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영으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벧전3:19) 3598

주제별 정리      

                                   16. 영으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벧전3:19) 3598

서기 0 20
16. 질문 : 영으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벧전3:19) 3598

벧전3:19의 말씀을 믿고 있습니다. 벧전3:19에 보니 영으로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하시니라 20절 그들은 전에 노아의 날 방주 예비한 동안 하나님이 오래 참고 기다리실 때에 순종치 아니한 자들이라 이 말씀이 있지 않습니까?

저는 이 말씀 믿기를 지금 시대에 예수님을 믿지 않던 자들이 죽으면 바로 지옥에 가는 것이 아니라 예비하신 옥으로 가 그곳에서도 구원 얻을 길이 있다고 믿고 있는데 이 믿음이 잘 못 된 건가요?


답변 : 죽은 후 예비 된 옥에 갔다가 그다음 천국으로 다시 돌아간다는 주장은 틀렸습니다.

1. 천주교에서 연옥설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질문하신 벧전3:19 본문을 천주교에서 해석할 때, 예수님께서 영으로 옥에 있는 영들에게 전파하였다고 했으니 이것은 죽어서 바로 천국에 가지 못한 영들이 '연옥'에서 잠깐 고생을 하고, 그다음 그 고생의 값을 다 치르고 나면 천국으로 옮겨진다는 것으로 이야기를 전개시키고 있습니다.

이 연옥설은 세상에서 뿐 아니라 죽은 뒤에도 기회가 있다는 논리가 되고 이 가능성 때문에 살아남은 가족들이 앞서 죽은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수없는 돈을 천주교에 쏟아 붓게 됩니다. 죄송한 표현이지만 역사가 증명하듯, 이 주장은 천주교의 모금운동이고, 이 모금운동에 대한 아이디어와 그 효율성은 이후 이어진 수많은 이단들에 의하여 늘 재활용되는 대표적 이단 교리입니다.

사실 '교리'라는 이름보다 모금운동을 위해 나온 아주 탁월한 기법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여러 면으로 조금 차분하게 살펴보시면 이런 교리는 별로 혼동될 내용이 없을 듯 합니다. 참고로, 천주교의 논리는 여호와의 증인이나 통일교 등에 비하여 너무 조잡스러워 그 진품 여부를 가리는 데에는 어려울 일이 없다고 판단됩니다. 이유는 천주교는 역사적으로 1천 5백여년 전 미개하던 시절에 미개하던 사람을 상대로 말을 내기 시작했기 때문이고, 최근 이단들은 그런 역사적 이단들의 헛점과 맹점을 잘 분석해서 세련되게 대응논리까지 갖춘 다음 교리들을 내놓기 때문에 변증에 어려움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2. 한번 죽으면 그것으로 죽은 다음에 할 수 있는 모든 일은 전부 완료됩니다.

개인의 죽음이든 우주적 종말이든, 한번 끝이 나면 두번 다시 기회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개인이 죽은 뒤에도 다시 값을 치르고 또 다시 천국으로 구원 얻어 가는 길이 있다면 구원은 세상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죽은 뒤에도 계속 된다는 이야기로 빠져버립니다.

히9:27 :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 이 있으리니'
눅16:26 : '이뿐 아니라 너희와 우리 사이에 큰 구렁이 끼어 있어 여기서 너희에게 건너가고자 하되 할 수 없고 거기서 우리에게 건너 올 수도 없게 하였느니라'

위의 두 성구를 가지고 확정을 하셨으면 합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3일간 연옥에 가서 전도를 한 것이 아니고 눅23:43 말씀대로 낙원에 계셨습니다.

3. 위 내용은 이곳 홈에서 살펴본 문답 자료가 있습니다. 우선 참고하셨으면

우선 이곳 홈의 /초기화면/연구실/문의답변방/의 검색창을 통해 찾아보시면 이번 질문하신 성구에 대한 설명을 드린 기억이 있습니다. 또 이곳 홈의 /초기화면/연구실/일반자료/에 들어가셔서 '천주교'라는 검색을 해 보시면 천주교에 대한 비판을 해 놓으신 총공회 소속 교역자님의 글을 2편 소개했습니다. 이곳 홈보다 훨씬 자세하게 설명을 잘 해 놓고 있습니다. 함께 참고해 주셨으면 합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