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히브리어와 헬라어는 1404
서기
0
13
2023.03.13 21:54
19. 질문 : 히브리어와 헬라어는 1404
히브리어와 헬라어는 어느 나라 언어인가요? 기본적인 설명 좀 해주세요.
답변 : ‘히브리’는 다른 말로 유대인이라는 말이고, ’헬라‘는 그리스라는 뜻입니다.
1. 우리나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우리나라가 서양에 알려진 것은 '고려' 시대 때입니다. 그래서 영어로는 '코리아, Korea'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영어로 우리말은 '코리언, Korean'입니다. 고려인이라 해도 한국 사람을 말하는 것입니다. 일본사람들은 조선을 먹었기 때문에 항상 조선이라는 말을 좋아합니다. '조선어'라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공식 국호가 '대한민국'이기 때문에 '한국어'라고 합니다. 그리고 우리말의 정식 이름은 '한글'입니다.
한글, 한국어, 조선말, 코리언(Korean)이라고 하는 말이 다 같은 우리말입니다.
2. 이스라엘어를 히브리어라고 합니다.
나라 이름은 이스라엘이고, 민족으로 말할 때는 유대인이라고 합니다. 고대에는 히브리 사람이라고 했습니다. 언어로 말할 때는 '히브리어'라고 합니다. 즉 구약성경은 이스라엘나라 사람들의 언어인 히브리어로 되었습니다.
3. 헬라어는 그리스어입니다.
그리스는 현재 그 나라 이름입니다. 영어로는 그리스(Greece)라고 하는데 그 언어는 그맄(Greek)이라고 합니다. 그리스라는 나라를 한자로 표시할 때는 희랍(希臘)이라고 합니다. 네달란드를 화란(和蘭), 프랑스를 불란서(佛蘭西)라고 하는 식입니다. 그래서 좀 나이 많은 분들은 헬라어를 '희랍어'라고도 합니다.
헬라어라는 말은 그리스의 옛날 이름이 '헬라, Hellene, Hellas'였기 때문에 헬라어라고 하기도 합니다. 중학교 세계사에서 그리스 문화를 '헬레니즘'이라고 아마 배운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예수님 오시기 전 그리스는 알렉산더 대왕이 주변 세계를 점령했었고 또 그리스의 문화와 언어가 그 주변 지역에 가장 많이 퍼져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예수님이 오실 때에는 그리스를 멸망시키고 로마가 세계를 쥐고 있었는데, 비록 군사적으로는 로마가 점령을 했지만 문화 언어적으로는 그리스의 영향이 적지않았습니다. 특히 언어는 그리스어인 헬라어가 가장 일반적인 공통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