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산업선교 - 노동현장의 선교 [교계실상]
분류: 소식- 교계 실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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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동현장 선교 ‘공장의 등불’ 밝히다
관 련 기 사
⊙ 조화순 ‘똥물투척 사건’ 주역
=[실록 민주화 운동]민중신학의 모태 도시산업선교회=
도시산업선교회(이하 산선)는 1979년 YH여성노동자들이 신민당사를 점거하는 사건이 일어나면서 크게 주목받기 시작했다. YH점거농성사건의 전말을 발표하면서 정부는 ‘산업체들에 대한 외부세력 침투실태 특별조사반’을 구성, 종교를 빙자한 불순 세력이 침투하여 노동자들을 선동, 회사를 문닫게 하고 있다고 산선을 규정한다. 이후 산선은 권력과 언론이 일체가 되어 만들어낸 좌익 용공세력이란 누명을 쓰고 80년대를 지난다.
산업선교는 57년 예수교 장로회(통합) 총회 전도부 안에 산업전도위원회를 조직하면서 공식적으로 시작됐다. 이후 감리교, 성공회, 기장, 구세군 등이 교단 결정에 따라 산업전도를 시작하게 된다. 초기 산선의 활동은 각 교파들이 교세확장이란 관점에서 교단별로 시행됐다. 당시 산업전도를 시작한 대부분의 성직자는 신학대학을 갓 졸업한 젊은 교역자로서 “노동자들을 어떻게 교회에 인도할 것인가” 하는 단순한 열정에서 출발했다.
따라서 이들의 활동은 공장예배, 봉사활동, 상담, 평신도 그룹활동 등이 주류를 이뤘다. 경영주들도 당시 이 산업전도를 환영했다. 그들이 산업전도를 환영한 이유는 “많은 노동자들이 순종적인 기독교인으로 변하는 것은 기업을 위해서도 바람직한 일”로 받아들여졌기 때문이었다. 60년대 후반에 들어가면서 10여년간에 걸쳐 산업전도를 한 실무자들은 예배 및 전도지 배부와 같은 단순한 전도활동은 오히려 기독교에 대한 반감을 불러일으키며, 진정으로 그들의 삶의 문제를 포용키 어렵다는 자각이 고조되면서 ‘개인구원’차원을 넘어서는 ‘사회구원’이라는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게 되었다.
“교회는 건물중심에서 벗어나 일하는 세계와 근로자를 교회로 삼아야 할 것이다. 하늘을 나는 말씀이 아니라, 과도노동, 임금인상, 노사분쟁, 부당노동행위, 산재보험, 해고문제 등을 기독교적인 면에서 이해하고 해석해 피부에 닿는 설교를 통해 메시지가 전달돼야겠다. 말로만의 사랑이 아니라 우리가 현실적으로 섬겨야 할 그리스도가 근로대중임을 명심하고 십자가의 경험을 근로대중을 위한 행위를 통해서 경험하는, 마음의 자세가 성숙되어질 수 있는 데까지 교회는 나아가야겠다”(조승혁 목사, 1969년 9월 기독교사상)
당시 기독교문화에 비춰 이런 선언은 혁명적이었다. 그 저변에는 당시에 활발히 논의되어 오던 ‘세속화 신학’과 ‘하나님의 선교신학’ 등 새로운 신학적 조류가 있었다. 이들 새로운 신학의 도입과 토론이 단순히 강단에 머무르지 않고 현실적 의미와 힘을 가지고 70년대에 이르러 ‘민중신학’의 형성으로까지 발전된 것은 이러한 선교 현장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산업전도를 향한 적극적 노력은 1968년 ‘도시산업선교’라는 말을 쓰게 되면서 구체화된다. 우선 각 교단의 산업전도기관도 산업선교로 명칭을 바꾸게 되고, 기구들도 현장과 지역 중심의 위원회가 조직됐으며, 실무자의 자격도 현장경험의 엄격한 훈련을 거쳐서만 인정받게 됐다. 이런 외형적 변화 외에도 내용적으로는 노동자들의 외로운 권리투쟁에 참여하여 노동자들의 호소를 대변하는 행동이 바로 산선의 활동이라는 생각이 전반적으로 퍼져가기 시작한다.
이는 교회적 입장에서 산업사회를 바라보는 게 아니라, 산업사회와 그 조직 안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선교적 과제와 사명을 찾는 방식으로의 변화를 의미한다. 산업사회를 중심으로 노동자와 그들의 조직, 그리고 도시사회의 빈민들 문제에 역점을 두고 인간의 존엄성과 공동체의식, 권익옹호를 구체적인 목표로 삼기 시작했다.
