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질문) 구멍가게란 (쉬/1206)

주제별 정리      

                           9. (질문) 구멍가게란 (쉬/1206)

서기 0 21

9. (질문) 구멍가게란 (쉬/1206)

1.설교록을 듣다보면 개교회를 구멍가게로 비유하여 구멍가게 되는 것을 경계하는 것을 들을 수가 있습니다. 개략적인 의미보다 좀더 세밀하게 말씀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 예전 총공회(백목사님생전)는 교역자를 파송하고 이면 저면으로 교역자를 고쳐 나갈 뿐 아니라 마지막까지 충성하라는 뜻으로 이해를 하고 있는바 지금의 총공회에서 개척을 한다 할지라도 추종하는 기존 성도들과 뜻을 합하여 교회를 만드는 경우가 많고 자기의 사람으로만 채워진 교회를 만들고 또한 부흥을 위한 매달림보다는 자기의 사람을 관리하고 새로이 전도와 부흥에 힘써지 않는 이런 교회가 구멍가게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3. 이런한 구멍가게로 비유하였을 때
가. 이런 교회의 현상은 ?
나. 이런 교회의 폐단은 ?
다. 이런 교회가 되지 않기 위한 방법은 ?


(답변) 사택식구 생계수단으로 목회를 하는 목회자를 말합니다.


1.교회를 '구멍가게'로 표현한 것은 이런 이유 때문입니다.

①다른 생계 수단이나 실력이 충분하면 목회로 들어오지 않았을 분입니다.

세상 실력이 있든 없든 하나님께서 불러 세워 꼼짝없이 들어오는 분들께는 죄송한 표현입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적당히 할 일이 없으니까 목회가 가장 무난하다고 보고 직업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목 좋은 곳을 찾고 어디 연줄을 찾아 기웃거립니다.


②사택 식구가 먹고 사는 생업 수단으로 목회를 상대하는 태도, 오로지 관심은 돈입니다.

교회 수입 전부를 목회자가 사용합니다. 물론 기초생활도 어려울 때는 어느 교인이 이의를 달겠습니까? 교회 경제가 월 5백이 넘고 1천이 넘는데도 거진 목회자 밑에 무슨 항목을 붙여서라도 나갑니다.


③장사가 잘 된다 하면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업종도 바꾸고 장사하는 내용도 바꿉니다.

교리나 노선 때문에 바꾸어야 하고, 또 그것 때문에 제자리를 지켜야 교회일 것인데, 예배당에 앉는 손님 유치가 관심이고 그 취향에 좋다면 바꾸지 못할 것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것은 구멍가게이지 교회일 수는 없습니다. 양담배가 잘 팔리면 양담배 가게, 국산 담배가 잘 팔리면 국산 담배, 비가 오면 우산가게, 날이 좋으면 양산 가게, 뭐든지 갖다 놓으면 됩니다.


④교회 재산의 소유권을 확보하려고 늘 노력합니다.

예배당 등기나 연보 통장의 명의를 최대한 목회자 이름으로 해놓으려고 애를 씁니다. 무엇보다 교인들에게 소유권이 목회자에게 있다는 것을 은연 중 확인시켜 이에 대하여 이론이 나오지 않게 합니다. 싫으면 싫은 교인이 나가게 만듭니다.


2.구멍가게로 운영되는 교회의 폐단은

교회에서 나타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폐단 전부가 다 나타나게 됩니다. 한도 없이 많고 또 모르는 분이 없을 것이기 때문에 답변은 다음에 다른 기회로 미루겠습니다.


3.교회가 목회자의 구멍가게로 가지 않도록 만드려면

가장 간단하게, 시무투표를 하면 됩니다. 목회자가 이런 저런 이유를 붙여서 시무투표를 피한다면, 구멍가게를 염두에 두고 사업적 시각에서 접근하는 목회자라고 단정하면 아마 거의 맞을 것입니다. 혹 돈에 대하여 초월한 분이 시무투표를 거부한다면, 구멍가게는 아닐지라도 교회를 목회자가 자기 굿을 하는 멍석으로 상대하는 분일 것입니다.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