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유다서에서 짐승은 이성이 없다고 했는데(유1:10) 354…
서기
성경
0
16
2023.03.13 21:51
3. 질문 : 유다서에서 짐승은 이성이 없다고 했는데
(유1:10) 3543
백목사님의 삼분론에서 짐승은 수준이 낮지만 마음의 모든 요소가 존재한다고 하셨는데, 유다서에서는 '이성 없는 짐승'이라고 했습니다. 어떻게 해석을 하는지요?
답변 : 양심이 없다는 말은 양심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이아닙니다.
유1:10, '또 저희는 이성 없는 짐승 같이 본능으로 아는 그것으로 멸망하느니라'
이 성구 때문에 보통 일반 신학에서는 인간은 '이성'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영물만이 가지는 것이고, 짐승은 본능만으로 움직일 뿐이므로 그 속에 마음이 없다고 합니다.
성경은 교리서가 아니므로 어떤 성구든지 그 성구가 교리의 직접 증거가 되는 경우는 희귀합니다. 대개 간접 증거가 되는 성구로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교리에 대한 직접 증거를 성구로 찾으려면 많은 성구를 한 자리에 모아 놓아야 비로소 그렇게 됩니다.
짐승에게도 생각이 있고 추억이 있으며 계산이 있고 눈치가 있습니다. 이런 마음의 작용을 우리는 '이성'이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유다서에서 짐승은 이성이 없다고 표현한 것은 어떻게 이해를 해야 하는지가 질문자의 지적이십니다.
우리가 '생각 없는 사람'이라고 할 때, 그 표현은 생각이 실제 존재하지 않는 사람이라는 표현이 아니고 마치 생각이라는 기능이 없는 사람이 행동하는 행동 같다는 표현입니다.
'없다'는 표현은 '하나도 없다'는 뜻도 있고, '하나도 없는 것과 같은 정도'라는 뜻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