자연스럽게 산선의 활동은 노동법, 노동조합, 노동운동 지도자 교육, 노동자 조직 활동, 노동조합 지도자 육성 문제 등에 역점을 두면서 종교활동으로써 노동자를 위한 예배와 성서연구, 그리고 노동자복지활동을 조직적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주로 공장지역을 중심으로 한 산업전도가 이와 같은 변화 과정을 겪는 것과 거의 같은 시기에 도시빈민을 대상으로 한 도시선교운동도 탄생하게 된다. 도시선교운동은 1969년부터 1973년까지 알린스키의 지역주민조직 운동이론을 토대로 하여 낙산아파트, 연희아파트, 금화아파트, 창신동 등 슬럼지역에서 실무자를 훈련시켰다. 이러한 훈련과 실천 과정에서 실무자들은 민중의 주체적 운동역량을 발견하게 되고, 이와 더불어 민중들을 소외시켜왔던 기존 교회의 갱신을 부르짖게 되는 과정을 밟아나가게 된다.
이처럼 한국기독교는 산업화가 본격화하기 시작한 60년대 후반을 경계로 하여 민중의 삶의 현장에 깊게 뿌리박는 ‘도시산업선교’라는 새로운 모습을 드러내게 됐다. 산선의 또 다른 특징중 하나는 연합조직적 성격이다. 이것은 산업사회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인 행동의 결과 노동, 빈민 문제가 고립된 문제가 아니라 사회전체의 구조와 관련된 것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보다 광범위한 조직이 필요하게 됨을 알게 됐기 때문이다.
이후 산선은 많은 대기업에서 노조를 새롭게 조직하고 어용노조를 민주화하는 활동을 활발히 진행한다. 동일방직, 태양공업, 진로주조, 대일화학, 원풍모방, 남영 나이론, 경성방직, 방림방직 등에서 노동자들의 단결된 힘을 모으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하면서 유신정권에 가장 위협적인 존재로 성장하게 된다.
하지만 산선의 성장과정은 곧 고난의 여정이 된다. 1972년 영등포도시산업선교회 사무실이 서울시경의 수색을 받은 데서 시작했다. 산선 실무자들이 농성을 사주한 혐의로 연행되었던 것이다. 이는 산선이 앞으로 걸어갈 골고다 가시밭길의 첫걸음이었다. 1974년 산선 실무자들이 긴급조치 1호 위반으로 구속되자 이에 때맞추어 한국노동조합총연맹(이때의 노총은 정부산하 기구같은 성격이었다)은 산하 최고 간부회의를 열어 “한국도시산업선교위원회를 비롯한 일부 종교인의 불순한 조직침해를 배격하고…”라는 결의문을 채택한다. 여기서 비롯된 시비는 1974년과 1975년에 이르는 기간 동안 한국노총과 산선 단체간에 성명전으로 계속됐다.
당국은 또 기독교 내부에 권력과 야합한 일부 보수 세력을 내세워 산선을 공산주의자로 몰기 시작했다. 당시 서울시경 제2부국장으로 있던 김재국, 홍지영 등은 산선이 ‘공산주의자들의 혁명전략과 흡사한’ 신학논리를 가지고 있다면서 ‘정치신학의 논리와 행태’ ‘산업선교는 무엇을 노리나’ 등의 책자와 관제 반공 강연회에서 공개적으로 산선을 ‘자생적 공산주의’로서 국제공산당 전략에 이용되고 있다는 터무니없는 공격을 가했다.
이런 모략과 공격은 1979년 YH사건이 터지면서 정부 여당이 그대로 받아들여 경제정책 실패를 은폐하고 산선에 모든 책임을 전가시키는 데 이용됐다. 정부 여당은 YH사건의 배후에 산선이 있으며, 이들은 “외세의 지원하에 첫단계로 유신체제 전복, 다음 단계로 자본주의 체제를 부정하고 사회주의 건설을 시도하고 있으므로 종교단체의 노동문제 개입을 정책적으로 저지해야 한다”고 선전했다.
완벽한 호흡을 맞춘 관제언론은 산선이 사회주의 체제를 건설하기 위하여 노동자들을 교육, 훈련시키며 대중조직운동을 통해 폭력적 수단을 선동하고 있다는 악의에 찬 왜곡 날조기사를 집중적으로 게재했다. 명색이 노동자 조직인 한국노총은 ‘노조의 자주성 옹호’라는 명분으로 노동운동에 제3자 개입을 막는 입법을 요청함으로써 ‘제3자 개입금지’라는 세계 입법사상 유례없는 노동관계법 개악이 시행됐다.
