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론적 질문 - 여호와란 호칭은 타당한가?

일반자료      
쓰기 일반 자료 초기목록
분류별
자료보기
교리 이단, 신학 정치, 과학, 종교, 사회, 북한
교단 (합동, 고신, 개신, 기타) 교회사 (한국교회사, 세계교회사)
통일 (성경, 찬송가, 교단통일) 소식 (교계동정, 교계실상, 교계현실)

반론적 질문 - 여호와란 호칭은 타당한가?


글쓴이 : 정용균 날짜 : 2004/04/28 조회 : 68
------------------------------------------------------




기독교보에서 옮겨온 글입니다. "권정희"라는 분의 글이죠. 님의 답을 기다립니다.

안영복 교수님께 드립니다.

안영복 교수님의 고려신학대학원의 자유게시판에 올려놓으신 글 “여호와란 호칭은 타당한가?”을 잘 보았습니다. 귀한 글을 올려주셔서 참 감사합니다. 조금이라도 이곳저곳을 기웃거리면서 견문하며 참된 영음을 듣기는 갈망하는 마음으로 그 글도 읽을 수 있었습니다.

올려놓으신 그 글에 직접 질문을 올리지 못하고, 이곳에 올리는 것은, 저의 아시는 목사님께서 그 학교출신으로서, 그곳에 제가 출입하면서 글을 올리는 것에 대해서 엄금하셔서 그렇게 하지 못하고, 이곳에 대신 질문글을 올려 놓습니다. 전해서라도 들으실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말입니다. 전해듣기는, 교수님께서는, 구약신학을 전공하시고, 가르치셨다고 하여서, 올리신 글과 관련해서, 그 측면에서 먼저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구약의 하나님을 야훼란 신명으로 불려져야 한다는 것을 인정하게 되면, 예수님과 성령님을 또한 야훼라고 할 수 있는 것인지요? 신약의 계시에 의하면, 여러 곳에서 예수님을 야훼로 부를 수 있겠다는 증거를 봅니다만, 그런 증거를 성령님에 대해서도 찾을 수 있는 지요? 성령님을 야훼라고 부를 수 있는 구약신학적인 증거가 있습니까? 아니면, 신약성경의 증거라도…

둘째, 교수님께서는, 성령론에 관심이 많았던 것으로 전해 들어서 성령론에 대한 질문을 드립니다. 교수님의 성령론(특별히 로이드 존스목사의 성령론과 관계해서)을 “구약”신학적으로 간략히 논증해 주실 수 있는지요? 이미 자료가 준비되어 있을 것 같아서, 이런 질문을 당돌하게 드려봅니다.

셋째, 구약학을 전공한, 고려신학대학원의 한정건교수는 개혁신학과 교회지 제 14호에 게재된 “ ‘여호와’이름의 의미”라는 글에서, 신명을 부를 때, 그 가능성이 높은 “야훼”라고 부른 것이 좋을 것이라고 하면서도, 어떻게 부르느냐는 것, 곧 발음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세 가지로 들어서 반박하고 있는데, 그것에 대해서 어떻게 답변하시겠는 지요? 그 첫번째 이유는, 맛소라 성경이 여호와로 부르고 있으며(이것은 실상, 너무 이상한 이유군요, 그쵸?), 둘째 이유는, 수세기 동안 여호와로 불려왔기 때문이고, 마지막으로는, 이름의 정확한 발음이 그 나라 사람이 아니면 할 수 없을 정도로 다른 나라 사람들, 곧 한국사람들에게는 구약의 신명을 정확하게 부르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했습니다. 특별히 두 번째와 세번째 반대에 대해서 교수님의 견해를 듣고 싶습니다.

셋째 질문에 대해서는 답변하기가 부담스러우시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기회 있으면 개인적으로 들을 때가 있게 될 것이라고 예상해 봅니다. 하지만, 학문적 토론의 문화가 지극히 허약한 우리 한국의 신학연구풍토를 염두에 두고, 이런 질문을 드려봅니다.

인터넷을 통해서나마, 소문으로 들어온 그 존함을 가지신 분께, 이렇게 직접 질문을 할 수 있게 되리라 생각도 하지 못했는데, 질문을 쓰면서, 기도하고 있는 저 자신을 발견했습니다.

저의 기도가 응답되어 선한 열매가 맺혀지기를 소망해 보면서,

귀한 옥고를 기다려 봅니다.

양무리교회 교우 권정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