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KIST
백영희 신앙노선의 오늘을 고민하는
목회 연구소
총공회 목회연구소
0
총공회
총공회 소개
인물/사건
소사/일지
역사자료
목회 연구소
역사
참고
백영희
보관자료
추가자료
출간 설교록
미출간 (준비)
설교록 발췌집
공과
메모
추천소선집
설교선집
연구서적
새로운 주일학교 운영의 실제
주일학교의 성경적 운영
국법을 바꾼 주일 학교
산곡의 백합화 성도들이여
고갈한 절벽에
총공회 약사
백영희조직신학 (요약본)
총공회신앙노선소개 (내부용-전체본)
총공회신앙노선소개 (외부용-요약본)
총공회 비판과 비판 전체의 취소.정정
백영희 성경언어록
심봉한 순교사
한종희의 신앙생애
백영희 전기
출간목록
연구실
행정실
행정
보관
제안
신청
연락
자료
보관
보관
기록
수정
정정
성경
찬송가
설교록
집회
연구서적
회원/후원
활용자료
교리 정리
성경신학
[설교류]
원본설교(확정)
원본설교(검토)
성경단어사전
주교공과
[사전류]
교리성구사전
주해사전
용어사전
예화사전
메모사전
각주사전
참고자료
총공회
총공회 소개
인물/사건
소사/일지
역사자료
목회 연구소
역사
참고
백영희
보관자료
추가자료
출간 설교록
미출간 (준비)
설교록 발췌집
연구서적
출간목록
연구실
행정실
행정
보관
정정
회원/후원
활용자료
교리 정리
성경신학
[설교류]
원본설교(확정)
원본설교(검토)
성경단어사전
주교공과
[사전류]
교리성구사전
주해사전
용어사전
예화사전
메모사전
각주사전
참고자료
메인
총공회
백영희
보관자료
연구실
행정실
활용자료
참고자료
0
추가자료
출간 설교록
미출간 (준비)
설교록 발췌집
연구서적
출간목록
주일학교 공과
     
공과 글답변
이름
필수
옵션
HTML
비밀글
성경
성경검색
비밀글
필수
제목
필수
작성일
공과
영어
비공개
제 8공과 본문 : 요한복음 11장 17절~27절 41절~44절 제목 : 나사로를 다시 살리심 요절 :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무릇 살아서 믿는 자는 영원히 죽지 아니하리니 이것을 네가 믿느냐? (요한복음 11장 25절~26절) 때와 곳 : 30년 1월 베다니 서론 요한복음은 이적 일곱 가지 있는 중 나사로 살린 것이 마지막이요 예수님께서 죽은 자 부활시킨 것이 네 번 있으니 야이로의 딸 나인성 과부의 아들 나사로 셋 사람이다. 이는 예수님의 부활시킬 권능을 가지신 것과 그에게 속한 자는 부활할 것을 상징으로 계시한 것이다. 본론 1. 나사로의 죽음(17절~22절) ⑴ 삼남매 예수님과 동거시 개?개희 ⑵ 예수님 유대로 가신 후 나사로는 병들고 마르다와 마리아는 불안 중에 치료한다고 분주했다. ⑶ 결국은 나사로는 죽었다. 마르다와 마리아는 형제인이 죽을만큼 슬퍼하면서 사랑하기 때문에 수건과 배로 전신을 찬찬 동이었다. (영혼이 죽으니 자기의 영혼을 사랑한다는 이성(지혜 지식 주관. 이치)과 몸은 단합하여 세상 줄로 (인정줄 사교줄 세권줄 부줄 권줄 사업줄) 찬찬 동인다. 나사로가 죽기 전에는 고민만 하였지 동이지는 아니하였다.(믿음 죽은 것을 염려하고 심령에 고민을 가지나 아주 영혼이 죽으면 이제 세상줄로 맨다) ⑷ 나사로를 사랑하고 자기 오빠기 때문에 자기들이 동여서 구덩이에 묻고 돌로 막았다. (자기 영혼이기 때무네 자기 이성과 몸이 합해 사망의 구덩이 곧 죄악을 범할 구덩이에 자기가 자기 영혼을 집어 넣는다. 