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범죄와 대속의 성경역사(구원론 약사 略史, 상식)
서기
0
6
2023.03.13 21:24
1. "구원론"의 교리 연구
1) 범죄와 대속의 성경 역사 - 구원론 약사
① 산 자로 창조
하나님께서 창조하실 때 사람은 하나님과 연결되어 하나님으로 피동 되어 움직이는 사람이었습니다. 사람에게는 주격되는 영이 있고 영의 소유격이 되는 육, 즉 마음과 몸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산 영이 심신을 소유격으로 붙들어 하나님 안에 산 것이 에덴동산의 범죄 이전 사람인 것입니다.
② 범죄로 사망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는 먹지 말라 네가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 하신 하나님의 말씀대로 아담과 하와는 범죄하자 바로 죽었던가? 범죄 후에도 하나님과 대화를 하고 또 에덴동산에서 쫓겨난 후에도 9백여년을 살았습니다. 선악과를 먹는날에 정녕 죽으리라고하신 말씀은 하나님과 연결이 끓어져 영이 죽는다는 말씀이었습니다. 범죄로 죽고 믿음으로 살아나는 생사는 육의 생사를 말함이 아니요 영의 생사를 두고 하는 말입니다.
즉, 범죄 즉시 사람의 영은 죽었습니다. 아직 죽지 않고 살아 있는 것이 있으니 바로 육이었습니다. 이제 사람이 범죄하므로 하나님과 하나되어 심신을 움직이던 영이 죽어버렸으므로 범죄한 사람은 하나님과 연결이 끊어진 상태, 즉 죄로 죽은 사람이 된 것입니다. 주격인 영이 죽었으므로 소유격인 심신만이 살아있는 것은 이미 뿌리에서 끊어진 가지가 생명은 끝났고 다만 뿌리에 연결되었을 때 받아 가졌던 그 흔적이요 이것 역시 시간이 지나면 말라죽는 것처럼 주격인 영의 사망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완전히 활동이 멈추게 되는 때가 있으니 그때가 육의 사망, 곧 초상날인 것입니다. 범죄한 사람에게 는 이제 악령이 죽은 영을 대신해서 영이 움직이던 소유격, 즉, 마음과 몸을 붙들고 육의 사망 때까지 하나님 없는 사망의 생활을 하는 것입니다.
③ 예수님 대속
"죄의 값은 사망"이니 이는 하나님의 진리의 법입니다. 범죄로 죽은 영을 살리는 것은 죄의 값인 "사망"을 치러야 합니다. 죄 없는 사람이 없으므로 사람으로서는 다른 사람을 위하여 대신 죽어줄 사람조차 없었고, 죄인을 위한 대속의 한 길은 하나님이 사람이 되어 죄의 값을 대신 내는 것뿐이었습니다. 영원 전 그리스도 안에서 택한 사람들을 다시 살리시기 위해 예수님이 대속을 완성하신 것입니다.
④ 믿음으로 얻는 구원 : 영의 중생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요3:3)“
무엇이 죽었기 때문에 다시 살아나야 한다는 말인가? 불신자는 성도와 꼭 같은 마음과 몸을 가졌으나 영이 죽어있는 것이 다른 점입니다. 이제 믿음으로 다시 살아나게 되는 것은 "영"이니 중생은 "죽은 영이 다시 살아남"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중생은 "믿음"만으로 단번에 이루어지며, 한 번 중생된 영은 완전 중생, 영원 중생, 단번 중생이므로 다시는 범죄치 않고 따라서 다시 죽는 일이 없습니다. 따라서 믿음으로 영이 중생된 사람은 천국 가는 기본구원은 절대적으로 확정됩니다.
⑤ 행위로 얻는 구원 : 심신의 성화
사람의 주격인 영이 살아나면 이제 이 중생된 영이 아직까지 죄로 죽어있는 자기 심신을 여생이라는 기간을 통하여 살려나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영의 중생과 달리 심신인 육은 중생 후 여생의 현실들을 통해서 의로 살면 심신의 요소들이 성화되고, 죄로 살면 그 요소들은 다시는 살아날 수 없는 영원한 사망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심신의 성화구원은 영의 중생처럼 단번 해결이 아닌 평생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따라서 행위로 수고한 심신의 성화는 천국 가는 성도의 영원실력 문제이지 천국 가는 기본구원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이제 여기서 간단하고도 중요한 교리가 도출됩니다. 영의 중생은, 한번 믿기만 하면 전적 은혜로 단번 완성이 되고, 육의 성화는 말씀대로 사는 행위로 일생 노력하여 이루는 중복 완성입니다.
⑥ 천국 영생, 지옥 영멸
이제 주님 부르시는 때가 되면 중생된 성도는 차별 없는 기본구원으로 천국 영생, 불신자는 지옥 영멸로 영원히 시작됩니다. 성도의 천국 영생은 중생된 사람에게는 믿음만으로 해결됐고, 다만 심신의 평생 성화의 차이는 건설구원으로서, 이는 기본구원 받아 천국 간 성도들마다 각각 다르니 영원한 천국의 영광, 활동, 실력의 영원한 차이가 되는 것입니다.
이상 대략 살펴본 6단계의 과정을 다시 한번 요약을 해보면
㉮ 산 사람이
㉯ 범죄로 죽었으나
㉰ 예수님의 대속을 힘입어
㉱ 영은 믿음으로 단번 중생, 육은 일생 노력으로 중복 성화를 이루 고
㉲ 불신자는 영원한 지옥으로 영원이 결정되나, 성도는 중생으로 천 국 구원은 꼭 같고 성화의 차이는 천국의 영원한 차이로 영생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