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질문) 기(氣)수련이 건강법에서 그치지 않고 종교성으로까지 가는 경우 6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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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질문) 기(氣)수련이 건강법에서 그치지 않고 종교성으로까지 가는 경우 687

기공 관련 단체들이 많습니다.

각종 무술단체들이 정신력 강화를 위해 사용하기도 하고
또는 심신의 건강 유지법으로도 이미 대중화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기공 관련 단체 중에서 그 성격을 종교단체로까지
유지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단체들의 근본적인 성격
을 규정한다면?


(답변) 기공 수련이 종교에까지 나아가는 과정과 그 성격

1.'기 수련'에 관련된 현대인의 고장을 우선 한번 정리한다면

①사람에게 생활 깊숙이 들어와 앉아 있는 심신의 고통들과 그 원인 및 질병화의 전개과정

사람의 신체는 전후방 군병력과 같고 마음은 군 수뇌부의 작전회의와 같습니다. 비상 상황을 인지하거나 계획하게 되면 말단의 모든 군병력들은 일사분란하게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사람의 인지기능에 이상한 것이 감지되거나 또는 스스로 자기 정도 이상을 욕심내게 되면 신체 전부는 순간적으로 신경망을 통해 급격이 전달됩니다. 심장이 가장 먼저 펌프질을 하여 필요한 곳은 어디에라도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모든 병력과 군수 보급의 자세를 갖추게 됩니다. 또한 모든 전략 전술 거점들에는 증강된 군사력이 나타나게 됩니다. 신체로 말하면 심장이 박동질을 가속시키게 되고 온 몸에 피가 이전보다 뚜렷이 많이 흐르게 됨으로 혈압이 올라갑니다.

밤길에 부스럭 소리를 들었을 때, 견딜 수 없는 욕을 듣게 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러나 자기가 별로 의식하지 못하는 상태에서 늘 기본적으로 이런 평균 이상으로 활성화된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가 문제입니다. 지식이 더하므로 농경이나 목가적 자연상태의 인간에게 필요 이상의 욕구를 자극하게 되고, 또한 보고 접하는 것이 많아지는 과학 발달로 인하여 전투적 성격의 생존경쟁이 무의식 자아 속에 축척 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사건적으로 발생되는 것은 인체가 유연하게 흡수를 하지만 근본적으로 생활화가 되고 그 사람의 존재 형식화되어 버리면 자기는 놀란 줄 모르고 놀라 있는 상태가 지속되고 자기는 차량 가속페달을 힘껏 밟고서도 과회전 되는 차량의 소음과 진동에 익숙해져서 그냥 보통으로 대하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제 몸에서 배출되는 오폐수들은 이질감이 없기 때문에 평범하게 대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것이 장기간 계속되면 모든 종류의 병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성격장애 심리장애 정서장애 등의 고도의 심정 장애로부터 손발이 떨리거나 두통이나 위장병 등과 같이 신경예민증 질병들이 발생하고 궁극적으로는 일순간 상황판단의 잘못으로 교통사고를 당하기도 하고 아니면 신경성질병을 오래 방치하여 기계적 고장까지 나아가는 경우입니다. 병원은 기계적 고장을 수리 수선차원에서 접근했고 세상 종교들은 고장의 원인인 마음을 정상화시키는 방향으로 시작한 것입니다. 무식한 사람은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얻어진 통계적 경험을 가지고 '이유 없이' '효과에 대한 반복 재생 적용성 없이' 시도하는 미신에 가까운 것입니다. 종교는 각계와 각층에게 공통적으로 해당될 수 있는 통계를 집약한 것이고 미신은 좁은 범위에서만 경험으로 얻은 것이기 때문에 맞을 때가 있는 만큼 맞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②'기 수련'의 접근

사람의 고장은 마음이 안정치 못하면 심장과 모든 신체가 전시상태로 돌아선다고 했는데, 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호흡입니다. 다른 것은 전부 내부의 준비이지만 그 내부 준비에 필요한 절대적 공급물이 바로 호흡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인체가 정상이 되지 않으면 벌써 호흡이 가빠지게 되는데 이것은 비상공급을 위해 산소 비축을 늘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사람에게 문제가 생기면 호흡이 고르지 못하게 되는 것은 인과관계이니 반대로 호흡을 조절하여 그 사람의 마음을 안정시키는 것이 기 수련입니다.