또 돌로 가룸같이 이제는 한 가지 두 가지 범죄로 점점 산 자들과 예수님과 통하지 못하도록 막는다. 호흡할 공기같은 기도를 도무지 할 수 없는 죄로 심령을 가룬다. 묻는다.) 구덩이는 사업 직위 직장 사교 돌은 본죄 썩는 것은 원죄 곧 이성의 부패 2대지 부활의 약속과 설명 (23절~27절) ⑴ 나사로가 병이 들었다는 것을 들은 후 즉사 주님은 아시나 삼 일 ? 사 일만에 베다니 가심. 유대인은 당일 출상 법이므로 매장하였고 유대 풍속대로 7일간인 상문객은 많이 왔다. “유대인”이라 함은 종교상 위원 70인을 지(指) 함. 상당한 가문임을 알 수 있음 --- 3일만에 간 이유는 죽고 썩은 나사로 살릴 수 있는 예수님과 또 믿으면 살 수 있는 부활의 특권과 영이 죽은 4000년만에 찾아온 것 예수님은 죽은 영 중생권자를 계시로 보이려 하심이다. 여차히 주님이 우리 소원을 속히 안 들어 주실 때는 냉정같이 원망하기 쉬우나 광대하신 지혜와 광대하신 역사와 광대하신 사랑으로 더욱 좋게 하시는 것이니 회개외에는 전부를 감사하여야 한다. ⑵ 먼저 마르다가 예수님을 맞이한 후 마리아가 맞이 함. 두 사람 합 애시(合 哀時) 주님이 말씀하시길 믿으면 부활한다 하시니 답하여 말하기를 마지막 때는 부활할 줄 압니다라고 하였다. --- 육출래후(肉出來後) 이성합래(理性合來) 영사(靈死) 신사(信死) 애?시(哀?時) 이제라도 약속 말씀 믿고 순종하면 믿음과 영능 회복된다고 하시면 인간의 주관과 몸은 신앙과 영능 회복이 될까 의심하는 일이 많다. ⑶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하지 않았느냐?} 두 사람이 심히 애통하는 것 보고 무덤 물으실 때 그들은 똑똑이 장사하였다. --- 우리도 마음과 몸이 믿음과 영이 죽은 것을 인하여 합심하여 슬퍼하여야 주님은 살리실 운동을 시작하시고 그 운동의 순서는 매장한 곳과 같이 내 믿음과 영혼을 어디다가 매장하였는지 물어실 때에 믿음과 영이 죽고 장사한 원인이 어디인지를 똑똑히 발견하여 예수님 모시고 다시 말하면 진리와 함께 그것을 찾아가야 한다. 진리대로 그것을 ??하여야 한다. 3대지 나사로를 다시 살리심 (41절~44절) ⑴ 돌을 옮기라. 죽은 지 나흘이 되었으니 희망 없다는 말을 했다. --- 죄를 청산하라 이렇게 죽고 썩었으니 내 부패성이 이렇게 강하니 본죄 하나씩 둘씩 회개한다고 무엇이되겠습니까? 한다. ⑵ 네가 믿으면 하나님의 영광을 보리라 하지 안 했느냐? 하니 돌을 옮겨 놓았다. 죽은 나사로는 나타났다. --- 많이 부패한 자일수록 본죄만 회개하면 다시 살아나 악한 자가 회개하니 하나님께 더욱 영광된다 함이요. 하나님은 무소불능(無所不能)이라 함이다. 이 말을 믿고 본죄(범한 죄)를 하나씩 청산하면 자기 믿음과 영의 죽은 시체가 보이고 부패성의 냄새를 맡게 된다. ⑶ 주께서 나사로를 큰 소리로 부르시니 썩은 나사로가 살아났다. 본죄는 자기가 다 청산할 때에 주께서 권능으로 말씀하실 때에 부패성인 원죄는 다 도말 아니 되었으나 생명인 신앙과 영혼은 일어나게 된다. 일어나면 상처 곧 부패성은 점점 도말 된다. ⑷ 풀어 주라 하실 때에 풀어 주니 냄새나고 흉했으나 무서웠으나 다 풀어놓으니 오빠가 살아남으로 그 사람은 유일의 기쁨으로 돌변되었다. --- 본죄를 청산하고 믿음과 영혼의 생명이 회복될 때에 즉시 우리 이성과 몸은 협력하여 ??