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KIST
백영희 신앙노선의 오늘을 고민하는
목회 연구소
총공회 목회연구소
0
총공회
총공회 소개
인물/사건
소사/일지
역사자료
목회 연구소
역사
참고
백영희
보관자료
추가자료
출간 설교록
미출간 (준비)
설교록 발췌집
공과
메모
추천소선집
설교선집
연구서적
새로운 주일학교 운영의 실제
주일학교의 성경적 운영
국법을 바꾼 주일 학교
산곡의 백합화 성도들이여
고갈한 절벽에
총공회 약사
백영희조직신학 (요약본)
총공회신앙노선소개 (내부용-전체본)
총공회신앙노선소개 (외부용-요약본)
총공회 비판과 비판 전체의 취소.정정
백영희 성경언어록
심봉한 순교사
한종희의 신앙생애
백영희 전기
출간목록
연구실
행정실
행정
보관
제안
신청
연락
자료
보관
보관
기록
수정
정정
성경
찬송가
설교록
집회
연구서적
회원/후원
활용자료
교리 정리
성경신학
[설교류]
원본설교(확정)
원본설교(검토)
성경단어사전
주교공과
[사전류]
교리성구사전
주해사전
용어사전
예화사전
메모사전
각주사전
참고자료
총공회
총공회 소개
인물/사건
소사/일지
역사자료
목회 연구소
역사
참고
백영희
보관자료
추가자료
출간 설교록
미출간 (준비)
설교록 발췌집
연구서적
출간목록
연구실
행정실
행정
보관
정정
회원/후원
활용자료
교리 정리
성경신학
[설교류]
원본설교(확정)
원본설교(검토)
성경단어사전
주교공과
[사전류]
교리성구사전
주해사전
용어사전
예화사전
메모사전
각주사전
참고자료
메인
총공회
백영희
보관자료
연구실
행정실
활용자료
참고자료
0
추가자료
출간 설교록
미출간 (준비)
설교록 발췌집
연구서적
출간목록
주일학교 공과
     
공과 글답변
이름
필수
옵션
HTML
비밀글
성경
성경검색
비밀글
필수
제목
필수
작성일
공과
영어
비공개
설교 : 78-04-02(14공과) 본문:로마서 5장 19절∼21절 제목:그리스도의 구속 요절: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노릇한 것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노릇하여 우리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니라 (롬 5:21) 1. 인간의 죽음은 원죄와 본죄로 죽고 인간의 삶은 하나님의 의와 자기 의로 산다. 인류를 대표한 두 사람이 있었으니 첫째아담 인류 시조와 둘째아담 예수님이시다. 첫 대표인 아담은 신인 계약을 대표적으로 위반하였기에 모든 사람의 죄 범함이 되어 사망에 이르렀고 둘째아담 예수님 한 사람의 순종으로 의에 이르러 생명을 얻게 되었다. 이 계약적으로는 첫 아담처럼 둘째아담도 한 사람으로 대속할 수 있으나 개별적인 실상적대속에는 한 사람으로 할 수 없어 유한한 사람들의 수많은 수를 대신하여 무한하신 하나님이 이대속에 참가하셨는고로 대속하고도 남음이 무한하다. 이를 위하여 도성인신하신 신인양성일위를 가지시고 대속하신 것이다. 2. 예수님의 대속이 있기 전에는 죄는 정죄받은 모든 인류를 사망 안에 가두었고 죄가 그들에게 왕권적으로 주장하여 죄의 종으로 사망에서 사망으로 영원한 사망을 갖게 되었다가 이제는 예수님이 대형 대행 대생의 공로로 죄와 사망과 저주에서 해방하시고 구속의 은혜가믿는 자 안에서 왕노릇하여 영생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그런고로 구속받은 자들은 사망이나 죄나 마귀를 벗어날 자유가 있고 대적할 자유가 있다. 벗어나려고 하면 벗어나지고 대적하면 그들은 물러가고 유한한 자유성을 가지고 환영하면그들은 들어오고 침해를 주는 것이다. 