자동차로 말하면 핸들을 움직여 바퀴를 조정하는데, 운전자가 정상적이라면 그렇게 하면 되지만 자동차 안에 들어있는 운전자를 외부에서 간섭하고 들어갈 수 없는데 바퀴가 엉뚱한 곳으로 방향을 틀면 가장 원시적이고도 직선적인 방법이 방향이 틀어진 바퀴를 원위치 시켜 핸들이 잘못 조작된 것을 바로 잡는 것입니다. 구형 핸들과 바퀴는 두 개의 톱니바퀴 비율로 제어력을 확보했습니다. 오늘은 유압이나 공기압으로 엄청난 힘을 부가하기 때문에 바퀴로 핸들을 움직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인체는 구형이라고 보면 될 것입니다. 자전거 뒷바퀴와 발로 돌리는 페달 사이의 톱니바퀴의 비율입니다.

마음을 평안하게 가지면 모든 것이 원인적으로 다 평안해지는데, 이것은 불교를 중심으로 하는 종교가 하는 일입니다. 차원이 높고 모든 이들에게 다 해당이 되기 때문에 역사성 대중성 반복재생성을 가지게 되어 소위 종교라는 큰 이치가 된 것입니다. 기수련은 고도의 사상이나 심리의 이치 세계에 도달할 수 없는 단세포적인 의지 있는 사람들이 숨을 계속 고르게 잡아버리면 심장이 호흡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 역전현상이 일어나고 이로 인하여 모든 신체가 정상화되어 버리면 그 신체를 주도적으로 움직여야 하는 심리가 현실에 적응하면서 비정상적으로 대응하려 했거나 또는 비상적인 기획을 취소하고 원래 위치로 돌아가게 되어 있습니다. 결국 장시간 계속하게 되면 호흡을 통해 신체 전부가 정상화로 되돌아가고 신체 전체가 평상으로 돌아감으로 마음까지도 그리되는데, 이것이 반복되면 마음이 비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포기하게 되고 또 비상적인 계획들을 원천적으로 포기하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병원에서 혈압을 잴 때 심호흡을 5번 크게 하라고 합니다. 병원을 찾느라고 걱정하고 또 창구 처리를 하느라고 혈압이 비정상적으로 올랐던 것을 평상 수준으로 내리는 방법입니다. 국민의 전체 의식 수준이 고도로 성장하게 되면 군이 비상 대기용으로만 존재하게 되고 꼭 필요할 때만 움직이게 됩니다. 그러나 미개국의 경우는 시도 때도 없이 군사력을 쥐는 이들이 한번 뒤집어엎을 충동을 받게 됩니다. 쿠테타가 발생했을 때 수뇌부에게 역사와 인간의 본질적 가치 등을 교육시켜 스스로 포기하게 하는 수도 있으나 동원된 군병력이 지나갈 교량을 끊어버리고 통신을 마비시키고 연료와 탄약공급을 차단하여 수뇌부가 의지를 상실토록 하여 원대복귀 하게 하는 수도 있습니다. 그들에게 본대로 돌아갈 정도의 최소 군수품만 유지토록 하여 다시 정상화시키는 것입니다. 이런 일을 수차례 반복하게 되면 적응이 되어 다음에는 일을 도모치 않게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2.전부가 해 아래 인생들이 6천년간 계속해 온 현상들 중에 하나입니다.

이름이 기수련이라 하지만 병원 혈압 잴 때 심호흡 5번 하라는 것과 형과 동생 사이입니다. 호흡을 통해 신체를 냉각시키면서 동시에 수뇌부에 해당되는 머리에게는 심신을 격앙시키지 않도록 무엇인가 하나를 생각하게 하여 마취 또는 최면시키는 것을 함께 시행하는 것이 불교입니다. 둘 중에 물론 뒤에 것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에 기수련은 저급의 기술, 불교의 참선은 고급의 심리 조절술입니다. 이 모든 것을 오늘의 과학은 다 능가하고 있습니다. 신경과 정신과의 영역은 이미 종교계와 기수련의 세계를 해부하여 그 설계도와 사용된 부속, 재료, 적용된 물리적 이치까지를 공식화시킨 정도입니다. 무식하면 기수련이고 기수련에 철학을 더하면 종교가 되고, 그 모든 꼭대기에는 과학이 자리를 잡아버렸습니다.

3.어느 한 기공 관련 종교단체의 주장을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본다면,

'우주의 본질은 조물주에 의하여 생성되는 과정에서 근본적인 기가 형성되어 있다.'

