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KIST
백영희 신앙노선의 오늘을 고민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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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 84-01-01(1공과) 본문:누가복음 2장 1절∼14절 제목:구주 탄생 요절: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눅 2:14) 서론 예수님은 참 하나님이시요 참 사람이시다. 삼위일체 중 성자의 위를 가지신 하나님이시다. 영원 자존하신 하나님 전지 전능하신 하나님 주권 의지로 미래 영원을 예정하신 하나님천상 천하의 모든 것을 창조하신 하나님 보존 섭리하시는 하나님이시다. 온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음받았고 또 주권으로 관리하시는 하나님이시다. 우리 사람으로는 상상 못 할 지극히 크시고 거룩하신 하나님이시다. 전인류는 원죄와 본죄로 영육이 멸망 중에 빠져 하루하루 인생의 사는 것은 희망과 평강과부요를 위하여 사는 것 같으나 실은 노력 전부가 완전 멸망 가난 죽음을 이루는 것뿐이다. 자세히 알고 보면 만물 중에 인생보다 가련한 것은 없다. 만물은 죽어 썩으면 끝난다. 사람은 죽음으로 끝나지 않는 영원 불멸의 형벌 중에 있어야 한다. 자살로 끝나는 것은 아니다. 우리를 이 무서운 멸망에서 구원하시려고 큰 희생으로 하나님이 사람되어 오신 것이다. 우리 위해 가난의 희생 낮아짐의 희생 고난의 희생 측량 못할 큰 희생으로 하나님이 사람되어 오셨다. 인생의 멸망은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본론 1. ①금생 고난과 내세 고난 ②금생 절망과 내세 절망 ③금생 가난과 내세 가난이다. 우리사람은 피조물 중에 특수 지음 받은 존재이다. 물질로 일로 몸으로 마음으로 영으로 사는존재이다. 처음은 금생 곧 세상에서 시작하여 내세까지 살게 된다. 금생은 하룻밤같이 짧으나 내세는 영원하다. 우리 사람은 금생이나 내세나 이 다섯 가지가 다 절망 고통 가난 이 세 가지의 멸망을 받을 수도 있고 다 축복을 받을 수도 있다. 삶의 다섯 가지 중에 하나라도 세 가지 멸망 중에하나라도 받게 되면 그 고통이 얼마나 무서움을 알 수 있다. 그 반대의 축복도 그러하다. 하나님의 구원이 오기 전에는 다섯 가지가 다 세 가지 멸망을 영원히 받게 된 것이 사람이다. 사람의 마음 눈이 어두워 다섯 가지 중 하나의 일시 행복만 가지면 교만하고 쪼 부리는 철없이 날뛰다가 꽃처럼 떨어져 비참케 된다. 삶은 다섯 가지 고난은 세 가지를 기억하여야한다. 이때문에 주님이 사람으로 오셨다. 2.세 가지 고난도 세 가지 구원도 사람이 보고 느낄 수 있는 것은 외부의 것이요 그 속 내부의 것이 있으니 이는 깊이 있어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한다. 그런고로 사람들이 아는 외부는 힘껏 도와 구하려고 한다. 이것이 불우의 이웃돕기도 이런 일들이다. 고난 속에 죄가 원인되어 있고 절망 속에 하나님과 원수됨이 원인되어 있고 모든 궁핍 속에 인간 제 마음대로한 것이 원인되어 있다. 고난 절망 궁핍의 원인인 죄 배신 자행을 해결해 주어야 참 구원이된다. 그러나 사람으로는 아무도 이 세 가지 원인을 해결해 줄 자는 없다. 다만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으로 해결하여 주신 사죄 칭의 화친의 대속을 믿는 것으로만 해결된다. 3.우리를 예수님이 무서운 멸망에서 구원하시기 위해 큰 희생으로 탄생하신 은혜를 입은 것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알았고 또 받았다. 만일 주님의 사랑이 없었으면 영원 멸망할 우리가아닌가? 그런고로 우리는 멸망 중에 있는 형제를 구원하는 희생을 아낌없이 바쳐야 한다. 