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질문) 예장 통합 교단이 한국 교회의 장자교단이 맞습니까? 3315
서기
교회
0
20
2023.03.13 21:34
17. (질문) 예장 통합 교단이 한국 교회의 장자교단이 맞습니까? 3315
예장 통합은 언론등에 자신들이 한국 교회의 장자교단 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합니다.
과연 통합이 어떤 기준으로 자신들이 한국 교회의 맏형으로 장자
교단으로 주장하는지요?
장자 교단이라는 글을 접할때 마다 그 속에 자신들만의 자부심과
교만이 느껴지는 것같습니다.
그리고 이런 주장을 접하면 듣기도 거북하고 불편합니다.
(답변) 먼저 선점해서 사용하는 구호는 그 효과가 좋습니다. 통합측의 뺏지입니다.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라고 하는데, 그 말은 중국사람 자기들 말일 뿐입니다. 영국사람이 만든 지도는 영국이 제일 가운데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은 동쪽 끝에 있습니다. 그래서 영어로는 극동이라고 합니다.
현재 한국교회의 분열은 세계기록을 갱신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장로교의 분열이 가장 극단적입니다. 그 결과 자연스럽게 어느 교단이 장로교의 원뿌리이며 정통이냐는 문제가 교단분열이 있을 때마다 첨예하게 논란이 되었습니다.
예장통합 교단이라는 곳은 자신들의 간판을 내걸 때 '대한예수교장로회'라고만 내 걸고 있습니다. 자기들만 한국교회의 '대한예수교장로회'이고 그 나머지 교단들은 자기들로부터 도망가거나 쫓겨난 이탈자라는 뜻입니다. 간판의 겉모습은 참으로 점잖은 표현 같은데 사실상 고약하기 이를 데 없이 난폭한 표현법입니다. 물론 다른 곳들도 거의 마찬가지입니다.
이래서 처음 분열 당시에는 서로가 자신들만 옳고 나머지는 이탈자 배반자 도망자 등으로 취급했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흘러가고 나니까 자기들이 아무리 그렇게 표현한다 해도 이미 상대 교단도 교단으로서 그 실체를 부인할 수 없게 되고 서로가 그런 입장이 되다보니까, 다른 교단들을 무조건 부인하는 것보다 더 신사적이고 꾀많게 자신들을 표현하는 방법을 연구해 낸 것이 바로 통합측의 '장자교단'입니다.
우리는 장자고 첫째고 아브라함으로부터 내려오는 유산을 받아가진 곳이라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교단들은 찌끄러기 못난 것들 이류 삼류들이라는 그런 비하의 뜻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착각은 자유니까 말릴 이유도 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두고 보면 될 일입니다. 참고로 통합측은 성경을 모르기로 유명한 곳입니다. 그러다 보니까 장자교단이라고 '장자'라는 표현을 얼른 집어넣고 자기들 특허상품처럼 사용했는데, 아브라함의 큰 아들 이스마엘이 아브라함의 장자입니다. 에서도 그렇습니다. 르우벤도 그렇습니다. 이스라엘민족은 오늘 신약의 세계 교회를 향해서 장자교단입니다.
유교전통에 찌든 이 나라 표현에서는 장자라는 것은 꼭 적통이란 말이고 왕통이란 말이며 그 실력과 자격에 상관없이 부모 것을 거의 다 장악하는 특수층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복이 계대되어 내려가는 곳이 장자이지 먼저 태어난 순번이 복을 담보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조선일보의 종교문화면에서는 통합교단 소식이 나올 때는 꼭 '장자교단'이라고 설명을 하나 덧붙여 놓고 있는 것을 봅니다. 볼 때마다 눈에 거슬리지만 그런 문제로는 상관치 않습니다. 다만 짐작키로 조선일보 편집라인이나 종교문화란의 어른 중에 통합측 유력 장로님이 계신가 하는 느낌입니다. 기독교 관련 보도가 나올 때는 거의 통합측 원로 시각에서 글을 적는다는 느낌이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