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8 장 총공회 행정 - (목록)
서기
■상세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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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3.13 21:24
Ⅰ. 공회 행정의 특성
1. 개교회주의란?
2. 개교회주의의 3대 원리
1) 제 1원칙 : 진리대로 전원일치 행정
⑴ "다수결"제도의 폐단
⑵ "진리전원일치"주의
가. 심의행정
나. 진리만의 권위성
다. 진리 전원일치의 결의 원칙
라. 자유성의 행정
⑶ "진리 전원일치"의 채택의 이유
2) 제 2원칙 : 성경법원칙
⑴ 교회헌법의 폐단
가. 헌법 최고 주의
나. 헌법제정상의 문제
⑵ 성경법 유일주의
가. 성경 최고주의
나. 불문 관습법주의
다. 타교단 헌법 참고주의
⑶ "성경법"채택의 이유
3) 제 3 원칙 : 총공회장의 비상존주의
⑴ 상존의 폐단
⑵ 비 상 존
⑶ "비상존"채택의 이유
3. 공회 행정 8 개안
1) 제 1 안 : "예수교장로회 한국총공회" 발족의 유래
2) 제 2 안 : "총공회의 유일한법은 성경뿐이다"
3) 제 3 안 : "관례대로 한다"
4) 제 4 안 : "정통교회들의 교리, 신조는 참고로 한다."
5) 제 5 안 : "정통교단들의 헌법, 평신도의사 등 참고"
6) 제 6 안 : "연보는 성격적 운영자금과 자유성금으로 한다"
7) 제 7 안 : "공회 재산 처리 원칙"
8) 제 8 안 : "인선은 투표 또는 임명으로 한다"
( 89년 1월 교역자회의록 참고 )
3. 개교회주의의 행정기구 (공회체제)
1) 공 회
⑴ 개교회공회
⑵ 지방공회
⑶ 총 공 회
2) 공회위원회
Ⅱ. 공회 행정 약사 (총공회/교역자회의 중요 안건등 )
Ⅲ. 총공회와 일반장로교와 차이점
Ⅳ. 총공회의 교역자회
1. 행정 중심의 회의를 구원 중심의 목회회의로 운영
2. 교역자회
1) 목회자 양성과정에 필수적이었던 교역자회
⑴ 목회를 하면서 신학을 공부하는 방법
⑵ 목회현장에서 평생을 배우자는 뜻
2) 목회적 의논의 교역자회
3) 백목사님 사후의 교역자회
⑴ 10년 투쟁의 전쟁터가 된 교역자회
⑵ 목회중심의 교역자회로 회개, 회귀할 필요성
Ⅴ. 총공회 시각의 - 은퇴제도
1. 은퇴제도란
2. 성경이 가르치는 것은
1) 육체적 노쇠에 따라 중단해야 되는 직무의 경우
2) 육체적 노쇠와 상관이 없었던 경우
3) 나이와 직분의 바로 된 관계는
3. 현실 교회의 은퇴제도
1) 신앙이 육체와 함께 노쇠하는 경우가 너무 많으니
2) 세상을 따라 교회가 닮아가다 보니
3) 은퇴제도에 따라오는 폐단들은
⑴ 종다수가 아니라 옳고 그름에 기준을 가져야 하는 것이 신앙의 원리
⑵ 은퇴제가 지향한다는 인재 양성은 방향을 잘못 잡은 것이다.
⑶ 여생의 평안을 추구한다는 것은 십자가를 벗으라는 말이다.
⑷ 주기적인 인사교류라는 것도 전혀 성직의 성질을 잘못 본 것이다.
4. 백영희목사님이 지향했던 은퇴제도
1) 은퇴제도가 없어야 된다는 말은 은퇴제도에 해당되는 교역자가 되지 말라는 말이다.
2) 은퇴제도 때문에 은퇴 연령 이전에는 임기가 보장되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다.
3) 은퇴제도의 일괄 연령 적용을 반대하는 것이다.
4) 은퇴제도의 일회적용을 반대하는 것이다.
