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질문) 송구영신예배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쉬/213)

주제별 정리      

                           22. (질문) 송구영신예배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쉬/213)

서기 0 25


22. (질문) 송구영신예배에 대해서 질문 드립니다. (쉬/213)

총공회의 송구영신예배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새벽예배를 지키는 사람이라면, 송구영신예배가 필요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새해를 맞아 다들 들뜨는 분위기고 교회도 멀고해서 백영희 목사님 설교를 읽으며(재독) 새해를 맞을까 합니다. 설교를 좀 추천해 주세요.


(답변) 1.송구영신 예배란 2.새해를 맞을 말씀을 기억한다면

1.송구영신예배에 대하여

공회의 신앙노선 상 예배를 대하는 시각입니다.

성경으로 꼭 지키는 예배는 주일예배입니다. 나머지 밤예배 새벽예배는 세상 모든 것보다 앞세워 지키는 예배입니다. 공회에서 신앙노선 상 완전히 배제하는 것은 추도식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공회에서 어린 신앙을 위해 하는 경우도 가끔 있으나 최대한 피하려 하는 것으로는 생일 환갑 예배 등 세상에 가까운 행사를 예배로 시작하거나 예배로 중심을 삼으려는 경우입니다. 예배 자체는 많이 드릴수록 좋지만 그 예배를 세상에 가까운 행사에 들러리로 동원하는 성격은 반대합니다. 다만 그 선이 명확하지 않고 어린 신앙을 신앙으로 조금씩 데려 들어오는 중심이 마주칠 때는 목회적으로 결정할 일입니다.

송구영신, 헌당, 입당 예배 등은 신앙세계의 순수한 의미로 드릴 수 있는 예배이기 때문에 예배 자체에 대하여는 전혀 반대하지 않으나 그 예배들이 예배의 가장 중요한 본질인 말씀의 은혜 중심이 되지 않고 하나의 의례적인 행사에 중심이 있고 예배는 그 들러리로 또 말씀은 그 행사에 단순 반복으로 동원되는 일로 급속히 나가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피하는 편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매주 드리는 예배 외에 이렇게 신앙 중심으로 드릴 수 있는 예배인 경우 어린 신앙을 고려하는 등 목회에 특별히 필요할 때 드릴 수 있는 정도로 대하고 있습니다.

2.새해를 맞을 말씀 추천

각 해의 첫 날 첫 예배는 한 해를 꼭 염두에 두고 설교합니다. 어느 연도이든 다 좋으니 그 중 하나를 찾아 보셨으면, 첫 해의 첫 주일 오전 예배는 비록 1월 1일이 아니라도 새해를 시작하는 말씀으로 전합니다.

답변자의 기억으로 가장 남는 것은 1981-1984년 사이의 설교입니다. 특히 이때는 첫 말씀으로 설교한 내용을 사석에서도 사람을 만날 때마다 반복하며 권했던 말씀이어서 특별히 기억하고 있습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