그렇다고 전도만 하면 사람들은 참 해결 열쇠는 모르기 때문에 잘 받아들이지 않는다. 우리는 외부 구원에서 시작하여내부 원인까지 구원하고 원인 구원 예수님을 저희 구주로 영접하여 믿음으로 금생과 내세에사는 물질 일 몸 마음 영을 고난과 절망과 궁핍에서 평화와 소망과 부요로 옮겨 구원하여야 한다. 이 희생은 천국의 영원 영광이요 만존재의 환영이요 평화의 사랑이요 영생이다. 기회를 놓치지 말고 아낌없이 투자하자. 얼마든지 씨와 양식을 주신다. 투자한 것은 영원한의 곧 천국 구원이 된다. 문답 1.베들레헴에서 나신 예수님은 누구시뇨? 답:전지 전능 창조주 하나님이시요 재림 구주시다. 2.예수님 없이 사는 것은 무엇을 찾아가는 것이뇨? 답:사망을 이루어가는 것이다. 3.사람은 몇 가지로 사느뇨? 답:물질 일 몸 마음 영 다섯 가지로 살아간다. 4.멸망의 종류가 몇 가지뇨? 답:고난 절망 가난 세 가지다. 5.우리는 형제 구원을 몇 층으로 하여야 하느뇨? 답:외부 근원 대속의 구원 이 세 가지로 하여야 한다. (참고설명) 보다 자세한 내용은 83. 12. 25. 주일오전 오후 83. 12. 27. 밤 예배 설교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과를 요약하면 서론 1)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 2) 인류의 영원한 멸망 3) 예수님이 오신 이유 본론 1. 인생의 멸망 1) 세 가지 멸망 ①고난 ②절망 ③가난 2) 다섯 가지로 사는 사람 ①물질 ②일 ③몸 ④마음 ⑤영 3) 인생의 금생과 내세 영원을 향하여 하룻밤 세상을 사는 인생 4) 5가지의 세 가지 멸망과 축복 ①물질의 절망 고통 가난 ②일의 절망 고통 가난 ③몸의 절망 고통 가난 ④마음의 절망 고통 가난 ⑤영의 절망 고통 가난 5) 인생의 멸망 5가지 면으로 세 가지 멸망 2. 내부구원이 목적 외부구원은 방편 1) 구원의 외부와 내부 2) 외부만 힘쓰는 일반 3) 세 가지 멸망의 원인 ①고난의 원인-죄 ②절망의 원인-하나님 배반 ③가난의 원인-자주장 4) 세 가지 멸망의 해결 3. 우리가 힘쓰며 주의할 면 1) 주님의 큰 사랑을 입은 우리 2) 우리도 형제 구원 위해 다 바쳐야 3) 외부구원은 방편 내부구원이 목적 4) 영원히 가치 있는 투자 공과를 자세히 설명하면 서론 1) 예수님은 어떤 분이신가? 성탄절의 중심은 예수님입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사람의 몸을 입고 오신 분입니다. 참 하나님이며 참 사람입니다. 이것을 가리켜서 ‘신인양성일위(神人兩性一位)’라고 말합니다. 하나님과 사람 두 성품이 한 격위를 이루었다는 뜻입니다. 달리 말하면 ‘도성인신(道成人神)’ 하셨다고 말합니다. 제이위 성자이신 말씀 하나님이 사람의 몸을 이루었다는 뜻입니다. 성탄절의 중심은 예수님입니다. 따라서 성탄절 공과에서 중요한 것은 예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정확하게 아는 것입니다. 위에서 설명했듯이 예수님은 참 하나님입니다. 동시에 참 사람입니다. 예수님의 하나님 면(신성)을 말하면 삼위일체 중 제이위 성자의 위를 가지신 하나님 영원 자존하신 하나님 전지전능하신 하나님 주권 의지로 미래 영원을 예정하신 하나님 천상천하의 모든 것을 창조하신 하나님 보존 섭리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온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음 받았습니다. 또 천상천하의 모든 것을 주권으로 관리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우리 사람으로는 상상 못 할 지극히 크시고 거룩하신 하나님이십니다. 사람의 몸을 입고 오시기 전의 예수님은 이런 이분이십니다. 예수님의 사람의 면(인성)을 말하면 우리와 꼭 같은 사람입니다. 피조물입니다. 우리와 다른 것은 성령으로 잉태되어 동정녀의 몸에서 나셨기 때문에 원죄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 외의 예수님의 인성은 영도 마음도 몸도 우리와 꼭 같은 사람입니다. 