Ⅵ. 성직의 시무 신임 투표
1. 총공회의 성직 신임제도
2. 세부적인 몇가지 분석
1) 75%의 찬성으로 신임을 기준한다면
2) 특히, 교역자에게는 너무 가혹하기 않은가
3) 장기적인 소신 목회에 문제가 있지 않은가
Ⅶ. 백영희 신앙 경제관
1. 경제 성공 없는 신앙 성공 없다. 경제를 보면 신앙을 거의 파할 수 있다.
2. 경제는 사용한 것만큼 반드시 하나님의 회계 계산이 따른다.
3. 교인이 연보한 돈, 그 돈이 교인의 시간이니 곧 생명이다.
4. 교역자가 되는 첫째 조건은 경제 깨끗이다. 즉 교역자는 교회에 도둑이 되지 말아야 한다.
5. 교역자가 받는 사례는 교인이 진정 주고 싶어하는 사례보다 낮아야 한다.
6. 경제와 관련된 폐단은 발생될 소지 자체가 없어야 한다.
Ⅷ. 진리전원일치
1. 총공회 안에서의 진리전원일치에 대한 지적
1) 총공회 안에서의 진리전원일치에 대한 절대 다수의 주장
2) 소수의 지지론도 단순히 들은 것을 반복하는 수준
2. '전원일치 행정'이 교회의 본질을 지킬 수 있음
1) 전원일치란 누구나 확인할 수 있는 외부의 모습이며, 그 내용은 '자유성'이기 때문이다.
2) 옳다는 자기 단정과 옳은 곳으로 인도하는 과정은 별개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3) 신약성경이 금한 세상방편을 쓰지 않으려면 전원일치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4) 교회 정치원리 1번, 2번이 정말 지켜지려면 그 해답은 바로 전원일치라야 한다.
5) 오늘 교회의 단체 속화가 기술적으로는 전원일치 부재에서 기인한다.
6) 교회가 교회의 모습을 찾는 것은 바로 '전원일치'에서다.
3. '전원일치는 교회 행정의 본질'
1) 자유성 때문에 한 인간을 만드는데 그렇게 오랜 세월이 걸리는 것이다.
2) 최점G 목적은 천국이 아니다. 최점G 목적은 천국에 들어가는 과정이다.
3) 광야 40년은 가나안이 목적이 아니라, 가나안에 들어가는 과정이 목적임을 가르친다.
4) 교회의 결정은 옳은 것이라야 한다. 그러나 옳은 것을 찾는 방편이 문제다.
4. 교회의 행정만은 그 효율성을 뒤로 접고 전 교인이 좋아서 따르는 것이라야 한다.
1) 자유성, 전원일치라는 말은 아름다운 표현이라 아무도 반대 할 수 없다.
2) 교회의 행정은 실제로도 자유성과 함께 전원일치로 갈 수밖에 없다.
⑴ 살아있는 교회라면 나뉘어지고 갈라지지 않을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⑵ 주님 안에는 이 파와 저 파가 없다. 그러나 한 몸에 여러 지체는 존재 한다.
⑶ 주님 안에는 하나밖에 없다. 그러나 찾아가는 과정에는 시행착오가 있다.
3) 전원일치를 참으로 주장하려면 모든 면에 포기라는 것은 늘 기본이다.
5. 세상 점령법을 쓸 수 없기 때문이다.
1) 우리의 싸움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다.
2) 결국 영의 사람은 이권을 포기하고, 육의 사람은 예배당을 차지하게 된다.
3) 따라서 교회의 치리 제도 자체에 근본적 수정이 필요하다.
4) 결론은 세상 점령법을 완전히 포기해야 하고, 전원일치의 결 정 외에는 생각할 수 없다.
6. 오늘 교회의 단체 속화가 기술적으로는 전원일치 부재에서 기인한다.
1) 다수결로 결정하다 보니 신사참배가 한국교회의 교리가 되었다.
2) 다수결이 되다보니 세상선거와 교회선거가 닮아버렸다. 아주 꼭 같아져 버렸다.
3) 교회는 의회민주주의 정치로 해야 된다는 주장들이 있다.
7. 교회가 교회의 모습을 찾는 것은 바로 '전원일치'에서다. 그 예를 들어보겠다.