'인간에게는 불완전과 타락으로 인해 우주 본질로 통하던 통로들에 문제가 생겼다.'

'그 회복은 기수련이며 필수 장비로는
"우주의 본질과 우리 사이가 자유롭게 오고갈 고속도로, 즉 안테나가 필요하며 깔고 있는 자리에는
기를 통하게 하는 방석이 필요하며 입고 있는 옷이 필요하다"'

'이런 장비를 갖춘 사람이 열심히 기를 수련하되 앞서 있는 허준, 세종과같은 선인들의 도움을 받는다.'

4.기공 관련 종교들의 성격을 비판한다면

과학, 문학, 역사, 의학, 전통문화 등등 배운 것이 전부 동원되고 있는 것은 그 종교를 가르치는 자나 배우는 자들이 다 착실했던 학생이라는 말입니다. 지금도 착실한 학생시절을 통과하거나 통과하는 이들에게 이 종교는 크게 부각될 것입니다.

그러나 그들이 동원하는 과학은 진정한 과학이 아니라 문학에서 곧잘 인용하는 '무지개' 등과 같은 시어적 과학이니 사실은 문학이 중심이 되고 과학은 차출 당한 것 같습니다. 과학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그들이 역사 의학 전통문화 등 여러 분야를 인용하고 있지만 이는 하나의 시대적 현상이고 요즘의 유행입니다. 주체성은 별로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같은 부류의 사람들에게는 먼저 길을 걷는 사람이 흩어놓는 말은 부각 될 수밖에 없습니다. 공상, 망상, 소망과 현실을 혼동하는 문학적 고급 교육의 한국인에게 발생되는 정신병 종류라고 봅니다. 같은 성향의 사람들에게 같은 여건을 주게 되면 같은 소리들을 하게 됩니다. 아랍세계에는 몇몇 현재 두목들을 제거한다 해도 같은 문화 같은 교육 같은 체질의 사람들이 수많이 있기 때문에 같은 종류의 두목들은 자연발생으로 또 생기게 됩니다. 여름날 파리 한 마리를 잡아 봐야 몇 시간 후면 또 생기는 것과 같은 이치이며, 산속에 뱀 한 마리 잡아봐야 또 발생되는 것과 같습니다. 운동권에서 그렇게 부르짖던 소리가 배가 불러서 나온 철없는 학생들의 소리였습니다. 소련이 무너지고 IMF가 오면서 10년 전에 하던 소리와 행동과는 비교도 못할 현재가 되고 있습니다.

오래가면 종교라 하고, 잠깐 나타나다 없어지는 것은 미신이라 했습니다.
오래가면 기수련이고, 기수련에 착란과 망상이 더해지면 수선제가 됩니다.
테러범이 해방된 자기 조국에서는 김구가 됩니다.

전부는 코메디인데, 문제는 청소년들이 현재 쏠리고 있는 것이 문제입니다.
문제점이야 설명을 좀더 자세하게 할 수 있는 사람과 좀더 서툰 사람 차이이지 사람이 부모를 욕하는 것을 두고 어느 사람인들 할 말이 없겠으며 생각이 없겠습니까?

5.이런 부류의 사이비 종교들 속에 빠지는 이들을 심방하고 권면하게 된다면

그곳에 빠져 들어가는 사람들은 대개 시야가 짧고 생각이 좁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그들은 자신들이 쏟아 붓는 종교가 전부라고 생각하지만 그렇게 하나밖에 없는 것인 줄 알고 따르는 종류가 세상에는 적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고 가르쳐 주기만 해도 아주 크게 낙망해 버리는 경우를 대단히 많이 보아왔습니다. 진리가 아닌 것을 붙든 이들은 생명이 없기 때문에 좌우에서 흔들면 뿌리가 뽑히는 것일 것입니다.

물론 우리는 이단이나 이종교로 돌아간 이들을 기도로 그 마음을 돌이키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첫 걸음이고 최종입니다. 또 심방으로 말씀이 그를 감동토록 하는 것이 우리 할 일입니다. 해 본 줄 압니다. 더하여 하나 가질 것은, 바울이 '죽은 자의 소망 곧 부활을 인하여 내가 심문을 받노라 (행23:6)' 함으로 싸울 것도 없이 끝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문선명 안식교 등등 수많은 잘못된 길을 걷는 이들이 한결같이 그것만 전부인 줄 알고 있습니다. 그런 종류가 수도 없이 있다는 것으로 쭉 예를 들어버리면 연료 끊어진 차량처럼 그냥 털털거리게 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그래서 본질을 해석하고 같은 본질의 수많은 예를 들기 위해서입니다. 한 자리에서 끝내기보다 차근차근 차분하게 논리적으로 숙제를 두고 연구해보라는 식으로 차근차근 던지면 그것은 뿌리가 없기 때문에 그냥 고사됩니다.