신군부의 80년대로 접어들면서도 언론은 산선에 대한 매도에 앞장선다. 82년 콘트롤데이타사의 폐업과 원풍모방 사건을 계기로 산선은 권언일체의 외부적 압력과 인적·재정적인 내부적 문제로 위축돼 갔다.
몇가지 부정적 평가에도 불구하고 산선이 노동자와 도시빈민들의 요구와 희망을 외면하지 않고 민중 편에 서서, 그들의 아픔을 교회적 아픔으로 삼고자 했던 노력은 무엇으로도 부정할 수 없다. 또 가난하고 소외받는 민중의 현장에서 기독교 복음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는 21세기에서도 여전히 유효한 주제이다. 70년대 산업화의 뒤안길에 내몰려 있던 민중들에게 신은 너무 멀리 있고, 황제는 너무 높이 있었다. 거룩하게 하늘에만 계신 그리스도가 아니라 척박한 땅에 함께 계신 그리스도가 필요한 시대였다.
-기획·집필에 참여한 사람-
유시춘(국가인권위 상임위원) 이우재(자유기고가) 김남일(소설가) 황인성(인권운동가) 정재돈(농민운동가) 한상봉(자유기고가) 장종택(출판인) 최민희(민언련 사무총장) 박노승(경향신문 논설위원) 김정섭(" 미디어부 기자)
-독자제보를 기다립니다-
경향신문 미디어부(02-3701-1156~8)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02-3709-7646)
최종 편집: 2003년 10월 05일 20:0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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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산조사 보고서
산업체에 대한 당국의 실태조사 결과 외부세력 침투의 옥석을 가리게
된 것은 다행한 일이다.
잠시나마 사회적 물의를 빚었던 YH사건을 계기로 이번 조사가 실시
되었고 또 이 사건의 여파가 전례없이 컸던 만큼 조사활동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 지대했었다.
특히 조사반의 활동이 치밀하고 공정했다는 것은 특기할 만하다.
이것은 조사대상업체가 전국적인 규모였으며 면담자만 해도 4백명에
가까운 점으로 알 수 있다.
조사결과 대부분의 선교단체가 그리스도의 사랑을 올바르게 가르치고
있으나 일부 교직자의 선교활동과 방법이 종교 본래의 활동영역을
벗어났음이 드러났다.
이를테면 일부 과격한 도시산업선교단체의 교직자들은 (가진자)와
(안가진자)의 선을 그어 놓고 사용자와 근로자의 대립을 충동질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기업주는 착취자, 기존 노조는 어용단체란 말로 근로자에게
증오심을 심어 불량품을 일부러 합격품에 섞어 넣는가 하면
교회여성단체와 짜고 불매운동까지 벌이게 하여 마침내는 기업을
(도산)에 이르게 하는 가공할 사례를 지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종 불온한 노래와 유인물 배포, 농성, 정부시책의
왜곡선전으로 근로자의 불만을 부채질하고 있다 한다.
실태보고서에서 밝힌 일부 도산선교사의 침투, 투쟁방법은 실로
계급투쟁 형태를 닮고 있다는데 새삼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일부 실태는 종교활동의 차원을 넘어선 것임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근로자들에게 그들과 아픔을 같이하고 사랑과 복음을 전파하는 것은
종교 본래의 활동이라 하더라도 그 한계를 넘어서서 농민운동과
선교활동을 빙자하여 과격한 활동을 부채질하는 것은 용납되기 어려운
일이다.
이 문제는 종교와 비종교적인 사항, 그리고 법과 도덕간에는 엄격한
구별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새삼 일깨워 주는 것이다.
다행히 산업선교와 농촌선교 활동에 용공혐의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것은 종교 본래의 활동이 우리사회에 그리스도의 복음을 심어주는
영적활동이라는 것을 뒷받침해주고 있다.
그러나 어느단체의 활동을 막론하고 그것이 법의 테뒤를 넘어설 경우
마땅히 제재를 받아야 한다는 것은 법치주의의 기본이다.
박정희 대통령은 조사반의 보고를 받고 (급속한 산업화 과정에서
파생되는 사회.경제적 여러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있어 잠시도 우리가
처해 있는 내외여건을 잊어서는 안된다)고 지적하면서 어디까지나
헌정질서와 법테두리안에서 우리실정에 맞게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서 우리는 우리의 좌표가 무엇인지를 정확히 인식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할 것인가를 다시한번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우리에게 있어 최고의 가치는 안보와 생존권의 유지임은 더 설명할
필요가 없다.
북한공산주의자들은 남북공존의 논리를 피하고 호전적 야망을 조금도
버리지 않았다.