1) 전원일치라는 과정을 가져야 오류도 수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대개의 중요한 명령이 한 사람을 통하여 나왔다는 사실을 기억 해야 한다.
3) 투쟁과 분리보다 연구의 확신이 분화를 가져와야 한다.
8. 세상 대법원이 교회는 전원일치를 하라고함
9. 장로교회 헌법 정신 제1조와 2조가 말하는 '신앙자유'는 전원일치에서만 된다.
1) 장로교 헌법 원리 제1조와 제2조를 혹시 알고 계십니까?
⑴ 헌법규정 소개
⑵ 헌법규정 내용과 역사
⑶ 전원일치가 아니면 장로교의 '신앙자유' 원리는 이미 파기된 것이다.
2) 진정한 '신앙자유'는 전원일치라는 결의 과정을 필연적으로 요구한다.
⑴ 서로가 달리 깨달았을 때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⑵ 전원이 찬성할 때 하는 것이 교회라고 생각한다.
⑶ 기도를 해도 안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3) 전원일치는 좋은 이상이다. 현실로 만들려면 그 댓가는 끝없는 희생이다.
⑴ 반대측과 은혜로운 결론을 가질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이다.
⑵ 그러던 말던 끝까지 세상 잇속을 챙기고 자기 주관을 고집하겠다면,
⑶ 말로는 간단한 것이 전원일치다. 현실이 되려면 다 내놓는 것이 기본이다.
10. 전원일치로 결의된 것이 수정될 때는 크게 두 가지 경우
1) 전원일치 결의를 수정할 때는 전원일치 결의가 필요한가?
(1) 전원일치로 결의된 것을 수정하는 문제를 두고 미리 알아 두어야 할 것
⑵ 수정하자는 의견이 전원일치로 모아지지 않는 경우
Ⅶ. 총공회의 독립 찬송가 사용
1. 현재 공회 교회 중 찬송가 문제가 제기된다면 그 시각은 이러함
2. 왜 공회 찬송가를 사용하는가, 또 사용해야만 하는가?
1) 영웅심, 명예심이 큰 일을 낸다.
2) 학자들의 영웅심과 만나 음모를 하고 있는 또 하나의 세력이 돈이다.
3) 영웅심과 돈욕심 둘만 가지고는 불안하니까 '통일구호'가 나서서 마무리를 한 것이다.
3. 배우지 못했고 듣지 못한 이들, 배웠고 들었던 공회 소속 교회들의 심판은 다르다.
4. 독립 찬송가 사용은 백영희 목사님의 결정
1) 여러 사람들의 요청을 검토한 것
2) 공회 찬송은 백목사님 신앙노선을 가장 잘 요약, 표현되는 예다.
5. 독립 찬송가 사용과 관련된 설교
1) 찬송가에 대한 주의깊은 통찰
⑴ 찬송가 변동과 변질의 역사
⑵ 찬송가의 의미
⑶ 공회찬송가 추진 동기
2) 찬송가 제작과정
⑴ 원본과 번역원본에 충실키 위해
⑵ 찬송가 곡의 숫자
⑶ 공명심을 특히, 극히 주의하며
3) 찬송가 통일에 대한 문제
⑴ 찬송가에까지 따라 붙은 돈
⑵ 유행을 좋아하는 교계의 타락상
4) 공회찬송가 출간
⑴ 찬송가 출간자유가 없는 교계
⑵ 교계와 돈시비를 피하고 출간되는 공회찬송가
6. 찬송가문제는 공회 '내부문제'일 뿐이며 전도에 대한 '기본자세' 전반이 문제다.
1) 공회찬송가 문제는 공회 안에서 문제가 되었지 교계적으로는 전혀 문제가 없었다.
2) 공회 내에 찬송가 사용문제가 나온 것은 항상 반복되는 일이지만, 결국 전도 편리성 뿐이다.
3) 전도를 위해 하지 못할 일은 거의 없다. 신앙노선을 지키기 위해서는 포기하지 못할 일도 없다.
4) 변경할 것과 변경치 못할 것에 대한 근본 시각과 자세가 문제다.
5) 지금 찬송가 문제 하나로 논하지만, 실은 전반적 문제 전부를 포함하고 있다.
