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질문) 안식교가 미국에서는 이단이 아니라는데 3726
서기
교회
0
17
2023.03.13 21:28
31. (질문) 안식교가 미국에서는 이단이 아니라는데 3726
안식교가 미국에서는 이단이 아니라고 합니다.
미국이나 외국의 개신교는 안식교를 이단으로
보지 않는 곳도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의 안식교와 미국의 안식교가 달라서 그런건지
아니면 미국의 기준이 다른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세계 안식교는 단일 지휘체제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이단입니다.
교회가 1급수일 때는 2급수를 '더럽다'고 비판합니다.
교회가 2급수가 되면 2급수를 '깨끗하다'고 합니다.
교회가 3급수가 되면 2급수를 '결벽증'이라고 할 것입니다.
사회주의자를 공산주의자로 비판하는 사람은 보수 우익입니다.
사회주의자를 건전한 시민으로 표현하는 사람은 사회주의자입니다.
사회주의자를 자본주의 아류라고 처형하는 사람들은 급진 공산주의자들입니다.
천주교를 불교와 같은 타종교라고 표현하는 교회가 있습니다.
천주교를 이단성은 있지만 그래도 기독교의 일부라고 표현하는 교회도 있습니다.
천주교를 기독교의 한 부류라고 상대하는 교회도 있습니다.
루터와 칼빈의 개혁은 '종교개혁'이라고 합니다.
천주교라는 단체는 기독교라는 울타리를 넘어 탈출했다고 본 것입니다.
그래서 교회는 기독교라는 울타리 안에 있어야 한다며 그 길을 찾은 것입니다.
안식교는 여호와의 증인들과 원래 혈통은 같습니다. 한 길로 출발을 하다가 성격이나 체질에 따라 중도에 약간씩 분화가 되었는데 세월이 지나면서 지금은 아주 다른 것처럼 보일 뿐입니다. 박태선과 문선명 관계도 그렇고, 소련과 중국도 같은 공산주의로 출발했다가 중간에 중국은 중국의 민족적 성격이 섞이면서 오늘의 중국이 되었고 소련은 소련식으로 나가다가 오늘 모습에 비슷한 그런 관계였습니다.
사회주의자들이 원래 한 뿌리에서 출발했으나 보다 부드러운 사람들은 사회주의자라는 이름에 주로 머물렀고, 그 중에 못되고 성질이 아주 더러운 사람들은 공산주의 이름으로 극단적으로 나가게 됩니다. 이와같이 안식교도와 여호와의 증인들은 원래 한 뿌리에서 출발했으나 중간에 분화가 되면서, 원칙에 철저하고 급진적이며 극단적인 주장을 가진 이들은 여호와의 증인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교육을 중시하고 사교성이 있고 사회 속에서 사회를 개혁하자는 쪽은 안식교로 방향을 잡아 오늘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안식교는 교육 문화 의료 건강 등에 적극적인 활동을 벌이고 또 기독교를 상대할 때 기독교 중에 일파로 인정받기를 원하기 때문에 기독교와 정면 충돌을 피하는 편입니다. 반면에 여호와의 증인들은 아주 극단적이어서 사회 자체를 부정해버리고 기독교 자체를 불교나 같이 취급하고 충돌을 서슴치 않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본질적으로는 안식교는 여호와의 증인이나 천주교나 꼭같은 부류의 이단들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불교와 같은 타 종교지만 그들의 표현이 우리 교회들과 비슷하기 때문에 '이단'이라고 이름을 붙이고 있습니다. 속이 이단이면 이단일 뿐인데, 속이 이단이지만 껍데기를 이리 껍데기 둘러쓰면 이리로 취급받고, 속은 이단이지만 껍데기를 양으로 뒤집어쓰면 양무리에 들어가서 함께 놀고 있는 것이 오늘 눈먼 교회들의 수준입니다.
질문 내용에 집중한다면
미국에서도 아직 1급수의 신앙을 유지하고 있는 일부 교회들은 안식교나 여호와의 증인이나 천주교나 꼭같은 곳으로 상대하고 있습니다. 멀리사는 조카들은 이름을 잘 기억하지 못하고 가까운 이웃집 아이들은 남이라도 이름을 기억하는 것처럼, 비록 적지만 미국의 건전한 교회들은 우리와 집안이고 친척인데도 안면이 설고 이름도 모르지만, 아직도 일부 있다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한국의 아주 보수적인 교회처럼 그렇게 보수적인 교회들은 우리와 같이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의 주류라고 할 수 있는 대다수교회들은 세월 속에 썩어 문드러져서 안식교를 교리와 주장이 조금 다르고 특색이 있지만 기독교 중의 일파로 취급하는 경향일 것입니다. 실현이 되었는지는 확인해 보지 않았으나 몇 년 전에 기독교계 방송 허가를 받으면서 안식교지분도 포함되었다는 기사를 읽은 적이 있습니다.
지금 국내기독교계가 천주교까지 한 형제로 품고 있는 판에, 안식교를 이단이라고 지옥갈 나쁜놈들이라고 그렇게 외칠 교단이 제대로 남아있겠습니까? 답변자가 알기로는 없습니다. 예를 들면, 고신이 보수교회들의 연합체인 '한기총'에 가입하고 있습니다. 고신출신 총회장이 한기총 대표 경선에 출마도 했습니다. 그 한기총은 성경도 부인하고 기독교 사회주의를 주장하고 천주교 불교와도 교류하는 교단들과 기독교연합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렇게 넓은 종교 무대를 배경으로 활동하는 이들에게는 안식교도 상종못할 이단집단으로 보는 수가 없습니다. 사회적으로 여호와의 증인처럼 찍히지 않고 물의를 일으키지 않으면, 원불교와도 민족통일운동에 동지가 되고 국내 정치문제에 종교계 대표라는 이름으로 마주 앉고 별별 짓을 다합니다.
참고로 그 숫자는 급격하게 줄어들었지만 역시 미국은 우리에게 선교를 했고 우리에게 보수신학을 가르친 곳입니다. 미국의 보수정통이 멸종의 위기를 만났다고는 할 수 있어도 그렇다고 해서 완전히 다 죽어 멸종이 된 정도에 이르지는 않았습니다. 눈에 들어나게 활동하는 것을 기준으로 말한다면 우리 나라는 보수신앙이 아직도 주류인 것처럼 보이고 미국은 완전히 파묻혔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질문자께서 평범하게 사회생활을 하면서 접촉을 하게 된다면 미국의 안식교는 미국교회에게 마치 기독교 일파처럼 된 것같고, 한국의 안식교는 아직도 좀 애매하게 이단인가 하는 식으로 말하는 분들을 만나기 쉬울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