이분이 예수님이십니다. ‘참 하나님’이시며 ‘참 사람’이신 분이 예수님이십니다. 근본 하나님이신 예수님이 사람 되어 오신 이유는 우리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사람이 범죄하여 멸망한 것을 구원하려면 사람이 아니면 안 되기 때문에 부득이 하나님이 사람의 몸을 입고 오신 것입니다. 2) 인류의 영원한 멸망 인류의 멸망원인은 누가 뭐라고 하든지 죄 때문입니다. 인류시조의 대표로 선악과를 따 먹고 범죄한 아담으로부터 내려온 원죄와 그 원죄가 종자가 되어 우리 스스로 범죄한 본죄 때문입니다. 죄의 값은 멸망입니다. 영원한 멸망입니다. 이 멸망은 멸망의 측면에서 보면 절대 멸망이고 완전한 멸망입니다. 두 번 다시는 희망이 없는 완전 멸망이며 영원한 멸망입니다. 사람들이 ‘미래’니 ‘장래’니 ‘소망’이니 ‘희망’이니 말하지만 하나님이 눈을 가려 인생의 근본도 미래 영원도 알지 못하는 사람들 예수님의 대속을 입지 못하는 불택자들은 그야말로 하루하루 사는 것은 어떻게 살아도 결국은 완전 멸망 가난 죽음을 이루는 것뿐입니다. 섞임 없는 멸망뿐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자세히 알고 보면 만물 중에 인생보다 불쌍하고 가련한 존재가 없습니다. 자살한다고 해결되는 문제도 아닙니다. 영원불멸의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울어도 못하고 힘써도 못하고 참아도 못하고 믿음으로만 해결되는데 하나님의 은혜가 없는 사람에게는 이 믿음이 갈 수 없기 때문에 더 기가 차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은혜를 입은 우리는 얼마나 감사한지! 긍휼의 심정을 가져야 하지만 받은 은혜 면으로 생각해 본다면 불택자들의 멸망이 있기 때문에 택자인 우리가 받은 은혜가 더욱 크고 감사하며 지옥이 있기 때문에 천국은 더욱 더 천국이 되는 것입니다. 3) 예수님이 오신 이유 예수님이 근본 하나님으로서 사람 되어 오신 이유는 이런 무서운 멸망에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한 것입니다. 가난해지신 희생도 우리 위해서 낮아지신 희생도 우리 위해서 형언할 수 없는 고난의 희생도 우리 위해서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서 측량 못할 큰 사랑과 희생으로 하나님이 사람 되어 오셨습니다. 본론 1. 인생의 멸망 1) 인생의 세 가지 멸망 범죄 함으로 멸망 받은 인생의 멸망을 살펴보면 ①고난 ②절망 ③가난 세 가지입니다. ①고난의 멸망 고난이란 고통이라는 말입니다. 괴로움이라는 말입니다. 이것이 인생의 멸망 중 하나입니다. 돈 때문에 당하는 고통 병 때문에 당하는 고통 사람 때문에 당하는 고통 외로움의 고통 등 수없는 종류의 고난 고통 괴로움이 인생의 멸망입니다. 사람이 고통 없이 살 수 있다면 괴로움 없이 살 수 있다면 거기가 바로 천국이겠는데 범죄한 인생에게 하나님이 주신 멸망이 고통이기 때문에 예수 밖에 있는 사람으로서는 이 고난을 멸할 수 있는 길이 없습니다. 지옥이 지옥인 것은 바로 이런 고통 고난 괴로움이 영원히 계속되기 때문입니다. 세상에서도 고통이 심한 곳은 지옥 같은 곳이라 표현합니다. ②절망의 멸망 인생 멸망의 또 하나는 절망입니다. 희망이 소망이 없다는 말입니다. 내일이 없다는 말이고 미래가 없다는 말입니다. 사람에게 희망 없는 멸망보다 더한 멸망도 없을 것입니다. 오늘의 고난이 내일의 희망을 위한 것이면 고난도 보람이 있겠는데 10년을 고생해도 그 후에 희망이 있으면 어렵지만 그래도 참겠는데 하루를 살아도 한 시간을 살아도 희망이 있어야 살 맛이 있는 것인데 1년을 살고 10년을 살고 평생을 살아도 희망이 없는 것이 미래의 모든 소망이 다 끊어진 것이 예수 밖에 있는 인생의 절망입니다. 이것이 범죄한 인생에게 주어진 또 하나의 멸망입니다. 