1. 개교회주의란?
2. 개교회주의의 3대 원리
1) 제 1원칙 : 진리대로 전원일치 행정
⑴ "다수결"제도의 폐단
⑵ "진리전원일치"주의
가. 심의행정
나. 진리만의 권위성
다. 진리 전원일치의 결의 원칙
라. 자유성의 행정
⑶ "진리 전원일치"의 채택의 이유
2) 제 2원칙 : 성경법원칙
⑴ 교회헌법의 폐단
가. 헌법 최고 주의
나. 헌법제정상의 문제
⑵ 성경법 유일주의
가. 성경 최고주의
나. 불문 관습법주의
다. 타교단 헌법 참고주의
⑶ "성경법"채택의 이유
3) 제 3 원칙 : 총공회장의 비상존주의
⑴ 상존의 폐단
⑵ 비 상 존
⑶ "비상존"채택의 이유
3. 공회 행정 8 개안
1) 제 1 안 : "예수교장로회 한국총공회" 발족의 유래
2) 제 2 안 : "총공회의 유일한법은 성경뿐이다"
3) 제 3 안 : "관례대로 한다"
4) 제 4 안 : "정통교회들의 교리, 신조는 참고로 한다."
5) 제 5 안 : "정통교단들의 헌법, 평신도의사 등 참고"
6) 제 6 안 : "연보는 성격적 운영자금과 자유성금으로 한다"
7) 제 7 안 : "공회 재산 처리 원칙"
8) 제 8 안 : "인선은 투표 또는 임명으로 한다"
( 89년 1월 교역자회의록 참고 )
3. 개교회주의의 행정기구 (공회체제)
1) 공 회
⑴ 개교회공회
⑵ 지방공회
⑶ 총 공 회
2) 공회위원회
Ⅱ. 공회 행정 약사 (총공회/교역자회의 중요 안건등 )
Ⅲ. 총공회와 일반장로교와 차이점
Ⅳ. 총공회의 교역자회
1. 행정 중심의 회의를 구원 중심의 목회회의로 운영
2. 교역자회
1) 목회자 양성과정에 필수적이었던 교역자회
⑴ 목회를 하면서 신학을 공부하는 방법
⑵ 목회현장에서 평생을 배우자는 뜻
2) 목회적 의논의 교역자회
3) 백목사님 사후의 교역자회
⑴ 10년 투쟁의 전쟁터가 된 교역자회
⑵ 목회중심의 교역자회로 회개, 회귀할 필요성
Ⅴ. 총공회 시각의 - 은퇴제도
1. 은퇴제도란
2. 성경이 가르치는 것은
1) 육체적 노쇠에 따라 중단해야 되는 직무의 경우
2) 육체적 노쇠와 상관이 없었던 경우
3) 나이와 직분의 바로 된 관계는
3. 현실 교회의 은퇴제도
1) 신앙이 육체와 함께 노쇠하는 경우가 너무 많으니
2) 세상을 따라 교회가 닮아가다 보니
3) 은퇴제도에 따라오는 폐단들은
⑴ 종다수가 아니라 옳고 그름에 기준을 가져야 하는 것이 신앙의 원리
⑵ 은퇴제가 지향한다는 인재 양성은 방향을 잘못 잡은 것이다.
⑶ 여생의 평안을 추구한다는 것은 십자가를 벗으라는 말이다.
⑷ 주기적인 인사교류라는 것도 전혀 성직의 성질을 잘못 본 것이다.
4. 백영희목사님이 지향했던 은퇴제도
1) 은퇴제도가 없어야 된다는 말은 은퇴제도에 해당되는 교역자가 되지 말라는 말이다.
2) 은퇴제도 때문에 은퇴 연령 이전에는 임기가 보장되는 것을 반대하는 것이다.
3) 은퇴제도의 일괄 연령 적용을 반대하는 것이다.
4) 은퇴제도의 일회적용을 반대하는 것이다.
