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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 : 78-03-05(10공과) 본문:디모데전서 6장 6절 제목:경건 요절:그러나 지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이 큰 이익이 되느니라(딤전 6:6) 1. 경건은 구속받은 자가 구속주 하나님을 위한 선한 것이 경건이다. 그런고로 구속받은 자는 자체가 경건한 사람이 되어야 하고 그 모든 행위가 다 경건한 행위가 되어져야 한다. 하나님이 영원 전 목적도 경건이요 도성인신하셔서 구속하신 것도 경건을 살린 것이다. 경건한 사람으로 경건한 기능으로 경건한 행위로 흠점 없이 되었다면 이는 온전한 그리스도인이 된 것이다. 2. 경건은 구속하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는 복종 생활인데 이는 생명이며 또 지능이 되어진다. 이 경건에 대한 교훈의 착념을 하고 마음을 경건에 둘 때에 서서히 바로 아는 겸손한 사람과 실질의 사람이 되어지므로 그 사람과 언행심사가 점점 온전함을 이루어 가게 되고 이 경건을 착념치 아니하면 교만해지고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되고 필요 없는 변동과 분쟁의 사람이 되고 투기 훼방 악한 언행심사로 자타를 더럽히고 멸망케 한다. 3. 성도들이 주 예수 그리스도와 그를 위한 사람과 행위가 되는 경건한 자신과 경건한 자기행위가 되게 하려고 어느 장소 어느 곳 어느 것에서나 이를 사모하고 노력할 때에 자체가광명해지고 또 행위가 광명해져 사람과 지능과 행위가 점점 온전해진다. 이것은 주관적 변화와 객관 역사의 변화로 말미암는 경건 댓가로 말미암는 경건 댓가의 성화이다. ------------------------------------------------------------------------------------------ (*해설) 1. 경건은 ①하나님 중심이면서(=선) 그 행동한 것도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한 것(=의)을 말한다. 따라서 구속받은 성도는 자기 자체도 경건한 인격이 되어야 하고 자기의 행위도다 경건한 행위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 영원 전에 목적을 정한 그 목적도 우리를 '경건'한 존재로 만드는 것이었고 죄 지은 우리를 다시 구속하신 것도 '경건'을 다시 살리려고 하신 것이다. 만일 우리가 경건한 사람이 되고 또 경건한 기능을 가지고 경건한 행위를 흠없이 할 수 있다면 '온전한 그리스도인'이 된 것이다. 2. 죄를 지었다가 예수님을 믿고 다시 구원 받은 우리의 '경건'은 이제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께 나아가야 하기 때문에 우리의 경건은 ①'예수님을 위하는' ②'복종 생활'이다. 이 경건생활은 우리에게 생명이면서 또한 지능이 되어진다. 이 경건에 대한 교훈에 착념을 하고 마음을 경건에 둘 때에 서서히 바로 아는 겸손한 사람이 되어지고 또 형식적인 사람이 아니라 실질적인 사람이 되어진다. 겸손하고 실질적인 사람이 되어지면 그 사람 자체와 언행심사가 점점 온전하게 된다. 그러나 이 경건에 착념치 아니하면 교만해지고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된다. 그렇게 되면 필요 없는 변동과 분쟁을 일으키는 사람이 되고 투기 훼방 악한 언행심사를 하는 사람이 되어 자타를 더럽히고 멸망하게 한다. 3. 성도들이 주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는 사람이 되고 또 그를 위한 행위를 하여 경건한 자신과 경건한 자기행위를 만드려면 어디서든지 또 무엇에서든지 이 경건을 사모하고 경건의 사람이 되려고 노력할 때에 자기 자체가 밝아지고 또 자기 행위가 밝아져서 사람 자체와 지능과 행위가 점점 온전해진다. 이렇게 밝아지고 온전한 사람으로 바뀌는 것은 자기가 경건을 위해 노력을 하기 때문에 자기 내부에서도 변화가 일어나지만 하나님께서 객관 역사의 힘으로 변화를 시켜 그렇게 되는 것이다. 즉 경건을 위해 노력한 그 댓가로 자기가 깨끗해지고 또 온전해지는 '성화'를 받게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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