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질문) 천주교와 개신교? 3036
서기
교회
0
20
2023.03.13 21:34
17. (질문) 천주교와 개신교? 3036
천주교의 성경과 개신교의 성경은 많이 다른가요?
얼마나 다른지 궁금합니다.
성경이 같다면 왜 그렇게 모든 면에서 차이가 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천주교와 교회의 성경은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1.천주교에서 출간한 성경은 아직 한번도 읽어본 적은 없습니다.
그러나 기독교와 천주교의 성경이 너무 다를 수 밖에 없다는 것은 천주교에서 출간한 성경을 읽어보지 않고도 성급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5년에 한번씩 대통령을 뽑는 남한의 헌법과 한 사람이 죽을 때까지 대통령을 하는 북한의 헌법은 읽어볼 것도 없이 다를 수밖에 없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2.천주교는 교황 및 성직자 독권주의 교회인데, 성경을 그대로 공개하면 문제가 됩니다.
천주교를 한 마디로 규정하라면, 21세기 현재 사회의 평양 정권과 같습니다. 그렇게 될 수 없는 것을 힘과 세뇌교육으로 만들어 버티고 있습니다. 천주교는 성경만 그대로 공개하면 자멸하게 되어 있고, 평양 정권은 그 주민들을 외부 세계와 접촉만 시키면 바로 끝장이 나게 되어 있습니다.
천주교 교리 중 가장 대표적으로 잘못된 것 몇 가지를 예로 든다면
천주교는 믿음으로만 구원을 얻는다는 교리를 이단으로 정죄하고 있습니다. 천주교에서 말하는 몇 가지 행동들이 있는데, 그런 행동을 잘해야 천국에 간다고 가르칩니다. 또 천주교 교황제도는 예수님을 이은 베드로, 베드로를 이은 그 제자, 그 제자를 이은 그 밑에 제자로 지금까지 내려왔다고 말하는데 그 제자들은 천국 열쇠를 가졌다고 믿고 그래서 교황의 지시는 성경과 같이 생각하고 교황은 정확무오하여 틀린 것이 없다고 가르쳐 왔습니다. 또 천주교는 성경이 66권만 있는 것이 아니고 그 외에도 몇 가지가 더 있다고 가르칩니다. 마리아는 예수님을 낳았기 때문에 마리아도 죄가 없을 것이라는 교리도 있고 그래서 천주교는 하나님보다는 예수님, 예수님보다는 마리아를 더 공경하고 그들의 몸을 더 많이 숙이는 곳입니다.
이렇게 천주교의 존립기반이 되는 중요한 교리들은, 천주교 교권을 잡은 쪽에서 교권 유지를 위해 마치 평양 정권처럼 여러가지 이론들을 만들어내야 하는데 그 이론들은 자기들 내부에서 단속용으로만 사용할 수 있지 대외에 자유롭게 공개를 해버리면 코메디가 되어 버립니다. 그래서 천주교는 고대로부터 성경을 일반 교인들에게는 읽지 못하게 했고 교인들에게는 그들이 몇 줄씩 주문처럼 뽑아서 외우도록만 했습니다.
만일 성경을 처음부터 끝까지, 있는 그대로 누구든지 자유롭게 읽게 만들면 오늘 기독교와 같은 모습으로 교회가 변화될 것인데 그렇게 된다면 복음운동은 발전하겠지만 정권을 잡은 교황과 그 측근들의 권력은 자기들 손에서 계속 유지될 수가 없게 됩니다.
3.천주교의 성경 접근 금지정책은 급격한 기술발달과 사회분위기 때문에 폐지하게 됩니다.
성경이 무엇을 가르치느냐는 것을 깨달아 교인들을 가르치지 않고 천주교 교황의 교권을 평양 정권처럼 유지하기 위해 성경에 없는 것을 많이 개발했는데, 이런 천주교의 근본 교리들은 만일 성경을 성경 그대로 공개하고 아무나 다 읽게 해버리면, 마치 북한에 외국 언론과 외국인 접촉을 제한하지 않는 것과 같아서 천주교는 그냥 공중분해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과거 소식이 어두울 때는 귀에서 귀로 전하고 가르치면서 그 교리들이 맞는 것으로 천주교인들을 세뇌교육 시켜 그들의 세계를 방어할 수 있었지만, 20세기로 들어오면서 교통과 통신 및 교육의 발달로 인하여 더 이상 폐쇄적으로 가르칠 수가 없게 됩니다.
인쇄 문화의 발달, 기독교인들의 자유로운 성경 접촉, 세상의 문화 교육 발달로 글을 읽을 수 있는 사람들의 증가, 세상의 자유 개방화 등에 의하여 천주교는 성경을 특수 위치에 있는 사람들만 읽게 할 수가 없게 됩니다. 그렇게 되자 아예 적극적으로 성경을 번역하되 교회가 번역한 것 말고, 천주교 자신들이 최대한 자신들의 교리에 맞게끔 손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이미 원어성경 본문은 공개되어 있는 것이므로 그 번역을 통해 자신들의 교리에 맞게끔 작업하는 것도 한계가 있기 때문에 자신들의 교리를 변명할 대응논리를 집중적으로 개발하여, 현재 천주교는 과거와 다른 모습으로 교회를 상대하고 있습니다.
