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감리교 부천제일교회 - '기본구원과 상급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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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 감리교 부천제일교회 - '기본구원과 상급구원'


기독교대한감리회 부천제일교회

신앙상식 게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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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9-19》기본(基本) 구원과 상급(賞給) 구원

☞ 많은 성도들에게서 "믿음"의 두가지 문제를 질문받을 때가 자주 있다.
즉 내가 구원받았기 때문에 믿는가? 아니면 믿어서 구원받았는가?하는 것이다.

1. 기본(基本) 구원
내가 구원받았기 때문에 믿는 것은 "기본구원"으로, 이미 받은 구원을 뜻한다.
▷엡 1:4~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사랑하셔서, 하나님 앞에서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창세전에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택하여 주셨습니다.
즉 기본구원은 하나님께서 이미 창세 전에, 나를 자녀로 삼아주신 것으로, 내 소관이 아니라 하나님의 소관이고, 하나님의 주권 아래 이루어진 구원을 뜻한다.
고전 3:10~11에서, 반석위에 각각의 재료로 집을 짓는다고 했을 때, "반석"은 예수 그리스도요, "기본구원"을 의미하는 것이다. 따라서 불에 타는 재료로 집을 지은 사람은 "부끄러운 구원"을 받을 것이고, 불에 타지 않는 재료로 집을 지은 사람은 "상급(賞給) 구원"을 받게 되는 것이다.

2. 상급(賞給)구원 또는 성화(聖化)구원
내가 믿기 때문에, 구원받는 것을 상급(賞給)구원이라고 하며, 감리교의 김용주 감독은 성화(星化)구원, 장로교에서는 건설(建設)구원이라고 부른다. 이것은, 나같은 것ㅇ르 살려주신 기본구원의 감격을 가지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일들을 행하므로 상급을 쌓아가고 면류관을 받는 것을 말한다.
▷히 11:6b~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는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3. 정리
하나님의 자녀된 우리는 구원받느냐 못 받느냐, 즉 천국에 가느냐 지옥에 가느냐의 싸움이 아니다. 이미 구원(기본)을 받아서 천국에는 가되, 내가 어떻게 구원받은 자녀답게 살아서 구원(상급)을 이루어가며 면류관을 풍성하게 받느냐 하는 "믿음의 선한 싸움(딤전 6:12a)"을 하고 있는 것이다.
▷벧전 2:2b~ 너희로 (상급)구원에 이르도록 자라게 하려 함이라








《99-20》기본(基本) 심판과 상급(賞給) 심판

☞ "심판"이라는 말은 "참과 거짓"을 가르는 것으로, 안믿는 사람에게는 무서운 말이지만, 믿는 사람에게는 좋은 말이다.

1. 기본(基本)심판
창세전에 이미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자녀와 아닌 자를 갈라놓으신 것으로, 세상에는 곡식과 가라지, 양과 염소, 하나님의 자녀와 아닌 자가 공존하고 있다.
성도는 자기 의지와는 관계없이 하나님의 자녀로 선택된 것이고, 아닌 자들은 그들 나름대로 만족하며 살아간다. 가령, 예수님과 함께 심자가에 달린 강도중 왼편 강도는끝까지 염소로 살았고, 오른편 강도는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고백하고 낙원에 가게 되었다. 즉 양이 평생동안 멍청하게 염소처럼 산 것이다.
▷마 25:32~33 모든 민족을 그 앞에 모으고 각각 분별하기를 목자가 양과 염소를 분별하는 것같이 하여 양은 그 오른편에, 염소는 왼편에 두리라

2. 상급(賞給)심판
세상은 결과를 중요시하지만, 기독교는 과정을 중요시한다. 하나님은 기본은혜에 대해서는 인색하지 않으시다. 그러나 우리가 평소에, 사람 편보다는 하나님 편이 되어서 살았을 때, 우리의 삶을 인정해 주신다. 다윗은 하나님 편에 설때에 골리앗을 이길 수 있었지만, 하나님 편을 떠났을 때 옷벗은 여인 밧세바를 보고 죄를 범하게 되었다. 여러분은 하나님 편에 서 있는가?
▷전 11:9 청년이여! 네 어린 때를 즐거워하며 네 청년의 날을 마음에 기뻐하여 마음에 원하는 길과 네눈이 보는데를 좇아 행하라. 그러나 하나님이 이 모든 일로 인하여 너를 심판하실 줄 알라
즉 하나님게서는 우리에게 자유의지(Free Will)을 주셨지만, 그것을 가지고 어떻게 살았는가?를 "메네 메네 데겔 우바르신(단 5:25~28)" 헤아려 보신다는 말씀이다. 나는 지금 불에 타지 않는 재료로 인생의 집을 지어가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