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죽기 전에 인자가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의 뜻은(마16:27

주제별 정리      

                                   26. 죽기 전에 인자가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

서기 0 17

26. 질문 : 죽기 전에 인자가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의 뜻은(마16:27-28) 4412

성경을 읽기 시작하여 이번 주에는 마태복음을 읽고 있습니다. 1년에 2독은 해야지 제 나이만큼은 읽을 수 있을듯한데 이해하면서 읽을려고 하니까 생각보다 빠르게 읽을 수가 없습니다.

오늘 읽은 말씀 중에 마태복음 16장 27-28절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의 행한대로 갚으리라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여기 섰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

For the Son of Man is going to come in his Father's glory with his angels, and then he will reward each person according to what he has done.

I tell you the truth, some who are standing here will not taste death before they see the Son of Man coming in his kingdom

제가 이해한데로는 이 말씀이 예수님께서 부활하시고 하늘로 올라가셔서 다시 오실 때에 저희의 행위대로 저희를 심판하신다는 말씀 같습니다. 그렇다면 28절에 죽기 전에 예수님께서 오실 것을 볼 자들이 있다고 하신 말씀은 어떤 의미인지 궁금합니다. 다시 재림하실 예수님을 볼자가 아니라 부활하실 예수님을 볼자들도 있다는 말씀이라면 소수의 사람들(some)이라는 것은 예수님의 제자외에 몇 명이라고 생각해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활하시고서 저희를 심판하셨던 것은 아니지 않습니까? 읽는 중에 헷갈려서 질문 드립니다.


답변 : 신약시대는 그 시대 전부가 구약에 대하여 말세입니다.

1. 어느 기준을 정해놓고 열심히 보신다고 하니 감사합니다.

이 핑계 저 핑계로 읽지 않는 사람도 있습니다. 나이를 계산하든지 아니면 20대에 20독을 읽는다고 목표를 세우든지 하여튼 목표가 없어 읽지 않는 것보다는 목표 때문에 성경을 조금이라도 읽게 되었다면 복입니다. 읽는 중에 막히는 부분이 있다면 몇 번은 물어보시고, 그런 다음에는 머리 속에 좀 오랫동안 넣어두시고 여러 면으로 자꾸 생각을 하다보면 성경 연구하는 법을 성령이 가르쳐 주실 것입니다.



2. 질문하신 내용은 마16:28의 시점은 예수님의 재림을 말합니다.

'여기 섰는 사람 중에 죽기 전에 인자가 그 왕권을 가지고 오는 것을 볼 자들도 있느니라'고 했습니다. 바로 이런 말씀을 제자들은 전혀 비유로 생각하거나 과장법으로 듣지 않았기 때문에 평생 그들은 그들 당대에 주님이 오실 줄 알고 죽도록 충성했습니다. 그런데 예수님은 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제자들이 다 죽은 뒤 로마 박해시대 초대교회들도 로마제국에 의하여 313년 신앙자유가 선포될 때까지 늘 맹수에게 던져질 위험 속에서 순교의 각오로 버틸 수 있었던 것은 주님께서 조금 늦어졌지만 곧 재림하실 것이고 그렇게 되면 즉시 모든 것은 끝이 나고 영광의 나라가 시작되리라는 소망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6․25를 겪은 이곳 신앙노선의 선배들은 6.25 당시 이제 예수님 재림이 정말 임박하게 닥쳤다고 믿고 인민군들 점령 속에서 그들에게 전도를 했던 기록이 있습니다.

3. 예수님의 재림은 말세를 가르칩니다. 세상 끝에 오실 분입니다.

따라서 예수님이 다시 오시는 때가 세상의 끝이고 이것을 말세라고 표현합니다. 말세가 되면 예수님이 다시 오시게 되고, 또 예수님이 다시 오시면 그때가 바로 말세입니다. 그렇다면 성경이 가르치는 말세는 마16:28에 의하여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 한 다음부터 제자들이 죽기 전까지 이미 이루어졌습니다. 성경이 단언을 했기 때문에 이렇게 해석하는 것은 너무도 간단한 문제입니다.

4. 따라서 우리는 '말세'를 이 성구 때문에 3가지 종류로 나누게 됩니다.

첫째, 신약 자체를 말세로 봅니다. 예수님 승천 후 제자들이 생존했던 기간은 신약입니다. 신약시대는 예수님의 대속이 완성 된 이후의 시대를 말합니다. 신약시대 전체가 구약에 대하여 말세입니다. 신약시대라는 시기 전체는 예수님께서 마귀를 이겨 세상에 대하여 왕권을 가지고 구원역사를 하는 시기입니다.

둘째, 우리가 죽으면 각자 개인적으로 주님을 다시 만나게 됩니다. 이는 개별 죽음이니 곧 죽는 그 개인에게는 그가 죽는 순간이 말세입니다. 그는 왕권의 주님을 만나 영원한 안식을 갖게 됩니다.

셋째, 우주도 끝나고 개인도 끝나고 모든 것이 더 이상 기회가 없도록 다 끝나버리는 때가 있습니다. 이런 때를 우리는 말세지 말이라고 합니다. 신약 전체가 말세이니, 신약이라는 말세 기간 전체 중에서도 제일 끝이라는 뜻입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