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하나님께서 인도자를 주심
성구(발신/수신) | 출3:1-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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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 미상 | ||||
출처 | 이광일2-19, |
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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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30 16:03
하나님께서 인도자를 주심
(출 3:1-12)
■ 서론
1. 요절(출3:10)
2. 시내산 일부(호렙산 중) B.C 1497
3. 친족
아버지는 - 레위 족속 아므람
어머니는 요게벳
누이는 - 미리암
형은 - 아론
가계 -
아브라함에게서 칠대 손
장인 - 이드로
처 - 십보라
아들 - 게르솜, 엘리에셀
시대는 인물을 요구하고 인물은 시대가 만들어 내나니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의 슬픔과 고생을 들으시고 지도자 모세를 보내시다. 오! 주여 우리 한국 교회에도 모세 같은 지도자로 누구를 택하시어 언제 보내시렵니까?
본론
1. 모세의 미디안 망명 생애(3:1)미디안 - 시내의 반도의 동남부(1) 잠깐의 혈기로(일분간을 못 이기더니)40년 고생(2) 동족에게 쫓기어 망명객이 되었다. 요셉은 형제를 해하지 않는자인가? (3) 이드로의 사위가 됨(2:17) 르우엘 신우(神友)-이드로의 아버지인듯, 혹 동인이명(同人異名)? 처는 십보라, 아들은 게르솜, 엘리에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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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호렙산 가시덤불 불꽃 중에 나타나신 하나님 (3:2-5)(1) 가시의 불로 나타나신 것은-성결케 하시는 신하나님의 영광의 사표요
(2) 가시는 육이요 불은 성신표니 옛날 아브라함도 이 불 보았고, 엘리야, 엘리사도 이불을 보았고, 오순절(五殉節)에도 이 불을 보았다.
(3) 가까이 말라는 것은 호기심으로 구경하지 말고 성처(聖處)니성지(聖地니신 벗으라는 뜻. 재신처(在神處)는 성지다. 주님 계신집은 성전이다. 주님 모신 사회는 성회이다. 내심(心)에 계신 자는 성자이다. 하나님의 책을 성경, 하나님과 함께하시는 의식(儀式)을 성례라고 한다.
신 벗고 주 전에 나오라.
3. 모세의 교육
(1) 어머니에게 신앙과 정신을 배우고
(2) 궁중에서 40세까지 애굽 학문을 배우다.
히리오피리스 천문(天文), 법문(法文), 교리(敎理), 병학(兵學), 역사
(歷史)유대 역사(歷史)를 배움.
(3) 신께 배우다. (40년동안 광야에서)
유대 역사가 요세프스는 말하기를 '바로와 공주가 무자한 고로 왕위에 즉위 될 자로 길렀는데 이러한 모세는 왕위를 버리고 고생하려고 쓸쓸한 광야로 향하게 되었다'고
4. 신께서 보내시다.
① 인격훈련
② 장차 큰일 맡기시려고
엘리야도 이 신학교로, 바울도 이 신학교로, 모세도 80년 동안 훈련하게 보내셨다.
(1) 아브라함, 이삭, 야곱의 하나님이시다.
오늘이 내 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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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자기 민족 살피심(계시)
② 역사를 통해 주심③ 하나님의 언약을 새로 기억나게 하심(2) 모세의 겸손 : 40년 훈련결과-만고에 겸손한자되다.'내가 누구관대-전에는 자력(自力), 자의(自義), 자지(自知), 자권(自權)으로 구원해 보겠다고 했더니 실패 후 이제는 더욱 참 겸손해졌다.
(3) 부르신 목적① 성민 인도권(聖民引導權)-신은 애소(訴)를 들으시다. ② 신의 성지 허락-잠깐 고생자의 큰 보배③ 민중의 구주로 높이심-궁중바람은 패망 같았으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