또 악령에게 피동된 마음들이 마음병입니다. 중생된 영을 거역하는 중생된 영에게 순종치 아니하고 중생된 영을 거역하는 그런 모든 병들을 가리켜서 마음의 병이라 그렇게 말합니다. 셋째 영의 병은 영은 진리나 영감을 거역하는 병은 전혀 없고 자기가 책임진 자기 심신이 하나님의 뜻을 어기는 것과 순종함에 부족한 것에 대해서 영이 주격 책임을 지고 성화에 미달되는 것을 가리켜서 말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하나님 말씀을 어김이 아니고 하나님 말씀 순종으로 의를 행하는 의의 미달과 부족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죄는 아닙니다. 오직 진리와 영감과 중생된 영에게 심신이 복종하는 그 복종이 유치하고 온전에 미달된 것을 가리켜서 영의 병이라 그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2. 사람병 고친 능력은 나사렛 예수그리스도의 이름 둘째로 사람병을 고치는 능력은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 고치셨다고 성경에 말씀 했습니다. 이름이라는 것은 운동을 말합니다. 이름이라는 것은 우리나라로 말하면 성명 삼 자 혹은 두 자 그것을 말하는 게 아니고 그 사람 이름이 높다 낮다 이름이 죽었다 이름이 없어졌다 이름이 드러난다 이름이 크다 하는 것은 그 사람의 모든 이력을 가리켜 말하는 것입니다. 사람의 이름은 그 이력의 표시이기 때문에 그 사람 이력에 따라서 그 이름의 가치는 되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라고 말씀하신 것은 그 모든 역사와 운동의 그 전부를 가리켜서 말씀하신 것입니다. 이 말씀의 뜻은 영원 전 자존하신 하나님이 목적을 정하셨는데 그 목적은 하나님같이 온전하고 거룩하고 깨끗한 사람을 만드시려는 것입니다. 이 목적 운동이 목적을 위하여 예정을 하셨고 예정 운동이 목적을 위하여 창조 운동을 했고 창조 운동이 목적을 위하여 보존 운동을 했고 보존 운동이 목적을 위하여 모든 섭리 운동을 하셨고 예수님께서 하나님으로서 도성인신하신 이 운동을 가리켜 나사렛이라 이렇게 말씀하신 것입니다.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 고쳤다 하셨는데 ‘나사렛’은 예수님께서 자존하신 하나님으로부터 낮아지신 데까지의 토막을 가리켜서 말씀하신 것이고 ‘예수’라고 하신 것은 십자가의 대속 운동을 가리켜서 말씀하신 것입니다. 즉 예수님은 대형 대행 대화친의 대속의 공로를 베푸신 그 운동 역사를 가리켜서 ‘예수’라 그렇게 말한 것입니다. ‘그리스도의 이름’이라고 하는 것은 부활하심으로 성령과 진리와 섭리와 천군 천사에 심부름 시키시는 이 모든 운동을 가지고 하나님의 제사장 선지자 왕의 실력자를 만드시려는 그 운동력을 가리켜서 그리스도라 말씀하신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이 낫게 했다 그 말은 영원 전 자존하신 하나님이 목적을 정하신 그 목적의 운동 역사 거기에서 목적 운동이 예정 운동 창조 운동 보존 운동 또 섭리 운동 도성인신 운동 또 십자가의 대속의 죽으신 운동 또 부활하신 운동 이 운동이 이 운동은 곧 우리를 하나님같이 온전하고 거룩하고 깨끗하게 하여서 제사장 실력의 온전 선지 실력의 온전 왕의 실력의 온전을 일으키려는 하나님의 목적인데 그 지극히 큰 운동이 들어서 이렇게 병든 자를 완전히 고치신 것입니다. 3. 사람병 고쳐주심 받은 것은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 셋째 이 능력이 고쳐 주심을 받은 것은 무엇인가? 고치신 능력은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운동이 고치셨고 그 고쳐 주시는 고치심을 받은 것은 예수로 말미암아 믿음입니다.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 무엇인가? 예수로 난 믿음이라 말은 하나님이 목적을 정하신 거기에서부터 근원이 돼 가지고 예수님의 사활로 우리에게는 세 가지 대속이 됐고 또 부활 부활로 피와 성령과 진리의 운동이 들어서 우리 안에 직접 오셔 가지고 우리를 중생시키시고 우리를 성화시키시는 이 사실을 인정하는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라는 것은 위에 근원은 하나님의 자존하심에서부터 시발되어서 우리를 중생시키시고 우리를 늘 관리하시고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지극히 큰 목적 영화로운 구원 우리에게 지극히 큰 주신 소망 이 사실을 자기가 인정하고 그대로 받아들여서 사는 그것을 가리켜서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이라고 하신 것입니다. ‘이름’이 고쳐 주시는 고침을 받은 것은 ‘믿음’입니다. 그러면 고치신 능력은 이름이요 받은 것은 예수로 말미암아 난 믿음입니다. 그러면 순종을 가리켜서 예수로 난 믿음이라 하신 것입니다. 믿음의 시간이 길든지 짧든지 간에 말씀을 듣고 또 자기가 읽어보는 데에서 이 믿음이 자신에게 있을 때에 고치심을 받는 것입니다. 