불신의 사람일 때는 마귀와 죄와 사망이 왕권적으로그 불신자에게 행사하는 권을 가진고로 그 누구도 이 공로를 힘입지 않고는 이 세 가지 원수에게서 벗어날 수 없고 이 공로를 입은 자들은 이 세 가지 마귀 죄 사망 이런 것들이 온전히 삼키지는 못한다. 영은 완전 구출이 되고 심신 구원만 하면 되는 것인데 이 공로를 믿어 힘입지 않는 자는 심신이 멸망하고 공로를 믿어 힘입어 힘쓰는 자는 이 세 가지 원수에게서 구출될 수 있다. ------------------------------------------------------------------------------------------ (해설) 1. 인간은 원죄와 본죄로 죽고 인간은 하나님의 의와 자기 의로 산다. 인류를 대표한 두 사람이 있었으니 인류의 조상인 첫째 아담과 둘째 아담인 예수님이다. 인류의 첫번째 대표였던 아담은 하나님과 사람 사이에 맺어진 '신인 계약'을 대표의 자격으로 위반하였기 때문에 모든 사람은 전부 죄를 범한 것이 되어 사망에 이르렀다. 그러나 둘째 아담 예수님이 우리를 대표하여 순종하였고 순종으로 의에 이르러 우리가 생명을 얻게 되었다. 하나님의 계약법으로는 첫째 아담 한 사람이 범죄하여 우리 전부가 죄인이 된 것처럼 둘째 아담 예수님도 한 사람이 우리를 대신하여 우리를 대속했지만 그 대속이 실제로 우리 전부에게 각각 개별적으로 대속이 이루어지는 일은 인간 한 사람으로는 한 사람밖에 대속할 수 없기 때문에 예수님이라는 한 인간 속에 무한하신 하나님이 이 대속하는 일에 참가하셨고 그래서 우리 택자의 숫자가 몇 명이든지 다 대속하고도 남는다. 하나님이 사람 되어 오신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도성인신하신 신인양성일위를 가지고 대속하신 것이다. 2. 예수님의 대속이 있기 전까지는 죄가 우리 정죄 받은 모든 인류를 사망 안에 가두었다. 그리고 죄가 모든 인류들에게 왕권적으로 주장했고 모든 인류는 죄의 종이 되어 사망에서 사망으로 나아가며 영원한 사망 속에 있었다. 그러나 이제 예수님이 우리 대신 형벌을 받으시고(대형) 우리 대신 행하시고(대행) 우리 대신 살아나셨기 때문에(대생) 이 예수님의 공로로 인하여 우리는 죄와 사망과 저주에서 해방되었고 이 구속의 은혜가 믿는 우리 안에서 왕노릇하여 영생에 이르게 하는 것이다. 이제 구속받은 우리들은 사망이나 죄나 마귀를 벗어날 자유가 있고 대적할 자유가 있다. 우리가 벗어나려고 노력만 하면 벗어나게 되고 우리가 그것들을 대적하면 그들은 물러간다. 만일 우리가 가진 자유성으로 그들을 환영하면그들은 우리 속에 들어와서 우리를 침해한다. 비록 우리가 가진 자유가 유한한 자유이지만 어느 쪽을 선택하는가 하는 것은 자유이다. 안 믿을 때는 마귀와 죄와 사망이 우리에게 왕권을 행사한다. 따라서 그 누구도 예수님의 공로를 힘입지 않고는 이 세 가지 원수에게서 벗어날 수 없다. 그러나 이 공로를 입은 믿는 우리들에게는 마귀 죄 사망 이 3가지가 온전히 삼키지는 못한다. 믿는 우리들이 할 일은 우리 영은 완전히 구출이 되었고 이제 우리들의 심신만 구원하면 된다. 우리의 심신을 살리는 방법은 우리가 이 예수님의 공로를 믿고 힘입으면 된다. 만일 힘입지 않고 살면 우리 심신이 멸망하고 만일 예수님의 공로를 믿고 힘입어 살려고 힘쓰는 자는 이 세 가지 원수에게서 구출될 수 있다.
설명
웹에디터 시작
웹 에디터 끝
링크 #1
유튜브, 비메오 등 동영상 공유주소 등록시 해당 동영상은 본문 자동실행
링크 #2
첨부파일
파일추가
파일삭제
첨부사진
상단출력
하단출력
본문삽입
본문삽입시 {이미지:0}, {이미지:1} 형태로 글내용 입력시 지정 첨부사진이 출력됨
자동등록방지
숫자음성듣기
새로고침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작성완료
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