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건설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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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건설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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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건설구원

앞에서 살펴본 대로 기본구원은, 안 믿던 사람이 예수님을 처음 믿게 되면 무조건 천국을 가게 되는데, 믿는 순간 이렇게 기본적으로 받아가지는 것 일체를 기본구원이라 합니다. 이에 비하여 이번에 살펴볼 건설구원은, 기본구원을 받은 사람들이 믿은 후 평생을 살아가며 각자가 제각각 따로 건설해 나가는 신앙생활 일체를 말합니다.

평생 자기가 건설해 나가야 하는 것이므로 ‘건설구원’이라 하고, 그 건설은 자기를 마음과 몸을 깨끗하게 만들어가는 과정이므로 ‘성화구원’이라고도 합니다. 그렇게 깨끗해지게 되면 우리 속에는 의로 살 수 있는 기능이 많아지므로 ‘기능구원’이라고도 합니다.

이 건설구원은 기존의 정통교리가 안개 속을 더듬듯 감도 제대로 잡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 건설구원 교리를 세계 교회에 정리하여 일목 요약한 교리체계로 제시한 것은 총공회 신앙노선입니다.


(1) 건설구원의 요건

① 성령의 역사

안 믿던 사람을 믿게 만든 기본구원도 전적 성령의 역사지만, 믿게 된 우리를 깨끗하게 만들어가는 건설구원의 성화역사도 성령으로만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성령 없는 성화는 없다고 단정하면 됩니다.

건설구원은 믿는 사람의 남은 평생 신앙생활입니다. 평생토록 말씀대로 살아도 성령으로 움직이지 않고 자기 마음이 단독으로 그 말씀을 지키면 건설구원과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말씀을 지켜도 성화는 되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 이름도 우리 심신이 성령을 따라 성령을 닮는 것이므로 성화구원이라고 합니다. 심신을 깨끗하게 만드는 역사입니다.

② 순종

안 믿는 사람이 처음 믿게 되는 것은 그 사람이 아무리 항거를 해도 무조건 강제로 중생시킵니다. 이것이 기본구원입니다. 그러나 믿게 된 사람을 평생 고쳐가는 건설구원은, 자기의 몸과 마음이 성령의 인도를 알고 따르고 순종해야만 고쳐집니다.

영을 살릴 때는 성령이 사람의 의사에 상관없이 살려서 구원하지만 이제 구원을 받고 믿게 된 사람은 전적 자유성을 허락하여, 자기 마음이 거부하면 성령도 문밖에 서서 기다리지 강제로 밀고 들어가지 않습니다. 따라서 건설구원의 두 번째 요건은 우리 심신의 순점T니다. 순종 없는 성화는 없습니다.

이 순점; 다른 말로는 ‘믿음’이라고 합니다. 기본구원도 믿음으로 받은 것이지만, 건설구원도 실은 믿음으로만 받는 것입니다. 꼭 같은 표현이지만, 기본구원의 믿음은 믿어지게 하여 믿게 하고, 건설구원은 우리가 믿고 순종하도록 우리의 행동을 요구하는 것이 차이가 있습니다. 즉 믿음은 ‘은혜’를 강조했고, ‘순종’은 행동을 강조합니다.

③ 대속과 진리

처음 믿을 때 우리는 예수님의 대속으로 ‘완전’ ‘단번’ ‘영원’히 해결이 되었기 때문에, 믿은 이후 평생 신앙생활에서는 예수님의 대속을, 처음 믿을 때 구원해 주신 과거의 은혜로만 기억하고 감사하기 쉽습니다. 물론 처음 믿을 때는 대속의 은혜만이 필요했기 때문에 그 중요성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그러나 믿은 이후 평생 우리가 순종하고 사는 신앙생활에서도 그 대속의 은혜는 한시도 빠짐없이 우리 생활 속에 늘 함께 해야 합니다.

처음 믿을 때 대속의 은혜는 우리를 믿는 자로 만들어 천국을 가게 했고, 이제 믿은 이후 신앙생활에서 ‘대속’의 은혜는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순점; 할 때에도 겉으로는 인간이 인간의 힘과 노력으로 순점; 하지만, 실은 그 인간의 노력과 순종만을 가지고는 흉내만 낼 뿐이지 실제로 성화가 이루어지지는 않습니다. 우리 마음과 몸이 말씀대로 순종하여 성화가 되는 것은 겉으로는 우리의 노력이지만 그 이면에는 예수님의 대속이 바탕이 되고 그 대속을 힘입어 순종할 때에라야 심신의 요소 하나하나가 깨끗해지는 것입니다.

따라서 처음 믿을 때 대속은 우리라는 사람 자체를 씻어 하늘나라 사람으로 만들고, 그 후 평생의 신앙생활에서는 그 대속이 우리 심신을 부분적으로 개별적으로 씻어 성화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예수님의 대속과 진리의 법칙은 우리가 성화되어가는 건설구원에서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됩니다.


