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 해당자에게 묻습니다
-글쓴이 : 이광호 날짜 : 2003/12/09 조회 : 108
------------------------------------------------
경남중부노회 진금현 목사님께서, 본 게시판을 통해 저의 제명건에 대해 공개적인 질의를 해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특히 고신교단의 여러 관련자들에게 구체적인 질문을 해주심에 대해 감사드립니다. 저 역시 그분들로부터 동일한 답변을 듣고 싶기 때문입니다.
진 목사님이 공개질의 한 대상인 동대구노회 전권위원장 김희열 목사님, 동대구노회장 김종열 목사님, 고려신학대학원장 한진환 교수님, 그리고 진 목사님이 말한 신대원의 얼굴없는 두분 교수님, 총회장님 곽삼찬 목사님의 답변을 기회가 되는데로 듣기 원합니다. 비록 개인적인 질문이기는 하지만 다른 분들의 답변을 듣고 싶은 마음에, 저에게 해당되는 부분에 대해 답변하고자 합니다.
[질문 1] 목사님이 어떤 견해와 사상을 가졌기에 이러한 물의를 빚게 된 것입니까?
- 동대구 노회가 시벌한 죄몫인 주일성수, 십일조, 음주, 혼인문제 등에 대한 저의 견해는 개혁주의 신학과 조화되는 신학사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동대구노회가 저를 제명하게 하게 된 것은 저의 글을 읽고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이들의 신학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질문 2] 목사님이 어떤 이단 교리를 전파한 것입니까? 아니라면 교신교단에 이적행위를 한 것입니까?
- 아닙니다. 그런 일이 없습니다.
[질문 3] 목사님이 이번에 목사제명을 당한 네 가지의 견해에 대해 소상히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무엇이 정통고신 교단과 배치가 되고 우리와 함께 할 수 없는 사상과 신학과 견해인지 소상이 숨김없이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
- 답변의 내용이 너무 길 것 같아 여기서 구체적으로 기술할 수 없음을 유감으로 생각합니다. 위 죄몫에 관련된 저의 글들은 동대구노회 전권위원회가 자료로 채택하여 수차례 조사했습니다. 저의 홈페이지(www.salthouse.pe.kr)에 들어오시면 그 내용들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제가 알고 있는 바는 동대구노회 전권위원회와 일부노회원들, 그리고 신대원 교수들 중 일부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말했다는 이야기를 제명노회 석상에서 들었을 뿐 제가 제명이 되고 난후 저의 글을 읽은 어떤 고신교단 인사들로부터도 저의 신학사상이 개혁주의 신학과 배치된다는 이야기를 듣지 못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