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질문) 술 담배에 관련된 직업 (쉬/1151)
서기
경제
0
66
2023.03.13 21:45
24. (질문) 술 담배에 관련된 직업 (쉬/1151)
이 질문은 제 주위의 크리스쳔이 하고 있는 일들 입니다. 목사님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1. 맥주 회사에 취직 하는걸 어떻게 생각 하시나요?
2. 소주 회사의 사장이 신앙인 이라면요?
3. 맥주와 담배를 파는 상점에서 part time으로 일하는 건 어떻게 생각 하시는지요?
4. 맥주와 담배를 파는 상점의 주인이 신앙인 이라면?
5. 맥주와 담배와 포르노 잡지를 파는 곳에서 part time하는건요?
6. 맥주와 담배와 포르노 잡지를 파는 상점의 주인이 신앙이 이라면요?
(답변) 먹어서 나쁜 것이라 내가 피한다면, 다른 사람에게 먹이는 것도 피해야 합니다.
1.피를 먹지 않는 것이 좋으나 어디까지가 '피'냐 라는 문제는 각자 양심대로 할 일입니다.
사도행전에서 피 먹는 것을 금했기 때문에 오늘도 우리는 피를 먹지 않습니다. 우리나라로 말하면 선지국은 피로 만든 국입니다. 어떤 분들은 소고기 안에도 피가 뻗쳐 있기 때문에 소고기를 먹으면 피를 먹는 것이라고 하는데, 이는 성경에서 고기 먹는 것을 허락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분리할 수 있는 피를 말하는 것으로 판단하면 됩니다.
2.술, 담배에 관련된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술과 담배가 해롭기 때문에 먹지 않는다면, 술과 담배를 다른 사람에게 먹이는 일도 하지 않아야 합니다. 더구나 그 일을 통해 이익까지 얻는다면 분명히 문제일 것입니다. 물론 죽어도 하지 말아야 하느냐고 묻는다면, 술이 죄기 때문에 죽어도 먹지 않아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그대신 내 양심에 먹지 않아야 하는데 남이 내 양심을 꺾되 목숨을 위협하면서 꺾는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느냐는 문제로 상대해야 합니다.
신앙이 어린 사람이라면 술 만드는 공장에 취직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3교대 직장을 다니는 분들은 주일날 출근도 하는데, 내가 직접 마시지 않는 술공장에 출근하는 것은 훨씬 적은 죄가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술 공장의 정문 수위로 일하고 술을 만드는 공정이나 판매하는 일에 직접 관계하지 않는다면? 이런 경우도 그 사람의 신앙에 따라 약간씩 다를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내가 먹지 않고 남을 먹이지 않는 것이 원칙이고, 공장으로 말한다면 술을 직접 만들고 판매하는 것보다는 수위를 보거나 그 공장 화초를 가꾸는 일이면 좀 더 낫겠고, 그보다는 그런 공장에는 아예 취직을 하지 않는 것이 더 신앙이 나은 사람일 것입니다. 신앙이 더 좋은 사람은 그런 멸망받을 곳 근처에는 집도 구하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소돔 고모라 인근에 살다보면 자칫 불벼락을 함께 맞을 수도 있습니다.
3.질문 내용은 답변이 쉬우나, 질문과 관련해서 애매한 문제는 그런 공장의 주식투자입니다.
맥주를 만드는 공장에 주식을 투자한다면? 술을 만들고 파는 일에 관련된 투자가 아니고, 주가의 높낮이를 두고 차익을 챙기는 기술이 주식 투자니까, 이런 경우는 술의 제조 공급 등과 일절 상관이 없습니다. 그래도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그곳에 투자한 돈 때문에 그 술 회사의 흥망성쇠에 동거동락하게 됩니다.
그러나 삼성전자가 다른 가전제품을 만들면서 집에서 간단하게 술 만들어 먹는데 필요한 기계를 생산한다면? 이런 경우는 앞에서 말한 소고기에 들어 있는 피는 그 분리가 일반 요리에서 가능한 정도로 분리하지 과학적으로 혈액 성분 전부를 제거하라는 것이 아님을 참고하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