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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 82-08-08(32공과) 본문:디모데전서 4장 6절∼9절 제목:경건 요절: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있느니라 (딤전 4:8) 1. 연습은 생산이 아니고 이미 있는 것을 연단하고 숙달시켜 능숙하게 하는 것이다. 구속의목적은 경건에 있는 것이요 하나님의 영원 전 목적인 존재적으로 제이위인 선택도 그 목적이 경건에 있는 것이다. 경건은 그 요소가 네 가지니 하나는 구속 받았으니 주의 것으로 또하나는 구속으로 주의 것 되었으니 주를 위하여 또 구속으로 주의 것 되어 주를 위하는 것이니 그분으로 인하여 움직여지는 순종이어야 하고 그 결과는 흠없는 지능의 조성이 되어야한다. 2. 그런고로 경건 연습은 이 네 가지 연습이다. 연습이라 하신 것은 많은 실험 경험의 수많은 중복 행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습하라 말씀하셨다. 닥치는 현실마다 우리는 그 현실을 어떻게 상대하든지 생활로 통과한다. 그것이 이 네 가지 연습을 염두에 두고 연습을 하는 생애가 될 수도 있고 이 연습인 이 사실을 잊어버리고 네 가지 중에 혹은 세 가지 두 가지 한 가지만을 치우치기 쉽다. 이 네가지의 가치는 (1) 주의 것으로 (2) 주를 위하여 (3) 주께 순종으로 (4) 주의 뜻대로 된 의가 되는 것이다. 3. 이 경건 연습은 금생과 내세에 약속이 있다고 말씀하신 것은 경건 연습으로 이루어진 것은 다 영생이 되어 무궁세계의 자본이 되고 내세의 약속은 하늘의 것과 땅의 것이 통일이된 그 존재들과 주님과 그 사이에 자리잡은 교회의 영원 생애는 다 경건뿐이다. 이것이 생명이요 평강이요 만물들에게 충만되는 하나님의 충만이요 생명과 사랑과 능력과 평강으로하나되어 있는 영생이다. ---------------------------------------------------------------------------- (설명) 1. (본문 소개) '연습'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생산이 아니고 이미 있는 것을 연단하고 숙달시켜 능숙하게 하는 것이다. '경건'은 우리를 구속하신 목적이 경건에 있고 존재의 순서로 볼 때 하나님 다음으로 존재한 '선택'의 목적도 경건에 있으니 경건은 4가지 요소로 되어 있다. ①소속: 우리는 구속을 받았으니 주의 것이며 ②목적: 주의 것이니 주를 위하여 살아야 하며 ③행동: 주의 것이 주를 위해 살려면 우리의 행동도 주로 움직이는 순종이라야 하고 ④목적: 우리의 모든 결과는 주와 같은 흠없는 지능이 만들어져야 한다. 2. (우리 할 일) 경건 연습은 경건의 4가지 요소를 연습하는 것이 연습이다. 연습이라 하신 것은 많은 실험 경험을 많이 하여 반복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부딪히는 매 현실마다 우리는 그 현실을 어떻게 상대하든지 생활로 통과한다. 우리의 모든 생활은 이 4가지 연습을 염두에 두고 4가지 연습을 하는 생애가 될 수도 있고 이 연습을 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어버리고 4가지 중에 일부에만 치우치기 쉽다. 3. (연습 결과) 경건 연습은 금생과 내세에 약속이 있다고 말씀하셨는데 경건 연습한 것은 전부 영생이 되어 무궁세계의 자본이 된다. 하늘의 것과 땅의 것이 통일이 된 그 무궁 세계에서 만물과 주님 사이에 교회가 자리를 잡는데 이 위치가 경건을 연습한 우리가 앉을 자리인데 다른 말로는 교회라고 하며 이것이 내세의 약속이다. 이것이 생명이요 평강이요 만물들에게 충만한 하나님의 충만이요 생명과 사랑과 능력과 평강으로하나되어 있는 영생이다. ------------------------------------------------------------- (참고설명) 원문설교 82.08.01주일 (공과요약) 본문 : 디모데전서 4장 6절-9절 제목 : 경건 1. 경건의 연습 연습의 의미 경건이란 경건의 요소 4가지 2. 경건연습과 가치 경건연습은 4가지 연습 4가지 경건의 가치 3. 경건의 금생과 내세 약속 -------------------------------------------------------------------- (공과설명) 참고로 공과의 제목은 경건이지만 내용을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경건의 연습과 경건연습의 가치를 말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경건이 무엇인지 어떻게 하는 것이 경건을 연습하는 것인지를 알면 공과의 핵심을 바로 아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1. 