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질문) 천주교와 기독교는 어떻게 다른지 (쉬/25)
서기
교회
0
30
2023.03.13 21:34
11. (질문) 천주교와 기독교는 어떻게 다른지 (쉬/25)
천주교와 기독교가 어떻게 다른지 물어보는 경우가 좋종 있는데,
어떻게 명쾌하게(?) 답해 주는게 좋을지 잘 모르겠어요.
기독교와의 차이점이나 천주교의 잘못된 부분들을 가르쳐 주세요.
(답변) 같은 점도 동시에 알았으면 합니다.
1.천주교와 기독교는 가장 중요한 교리에 있어 거의 같다 할 정도입니다.
이곳은 천주교를 불교나 여호와의 증인 정도로 상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천주교와 기독교는 가장 중요한 교리들이 원래 거의 같았습니다. 예를 들면 하나님은 삼위일체라고 하는 교리, 예수님이 신인양성일위로 우리의 구주시라는 교리, 신구약성경 66권은 정확무오한 진리라는 교리 등입니다. 어떤 분들은 이런 중요 교리에 있어서도 천주교가 잘못된 부분이 있다고 지적을 하는데 물론 다 맞는 말입니다. 그러나 그 정도 잘못된 부분들은 우리 교회 안에도 다 있는 것이며 심지어 우리 교회 안에서는 성경 자체를 부인하는 교회들도 상상 못할 정도로 많습니다. 이곳에서는 넓은 면에서 우선 답변을 드립니다. 천주교와 기독교는 가장 중요한 교리에 있어서는 거의 같다 할 정도입니다.
2.천주교와 기독교는 이런 면에서 결정적으로 다릅니다.
1)천주교는 교황절대주의입니다.
역사적으로 보수신학에서는 칼빈이 교황정도로 대접을 받고 있습니다. 존경스러워 신학자들이 스스로 따르기 때문에 천주교와는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천주교의 교황제도는 천국열쇠를 교황이 쥐고 열고 닫을 수 있는 절대권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 정도면 단언하고 틀렸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말하자면 이 땅 위에 나타난 하나님입니다.
2)천주교는 마리아를 비롯 많은 작은 신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천주교에서는 마리아와 열두 사도, 순교 성현 등 많은 신앙의 선배 인물들을 받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와 근본적으로 다른 것은 마리아에게 기도하여 마리아에게 은혜를 받았다는 데까지 나간다는 것입니다. 물론 마리아 뿐 아니라 12사도들도 여기에 포함되고 기타 많은 신앙인물들을 이런 '능력자'로 모시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마리아의 신앙을 성경에 기록하여 우리에게 그 신앙을 따르라고 하여 그 성경말씀에 따르는 것이 우리들이고 천주교는 여기에 더하여 그 마리아에게 직접 기도하고 직접 은혜를 받아 직접 기적도 복도 받는다는 것입니다. 불교에 불상이 수십 수백 수천이 되어 각각의 불상이 제각각 이름을 가지고 있고 그 불상이 석가와 별개로 인간들에게 신노릇을 하고 있습니다. 우상종교라고 우리가 부릅니다. 바로 천주교는 서양불교라 할 만큼 되어 있습니다. 마리아 (불)상 앞에 빌고 있는 천주교인의 모습이 보일 것입니다.
3)외경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천주교에도 66권 성경만이 성경이었던 때가 있었습니다. 어느날부터 하나 둘 흐려지다가 지금은 아주 66권 성경외에 성경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개신교에서는 예로부터 이 면에 대해서 그렇게 천주교를 비판했지만 현재 개신교에서 신구약 성경을 정확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정하지 않는 교회들이 훨씬 많다는 것도 우리가 알아야 할 것같습니다. 어쨌던 질문은 천주교의 잘못된 점을 주로 하기 때문에 '외경'문제는 분명히 큰 문제입니다.
4)사람이 노력해야 천국에 갈 수 있다는 교리가 또한 문제입니다.
전적 하나님의 은혜로만 구원받는다는 것이 개신교입니다. 이 면을 부인하면 개신교 이름을 떼야 합니다. 물론 하나님의 은혜도 필요하나 동시에 인간이 노력해야 천국에 갈 수 있다는 것이 천주교입니다. 기본구원교리가 잘못된 것입니다.
5)위에 말한 큰 문제가 잘못되면 그다음 수도 없는 잘못들, 예를 들면 연옥설, 화체설 등이 나옵니다.
위에서 말한 몇 가지 잘못된 것은 그 뒤를 따라 손으로 다 꼽고 헤아릴 수도 없는 잘못이 나오게 됩니다. 예를 들면 사람이 죽은 뒤에도 구원받을 수 있다는 연옥설, 성찬식의 떡과 포도주는 예수님의 진짜 살과 피라는 화체설 등이 있습니다.
3.천주교와 기독교의 차이는 크게 보면 대동소이입니다. 그러나 이 작은 차이들을 자세히 보아야 합니다.
하나님에 대하여 예수님에 대하여 성경에 대하여 같은 입장을 보이고 구원에 있어서는 하나님의 은혜가 절대로 있어야 한다는 것까지가 같다고 한다면 천주교와 우리 기독교는 중요한 모든 교리가 거의 같다고 해야 합니다. 대동소이라고 할까요? 그러나 문제는 위에서 예를 든 몇 가지 작아 보이는 것이 처음에는 대수롭지 않게 천주교 안에 번지기 시작했고 결국은 천주교를 다 뒤집어 불교와 같이 되어 버렸습니다.
교황절대주의는 하나님절대주의를 대신하여 1계명에 앉을 하나님을 교황으로 대체하였고
마리아 등 많은 '2등급 신들'을 섬기다가 결국 2계명을 철저하게 범하는 우상종교가 되었고
외경 등을 동원해서라도 천주교의 오류를 포장하려다가 성경유일주의까지 범하게 되었으며
하나님 은혜와 사람 노력이 합해야 구원얻는다는 주장은 사람이 노력해야 한다는 율법주의만 남겼습니다.
이런 잘못이 세월을 더하며 발전에 발전을 거듭하다가 결국 서양불교가 되어 버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