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기본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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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기본구원

서기 0 7
2. 기본구원

앞에서,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무조건 천국을 가게 되는 것이니 이것을 ‘구원론’이라 했고 이 표현을 좀더 자세하게 말하면 ‘기본구원’이라 했습니다. 이 기본구원은 기존의 정통교리가 완벽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선 이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우리가 천국 가는 문제입니다.

(1) 기본구원의 요건

① 예수님

행4:12에서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고 했습니다. 믿는 사람의 구원은 반드시 그 대상이 ’예수님‘이라야 합니다.

지금 공자나 석가를 믿는 사람도 봐주자는 말들이 많지만 우리가 의논할 문제가 아닙니다. 예수님만이 기본구원의 첫째 요건입니다. 만일 다른 이를 믿고도 구원을 얻고자 한다면, 그는 다른 종교를 믿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이름은 그 이름이 ‘예수교’입니다. 석가를 믿고도 천국을 가고 싶다면 불교라고 하고, 공자를 믿고도 구원을 얻으려면 유교라고 합니다. 우리가 믿을 이는 오직 예수님입니다.


② 믿음

예수님을 믿되, 예수님이 주시는 것을 무조건 받아만 가질 것이 아니라 우리 인간도 예수님 수고에 동참을 해야 한다는 오해들이 많습니다. 천국 가는 구원은 인간이 알기도 전에 예수님이 만들어두신 것입니다. 그것을 받는 것은 오직 ‘믿음’입니다. 믿음으로만 얻는 구원이라 말은, 천국을 가는 것은 인간의 노력은 전혀 필요가 없다는 말과 같은 말입니다.

갈2:16에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라고 했습니다. 천주교는 인간의 행위를 더하여 구원을 얻으려고 했고, 전적 은혜로만 구원을 얻는다는 것을 부인하였습니다. 오늘 교회가 천주교로부터 개혁하고 나온 것은 구원은 전적 은혜라는 이 교리입니다.

③ 성령과 진리의 역사

예수님의 대속이 우리에게 전달되는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은 성령과 진리의 역사입니다. 성령은 대속을 우리에게 입히는 책임자시고 진리는 우리를 살리는 이치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예수님을 처음 믿고 중생이 될 때는 우리가 알지 못해서 그렇지 이미 예수님이 우리 죄값을 대신 해결해 두었고 성령은 그 대속을 우리에게 입혀 우리를 살리되 진리의 법칙으로 그렇게 합니다.


(2) 기본구원의 결과

① 영의 중생

예수님을 믿었다면 그 사람은 이미 죄로 죽었던 영이 다시 살아난 사람입니다. 이를 중생이라고 합니다. 사람이 알기도 전에 또 노력하기도 전에 이미 하나님께서 예수님의 대속으로 그 사람을 씻어 그의 영을 살렸다는 말입니다. 사람의 노력은 그 어떤 형태로도 개입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마음으로 믿는 행위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믿음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표현은, 사람이 아는 면으로만 말을 한 것입니다. 사람이 아는 것은 마음의 작용까지입니다. 자기 마음이 믿기로 결심한 것이 신앙의 첫 출발인 줄로 사람들은 알지만, 실은 그런 마음을 주신 분은 하나님입니다. 사람이 믿을 마음을 가질 때에는 이미 하나님께서 먼저 그 사람의 영을 무조건 은혜로 살려놓은 중생이 먼저 있었습니다.

어쨌든 ‘믿음’을 기본구원의 요건으로, 또 ‘중생’을 그 결과로 설명하는 것은, 평범한 사람들의 일반적 이해를 돕기 위한 것이지, 기본구원의 전개과정을 시간 순서로 살핀 것이 아니라는 점은 분명히 해 두어야 합니다.

② 하나님의 아들

영이 중생된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고 하나님은 우리를 아들로 상대합니다. 우리의 신분이 일반 만물 중에 한 존재로 있다가 영이 살아나게 되면 우리는 순간적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됩니다.

하나님과 우리를 아버지와 아들로 비유한 것은 하나님으로 난 존재라는 말이고, 하나님을 닮은 존재라는 말이며, 하나님께서 양육하여 기른다는 말이며, 마지막으로는 하나님의 모든 것을 다 받아 가질 존재라는 뜻입니다.