자기에게 이 유래 위에서부터 그저 끝만 하지 말고 위에서부터 이렇게 날 구원하신 것이 어디서부터 시작됐으며 나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어떤 운동을 하셨으며 나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하나님께서 어떤 투자를 하셨는가 하나 예를 든다면 오늘 어떤 일을 내가 듣든지 보든지 할 때에 저 모든 운동도 내 구원 위해서 있다는 것을 믿는 이것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입니다. 또 어떤 존재 크고 작은 모든 것을 볼 때에 이 우주에 수많은 지구 땅덩어리와 같은 그런 별들이 자기 궤도를 따라서 움직이는 이 우주에 충만한 것과 영계에 충만한 그것이 뭣 때문에 있느냐? 그 존재가 뭣 때문에 있느냐? 내 구원 위해 있다는 이 사실을 믿을 때에 우리는 거기에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는 하나님의 대리자 만물의 중보자가 될 수 있는 능력은 거기에서 나오고 생겨지는 것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믿음의 시간이 장단 간에 말씀을 들었든지 읽든지 하는 데에서 이 믿음이 자신에게 있을 때에 고쳐 주시는 것입니다 천상천하 아무 이름으로도 고치지 못하는 인간병을 예수의 이름으로 삼위의 하나님이 고쳐 주셨는데 고쳐 주시기는 곧 종 종 곧 순종을 영화롭게 하기 위해서 고치신 것이다 했습니다.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 곧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그 종 예수를 영화롭게 했다’ 그 말은 종을 영화롭게 했다 그 말입니다. 하나님을 인정하는 거 순종하는 것은 신인양성일위이신 예수님 이상으로서 인정하는 것도 순종이고 인정하는 것도 하나님의 의사에 따르는 것이요 순종이요 또 그와 같이 모든 행동하는 것도 다 순종인 것입니다. 하나님의 종 예수를 영화롭게 했다 그러면 예수님의 가치가 어디 있느냐? 예수님의 가치는 종의 가치입니다. 하나님이 모든 것을 예수님에게 주신 것은 뭣 때문에 주셨느냐? 종의 그 실력을 보시고 종의 값으로 주셨습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우리 택자들을 하나님처럼 온전케 하고 거룩케 하고 깨끗하게 해서 하나님 다음의 위치를 가지고 모든 피조물의 중보가 되어서 복의 기관이 될 수 있는 이런 온전한 자로 만들어서 하나님의 몸과 같이 하나님의 지체같이 이와 같이 하시는 것을 하나님께서 뭘 보고 이와 같이 하셨느냐? 하신 것은 영원 전 하나님이 예정하셨지만 그 예정하신 것을 이루신 것은 예수님이 종노릇 하는 그 종의 가치를 보시고 이루신 것입니다. 종을 대우한 것입니다. 종을 영화롭게 한 것입니다. 문답 1. 성경에 병 고친 것을 기록한 것은 무엇을 가르치기 위함이뇨? 답 : 사람병 고치는 도리를 가르치신 것입니다. 이러기 때문에 모든 병 고친 걸 가리켜서 그 전에는 기적이라고 했는데 그 다음에 번역은 표적이라고 했습니다. 표적이라는 말은 신체병 그거 고치는 것은 인간들이 아는 거 모르는 거 그 속에 영병 마음병 고깃덩어리병 인간병을 표시하기 위해서 그런 신체병으로 계시했기 때문에 이것을 가리켜서 표적이라 그러면 그 표적이 실상은 뭐이냐? 표적의 실상은 사람병이라 하는 것을 가르친 것입니다. 2. 사람병이 무엇이뇨? 답 : 사람병은 신체병 마음병 영병을 가리켜 사람병이라 합니다. 신체병은 과학이 지적하는 모든 병들 과학이 지적한다는 말은 뭐 암병이니 폐병이니 신경통 병이니 혈액 순환이 부족한 것이니 혈압병이니 하는 그런 거는 다 과학이 다 지적하는 것입니다. 과학이 지적하는 병 그것이 다 신체병이요 또 성경이 지적하는 행동병이 신체병입니다. 그 몸이 잘못 이용된다 말입니다. 몸이 잘못 이용이 되어 성경이 잘못됐다고 하는 그런 행동을 움직임을 하고 있는 그것이 신체의 병인 것입니다. 또 중생된 영에게 복종하는 마음에게 복종하지 않는 그것이 다 신체병입니다. 3. 병을 고친 능력은 무엇이뇨? 답 :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의 능력이십니다. 4.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의 능력이 무엇이뇨? 답 : 도성인신과 십자가 대속과 부활과 성령과 진리의 능력의 운동을 가리키신 것입니다. 5. 인간의 영원한 행복은 어디 있느뇨? 답 : 사람병 고침에 있습니다. 이 사람병을 깨닫고 사람병 고치기를 힘써서 이거 고치기 전에는 천하의 것을 다 차지해도 불쌍한 사람입니다. 그 현실에 있어서 사람병 고침 받은 사람이 제일 행복됐습니다. 그래서 사람의 제일 쾌락이라는 소망이라든지 또 평강이라든지 기쁨이라든지 담력이라든지 제일 행복은 어디 있느냐? 행복은 고쳐진 데 있지 아니하고 고쳐진 데에 있지 아니하고 고치는 고게 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행복은 양편을 가지고 있어야 되는 것이니 한 쪽은 병 한쪽은 나은 것 그 사이에 병을 고쳐서 낫게 하는 병과 고침과 그 사이에 낫게 하는 거기에 우리의 행복은 있는 것입니다. 예수 믿는 사람이 자기가 고쳐 놓은 것 가지고 기쁜 것은 그것은 잠깐이면 지나가고 마는 것입니다. 다만 계속 자기가 제일 행복스러운 사람이 되려고 하면 병을 발견하는 것이 계속돼야 되겠고 또 고치는 것이 계속돼서 계속 발견과 계속 고친 여기에만 인간의 행복은 있는 것입니다. 그 외에는 딴 데는 있는 것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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