한 세상 줄을 다 끊고 범죄하는 구렁텅이에서 내 영혼과 믿음을 끌어내야 한다. 베를 풀 때와 같이 세상 줄을 하나씩 끊으려면 흉하고 무섭고 더럽고 용욕한 일이 많다. 그러나 다 청산하게 되면 네 사람의 기쁨을 가지게 된다. 결론 ⑴ 예수님 떠난 운동은 약 쓰고 동이고 파고 묻고 조문 오고 하니 외부는 큰 경사의 잔치 집같으나 내용은 비참한 초상집이다. ⑵ 죽고 출상하고 상문객이 온지 나흘이니 외처(外處)에서 다 알기에는 크게 참상을 당한 슬픈 집에 운동과 곡성으로 알려졌으나 예수님 오셨기 때문에 실상은 네 사람은 경희(驚喜)의 눈물이요 사?은 놀라는 웃음 기쁨의 잔치집으로 변해졌다. ⑶ 예수님 없는 모든 운동은 이와같이 인간이 볼 때에는 대경사같으나 그 이경(裏經)은 사망을 슬퍼하는 모임이요 예수님 함께 하는 운동은 인간보기에는 죽음같은 비참한 것 같으나 그 이경(裏經)은 죽은 자가 살아난 생명의 자체이다.제 7공과 제목 : 선한 목자되신 예수님 본문 : 요한복음 10장 1절~11절 요절 : 나는 선한 목자라 선한 목자는 양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거니와 (요한복음 10장 11절) 때와 곳 : 29년 가을 예루살렘 서론 예수님은 언제나 모인 사람들의 직업과 형편을 따라 비유적으로 교훈하신 일이 많다. 이는 자연 만물에 따라 진리를 교훈함이 아니고 벌써 이 구원 도리인 특별 계시를 사람들에게 주어 깨닫게 하기 위하여 자연 계시인 그 형편 그 사정을 미리 만드셨다. 그러므로 특별 계시를 통하여 자연 계시를 알고 또 자연 계시를 통하여 특별 계시를 잘 알 수 있다. 예: 실로암 못 열매 없는 무화과 그러므로 본장에는 참 목자와 거짓 목자와 양으로 구원 도리를 비유한 것을 공부하게 되었다. 본론 1. 양의 우리의 문과 담으로 들어가는 자 ⑴ 양의 우리의 문으로 들어가는 자 ① 우리는 교회 그리스도 안에 가견(可見)의 것 ② 문은 중보자 그리스도의 공로로 대속 받는 것. 주님의 것으로 모든 것을 보관하고 주님의 것으로 사용하고 주님을 위하여 이용하는 것 ③ 주의 이름으로 모든 것을 행하고 구하고 주님의 이름으로 목자를 행하는 것. ④ 주께 힘을 얻고 주님의 법도(성경 말씀)로 행하는 것 ⑤ 주님의 인격과 생활 제도와 각양 속성을 체 받아서 사는 것과 체 받아서 죽는 것 ⑥ 이 생활은 인간 스스로 할 수 없다. 그러나 이 주의와 사상으로 살려고만 하면 문지기가 위하여 문을 열어준다. 이 문지기는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능력이 도와서 그 은총으로 행하게 하시는 것을 말한다. 이 행위를 제일 먼저 행하신 이는 예수님이시니 목자장이요 또 양의 문이라고 하셨다. 그 후에 믿는 우리들은 곧 목자장에게 속한 목자이니 이 생활을 행하는 자는 목자의 생활이니 다른 사람의 영혼에게 유익을 준다. 문으로 들어가려고 하는 자라야 문지기가 문을 열어주는 것을 기억할 것. ⑵ 다른데로 넘어가는 자 --- 절도와 강도 교회에 신자라고 출입은 하나 자주자로 자율로 자기 것으로 자기 위하여 제것으로 제 지혜와 제 욕심대로 사는 자는 담으로 넘어가는 자다. 이는 도적이요 강도같이 양을 죽이는 행위이다. 그러므로 예수님의 양인 다른 사람의 영혼뿐만 아니라 택한 자면 자기도 주님의 양이니 자기 영혼을 죽이는 행위이다. 