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삼분설의 교리사적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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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3.13 21:24
1. 삼분론의 교리사적 중요성
1) 삼분론과 이분설
사람의 요소를 나누는 문제는 조직신학의 인론(人論)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사람은 어떤 요소, 어떤 실체로 이루어졌는가? 신체와 영혼 둘로 되어 있다는 이분설이 있고 또 신체와 영혼 안에 영이 있어 세가지 실체로 되어 있다는 삼분설이 있습니다.
2) 삼분설과 이분설의 역사
이 두 가지 학설들은 초대교회 때부터 서로의 주장을 가지고 때로는 많은 논쟁들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초대교회와 중세기, 또 종교개혁기에 이르기까지는 이 교리 논쟁은 교회 전체가 관심을 가질 만큼 큰 문제로 부각되지는 않았습니다.
우선 초대교회 2-3세기 동안에는 성경론, 3-4세기 동안에는 삼위일체론, 4-5세기 동안에는 기독론, 중세 1천년 동안에는 기본구원론 등의 교리문제를 두고 교회가 사활을 건 교리 투쟁을 계속하였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교리 문제를 가지고 교회가 때로는 수백년씩 매어달리다 보니 인론에 대하여는 그 중요성을 느끼지 못했던 것입니다. 자연히 인론에 대하여는 얼른 생각해도 알 수 있는 이분설이 대세가 되었고 성경으로 깊이 새겨야 깨달을 수 있는 "영"의 존재, 삼분설은 늘 뒤로 밀리는 형편이었습니다.
손으로 잡을 수 있고 눈으로 볼 수 있는 신체와 눈감고 잠깐만 생각해봐도 느낄 수 있는 마음의 세계까지는 그 실체가 확실히 드러나기 때문에 이분설은 쉽게 주장되기도 하였고, 설득되기도 쉬웠습니다. 그러나 타락 후 어두워진 인생에게 마음 안에 있는 참 자기, 참 인격인 "영"이라는 실체를 밝히지 않고는 안되는 교리 문제가 생겼으니 이것이 건설구원 교리인 것입니다.
"인생이 천국 가는 것은 오직 믿음뿐"이라는 이 교리 때문에 천주교와 1천년 투쟁하고 마침내 이 깨달음을 환하게 밝혀 드러 낸 것이 종교개혁의 핵심 교리 문제 였습니다. 그리하여 개혁교회는 천하의 성도들에게 의심없는 "구원의 확신"을 준 것이 이들의 주요 공로입니다.
그러나, 에덴동산에서 재림 때까지 쉼없이 미혹하는 악령의 역사와 교회를 쉼없이 길러가시는 성령의 역사가 여기에서 끝날 수 없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종교개혁이 끝나자 숨돌릴 틈 없이 교회는 그다음 열어갈 신앙 노정, 아직도 교회가 어리고 어두워 밝히지 못한 진리들을 성령의 인도를 따라 나가야 할 일이 있었습니다. 잠깐이라도 성장을 멈추면 악령의 역사는 교회를 정신차리지 못하도록 흔들어 댑니다.
3) 삼분론의 중요성
칼빈의 종교개혁 후 오늘 교회가 다음에 밝혀 나갈 문제는 무엇인가? 바로 "믿은 후 성도의 평생 신앙" 문제입니다. 평생 노력하여 이루는 "건설구원"에 대하여 이제는 밝혀 나갈 순서입니다. 지금까지 묻혀 있던 "영"의 존재를 밝혀서 믿음으로 중생되는 것은 "영"이며, 영의 중생 후 평생 말씀대로 힘써 행함으로 성화를 이루는 것은 마음과 몸인 것을 밝혀야 할 순서입니다. 전자는 기본구원, 후자는 건설구원이니 지금껏 구원을 하나로만 묻어둔 것을 둘로 밝혀 나갈 시대가 바로 이 시대입니다.
마치 4세기의 초대교회가 "하나님"도 알았고 "예수님"도 알았고 "성령님"도 알았으나 "삼위일체"라는 교리로 정리 요약하였듯이, 또한 5세기의 교회가 예수님은 하나님이며 또 사람이었다는 것을 알았으나 "신인양성일위"라는 교리로 정리 요약하였듯이, 이제 20세기 백영희신앙노선은 구원도 "믿음으로 얻는 구원"과 "행위로 얻는 구원"을 성경이 말했으니 이것을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의 교리로 정리 요약하지 않으면 많은 의문과 미혹에 빠질 수 밖에 없는 이 시대를 감당하기 위하여 이 교리 문제에 대하여 특별히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을 정리 요약하는 데에는 인간 구성에 삼분교리를 같이 밝혀야 하는 것이니 이 문제를 교리 연구로, 성구 연구로, 또 실제 신앙생활면에 적용으로 살펴보려는 것입니다.