유다서에 보면 ‘죽고 또 죽어 뿌리까지 뽑힌 열매 없는 가을나무’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나무로 말한다면 이보다 더한 절망이 없을 것입니다. 죽었는데 혹시 싶어 보니까 과연 죽었습니다. 한 번 더 보니까 뿌리까지 뽑혀버렸습니다. 희망이 없습니다. 열매라도 맺었으면 종자라도 퍼뜨릴 수 있는데 열매조차도 없습니다. 이미 안 되지만 그래도 봄이라면 혹시라도 여름이라면 만에 하나라도 희망을 가질까 했는데 봄도 여름도 다 지나고 가을나무입니다. 더 이상 희망이 없다는 말입니다. 예수 밖에 있는 모든 인생의 절망이 다 이러합니다. 이 절망이 인생의 멸망입니다. ③가난의 멸망 또 하나의 멸망이 가난입니다. 홍포 입은 부자가 받은 멸망으로 잘 알 수 있습니다. 세상사는 동안 자색 옷과 고운 베옷으로 자기를 영광스럽게 아름답게 존귀하게 꾸미고 날마다 즐겁게 잔치하면서 살던 부자였지만 음부에서 그의 멸망은 ‘나사로를 보내어 손가락 끝에 물을 찍어 내 혀를 서늘하게 하소서 내가 이 불꽃 가운데서 고민하나이다’ 이것이 홍포 입은 부자의 멸망입니다. 물 한 방울의 소유도 가지지 못했습니다. 이것이 인생의 가난의 멸망입니다. 세상에 사는 사람들의 노력이 여러 목적이 있지만 그 중에 큰 것 하나가 소유 때문입니다. 무엇이든지 가지기 위해서 돈을 가지든지 집을 가지든지 땅을 가지든지 지식을 가지든지 기술을 가지든지 사람을 가지든지 뭔가를 가지기 위해서 사람들은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많이 가졌으면 부자라고 부러워합니다. 적게 가졌으면 가난한 사람이라 싫어합니다. 아무것도 없으면 거지입니다. 할 수 있으면 많이 가져서 부자가 되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것이 세상 사람들입니다. 가진 만큼 힘 있고 없는 만큼 불쌍하기 때문입니다. 집 없는 가난의 서러움도 크지만 단돈 천원이 없어서 끼니를 굶는 가난의 비참함은 말할 것도 없지만 그보다 비할 수 없는 고통은 홍포 입은 부자와 같이 두 번 다시 회복할 수 없는 세계에서 물 한 방울의 자유도 없는 영원한 가난입니다. 이것이 인생의 멸망 중 하나입니다. 2) 다섯 가지로 사는 사람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습니다. 하나님의 지으신 피조물 중에 가장 특수하고 뛰어난 것이 사람입니다. 그래서 사람을 만물의 영장이라고 말합니다. 사람에게는 천사에게 없는 물질인 마음과 몸이 있고 짐승에게 없는 영이 있습니다. 피조물 중에 영과 육을 같이 가진 존재는 사람밖에 없습니다. 이런 사람이기 때문에 사람이 사는 것은 5가지 면으로 산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①물질로 제일 외부로 물질로 삽니다. 물질을 상대해서 살고 물질 면으로 삽니다. 물질이란 인격 격위가 없는 만물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물질이란 영계로 대비되는 물질계라든지 영물의 영질과 대비되는 물질을 말하기보다 물체를 말합니다. 물론 물질계에 속해 있는 것이지만 물질계에 있는 많은 것 중에 가치적으로 제일 외부의 존재 스스로의 움직임이 없는 물체를 말합니다. 제일 외부의 이런 물질을 가지고 물질을 상대하면서 물질로 사는 것이 사람입니다. ②일로 다음으로는 일로 삽니다. 일을 가지고 일을 하면서 일을 상대해서 살고 있습니다. 일이란 사건입니다. 움직임이고 활동입니다. 물질과 사람 혹은 사람과 사람 사이에 생겨지는 것들이 일이고 사건입니다. 이런 일을 가지고 일을 하면서 사는 것이 사람입니다. 물질보다 가치 순서로 위에 있는 것입니다. 물질이 풍요해도 일이 잘못되면 고통스럽고 물질이 좀 부족해도 아무 일이 없으면 평안하게 살 수 있습니다. ③몸으로 몸으로 삽니다. 몸을 가지고 몸을 움직여서 몸으로 일을 하고 일을 상대하면서 몸으로 물질을 접하고 물질을 다루면서 사는 것이 사람입니다. 몸으로 삽니다. 가치의 순서로 따지면 물질보다 사건이 중요하고 귀하고 사건보다 몸이 중요하고 귀합니다. 