이런 사람은 성부와 성신과 말씀의 능력이 함께하시지 아니 하신다. 다시 말하면 참된 회개를 통과치 아니한 자는 다 도적이요. 강도다. 2. 도적과 양의 관계(도적의 행위와 양의 행위) ⑴ 도적의 행위 --- 8절에 먼저 온 자는 다 도적이요 강도라 했으니 이는 주관 선입적 관념 기존 지식 모든 부패성의 사욕이다. ① 다른 데로 넘어오고 ② 그 소리를 양이 듣지 아니 함 --- 말씀과 성령으로 중생된 심령은 상술한대로 목자의 행위와 참 성부 성령과 말씀의 은혜가 함께 하지 아니하는 자의 교훈을 딿지 않는다. 이단을 따라가는 자는 불택자이나 중생자가 아니든지 그렇지 아니하면 병이 들었던지 함이다. ③ 참 목자 예수님과 또 그 목자에게 속한 택자 올바른 하나님의 종들과 그 양 사이를 앞서 막아 그 사이를 끊게 하고 그 영혼을 손해 보이며 죽기까지 한다. 우리는 자기와 남에게 도적과 강도같이 남의 영혼을 손해 보이고 죽이는 그 입장에 서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할뿐 아니라 또 목자와 도적을 잘 구별하여 따르지 않으면 ?사 한다. ⑵ 선한 목자와 양의 행위 ① 선한 목자장은 예수님이시오 그 예수님의 체(體)를 받아 주님의 것으로 주를 위하여 살고 성부와 성령과 말씀의 권능이 함께하는 자이며 양은 그의 행위와 그의 음성을 듣는다. 그 음성을 듣는 것을 앎이라 하였으니 일찍부터 친한 것을 말함이다. 이 친분은 일찍 택함과 중생과 목적과 주의(主義)가 근본부터 질적으로 하나이다 말이다. 이런 성도는 이단의 말을 듣지 아니할 뿐 또 들어도 즉시 돌아선다. ② 선한 목자는 앞서 간다. 양떼의 본이 되게 먼저 자기가 행하면서 복음을 증거한다. 자기는 행하지 않고 남만 가르치는 것은 목자가 아니다. ③ 문으로 출입하면서 자신이 구원 얻고 또 꼴을 얻는다고 했다. 이는 주님을 중보삼고 주의 것으로 주를 위하여 주 뜻대로 주를 본받아 사는 가운데서 자신의 구원이 점점 완전하여 장성하고 남에게 나눠줄 은혜까지 받는다는 말이다. ④ 양에게 생명을 주고 또 풍성하게 하려함이라 하였으니 참 목자는 남의 영혼과 영원한 생명과 하늘나라에 상급을 많게 하여 주는 것이니 곧 이웃의 믿음과 사랑과 소망을 더 풍성하며 유익하도록 하기 위하여 살고 자타의 ?와 선행을 더 풍성하게 하기 위하여 살아야 먼저 자기가 자기에게 선한 목자가 되고 또 남에게 선한 목자가 된다. 결론 1. 인생의 선한 목자는 예수 그리스도 한 분뿐 또 소속한 주의 참된 종. 2. 소유와 법도를 주님의 것과 바꾸지 않은 것은 자타에게 도적이요 강도 --- 주관과 선입적 관념 기존 지식 각 부패성 사욕 자타의 영혼에게 도적이요 강도다. 3. 문으로 출입하는 생활과 앞서 걸어가는 생활과 자타의 선한 목자의 생활을 하려고만 노력하면 문지기가 열어주시는 것을 기억하여야 한다.
설명
웹에디터 시작
웹 에디터 끝
링크 #1
유튜브, 비메오 등 동영상 공유주소 등록시 해당 동영상은 본문 자동실행
링크 #2
첨부파일
파일추가
파일삭제
첨부사진
상단출력
하단출력
본문삽입
본문삽입시 {이미지:0}, {이미지:1} 형태로 글내용 입력시 지정 첨부사진이 출력됨
자동등록방지
숫자음성듣기
새로고침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작성완료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