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상의 신학

일반자료      
쓰기 일반 자료 초기목록
분류별
자료보기
교리 이단, 신학 정치, 과학, 종교, 사회, 북한
교단 (합동, 고신, 개신, 기타) 교회사 (한국교회사, 세계교회사)
통일 (성경, 찬송가, 교단통일) 소식 (교계동정, 교계실상, 교계현실)

[신학] 상의 신학


건설구원에 관련된 중대한 신학적 입장을 가진 분이어서
그의 구원관에 대하여 살펴봐야 할 필요가 있는 몇 가지 자료를 올렸습니다.
"정훈택"교수님은 합동측 총신대교수이며 그 부친 정봉조목사님은 10년간 합동측 총무를 맡았던 목사님으로 백목사님과 초등학교 5학년 같은 반에서 공부를 했던 웅양교회 출신입니다.
=============================================================================





‘상’의 신학인가 ‘삯’의 신학인가 - 합동측 기관지 인용


[교리]"한국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 총신대 정훈택교수


(*총신대학, 합동측 교단의 기관지 인용)
--------------------------------------




정훈택 교수, 보상론 제시



정훈택 교수(총신대)는 유럽에서 몸소 겪은 문화충격의 에피소드들을 몇 가지 소개하고 이렇게 잠정 결론을 내린다. 그네들의 몸에 밴 ‘성실한 삶’ 대 우리의 너무나 ‘허황된 삶’으로. 더 충격적인 진단마저 내린다. “성경을 곧이곧대로 읽고 외우고 공부하며 이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생각하고 행동하려는 경건한 자세로부터 바로 우리의 허황된 기독교적 삶이 만들어지고 있다”고. 정 교수는 성실한 삶을 요구하는 성경에서 허황된 삶이 비롯되는 이 괴현상의 근저에 한국식 “상(賞)의 신학” 곧 “상급론”이 깔려있다고 주장한다.

8월 11일 개강해 22일까지 두 주간 진행되는 총회목회대학원(원장:유재원 교수) 제52회 여름학기에서 정훈택 교수는 ‘삯의 신학과 상의 신학’을 제목으로 네 차례의 강의를 한다.

정 교수는 한국에서 일반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천국에 들어가는 것은 예수님을 믿음이 결정하지만 천국에서 어떤 상을 받을지 그 영광의 차등은 그의 삶, 인간의 일, 노력, 인간의 공로가 좌우하는” ‘상의 신학’(상급론, 또는 차등상급론)은 성경을 오역한 결과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성경적 개념이나 신학이 아니라고 말한다.

대신, 정 교수는 우리가 연구하고 발전시켜야 할 신학적 내용으로, 상급론이 아니라 일한 만큼 주어진다는 보상론을 제시한다. 정 교수는 보상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신학적 과제는 상급론이 다 가지고 있다며 이것이 신학적 문제를 야기한다고 지레 겁을 먹을 필요가 없다고 말한다.

정 교수는 보상론은 일과 삯, 원인과 그 원인 때문에 주어지는 것 사이에 균형을 알려주는 개념이며, 상급론은 교육적, 사회 선도적 목적 때문에 원인만으로는 상상하기 어려운 가치가 상으로 주어지는 것을 알려주는 개념이라고 결론 내린다.

정 교수는 이번 강의를 통해 구약과 신약에서 ‘상’으로 번역된 말의 정확한 의미를 따지고, 상급론과 보상론을 비교하여 그 신학적 차이점과 과제 등을 분석하게 된다.

한편, 이번 총회목회대학원 여름학기에는 민수기 강해(유재원 원장), 아브라함의 기사 연구(김의원 총장) 등의 강의가 개설된다.

김은홍 기자 등록일 2003-07-22



===========================================================================


한글 성경의 상급(賞給) : 영어 성경과의 비교 - 신학지남 2004년 가을호(04.9.


자료 출처
-----------

발행기관 : 신학지남사 정보
간행물명 : 신학지남 정보
발행정보 : 신학지남 2004년 가을호 (2004년 9월)

고유번호 : 560806
논문명 : 한글 성경의 상급(賞給) : 영어 성경과의 비교
저자 : 정훈택
수록페이지 : 71 ~ 91 (21 Pages)


목차
Ⅰ. 용어에 대하여
Ⅱ. 삯과 상
Ⅲ. 영어 성경의 상
Ⅳ. 한글 성경의 상
Ⅴ. 원문과의 비교
Ⅵ. 상급론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을까?
Ⅶ. 요약
[ 더 많은 내용 보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