(2) 건설구원의 결과

① 심신 자체의 성화

성령이 인도하여 말씀대로 살게 하되 우리 심신의 한 부분 한 부분을 성화시킬 때 그때마다 항상 예수님의 대속으로 씻겨 나가는 것이 성화구원임을 이미 설명했습니다. 그렇다면 건설구원의 결과는 마음과 몸의 성화입니다.

영은 중생되는 순간 바로 깨끗하게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몸과 마음은 복합체로 된 물질이므로 평생 계속 마주치는 현실마다 그 현실에 해당된 마음과 몸의 각 요소가 그 현실에서 순종하면 성화가 되고 그렇지 않으면 성화될 기회를 놓쳐서 부분적으로는 지옥에 버려야 할 쓰레기가 됩니다.

이렇게 몸과 마음에 성화된 부분을 평생 모아서 마지막 최점{으로 합계를 낸 것이 천국 간 성도들의 차이입니다. 즉 이 세상을 다 살고나면 최점{으로 우리가 쥐고 갈 것은 중생되는 순간에 살려놓은 영과, 그 영이 평생 깨끗하게 만든 몸과 마음의 성화된 부분 전부입니다. 건설구원의 결과 중 하나는 바로 심신의 성화의 양입니다.

② 심신의 기능

건설구원의 첫 번째 결과가, 심신 자체가 깨끗해지는 성화라고 한다면, 두 번째 결과는 심신이 가진 실력 문제에 대한 것입니다. 믿는 사람이 자기 평생 마련하는 것이 건설구원인데, 자체 성화에 이어 우리가 평생을 통해 두 번째로 마련하는 것은 바로 의를 행할 수 있는 실력입니다.

마음과 몸이 의를 행하는 실력을 갖추는 것은, 말씀을 따라 순종해 본 그 횟수와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순종하는 만큼 그 심신에는 의를 행할 수 있는 기능이 생기고 자라게 됩니다. 이 의의 기능, 심신 속에 준비된 의의 기능은 건설구원의 결과입니다. 비록 그 양은 각자가 다 다르지만, 우리는 평생 순종하고 산 것 만큼 자기 속에 의의 기능이 남아 있게 되니, 이것이 건설구원의 두 번째 결과입니다.

③ 심신의 상급

건설구원의 결과 중 마지막으로 살펴볼 것은, 각자가 평생 얼마나 상 받을 일을 했느냐는 것입니다. 자기 마음과 몸 자체가 깨끗해진 정도, 그 마음과 몸이 가진 실력에 이어 자기 마음과 몸이 움직여서 얼마나 큰 일을 했고 또 많은 일을 했느냐는 문제가 건설구원의 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비록 사람마다 그 양은 다르겠지만, 하나님께 상 받을 일을 많이 한 사람은 그 상이 클 것이고, 실력은 있어도 행동을 하지 않은 사람은 그 상이 적을 것입니다.


(3) 건설구원의 성격

① 중복적 건설

기본구원은 단번으로 이루어집니다. 그 한번의 기회에 기본구원에 관련된 것은 전부 다 주어지는데, 건설구원은 평생 마주치는 현실에서 항상 건설구원의 기회를 가지게 됩니다. 중복적 성격을 가집니다.

오늘 실패한 사람이 다음에는 회개하고 돌이켜 큰 의인이 될 수도 있고, 또 젊어서는 대충 교회를 다닌 사람이 노년에 크게 노력하여 젊을 때 못다 한 충성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앞선 자가 뒤에 서고, 뒷선 자가 앞설 수 있는 것이 건설구원의 성격입니다.

신사참배 때는 실패했으나 다시 준비하여 6?25를 승리하고 순교한 종들도 있습니다. 반대로 신사참배를 승리한 종들 중에서 일찍 죽지 않은 분들은 훗날 교권싸움에서 전부 실패자들이 됩니다. 건설구원의 기회는 평생 주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② 개별적 건설

안 믿는 사람이 천국을 가게 되는 기본구원은 그 사람에게 천국 가는 일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모든 면’을 완전히 해결하여 중생시킵니다. 따라서 기본구원은 빠진 부분이 없고 미진한 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건설구원이라 하는 성화의 과정은 매 현실마다 관련 있는 요소들을 개별적으로 해결해 나갑니다. 그렇게 해서 그 평생 개별적으로 성화시킨 것을 모두 합하면 그가 평생 마련한 건설의 총합이 됩니다. 따라서 우리 평생 심신을 성화시키는 건설의 과정은 매 현실이, 그 현실에 해당된 요소가 개별적으로 성화되는 것이지 그 현실에 상관없는 요소들은 다음 현실에서 해결할 문제입니다. 한 부분의 성공이 다른 부분의 성공에 대단히 유리한 조건은 되지만 보장을 하지는 않습니다.

자기 가진 심신의 모든 요소와 모든 부분이 전부 건설구원의 기회를 갖게 되었다면, 바로 그 날이 그 사람이 죽는 날입니다. 이런 면에서 건설구원도 부분적으로는 단번의 기회로 넘어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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