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리] 천헌옥님의 글을 읽고 - 장동관

일반자료      
쓰기 일반 자료 초기목록
분류별
자료보기
교리 이단, 신학 정치, 과학, 종교, 사회, 북한
교단 (합동, 고신, 개신, 기타) 교회사 (한국교회사, 세계교회사)
통일 (성경, 찬송가, 교단통일) 소식 (교계동정, 교계실상, 교계현실)

[교리] 천헌옥님의 글을 읽고 - 장동관


글쓴이 : 장동관 날짜 : 2003/11/22 조회 : 37





창6장과 7장이 상반되디고 주장하면서 그것이 편집의 근거라고 주장하는 그의 말이 한편 일리는 있어 보이나 6장은 암 수 하나가 아니라 쌍을 강조한 반면 7장은 쌍보다는 정결한 것(생명력이 약한 것은 7쌍을)과 부정한 것(생명력이 강한 것은 2쌍씩)에 대한 강조인 것으로 본다면 그것은 그의 오해이며 성경은 결코 편집되지 않았다는 반론이 될 것입니다. 이것은 극히 저의 소견이며 그가 또 그것이 아니다고 반론한다면 지켜 볼 것입니다."

위 글은 천헌옥님께서 올리신 글을 발췌한 것입니다.
제 의견을 제시하겠습니다.

창 6:19 살과 피를 지닌 모든 짐승도 수컷과 암컷으로 한 쌍씩 방주로 데리고 들어가서, 너와 함께 살아 남게 하여라.
창 6:20 새도 그 종류대로, 집짐승도 그 종류대로, 땅에 기어다니는 온갖 길짐승도 그 종류대로, 모두 두 마리씩 너에게로 올 터이니, 살아 남게 하여라.

창 6:20은 창 6:19의 내용을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새, 집짐승, 땅에서 기어다니는 길짐승은 모두 살과 피를 지닌 짐승입니다,

창 6:20에서 새, 집짐승, 길짐승은 그 종류대로 모두 두 마리씩 올 것이라고 언급하고 있고, 창 6:19에서는 살과 피를 지닌 모든 짐승은 암수 한쌍씩 방주에 데리고 들어가라고 하나님께서 노아에게 지시하셨습니다.
창 6:19에서는 '모든 짐승은 암수 한쌍씩', 창 6:20에서는 '그 종류대로 모두 두마리씩(암수 한쌍씩)라고 언급되어 있습니다. 즉, 노아의 방주에 들어가는 모든 짐승의 수는, 각 종류대로 암수 한 쌍씩입니다.

창 7:2 모든 정결한 짐승은 수컷과 암컷으로 일곱 쌍씩, 그리고 부정한 짐승은 수컷과 암컷으로 1)두 쌍씩, 네가 데리고 가거라.
- 1) 사마리아 오경과 칠십인역과 시리아어역과 불가타를 따름. 히, '한 쌍씩'
창 7:3 그러나 공중의 새는 수컷과 암컷 일곱 쌍씩 데리고 가서, 그 씨가 온 땅 위에 살아 남게 하여라.


정리하면

창 6:19-20
모든 짐승 : 각 종류별로 암수 1쌍

창 7:2-3
정결한 짐승 : 각 종류별로 암수 7쌍
부정한 짐승 : 각 종류별로 2쌍
공중의 새 : 암수 7쌍

이와 같이 창 6:19과 창 7:2에 언급된 짐승의 수는 다르게 기록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