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하늘나라 들어가기 어려움에 대하여(막10:25)
서기
성경
0
30
2023.03.13 21:51
4. 질문 : 하늘나라 들어가기 어려움에 대하여(막10:25) 2054
하늘나라 들어가기 어려움 공과를 간단히 설명좀 해주세요?
답변 : 크게 3가지 내용을 중심으로 살펴보겠습니다.
1. 질문하신 공과 내용은 '건설구원'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본문에서 말한 것을 일반적으로 기본구원으로만 해석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문은 건설구원에 대한 말씀을 중심에 두고 가르칩니다. 이미 천국에 가도록 기본구원을 받은 우리가 믿은 이후의 생활 중에 어떤 것은 천국에 가져갈 수 있으며 어떤 것은 가져가지 못 하는가 라는 문제로 말씀하신 것입니다.
2. 본문의 큰 흐름을 간단하게 요약한다면
① 우리 힘으로 하늘나라에 들어가는 것은, 약대가 바늘귀로 나가는 것보다 어렵습니다.
② 그러나 예수님의 대속을 믿기만 하면, 넉넉히 되고도 남습니다. 예수님께서 준비해 놓으셨습니다.
③ 예수님의 대속을 자기 것으로 삼는 방법은, 주님 것으로 살려고 할 때 오는 어려움을 이기면 됩니다.
3. 자세하게 분설해서 설명한다면
① 인간의 힘으로는 구원을 얻지 못합니다.
얼마나 어렵고 불가능한 일인가? 약대는 낙타입니다. 말보다 큰 짐승입니다.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인간이 자기 단독으로 구원을 얻는다는 것은 절대 불가능하다는 말씀입니다.
하늘나라에 가려면 죄나 사망이나 마귀에게서 해방이 되어야 하는데 인간 단독의 힘으로는 이길 수 없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의 문으로 들어가려면 계명을 다 지켜야 하는데 이것도 인간으로서는 절대 불가능한 일입니다.
② 예수님의 대속으로만 됩니다.
하나님이 사람 되어 우리 스스로 해결할 수 없는 모든 문제를 다 해결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이 사실을 믿기만 하면 구원 얻도록 해 놓았습니다. 믿는 것도 우리가 믿으려고 애를 쓴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믿어지게 했습니다. 그래서 기본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기본구원 받은 우리가 믿은 이후의 생활을 천국에 가져갈 수 있게 되는 것도 예수님의 대속으로만 됩니다. 기본구원은 믿어지게 했기 때문에 인간의 생각이나 노력에 상관없이 주어집니다. 그러나 건설구원은 우리가 대속을 믿으므로 그렇게 살기 위해 순점; 해야 우리의 것이 되어집니다.
③ 어떤 어려움에서도 대속으로만 살면 해결 됩니다.
주님 날 구원하기 위해 대신 죽고 죽은 나를 대신 살려놓았습니다. 따라서 오늘 우리가 사는 것은 우리 마음대로 살 것이 아니라 대신 죽으신 주님 뜻대로 살아야 합니다. 주님 뜻대로 살려고 하면 죄와 대립하게 됩니다. 또 세상 모든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현실의 어려움 속에서도 주님 뜻대로 살게 되면 주님이 대신 죽으면서 만들어놓은 그 모든 공로는 그렇게 살려고 노력한 나의 것이 됩니다. 그렇게 살려고 노력하는 데 들어간 모든 시간도 정력도 생활도 관련된 전부도 내가 천국에 들어갈 때 내가 그것을 가지고 천국에 들어가게 됩니다. 믿는 사람들은 누구나 천국에 들어가는 문제만 가지고 말한다면 꼭 같습니다. 그러나 얼마나 가지고 갈 것이 많으냐는 것은 제각각 다릅니다.
인간 스스로의 실력으로는 누구든 천국에 가져갈 것을 마련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믿는 사람 누구라도 주님 날 위해 죽었으니 나는 주님 위해 살겠다고 자기 현실에서 그 뜻대로 살게 되면 사는 것만큼 영생이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간 스스로는 약대가 바늘귀로 들어가지 못하는 것처럼 안 된다고 했고, 그 대신 대속으로 살면 되는 길을 우리에게 열어놓은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