영보다 마음보다는 외부적이며 가치가 낮은 것이지만 물질보다 귀하고 일보다 귀한 것이 사람의 몸입니다. 물질이 부족해도 몸이 편해야 되고 일이 아무리 복잡해도 몸이 건강해야 일을 해결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몸을 가지고 몸으로 사는 것이 사람입니다. ④마음으로 마음으로 삽니다. 몸이 귀한 것이지만 그보다 마음은 더 귀한 것입니다. 사람의 마음은 그 구조나 기능이 물질계에서 가장 뛰어난 존재입니다. 복잡하기도 말할 수 없이 복잡하고 기능도 말할 수 없이 뛰어난 기능을 가진 것이 사람의 마음입니다. 마음 한번 잘못 먹어 평생을 망칠 수도 있고 마음 한번 바로 가져 평생을 성공할 수도 있는 것이 사람의 마음입니다. ‘무릇 지킬 만한 것보다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하신 그 마음입니다. ‘마음을 다스리지 못하면 성문이 없는 것과 같으니라’ 말씀하신 마음입니다. 이런 마음을 가지고 마음으로 사는 것이 사람입니다. 우리 구원의 대부분이 이 마음에서 결정됩니다. ⑤영으로 영으로 삽니다. 영이란 너무 고급의 존재이기 때문에 일반 사람들이 알기도 어렵고 느끼기는 더욱 어렵습니다. 사람이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았다는 그 중심 존재가 바로 영입니다. 영은 사람의 주격입니다. 영이 살아있어야 하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중생이란 것은 죽었던 영이 다시 사는 것을 말하는데 중생이 되어야 비로소 하나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영이 있어도 그 영이 죽어있는 사람들이 불택자들이고 미중생자 즉 대부분의 불신자들입니다. 영이 죽어있으면 하나님을 절대 만나지 못합니다. 하나님의 지으신 피조물 중에 가장 고급의 존재가 바로 사람의 영입니다. 이 영을 가지고 영으로 사는 것이 사람입니다. 인생은 이런 다섯 가지 면으로 살면서 세상에서 시작하여 영원 내세까지 살게 됩니다. 세상 생활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내세 영원까지 살게 됩니다. 인생의 세상생애가 7-80년으로 긴 것 같으나 영원에 비하면 너무도 짧기 때문에 인생의 생애를 하룻밤으로 표현합니다. 인생은 하룻밤 나그네 생활 같은 세상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천년 만년 억만년 억억만년이 넘는 영원을 가지고 영원무궁토록 사는 것이 인생입니다. 3) 세 가지 멸망과 축복을 5가지 면으로 잠깐 정리를 하면 첫째 사람의 멸망은 고난 절망 가난 세 가지입니다. 둘째 사람은 5가지를 가지고 세상에서 영원을 향해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셋째 사람은 세 가지의 멸망을 다섯 가지 면으로 받게 됩니다. 축복도 그러합니다. 고난 절망 가난의 세 가지 멸망과 축복을 ‘물질’ 면으로 금생과 내세에서 고난 절망 가난의 세 가지 멸망과 축복을 ‘사건’ 면으로 금생과 내세에서 고난 절망 가난의 세 가지 멸망과 축복을 ‘몸’으로 금생과 내세에서 고난 절망 가난의 세 가지 멸망과 축복을 ‘마음’으로 금생과 내세에서 고난 절망 가난의 세 가지 멸망과 축복을 ‘영’으로 금생과 내세에서 받게 된다는 말입니다. 다섯 가지의 가치 순서는 위에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물질 면으로 받는 고난 절망 가난의 멸망보다 일 때문에 받는 고난 절망 가난의 고통이 더 크고 중하고 일보다 몸이 받는 고난과 절망과 가난이 더 크고 중하며 그보다는 마음이 마음보다는 영이 받는 고난과 절망과 멸망은 비할 수 없이 큰 것입니다. 그러나 사람이 어두워 보지 못하고 알지 못할 뿐이지 결국은 사람이 사는 5가지 면 중에서 어느 하나라도 세 가지의 멸망을 받게 되면 5가지 면 중에서 세 가지 멸망 중에 고난이든 절망이든 가난이든 어느 한 가지의 멸망만 받게 되어도 결국은 다 연결이 되어있기 때문에 전체가 다 멸망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세상에서도 그러하고 영원은 더욱더 그러합니다. 