Ⅵ. 성직의 시무 신임 투표
1. 총공회의 성직 신임제도
2. 세부적인 몇가지 분석
1) 75%의 찬성으로 신임을 기준한다면
2) 특히, 교역자에게는 너무 가혹하기 않은가
3) 장기적인 소신 목회에 문제가 있지 않은가
Ⅶ. 백영희 신앙 경제관
1. 경제 성공 없는 신앙 성공 없다. 경제를 보면 신앙을 거의 파할 수 있다.
2. 경제는 사용한 것만큼 반드시 하나님의 회계 계산이 따른다.
3. 교인이 연보한 돈, 그 돈이 교인의 시간이니 곧 생명이다.
4. 교역자가 되는 첫째 조건은 경제 깨끗이다. 즉 교역자는 교회에 도둑이 되지 말아야 한다.
5. 교역자가 받는 사례는 교인이 진정 주고 싶어하는 사례보다 낮아야 한다.
6. 경제와 관련된 폐단은 발생될 소지 자체가 없어야 한다.
Ⅷ. 진리전원일치
1. 총공회 안에서의 진리전원일치에 대한 지적
1) 총공회 안에서의 진리전원일치에 대한 절대 다수의 주장
2) 소수의 지지론도 단순히 들은 것을 반복하는 수준
2. '전원일치 행정'이 교회의 본질을 지킬 수 있음
1) 전원일치란 누구나 확인할 수 있는 외부의 모습이며, 그 내용은 '자유성'이기 때문이다.
2) 옳다는 자기 단정과 옳은 곳으로 인도하는 과정은 별개로 진행되기 때문이다.
3) 신약성경이 금한 세상방편을 쓰지 않으려면 전원일치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4) 교회 정치원리 1번, 2번이 정말 지켜지려면 그 해답은 바로 전원일치라야 한다.
5) 오늘 교회의 단체 속화가 기술적으로는 전원일치 부재에서 기인한다.
6) 교회가 교회의 모습을 찾는 것은 바로 '전원일치'에서다.
3. '전원일치는 교회 행정의 본질'
1) 자유성 때문에 한 인간을 만드는데 그렇게 오랜 세월이 걸리는 것이다.
2) 최점G 목적은 천국이 아니다. 최점G 목적은 천국에 들어가는 과정이다.
3) 광야 40년은 가나안이 목적이 아니라, 가나안에 들어가는 과정이 목적임을 가르친다.
4) 교회의 결정은 옳은 것이라야 한다. 그러나 옳은 것을 찾는 방편이 문제다.
4. 교회의 행정만은 그 효율성을 뒤로 접고 전 교인이 좋아서 따르는 것이라야 한다.
1) 자유성, 전원일치라는 말은 아름다운 표현이라 아무도 반대 할 수 없다.
2) 교회의 행정은 실제로도 자유성과 함께 전원일치로 갈 수밖에 없다.
⑴ 살아있는 교회라면 나뉘어지고 갈라지지 않을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⑵ 주님 안에는 이 파와 저 파가 없다. 그러나 한 몸에 여러 지체는 존재 한다.
⑶ 주님 안에는 하나밖에 없다. 그러나 찾아가는 과정에는 시행착오가 있다.
3) 전원일치를 참으로 주장하려면 모든 면에 포기라는 것은 늘 기본이다.
5. 세상 점령법을 쓸 수 없기 때문이다.
1) 우리의 싸움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다.
2) 결국 영의 사람은 이권을 포기하고, 육의 사람은 예배당을 차지하게 된다.
3) 따라서 교회의 치리 제도 자체에 근본적 수정이 필요하다.
4) 결론은 세상 점령법을 완전히 포기해야 하고, 전원일치의 결 정 외에는 생각할 수 없다.
6. 오늘 교회의 단체 속화가 기술적으로는 전원일치 부재에서 기인한다.
1) 다수결로 결정하다 보니 신사참배가 한국교회의 교리가 되었다.
2) 다수결이 되다보니 세상선거와 교회선거가 닮아버렸다. 아주 꼭 같아져 버렸다.
3) 교회는 의회민주주의 정치로 해야 된다는 주장들이 있다.
7. 교회가 교회의 모습을 찾는 것은 바로 '전원일치'에서다. 그 예를 들어보겠다.
1) 전원일치라는 과정을 가져야 오류도 수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대개의 중요한 명령이 한 사람을 통하여 나왔다는 사실을 기억 해야 한다.