1) 삼분론과 이분설
사람의 요소를 나누는 문제는 조직신학의 인론(人論)에서 다루고 있습니다. 사람은 어떤 요소, 어떤 실체로 이루어졌는가? 신체와 영혼 둘로 되어 있다는 이분설이 있고 또 신체와 영혼 안에 영이 있어 세가지 실체로 되어 있다는 삼분설이 있습니다.
2) 삼분설과 이분설의 역사
이 두 가지 학설들은 초대교회 때부터 서로의 주장을 가지고 때로는 많은 논쟁들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초대교회와 중세기, 또 종교개혁기에 이르기까지는 이 교리 논쟁은 교회 전체가 관심을 가질 만큼 큰 문제로 부각되지는 않았습니다.
우선 초대교회 2-3세기 동안에는 성경론, 3-4세기 동안에는 삼위일체론, 4-5세기 동안에는 기독론, 중세 1천년 동안에는 기본구원론 등의 교리문제를 두고 교회가 사활을 건 교리 투쟁을 계속하였습니다. 이렇게 중요한 교리 문제를 가지고 교회가 때로는 수백년씩 매어달리다 보니 인론에 대하여는 그 중요성을 느끼지 못했던 것입니다. 자연히 인론에 대하여는 얼른 생각해도 알 수 있는 이분설이 대세가 되었고 성경으로 깊이 새겨야 깨달을 수 있는 "영"의 존재, 삼분설은 늘 뒤로 밀리는 형편이었습니다.
손으로 잡을 수 있고 눈으로 볼 수 있는 신체와 눈감고 잠깐만 생각해봐도 느낄 수 있는 마음의 세계까지는 그 실체가 확실히 드러나기 때문에 이분설은 쉽게 주장되기도 하였고, 설득되기도 쉬웠습니다. 그러나 타락 후 어두워진 인생에게 마음 안에 있는 참 자기, 참 인격인 "영"이라는 실체를 밝히지 않고는 안되는 교리 문제가 생겼으니 이것이 건설구원 교리인 것입니다.
"인생이 천국 가는 것은 오직 믿음뿐"이라는 이 교리 때문에 천주교와 1천년 투쟁하고 마침내 이 깨달음을 환하게 밝혀 드러 낸 것이 종교개혁의 핵심 교리 문제 였습니다. 그리하여 개혁교회는 천하의 성도들에게 의심없는 "구원의 확신"을 준 것이 이들의 주요 공로입니다.
그러나, 에덴동산에서 재림 때까지 쉼없이 미혹하는 악령의 역사와 교회를 쉼없이 길러가시는 성령의 역사가 여기에서 끝날 수 없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입니다. 종교개혁이 끝나자 숨돌릴 틈 없이 교회는 그다음 열어갈 신앙 노정, 아직도 교회가 어리고 어두워 밝히지 못한 진리들을 성령의 인도를 따라 나가야 할 일이 있었습니다. 잠깐이라도 성장을 멈추면 악령의 역사는 교회를 정신차리지 못하도록 흔들어 댑니다.
3) 삼분론의 중요성
칼빈의 종교개혁 후 오늘 교회가 다음에 밝혀 나갈 문제는 무엇인가? 바로 "믿은 후 성도의 평생 신앙" 문제입니다. 평생 노력하여 이루는 "건설구원"에 대하여 이제는 밝혀 나갈 순서입니다. 지금까지 묻혀 있던 "영"의 존재를 밝혀서 믿음으로 중생되는 것은 "영"이며, 영의 중생 후 평생 말씀대로 힘써 행함으로 성화를 이루는 것은 마음과 몸인 것을 밝혀야 할 순서입니다. 전자는 기본구원, 후자는 건설구원이니 지금껏 구원을 하나로만 묻어둔 것을 둘로 밝혀 나갈 시대가 바로 이 시대입니다.
마치 4세기의 초대교회가 "하나님"도 알았고 "예수님"도 알았고 "성령님"도 알았으나 "삼위일체"라는 교리로 정리 요약하였듯이, 또한 5세기의 교회가 예수님은 하나님이며 또 사람이었다는 것을 알았으나 "신인양성일위"라는 교리로 정리 요약하였듯이, 이제 20세기 백영희신앙노선은 구원도 "믿음으로 얻는 구원"과 "행위로 얻는 구원"을 성경이 말했으니 이것을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의 교리로 정리 요약하지 않으면 많은 의문과 미혹에 빠질 수 밖에 없는 이 시대를 감당하기 위하여 이 교리 문제에 대하여 특별히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이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을 정리 요약하는 데에는 인간 구성에 삼분교리를 같이 밝혀야 하는 것이니 이 문제를 교리 연구로, 성구 연구로, 또 실제 신앙생활면에 적용으로 살펴보려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