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 엘로이님께, 좀 더 넓은 눈을 가지십시오. - 장동관
글쓴이 : 장동관 날짜 : 2003/11/21 조회 : 135
엘로이님, 좀 더 넓은 눈으로 성경을 이해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성경무오설을 주장하십니까?
성경무오설도 가설 아닌가요?
성경무오설은 원래 원본 성경에는 오류가 없다는 주장입니다.
그런데 원본 성경도 존재하지 않는 상태에서 이런 주장을 한 것은 하나의 가설에 불과하다고 해야 하지 않을까요?
현재 우리가 가지고 있는 번역성경은 여러 문서들을 조합하여 만든 것입니다.
따라서 성경 안에는 연대가 불일치하는 것도 있고 창세기 1장이나 2장처럼 내용이 다른 것도 있고 창 6:19-20과 창 7:2-3과 같은 같은 사건인데도 창조된 순서와 내용이 다르게 기록된 것도 있고, 노아의 방주에 들어가는 동물 수가 다르게 표기되어 있는 것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성경 원본이 발견되지 않는 상태에서 성경무오설을 주장하는 것은 가설에 불과할 뿐입니다. 물론 하나님의 영감으로 쓰여졌다고 하니까 전능하신 하나님 의 능력으로 쓰여진 것이기 때문에 오류가 없을 것입니다.
그런데, 원본이 발견되지 않는 상태에서 이런 주장을 하는 것은 우리가 성경을 해석하는 데에는 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현재의 성경은 여러 사본으로부터 편집되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성경을 가르치는 사람들이 현재 우리가 지금 가지고 있는 성경이 무오하다고 착각하게 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성경이 여러 사본으로부터 편집되었기 때문에 오류가 있는 부분도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하며 창세기 1장과 2장과 같이 창조사건에 대해 내용이 서로 다르게 기록되어 있는 것은 서로 다른 문서가 편집되었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설명해 주어야 합니다.
앞에서 이성호 목사님처럼 칼빈이나 16세기 성서학자들이 해석한 짜맞추기식 해석이 옳다고 가르칠 것이 아니라. 원본성경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성경이 여러 사본들로부터 편집되었다는 사실을 솔직하게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마 5:17-20을 정확하게 주석하거나 주경할 능력이 없다고 하셨나요?
"실체와 그림자, 성경에 어디 그런 말이 있는가? 착각하지 말라. 마태복음 5장 17-20을 정확하게 주석하거나 주경할 만한 능력없는 것들이 어설픈 실체, 그림자 따위의 말을 담지 말라. 율법의 일점일획도 남김없이 이루기전까지, 천지가 없어지지 아니할 것이라는 율법의 수여자이신 하나님이신 그리스도의 공언을 헛된 것으로 평가하지 말라,"
실체와 그림자(모형), 성경에 그런 말이 없는가요?
히 10:1, 히 9:25, 골 2:17)에 기록되어 있으니 찾아보십시오.
그리고
"율법의 일점일획도 남김없이 이루기전까지, 천지가 없어지지 아니할 것이라는 율법의 수여자이신 하나님이신 그리스도의 공언을 헛된 것으로 평가하지 말라,"
라고 표현하셨는데
이것은 천지가 없어지기 전까지는 모든 율법이 남김없이 성취(완성)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이 말씀의 약속대로 예수 십자가에서 율법을 성취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율법이 완성되면 어떻게 됩니까? 율법은 폐지됩니다(롬 10:4, 롬 7:6, 골 2:14, 엡 2:14-16, 히 7:18, 히 8:7, 히 8:13, 히 10:9, 갈 3:19, 갈 3:24-25).
그리고 성경을 읽을 때 문맥을 잘 살피면서 성경이 전체적으로 어떻게 흘러가고 있는지 잘 파악하시면서 성경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하시면 마 5:14-20 말씀도 이해가 될 것입니다.
마 5:17 "내가 율법이나 예언자들의 말을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아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라, 완성하러 왔다.
마 5:18 내가 진정으로 너희에게 말한다.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은 6)일점 일획도 없어지지 않고, 다 이루어질 것이다.
- 6) 그, "한 이오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