경건의 연습 (연습의 의미) ‘연습’이란 서툰 기능을 온전한 기능이 발휘되도록 되풀이해서 익히는 행위라는 점에서 생산과는 다른 의미로 쓰입니다. ‘생산’은 없던 물건을 만들어 내거나 아이를 낳거나 또는 동물이 알을 낳는 것 같은 것을 지칭하는 단어인데 반해 ‘연습’은 새로운 것이 아닌 이미 존재하는 학문이나 기예 따위를 익숙해질 때까지 반복해서 익힘으로 능숙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경건이란) 우리의 구원은 전적 은혜이지만 이 은혜를 받는 데는 신앙이 필요합니다. 신앙이란 사람이 하나님으로 인하여 움직이는 것을 말합니다. 또 구원이라는 것은 인적 요소 속에 신적 요소가 차차 생겨지는 것입니다. 그리해서 사람과 하나님이 일체적인 결과를 맺어 하나님과 함께 살게 되는 그것이 구원입니다. 즉 껍데기는 사람이지만 알맹이는 하나님으로 인하여 움직이는 것입니다. 욕심도 소원도 목적도 사상도 힘도 지혜도 이 모든 것이 껍데기는 인적요소 사람인데 알맹이는 하나님의 요소 즉 하나님의 소원 하나님의 욕심 하나님의 목적 사상 힘 지혜가 되어 이것으로 연습되고 자라가는 것이 우리 구원입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사람이 하나님으로 인하여 사는 것입니다. 껍데기는 사람이지만 속에는 하나님이 계셔서 하나님의 모든 것이 그를 통해서 나타나 하나님으로 인하여 동하고 정하는 이것이 우리의 구원이며 이것을 가리켜서 이번 공과에서는 ‘경건’이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아무리 오랫동안 신앙생활을 해도 경건이 없는 사람 경건이 연습되어있지 않은 사람은 건설구원에는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영원 전 하나님이 목적을 정하신 것도 예수님의 지극히 큰 구속의 역사도 그 목적은 다 경건에 있는 것입니다. 경건을 이루고 경건을 연습시켜 경건의 사람이 되게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경건의 요소 4가지) 경건을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그 요소가 4가지이니 첫째 주의 것으로 둘째 주를 위하여 셋째 주께 순종으로 넷째 흠 없는 지능이 조성되어야 하니 이 4가지 합해서 경건이라 합니다. 경건 4가지를 조금 더 세밀하게 설명하면 첫째 우리는 주의 것입니다. 우리가 주의 것이라는 말은 주님이 피 흘려 우리를 사셨기 때문에 주님의 피의 값에 팔린 주님의 것이라는 말입니다. 주의 것이라는 말은 여러 가지 면으로 설명할 수 있으나 주님이 우리의 주인이며 우리는 주님의 종 혹은 주님의 소유라는 말입니다. 우리 자신에 대한 모든 주권이 주님에게 있다는 말입니다. 사나 죽으나 우리는 주의 것이라 했습니다. 주의 것인 것을 인식하고 주의 것으로 행동하며 주의 것으로 사는 것이 경건이며 이것을 연습하는 것이 경건을 연습하는 것입니다. 둘째 주의 것이니 주를 위해 살아야 합니다. 주님의 것이 되었으니까 사는 것도 당연히 주인이신 주님을 위해서만 살아야 합니다. 사람이 영원히 멸망 받아 죽게 된 것이 자기를 위해서 살려 하다가 죽었기 때문에 ‘저가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산 자들로 하여금 다시는 저희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오직 저희를 대신하여 죽었다가 다시 사신 자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먹는 것도 입는 것도 잠자는 것도 공부도 직장생활도 모든 사업도 학교생활도 가정생활도 사회활동도 모든 신앙생활도 다 주님의 것으로 주님을 위해서 사는 것 이것이 경건이며 주의 것으로 주를 위해서 사는 이것을 연습하는 것입니다. 셋째 주께 순종으로 살아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주님께 순종으로만 모든 움직임을 움직여야 한다는 말입니다. 순종이라는 말은 쉽게 말하면 시키는 대로 한다는 말입니다. 주님이 시키시는 대로 순종하는 것이 순종입니다. 자기생각 자기지식 자기경험 자기의견 자기주관… 이런 자기의 모든 것 또는 세상 어떤 사람이나 피조물의 무엇이 시키는 대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주님이 시키시는 대로만 하는 것 자기 보기에 어떻게 보여도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아도 모든 것이 절단 날 것처럼 모여도 주님을 믿고 주님이 시키시는 대로 순종하는 것 이것이 경건이라는 말입니다. 