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질문) 목사님의 월급은 4457
서기
교회
0
28
2023.03.13 21:28
8. (질문) 목사님의 월급은 4457
목회자의 월급은 얼마나 받아야 하나요?
요즘은 1억이 넘는 목회자도 있던데
전 제가 아무리 큰 목회를 하더라도 100만원정도만 받으면 충분할 것 같은데
목사님 생각은 어떠신지?
목회자가 월급을 그렇게 많이 받아야 할 필요가 있는지..
(답변) 신학교 교수들을 기준으로 생각해 보셨으면 합니다.
신학생의 스승이 신학교수님들이고, 그들은 신앙과 진리를 가르치는데 신학생과 일반 목회자를 아득히 초월한 분들입니다. 그분들도 재단의 경제가 허락되는 범위 내에서는 모든 대우와 존경과 권리를 다 확보해서 누리고 있지 않습니까? 스승보다 못한 것이 제자라고 눅6:40에서 말씀했는데, 신학교수님들보다 더 희생과 절제를 요구한다면 현실적으로 어려울 일 같습니다.
신학생과 목회자를 향해 근검절약을 요구하기 이전, 그들을 데려다가 가르치고 길러놓은 신학교수님들에게 어느 정도까지 근검절약으로 사는지 모범을 보여달라고 요구를 하고, 그분들이 견딜 수 있는 최소한의 수준을 봐가면서 신학생과 목회자들은 그 수준보다 조금 더 받고 더 먹고 살도록해야 아무 균형이 맞을 것 같습니다.
목회자가 1억 넘게 사례를 받았다면, 아마 약 90%는 아무도 모르는 곳에 복음 운동을 위해 사용했을 것입니다. 많이 받은 것 자체가 죄되는 것은 아닙니다. 많이 받아서 두고 갈 세상을 위해 사용했다는 확실한 증거가 있으면 몰라도 짐작만 가지고 정죄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한 일입니다.
현재 경제를 기준으로 100만원 정도의 사례를 제시하셨는데, 그렇다면 목회자들은 자녀를 둘 이상 낳기 어렵고 둘을 낳았다 해도 아마 대학교를 보내는 것은 포기를 하든지 아니면 자녀들이 스스로 해결해야 할 것 같습니다. 실은 100만원 사례라고 해도, 사택이 제공되고 차량운행비가 제공되는 등 실제 사례에 해당되는 혜택이 적지 않습니다.
목회자의 사례 문제를 두고는 이전에 오간 자료들을 있었습니다 .
우선 이전 자료를 참고해 주셨으면 합니다.
목회자가 사례를 적게 받으려면 그렇게 살 수 있는 실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데, 각자에게 주신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냥 쉽게 말한다면, 총공회 신앙노선에 있는 목회자들은 100만원 초반을 넘겨서는 아마 자기들의 신앙노선 때문에 곤란하겠다는 생각이 있습니다. 그러나 공회 노선 외의 목회자들이라고 하면 그들의 신학교 교수님들의 신앙원칙과 현 수준과 가르친 것과 그 교단의 전반적인 기준이 따로 있기 때문에 아마 교회 경제가 적자만 나지 않는다면 최저 150만원에서 1000만원 사이는 오가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교단의 중요한 회의를 호텔에서 펴놓고 하고 있는데 그런 곳에 드나들려면 입는 옷수준과 차량도 그 수준에 맞추어야 할 것 아닌가요? 총공회처럼 맨 바닥에 앉아서 기도하고 의논하고 돌아가는 것이 전부라면 앞에서 말한 원칙이 엄하게 적용될 것이지만, 일반 교계로 말하면 경제 문제와 관련해서는 횡령이나 도적질만 아니라면, 그리고 교회재정이 적자로만 가지 않는다면 얼마를 받든 이곳은 그냥 평범하게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