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교리의 형성
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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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6.25 11:38
(2023년본)
② 교리의 형성
*성경의 이치적 요약
교리는 성경을 이치로 요약한다. 우리는 만사를 이치로 요약하는 이성을 받았다. 성경의 모든 말씀을 요약하면 교리라 하며 이를 체계화라 한다. 교리를 통해 성경 전체의 방향을 알게 되면 성경의 각 말씀에 담은 내용을 더 깊게 더 바르게 알게 된다. 이것이 교리가 필요한 이유다. *행15:1-22
논리란 이치를 따진다는 뜻이다. 성경을 벗어난 교리는 교리가 아니다.
그런데 성경은 같으나 교파마다 교리가 다른 것은 성경을 아는 정도나 교리의 형성 과정에 속도 차이 때문이다. 이런 경우는 사람의 주관이나 이해관계만 배제할 수 있다면 교리의 차이는 언젠가 해결이 된다. 성경 전체는 진리여서 이치를 따지는 논리를 통해 하나가 되어야 한다. 논리 과정에 성경을 떠난 주장을 하게 되면 교리 문제가 아니다. *행15:25
구약의 모든 모든 논쟁은 주님이 오셔서 모든 결론을 지웠다. 신약이 시작 되면서 5세기 전후 어거스틴과 펠라기우스의 경우처럼, 또 16세기 이후 칼빈과 알미니우스처럼 한 시대에 정반대의 교리도 있었으나 아는 정도와 자라 가는 속도의 차이였을 뿐이다. 논쟁 당시는 판단이 어려웠으나 열매로 나무를 아는 이치에 따라 세월이 모든 것은 결론을 지웠다. 오늘도 일부 몇 가지 문제가 논쟁처럼 남아 있지만 중요한 것은 모두 결론이 났다고 본다.
*교회의 결정
일반적으로, 교리는 ‘교회라는 단체’가 결정한다고들 말한다. 그 ‘교회’란 모두들 자기가 소속을 두거나 활동하는 교회로 특정한다. 결과적으로 그렇게 된다 해도, 어디까지나 바른 교리가 도출 되었다면 그 과정에 간여한 곳이 교회다. 옳은 교리를 만들었다면, 그 사람 그 단체 그 과정이 교회다. 옳은 교회가 만들어 그 교리가 옳게 되는 경우는 주님 오실 때까지는 존재하지 않는다. 총공회 교단이 옳기 때문에 총공회 교리는 옳아 지는 것이 아니라, 총공회 교리가 옳다면 그 때 총공회는 옳은 교회였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마7:20, 11:19
한 인물도 한 교회나 교파도 한 번은 옳을 수 있고 한 번은 잘못 될 수 있다. 그래서 한 인물의 교리나 발표가 다른 사람보다 탁월할 수는 있다 해도 그 인물의 발표가 항상 옳다고 단정할 수는 없고, 교회나 교파도 마찬 가지다. 어디에 있든 어떤 형태로 있든 옳고 바른 것의 총합이 교회고 그 교회가 바른 교리를 요약한다. *마16:17,18, 23.
② 교리의 형성
*성경의 이치적 요약
교리는 성경을 이치로 요약한다. 우리는 만사를 이치로 요약하는 이성을 받았다. 성경의 모든 말씀을 요약하면 교리라 하며 이를 체계화라 한다. 교리를 통해 성경 전체의 방향을 알게 되면 성경의 각 말씀에 담은 내용을 더 깊게 더 바르게 알게 된다. 이것이 교리가 필요한 이유다. *행15:1-22
논리란 이치를 따진다는 뜻이다. 성경을 벗어난 교리는 교리가 아니다.
그런데 성경은 같으나 교파마다 교리가 다른 것은 성경을 아는 정도나 교리의 형성 과정에 속도 차이 때문이다. 이런 경우는 사람의 주관이나 이해관계만 배제할 수 있다면 교리의 차이는 언젠가 해결이 된다. 성경 전체는 진리여서 이치를 따지는 논리를 통해 하나가 되어야 한다. 논리 과정에 성경을 떠난 주장을 하게 되면 교리 문제가 아니다. *행15:25
구약의 모든 모든 논쟁은 주님이 오셔서 모든 결론을 지웠다. 신약이 시작 되면서 5세기 전후 어거스틴과 펠라기우스의 경우처럼, 또 16세기 이후 칼빈과 알미니우스처럼 한 시대에 정반대의 교리도 있었으나 아는 정도와 자라 가는 속도의 차이였을 뿐이다. 논쟁 당시는 판단이 어려웠으나 열매로 나무를 아는 이치에 따라 세월이 모든 것은 결론을 지웠다. 오늘도 일부 몇 가지 문제가 논쟁처럼 남아 있지만 중요한 것은 모두 결론이 났다고 본다.
*교회의 결정
일반적으로, 교리는 ‘교회라는 단체’가 결정한다고들 말한다. 그 ‘교회’란 모두들 자기가 소속을 두거나 활동하는 교회로 특정한다. 결과적으로 그렇게 된다 해도, 어디까지나 바른 교리가 도출 되었다면 그 과정에 간여한 곳이 교회다. 옳은 교리를 만들었다면, 그 사람 그 단체 그 과정이 교회다. 옳은 교회가 만들어 그 교리가 옳게 되는 경우는 주님 오실 때까지는 존재하지 않는다. 총공회 교단이 옳기 때문에 총공회 교리는 옳아 지는 것이 아니라, 총공회 교리가 옳다면 그 때 총공회는 옳은 교회였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마7:20, 11:19
한 인물도 한 교회나 교파도 한 번은 옳을 수 있고 한 번은 잘못 될 수 있다. 그래서 한 인물의 교리나 발표가 다른 사람보다 탁월할 수는 있다 해도 그 인물의 발표가 항상 옳다고 단정할 수는 없고, 교회나 교파도 마찬 가지다. 어디에 있든 어떤 형태로 있든 옳고 바른 것의 총합이 교회고 그 교회가 바른 교리를 요약한다. *마16:17,18,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