주의 것으로 주를 위하여 주님이 시키시는 대로 순종하는 것 이것이 경건이며 이것을 연습하는 것이 경건연습입니다. 넷째 흠 없는 지능이 조성되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마련된 것이 흠 없는 지능 흠 없는 의가 되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다시 말하면 만들어진 모든 것이 주의 것으로 주를 위하여 주께 순종으로 만들어진 것이라야 된다는 말이니 이것은 어떤 면에서 필연적인 일입니다. 주의 것으로 주를 위하여 주께 순종만 하면 흠 없는 모든 언행심사 흠 없는 지능 흠 없는 의가 필연적으로 만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2. 경건연습과 가치 (경건연습은 4가지 연습) 그러므로 경건 연습은 위에서 설명한 4가지가 바로 경건연습입니다. 굳이 ‘연습’이라고 표현하신 것은 경건은 한꺼번에 갑자기 쉽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오랜 세월 속에서 수많은 우리의 중복 행위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세월 속에 수많은 실험 수많은 실패 수많은 경험과 체험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경건입니다. 사람이 세상에 사는 것은 반드시 현실을 통과해서 사는데 현실통과의 모든 움직임은 곧 우리의 생활입니다. 그 생활이 바로 우리의 생애이며 인간 일생입니다. 우리의 생활 우리의 생애는 머물지 않고 반드시 지나가게 되어있으며 지나가는 그 과정은 각자 개개인의 몫입니다. 4가지 경건을 항상 생각하며 4가지를 연습하는 생활로 지나갈 수도 있고 4가지 중 한두 가지만 생각하고 살 수도 있고 경건은 아예 잊어버리고 세상에 빠져서 살 수도 있는 것이 우리의 일생 생애입니다. 4가지 경건을 항상 염두에 두고 이 연습으로 사는 사람이 경건을 연습하는 사람이며 지혜롭고 복된 사람입니다. (4가지 경건의 가치) 경건은 4가지라는 것을 많이 말했습니다. 4가지의 가치라는 말은 경건의 가치라는 말인데 이 말은 경건 4가지의 연결성을 말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즉 주의 것으로 주를 위하여 주께 순종으로 주의 뜻대로 된 의 이 4가지가 다 되어야 되지 주의 것이 되어도 주를 위한 것이 아니면 소용없고 주의 것으로 주를 위해도 주께 순종하지 않으면 소용없고 주의 것으로 주를 위해서 주께 순종해도 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소용없으며 의가 이루어져도 주의 것으로 주를 위하여 주께 순종으로 된 의가 아니면 소용이 없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 말은 다시 말하면 주의 것으로 산다고 해도 주를 위하지 않을 수 있다는 말이고 주의 것으로 주를 위해 산다고 해도 주께 순종으로 하지 않고 달리 할 수 있다는 말이며 주의 것 아닌 다른 것의 것으로 주를 위함이 아닌 다른 것을 위하면서도 주께 순종할 수 있다는 말이고 주의 것으로 주를 위한 주께 순종한 것이 아닌 것으로도 의를 행할 수 있다는 말이니 이런 것들은 아무리 해도 경건이 아니며 가치가 없다는 말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4가지가 같이 되어야 경건이 되며 그것이라야 가치가 있다는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3. 경건의 금생과 내세 약속 경건 연습은 금생과 내세에 약속이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말은 경건 연습으로 이루어진 것은 다 영생이 되어 무궁세계의 자본이 되고 내세의 약속은 하늘의 것과 땅의 것이 통일 된 그 나라에서 모든 존재들과 주님과 그 사이의 위치에서 하나님의 충만으로 모든 만물들에게 충만케 하는 이 일을 하는 것이 교회인데 교회의 이 일은 경건으로만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모든 생명과 평강 만물들에게 충만되는 하나님의 충만 생명과 사랑과 능력과 평강으로 하나 되는 영생의 이 모든 것은 경건으로만 할 수 있다는 말인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에게 있어서 경건연습은 천하 그 무엇보다 값진 것이며 경건연습보다 더 가치 있는 것은 없다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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