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질문) 집회에 참석하는 남자 분들의 직업은 (쉬/1183)
서기
신앙
0
24
2023.03.13 21:42
5. (질문) 집회에 참석하는 남자 분들의 직업은 (쉬/1183)
샬롬..
집회에 참석하시는 남자집사님들은 주로 어떤 직업입니까?
도시교회를 예로 들어주시면 좋겠습니다.
(답변) 공회의 5월집회를 참석하는 교인들은 공회의 주력교인들입니다.
1.공회는 5월집회도 정기집회로 모이고 있습니다. 직장인들도 주력교인이라면 힘써 참가하고 있습니다.
총공회 집회는 5월과 8월에 있습니다. 5월집회를 참석하는 남자분들은 이상하게 보일 것입니다. 백영희신앙노선에서는 휴가철도 아닌 5월에 매년 고정적으로 집회 주간을 가지는데 집회가 월요일에서 금요일까지니까 거의 한 주간을 일상 생활에서 떠나야 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여자분들은 그렇다치고 남자분들은 직장 문제 등 사회생활에 얽매인 것이 많아서 이렇게 완전히 자기 생활을 떠나기가 어려울 것인데, 집회 때 남자분들이 많아서 혹 의아했는지 모르겠습니다.
백영희신앙노선은, 죽자고 믿어보자는 곳입니다. 그러나 직장이나 가정이나 학교에 어떤 문제가 생겨도 개의치 말고 오히려 그런 어려움을 신앙에 유익한 환란으로 생각하고 극복하는 기회로 가지자는 노선입니다. 일부러 세상에게 싸움을 걸지는 않지만 1년에 한두번 집회를 참석하는 정도로 자기 생활 환경을 자기가 자유하지 못한다면, 그 사람은 현실에 충실하다고 표현하기보다 환경에 얽매여 노예가 된 사람이라고 보는 것입니다.
말이야 그럴 듯해도, 공무원이나 직장이나 복잡한 사업으로 바쁜 분들에게는 실제로 그 일이 쉽지 않다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그러나 집회를 참석하기 위해 주력하는 대신, 동창회 동문회 계모임 형제계 향우회 종친회 회사의 여러 개인적 취미활동 등을 일체 삼가하고 있으며 일반 회사의 연휴 때도 당직 등 모든 불리한 근무 여건을 자청하고 나서게 됩니다. 그렇게 하는 대신 5월집회 한 주간 휴가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2.그러나 공회 교회의 원래 교인 분포는 노동이나 장사를 하는 분이 현저하게 많습니다.
백목사님 사후 급격하게 직장인이 늘고 있습니다만, 어느 공회 집회를 가셨는지 궁금합니다. 이번 5월집회는 대구공회의 충북 영동집회와 부산공회의 대구 노곡동집회가 있었습니다. 공회의 원래 교인 분포로 본다면 노동이나 장사를 하는 분이 현저하게 많은데 이는 원래 공회 교회 교인들은 주로 가난하고 못사는 분들이 중심이었기 때문입니다. 또 세월이 지나가며 교인들의 숫자가 많아졌지만 여전히 공회의 신앙노선이 주일을 지금까지 엄격하게 지켜 나오기 때문에 교회 중심되는 교인이라면 주일시험은 의례 치지 않는 정도입니다. 따라서 직장인의 비율은 극히 적습니다.
이렇게 각 공회의 기본 교인 숫자에서 직장인은 적고 노동이나 장사를 하는 분들이 많은데, 하물며 5월집회는 직장인들로서 여간 집회를 참석하기 위해 빠져나오기는 어렵기 때문에 집회 참석 교인 비율로 따진다면 직장인의 숫자는 더 적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정상적인 교인이라면 앞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자기 직장 형편을 조절하여 집회를 성실하게 참석하고 있을 것입니다. 물론 그 숫자는 아주 적겠지만.
공회 교인을 직업별로 분류한다면 백목사님 생전 마지막 시기였던 1989년에는 직장 생활하는 분이 10명에 1명 정도였을 것입니다. 지금은 10명에 3명정도 되지 않겠는가 라고 대충 짐작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직장인들도 마음 먹기에 따라 집회를 부분적으로 참석하는 것은 아주 쉽기 때문에 그 비율을 대폭 올려본 정도입니다.
3.직업과 관련하여 공회에는 이런 인식이 있습니다.
무식이 아름답고 유식이 흉하게 인식되어 있는 곳이 공회입니다. 부자는 롯과 같은 식으로 죄책감을 가지고 있고 가난한 사람들은 어깨를 활짝 펴고 활보를 하는 편이며, 좋은 직장에 다니는 사람은 전과가 있는 듯 하고 노동이나 장사를 하는 사람들은 물만난 고기같은 곳입니다. 공회의 신앙노선이 잘 보존되고 있는 곳일수록 이런 현상은 아주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구공회일수록 이런 현상은 좀 약하고 부산공회일수록 좀 강한 정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