3) 투쟁과 분리보다 연구의 확신이 분화를 가져와야 한다.
8. 세상 대법원이 교회는 전원일치를 하라고함
9. 장로교회 헌법 정신 제1조와 2조가 말하는 '신앙자유'는 전원일치에서만 된다.
1) 장로교 헌법 원리 제1조와 제2조를 혹시 알고 계십니까?
⑴ 헌법규정 소개
⑵ 헌법규정 내용과 역사
⑶ 전원일치가 아니면 장로교의 '신앙자유' 원리는 이미 파기된 것이다.
2) 진정한 '신앙자유'는 전원일치라는 결의 과정을 필연적으로 요구한다.
⑴ 서로가 달리 깨달았을 때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⑵ 전원이 찬성할 때 하는 것이 교회라고 생각한다.
⑶ 기도를 해도 안된다면 어떻게 하겠는가?
3) 전원일치는 좋은 이상이다. 현실로 만들려면 그 댓가는 끝없는 희생이다.
⑴ 반대측과 은혜로운 결론을 가질 수 있는 최상의 방법이다.
⑵ 그러던 말던 끝까지 세상 잇속을 챙기고 자기 주관을 고집하겠다면,
⑶ 말로는 간단한 것이 전원일치다. 현실이 되려면 다 내놓는 것이 기본이다.
10. 전원일치로 결의된 것이 수정될 때는 크게 두 가지 경우
1) 전원일치 결의를 수정할 때는 전원일치 결의가 필요한가?
(1) 전원일치로 결의된 것을 수정하는 문제를 두고 미리 알아 두어야 할 것
⑵ 수정하자는 의견이 전원일치로 모아지지 않는 경우
Ⅶ. 총공회의 독립 찬송가 사용
1. 현재 공회 교회 중 찬송가 문제가 제기된다면 그 시각은 이러함
2. 왜 공회 찬송가를 사용하는가, 또 사용해야만 하는가?
1) 영웅심, 명예심이 큰 일을 낸다.
2) 학자들의 영웅심과 만나 음모를 하고 있는 또 하나의 세력이 돈이다.
3) 영웅심과 돈욕심 둘만 가지고는 불안하니까 '통일구호'가 나서서 마무리를 한 것이다.
3. 배우지 못했고 듣지 못한 이들, 배웠고 들었던 공회 소속 교회들의 심판은 다르다.
4. 독립 찬송가 사용은 백영희 목사님의 결정
1) 여러 사람들의 요청을 검토한 것
2) 공회 찬송은 백목사님 신앙노선을 가장 잘 요약, 표현되는 예다.
5. 독립 찬송가 사용과 관련된 설교
1) 찬송가에 대한 주의깊은 통찰
⑴ 찬송가 변동과 변질의 역사
⑵ 찬송가의 의미
⑶ 공회찬송가 추진 동기
2) 찬송가 제작과정
⑴ 원본과 번역원본에 충실키 위해
⑵ 찬송가 곡의 숫자
⑶ 공명심을 특히, 극히 주의하며
3) 찬송가 통일에 대한 문제
⑴ 찬송가에까지 따라 붙은 돈
⑵ 유행을 좋아하는 교계의 타락상
4) 공회찬송가 출간
⑴ 찬송가 출간자유가 없는 교계
⑵ 교계와 돈시비를 피하고 출간되는 공회찬송가
6. 찬송가문제는 공회 '내부문제'일 뿐이며 전도에 대한 '기본자세' 전반이 문제다.
1) 공회찬송가 문제는 공회 안에서 문제가 되었지 교계적으로는 전혀 문제가 없었다.
2) 공회 내에 찬송가 사용문제가 나온 것은 항상 반복되는 일이지만, 결국 전도 편리성 뿐이다.
3) 전도를 위해 하지 못할 일은 거의 없다. 신앙노선을 지키기 위해서는 포기하지 못할 일도 없다.
4) 변경할 것과 변경치 못할 것에 대한 근본 시각과 자세가 문제다.
5) 지금 찬송가 문제 하나로 논하지만, 실은 전반적 문제 전부를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