이것이 예수님이 오시기 전에 받은 인생의 영원한 멸망입니다. 이런 무서운 영원한 멸망에서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서 오신 분이 예수님이십니다. 이 멸망의 고통을 멸망의 정도를 느끼는 만큼 예수님의 대속의 은혜는 크게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2. 내부구원이 목적 외부구원은 방편 1) 구원과 멸망의 외부와 내부 모든 일의 결과는 반드시 원인이 있습니다. 무슨 일이든 원인을 알면 시간문제이지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멸망에도 원인이 있습니다. 원인을 알고 그 원인을 해결해야 인간을 멸망에서 참으로 구원할 수 있습니다. 세 가지의 멸망에도 원인이 있습니다. 원인을 찾아서 해결해야 근본이 해결됩니다. 사람들이 보고 느낄 수 있는 것은 제일 껍데기 외부의 것입니다. 껍데기 멸망 속에 멸망의 원인이 있는데 이것은 깊이 연구하여 살펴보지 않으면 알 수 없기 때문에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합니다. 2) 외부만 힘쓰는 일반 많은 사람들이 많은 교회들이 인간 멸망의 근본 원인은 찾지 않고 외부적인 면에 치우쳐 외부 구원에만 치중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외부 구원을 아무리 해도 원인을 해결하지 못하면 근본적인 해결은 되지 않습니다. 불우한 이웃을 돕고 병든 자를 위로하고 갇힌 자를 돌아보면서 그런 외부적인 면으로 아무리 사람을 구원해도 일시적인 해결일 뿐이지 인생의 근본 멸망인 영원한 고난과 절망과 가난 문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먹어도 조금 있으면 배고픈 것이 인생입니다. 평생 그러합니다. 헐벗음을 면하고 나면 맵시 나는 옷을 찾는 것이 인생입니다. 평생 그러합니다. 이것으로는 인생의 근본 멸망이 해결되지 않습니다. 3) 세 가지 멸망의 원인 그러면 인생의 멸망의 원인 세 가지 멸망의 원인이 무엇인가? ①고난의 원인-죄 고난의 원인은 죄입니다. 인생이 세상에서 또 영원토록 지옥에서 고통 받는 모든 고난 고통의 원인은 바로 죄 때문입니다. 죄는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한 것이 죄입니다. 인간의 모든 고난의 원인이 죄라는 것을 알고 죄 문제를 해결하기 전에는 인간의 영원한 고난의 멸망은 절대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고난의 원인은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한 죄입니다. ②절망의 원인-하나님 배반 절망의 원인은 하나님을 배반한 것입니다. 하나님을 버리고 하나님을 배반하여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된 것입니다. 하나님께 지음 받은 인생은 하나님 없이는 살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 없이도 잘 살 수 있을 것 같으나 조금만 깊이 들어가면 절망임을 알 수 있습니다. 세상에 많은 불신자들 무신론자들의 하나님 없이도 잘 살고 있는 것 같지만 하나님이 눈을 가렸기 때문에 그 정도에서 사는 것이지 하나님 은혜로 하나님을 모시고 사람이 보면 얼마나 불쌍하고 가련하고 비참한지 모릅니다. 하나님 없이 사는 인생의 멸망이 절망의 멸망입니다. 인간이 하나님을 배반하여 하나님과 원수가 되고 하나님과 끊어졌기 때문에 절망의 멸망이 온 것입니다. ③가난의 원인-자주장 자주장이라는 말은 자기 스스로 자기를 주장한다는 말입니다. 즉 자기가 자기의 주인이라는 말입니다. 