세상에서 뿐만 아니라, 하늘나라에서 영생토록 우리는 하나님을 대신하여 만물에게 하나님 노릇을 할 우리는 그 자녀가 됩니다. 이 모든 것이 바로 중생의 결과입니다.
③ 천국 영생

한번 중생된 사람의 영은 다시는 범죄를 하지 않습니다. 중생한 다음에 범죄 하는 것은 마음과 몸입니다. 따라서 마음과 몸의 범죄와 성화의 정도에 따라 천국에 들어간 성도들의 차이는 있겠지만, 영 자체만을 두고 말한다면, 다시는 범죄하는 일이 없기 때문에 한번 믿은 사람은 기본적으로 천국 영생은 다 받아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믿는 사람끼리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서 기본구원이라고 합니다.


(3) 기본구원의 성격

앞에서 기본구원의 결과로 3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영이 중생되는 것이 첫째,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이 둘째, 이어 천국에서 영원히 살게 되는 것이 세 번째 결과입니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이 3가지 결과를 가져오게 된 기본구원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느냐는 문제를 3가지로 생각해보겠습니다. 이 3가지 문제는 전부 중생된 영은 다시는 범죄 하지 않도록 중생되었다는 한 마디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① 단번 구원

기본구원은 우리에게 주어질 때 단번에 주어집니다. 두 번 반복되지 않습니다.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주님이 대속하신 것도 단번입니다. 십자가는 두 번이 없습니다. 또 그 대속이 우리에게 입혀질 때에도 단번입니다. 기본구원은 이렇게 단번 구원이므로 중생된 영은 다시는 범죄 하지 않는 영으로 중생이 됐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대단히 많은 분들이 한번 예수님 믿고 구원을 받았다 해도 죄를 짓게 되면 구원을 잃어버리게 되고 또 다시 구원을 받아야 하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사람의 영과 사람의 마음을 혼동했기 때문입니다. 중생한 사람의 범죄는 마음과 몸이 하는 것입니다.
② 완전 구원

기본구원의 두 번째 성격은 완전성입니다. 안 믿는 사람을 처음 믿게 하고 영을 중생시킬 때는, 하나님께서 그 사람의 영에 대한 모든 죄는 완전히 해결하고 구원합니다. 미래에 지을 죄도, 알고 지은 죄도, 또 지극히 작은 죄도 그렇습니다. 그 사람이 지은 모든 죄 때문에 그 영이 책임을 져야 할 부분은 완전하게 해결을 했습니다.

이렇게 영의 중생은 미래 문제까지 완전하게 해결한 다음 중생이 되었기 때문에 한번 믿은 사람은 무조건 천국을 가게 되는 것입니다. 그 영이 다시는 범죄 하지 않을 영으로 중생이 되었기 때문에 이를 기본구원의 ‘완전성’이라고 합니다.

이 완전성의 범위는 심지어, 하나님의 법 앞에서도 완전하게 씻었지만 마귀의 눈앞에서도 어떤 티끌만한 것도 남김없이 전부 해결이 되었습니다. 기본구원의 성격에 대하여 이 ‘완전성’의 문제는 구원을 할 때 그 범위가 어디까지냐는 문제입니다.

③ 영원 구원

안 믿던 사람이 처음 믿게 되면서 받는 기본구원의 세 번째 성격은 영원해결이라는 점입니다. 우리가 한번 믿으면 그 순간, 영원한 천국이 우리의 것이 됩니다. 이유는 한번 중생된 영은 영원성으로 해결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처음 믿을 때 중생되는 영은 횟수로는 단번이고, 범위로는 완전이며, 시간적으로는 영원을 향해 살아나게 됩니다. 따라서 중생된 영은 다시는 범죄하지 않고, 죽는 날까지 범죄하지 않는다는 결론이 나오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중생 된 사람의 문제는 이제 다음에 설명드리는 자기 몸과 마음의 문제입니다. 이 문제는 평생을 싸워가며 회개하고 고쳐야 하는 건설구원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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