마치 평양 정권은 21세기 국제사회에서 유지가 될래야 될 수 없는 모순을 수도 없이 안고 있지만, 그래도 그들에게는 그들 나름대로 생존의 방법을 찾아 지금까지 살아남은 것처럼, 천주교도 도저히 존재할래야 존재할 수가 없는 세상이 되었는데도 평양 정권처럼 살아남아 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인권이나 평화 그리고 자연친화를 앞서 주장해서 현대 사회의 나갈 방향을 마치 자신들이 주도하는 것처럼 신속하게 변신을 한 것이 그들의 생존 전략 중 하나입니다. 사실 천주교 역사를 초등학교 수준으로만 안다 해도 그들의 입에서 이런 표현이 나오는 것은 배를 잡고 하루 종일 웃을 일인데, 지금 우리 사회에서 뚜렷히 보고 있는 바와 같이 '천주교 = 평화' '천주교 = 인권' '천주교 = 자연보호'라는 인식을 심는데 성공을 했습니다. 마치 현재 평양 정권이 이 민족의 자존심과 민족정통성의 최후 보루로 남한 젊은이들을 인식시키는데 성공한 것과 같이 보면 이해가 쉬울 듯 합니다.
4.평양이 말하는 표현들과 남한이 말하는 표현 중에는 같은 것이 너무도 많습니다.
그들과 우리가 다 함께 외세를 물리치고, 민족이 자주 공영을 하고, 교류 협력을 하고....... 라고 입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양국간 합의문 발표가 이미 수십장도 더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양측이 말하는 '민족' '협력' '자주' '외세' 라는 표현들은 전부 180도 다른 사전적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북한이 출간한 사전의 '외세'나 '통일'과 남한 사전의 '외세'나 '통일'은 그 내용이 완전히 다릅니다.
내용은 달라도 겉으로는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말이 번듯한 것처럼, 천주교도 사랑을 말하고 믿음을 말하고 천주교도 교회를 말하고 천주교도 구원을 말하지만 우리와 천주교의 단어들은 그 단어들 중에 교리의 가장 핵심되는 단어들은 단어의 알파벳만 같지 그 내용은 전혀 다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천주교의 성경 번역이나 교회의 성경 번역은 일반인들이 아무 생각없이 읽으면 그 말이나 그 말이나 별로 달라보이지 않습니다. 마치 북한과 남한의 통일원칙을 일반인들이 들어보면 그 말이나 그 말이나 같아보이는 것 같아서 대충 양보해서 단일안을 만들지 뭐 그런 토씨 하나 가지고 째째하게 밀고 당기느냐고 신경질을 내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그렇지만 천주교와 우리 교회의 역사를 알고 그 내막을 아는 사람이 볼 때는 핵심 단어 하나, 표현 하나에서 그들은 그들이 원하는 대로의 성경으로 변질시켰다는 것은, 구태여 그들의 성경을 들춰볼 것도 없이 그렇다고 단정할 수 있습니다.
5.이곳은 신앙 현장과 관련이 조금 떨어진 신학적 내용은 잘 알지 못합니다.
이곳은 신앙 현장에서 매일 생활 속에 실제로 필요한 내용에 주로 집중하고 있습니다. 보다 전문적이고 이론적인 내용은 이곳은 잘 알지 못합니다. 질문하신 내용은 천주교가 출간한 성경 내용을 정밀하게 읽어봐야 답변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답변 내용은 이곳에서 일반 교인들이라도 한번 들으면 알 수 있기 때문에 이곳에서 안내를 할 수 있는 정도의 윤곽적 소개입니다.
이 이상 구체적으로 천주교 성경의 번역된 부분의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려면, 일반 교인의 일반 신앙생활에서 알아야 할 부분이 아니므로 신학이 해야 할 일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신학적 소양이 있어야 답변할 수 있는 내용은 이곳에서는 최대한 피하고 있습니다. 다른 교회의 홈이나 신학 전문 관련 홈을 찾으시면 원하시는 답변을 빨리 얻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과는 다소 거리가 멀지만, 이곳에서 천주교와 관련된 자료 하나를 소개하고 싶습니다. 총공회 목회자 중에서 신학에 가장 조예가 깊은 목회자께서 천주교의 문제점을 일반 교인들이 보고 이해하기 쉽도록 잘 요약해 놓은 것이 있습니다. 지금까지 답변자가 읽어본 자료 중에서는 가장 잘 요약된 자료라고 생각되어 이곳 홈의 /초기화면/연구실/일반자료/에 소개한 것이 있습니다. 천주교에 대하여 상세하게 알고 싶거나 궁금한 것은 그쪽으로 질문을 해 보셨으면 하고, 천주교에서 출간한 성경에 관한 것도 이곳의 개략적 설명이 부족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그리고 자세하게 알고 싶다면 역시 그쪽으로 질문하셨으면 합니다.
/초기화면/연구실/일반자료/
--------------------------------------------------------------------363번, 천주교회의 교리에 관한 성경적 비판(1) - chongkong.org 인용02/01/05
364번, 천주교회의 교리에 관한 성경적 비판(2) - chongkong.org 인용 02/01/05
967번, 연옥설에 대한 비판(3) - chongkong.org 인용 " 03/04/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