하나님이 인간의 주인이니까 하나님을 모시고 하나님께 피동되어 살면 하나님의 모든 것이 그의 것이 되는데 인간이 이것을 버리고 제가 제 주인이 되어 제 마음대로 살았기 때문에 온 멸망이 가난의 멸망입니다. 평생을 제 마음대로 살다가 음부에서 물 한 방울의 자유도 없이 가난의 멸망에 빠진 것이 홍포 입은 부자입니다. 이 세 가지 멸망의 원인을 알려 해결의 길을 찾도록 하는 것이 원인구원입니다. 4) 세 가지 멸망의 해결 원인을 알았으면 해결은 시간문제입니다. 모든 것이 그러합니다. 세 가지 멸망의 원인을 알았으면 이제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고난의 원인은 죄니까 죄 문제를 해결하면 인생의 영원한 고난은 해결됩니다. 절망의 원인은 하나님 배반한 것이니까 하나님 모시면 영원한 절망 문제는 해결됩니다. 가난의 원인은 자주장이니까 이것을 해결하면 인생의 영원한 가난 문제는 해결됩니다. 그러나 죄나 자행의 불의나 하나님 배반한 불목 문제는 인생으로서는 그 누구도 해결할 수 없습니다. 돈으로도 권세로도 천하가 다 달려들어도 해결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만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만이 해결할 수 있는 인생의 세 가지 멸망의 원인을 해결하시기 위해서 하나님이 사람의 몸을 입고 오신 것입니다. 사람의 몸을 입고 오셔서 십자가에 못 박혀 형벌 받아 죽으심으로 사람의 세 가지 멸망의 원인인 죄 불의 불목의 문제를 해결하신 것입니다. 그러므로 예수님이 죽으심으로 해결하신 사죄 칭의 화친의 대속을 믿음으로만 인생의 세 가지 멸망은 해결이 되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알려 예수님의 대속을 믿게 만드는 이것이 대속구원입니다. 3. 우리가 힘쓰며 주의할 면 1) 주님의 큰 사랑을 입은 우리 우리는 형언할 수 없는 하나님의 사랑으로 무서운 멸망에서 건짐을 받았습니다. 이 은혜는 평생을 두고 생각하고 연구하고 명상하여 새기고 하늘나라에서 영원토록 감사할 일입니다. 살 동안 받는 인애를 늘 찬송하며 이후에 천국 올라가 더 좋은 곡조로 날 구속하신 은혜를 영원히 찬송해야 할 우리들입니다. 2) 우리도 형제 구원 위해 다 바쳐야 이런 큰 은혜를 받은 우리가 세상에서 힘써 할 일은 사람을 구원하는 일입니다. 주님이 우리 위해서 큰 사랑으로 모든 것을 다 바쳐 희생하심 같이 우리도 멸망 가운데 있는 형제를 구원하기 위해서 소유와 몸과 생명을 아낌없이 바치는 일입니다. 사람이 은혜를 모르면 짐승이라 합니다. 부모의 은혜도 알아야 하고 가르친 스승의 은혜도 알아야 하지만 구속 받은 성도로서 가장 먼저 알고 먼저 힘써 사은해야 할 은혜는 주님의 대속의 은혜입니다. 우리 가진 전부를 다 들이고 평생을 죽도록 충성해도 이 은혜는 다 갚을 수 없습니다. 이 은혜에 억만분의 일이라도 사은하는 길은 주님이 가장 원하시는 사람을 멸망에서 구원하는 일입니다. 하나님은 인간구원을 가장 기뻐하시고 인간구원에 손해 끼치는 일을 가장 진노하십니다. 그런고로 우리는 멸망 중에 있는 형제 구원을 위한 희생을 아낌없이 바쳐야 합니다. 3) 외부구원은 방편 내부구원이 목적 주님이 원하시는 인간구원은 영원한 구원입니다. 인간을 영원한 멸망에서 영원히 구원하는 것을 주님은 목표하고 소원하고 계십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주님의 사랑을 깨닫고 형제 구원을 힘쓸 때는 이 면을 생각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많은 교회들이 인간구원의 참뜻을 알지 못하고 외부적인 구원에만 힘쓰고 있습니다. 배고픈 사람에게 배불리 밥 먹이라고 헐벗은 사람에게 옷 입히라고 죄 지어 감옥 간 사람 위로하라고 하나님이 사람 되시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신 것 아닙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인간구원은 영원한 구원입니다. 