반대로 우리 총공회도 다른 외부인들이 김현봉 누구 누구 그런 경우가 많았다고 하여 많은 사람으로 깊은 속 냉각효과를 크게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이곳은 이 길도 그런 수많은 우물 안 개구리 중에 하나인가? 아니면 이길은 진정 하나 밖에 없는 그 길인가를 심층적으로 많이, 지나칠 만큼 반복하며 연구하고 있습니다. 자기 자신부터 바로 알고 바로 걷기 위해, 다른 사람을 살리기 위해서.

--------------------------------------------------------------------세계적 종교라고 알려진 불교 천주교 유교 등은 필요한 만큼 다 아실 것이나 기타 군소 종교들은 그 이름만 알거나 아니면 이름조차도 생소할 것입니다. 이런 군소 사이비 종교들은 그 유형을 대략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쓰레기를 버려도 요즘은 분리 수거를 위해 종류를 나누고 있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알고 계셨으면 합니다.

1) 동학계(東學系)는 「시천교(侍天敎), 천진교(天眞敎), 수세교(修世敎), 수운교(水雲敎), 도학교(道學敎), 홍익교(弘益敎), 천도교(天道敎)」등

2)증산교계(甑山敎系)는 「보천교(普天敎), 삼덕교(三德敎), 태극교(太極敎), 증산교회(甑山 敎敎), 선도교(仙道敎), 보화교(普化敎), 미륵불교(彌勒佛敎), 용화교(龍華敎)」등

3) 불교계(佛敎系)는 「심인교(心印敎), 법화종(法化宗), 거사림(居士林), 천화불교(天華佛 敎), 천태종(天台宗), 미륵정심교(彌勒正心敎), 용화종(龍華宗)」등

4) 유교계(儒敎系)는「일심교(一心敎), 영가무도교(詠歌舞蹈敎), 중앙대종교(中央大倧敎), 대종교(大倧敎), 대동계(大同系), 정이학회(正易學會)」등

5) 단군교계(檀君敎系)는 「대종교(大倧敎), 광명대도(光明大道), 아아신궁(亞亞神宮), 신단 (神壇), 정도회(正道會), 단군천주당(檀君天主堂), 단군성도수도원(檀君聖祖修道院), 용 화불사(龍華佛寺), 대조단국교(大朝檀國敎)」등

6) 무교계(巫敎系)는 「무량천도(無量天道), 칠성교(七星敎), 황황교(皇皇敎), 자각도(自覺 道), 삼령교(三靈敎), 선신교(仙神敎) 」 등

7) 찬물교계의 신흥종파는 「자아도(自我道), 용화삼덕교(龍華三德敎), 삼법수도원(三法修 道院), 천지대안도(天地大安道), 성덕교(聖德敎), 타불불(陀佛敎), 태화교(太和敎)」등

8) 각세도계(覺世道系)의 종교는 유·불·선 및 기독교의4종교를 총합한 새종교

9) 기독교계(基督敎界)는 「통일교(統一敎), 전도관(傳道館), 세계일가공회(世界一家公會), 새일 수도원(修道院), 용문산기도원(龍門山祈禱院), 신권도학(神權道學), 정도교(正道敎), 일월산 기도원(日月山 祈禱院)」등

10) 기타 계보가 불명한 「금강도(金剛道), 영주교(靈主敎), 천심교(天心敎), 정일회(正一會)」등

11) 외래계(外來系)의 종교는

(1) 중국에서 온 일관도(一貫道)는 「국제도덕회(國際道德會), 대한도덕회(大韓道德會), 도덕회(道德會), 도덕성회(道德聖會)」등 4개파

(2) 미국에서 온 기독교계는 「여호와의 증인, 새 교회(敎會), 몬론교」등

(3) 일본에서 온 종교로는 「천리교(天理敎), 창가학회(創價學會), 도덕광명(道德光明)의 집(一名 長生의집), 메시아교(世界世敎), 일련교(日蓮敎)」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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