일차적으로 전도하여 믿게 만드는 영을 살리는 기본구원이고 다음으로 심신의 건설구원입니다. 이것이 하나님이 가장 원하시고 기뻐하시는 인간의 참 구원 영원한 구원입니다. 그러나 사람은 누구나 육을 가지고 악령이 주관하는 세상에 살고 있기 때문에 영의 구원과 영원한 하늘나라의 구원은 알지도 못하고 느끼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외부구원입니다. 예를 들면 감기에 걸린 아이에게 약을 먹여야 치료가 되겠는데 아이가 쓴 약을 잘 먹지 않기 때문에 부득이 치료가 되는 쓴 약 위에 달콤한 성분을 발라서 먹인다든지 쓴 약을 먹이기 위해서 달콤한 사탕을 준다든지 하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것은 아이를 속이는 것이 아니고 약은 먹여서 병을 고쳐야 되는데 쓰다고 먹지 않으니까 부득이 약을 먹여 치료하기 위해서 사탕발림을 하는 것입니다. 사탕을 주는 것은 약을 먹여 아이를 살리기 위한 방편일 뿐입니다. 목적은 약을 먹여 치료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우리가 힘쓰는 외부 구원 즉 굶주린 사람에게 밥을 먹이고 헐벗은 사람에게 옷을 입히고 어려운 이웃을 돕는 이런 일들은 영원한 멸망에 빠져있으나 그 멸망을 알지 못하고 영원한 구원의 길이 있으나 구원의 길을 알지 못하고 찾지 못하는 그들에게 인생의 영원한 멸망을 알리고 멸망의 원인을 알리고 근본 해결의 길을 전해서 영원한 구원을 주기 위한 것이라야 합니다. 말하자면 감기 걸린 아이에게 약 먹이기 위해서 사탕을 주는 것과 같은 목적이라야 합니다. 인생의 멸망이 어떤 것인지 멸망의 원인이 무엇인지 그 근본 해결의 길이 무엇인지 알지도 못하고 알리지도 않으면서 아무리 사람의 외부를 구원해도 그것은 헛일입니다. 그것은 오히려 참된 인간구원의 적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그것을 가리켜서 어린양보다 더 어리게 보이는 새끼양이라고 성경에 말씀했습니다. 참된 기독교의 무서운 적이 되고 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인간구원은 외부구원 원인구원 대속구원 이 세 가지로 구원해야 합니다. 4) 영원히 가치 있는 투자 주님이 가장 기뻐하시는 인간구원은 사랑과 희생이 없으면 할 수 없습니다. 주님이 날 사랑하신 그 사랑을 깨닫고 느껴서 우리도 끝없는 사랑을 가지고 사랑으로 인한 끝없는 희생을 가져야 합니다. 예수님이 하나님으로서 사람의 몸을 입고 오시고 십자가에 죽으시고 다시 사람의 몸을 입고 부활하신 이 모든 희생의 동기는 아무런 조건 없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입니다. 방편은 하나님이 말구유까지 낮아지고 천해지고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시고 영원히 사람의 몸을 입고 부활하신 무한한 희생입니다. 목적은 우리를 영원히 구원하기 위한 것입니다. 우리도 주님이 가지신 동기와 방편과 목적으로 형제 구원을 위해서 전부를 다 바쳐야 합니다. 끝없는 사랑의 동기로 끝없는 희생의 방편으로 인간의 영원한 구원을 목적으로 이렇게 사람을 구원하기 위한 이 희생은 천국의 영원 영광이요 만존재의 환영이요 평화의 사랑이요 영생입니다. 기회를 놓치지 말고 아낌없이 투자하는 사람이 복있는 사람입니다. 지혜 있는 사람입니다. 얼마든지 씨와 양식을 주십니다. 투자한 것은 영원한 의 곧 천국 구원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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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8년 7월 30일 조선일보 백영희목사 사경회 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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