이 시점에서 가장 시급한 명제는 온국민이 결속하여 내외의 시련을
극복하고, 안으로 경제의 지속적 성장의 바탕위에서 자주국방력을
튼튼히 키우는 일이다.
노사일치 문제도 바로 이러한 국가안보 역량의 강화와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기업주와 근로자가 상호이해와 협조, 훈훈한 인간관계가 이루어질때
건전하고도 원만한 노사관계가 형성될 것으로 믿는다.
우리는 현재 세계적인 경기불황속에 또 한차례의 시련과 어려운
국면을 맞고 있다.
이번 조사결과로 산업선교 활동은 종교 본연의 활동에 충실하고
근로자는 근면.자조의 협동정신으로 일함으로써 상호신뢰와 국민단합을
이루는 심기일전의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최종 편집: 1979년 09월 1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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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산.가톨릭농민회 실태조사결과 발표
「산업체등에 대한 외부세력 침투실태 특별조사반」 (반장 박준양대검공안
부장)은 14일 상오 지난 8월17일-30일까지 2주동안 조사한 산업체와 농촌사
회의 외부세력침투 실태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보고서 형식으로된 특별조사반의 발표내용을 보면 산업체의 경우 「일부
도시산업선교목사와 이들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는 「도시산업계 근로자」
들의 행위가 제반법규에 위배되는 불법행위임이 파악」되었고 농촌의 경우
「가톨릭 농민회의 일부 지도신부와 이들의 영향을 받고 있는 일부 농민회
회원들의 활동방법이 순박한 농촌사회에 대립의식과 계급의식을 조장, 대화
와 협조가 아닌 과격한 수단에 호소하는등 사회적 물의의 대상이 되는것」
으로 확인되었다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실시된 이번 조사는 전국9개 지역
63개 산업체를 대상으로 현지답사, 기업주, 노조간부, 도시산업관계자, 종
교계인사등 3백83명을 참고인으로 의견을 들었다.
이 조사반은 기독교가 산업체를 대상으로 선교활동을 하는것은 종교활동범
위내에 드는것으로 볼수있으나 조사활동을 통해 ▲ 일부소수의 도시산업목
사들은 산업선교란 명목 아래 근로자들에게 노동관계법을 무시한 불법투쟁
방법을 교사하거나 선동한 사례가 발견되었고 ▲ 도시산업목사들의 불법행
위는 노사문제해결을 더욱 어렵게 만든 경우도 있으며 ▲ 일부 도시산업목
사들은 법의 테두리를 벗어난 이같은 비평화적 활동에 회의를 품고 순수한
복음전도 활동으로 바꾸는등 엇갈린 양상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현재 기독교계에서는 예수교 장로회 기독교 장로회및 기독교감리회등 3개
교파에서 산업선교활동을 펴고 있다고 이 조사반은 밝혔다.
또 이 조사반은 이같은 외부세력이 개입하게된 요인은 산업체의 경우 ▲
일부 기업주들의 「기업은 망해도 기업주는 산다」는 식의 책임의식미흡 ▲
노사관계에 대한 기업주의 소극적 자세등이 원인의 하나이며 농촌의 경우는
▲ 농협을 위시한 일선농촌지도기관의 지도및 홍보활동미흡 ▲ 생산원가앙
등에 따른 농가소득의 상대적인 저하 ▲ 농촌실정에 맞지않은 영농시책등이
라고 규정했다.
이에따라 외부세력의 침투를 막기위해선 기업은 건전한 기업가 정신을 발
휘, 노사간 건전한 협조관계를 유지 발전시키고 농촌엔 농정의 지속성과 신
중성이 요청된다고 지적했다.
발표에 따르면 도산의 침투실태는 취약점이 많은 대기업체나 사리판단이
낮은 나이어린 여성근로자가 많은 공장밀집지역내의 섬유, 제과, 전자업체
를 주로 파고 들었고 꽃꽂이 뜨개질 신혼교실등 무료강습을 구실로 근로자
를 유인포섭하거나 기존 노조에 파고들어 조직을 장악하는 수법을 써왔다는
것이다.
특별조사반은 이밖에 농촌에 침투한 가톨릭 농민회의 경우 신부의 성향에
따라 유형의 차이는 있으나 농정시책의 취약점을 왜곡 과장해서 들추어내
농민의 불만을 유발, 그 불만이 정당한 주장인것처럼 투쟁 명분으로 삼아
농정비판 활동을 하면서 이를 전국으로 확산하고, 신자가 아닌 농민에 까지
동조자를 규합, 「농민을 위한 기도회」등을 통해 정부시책까지 비방하고
농성을 벌이는것을 상례로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이 조사반은 우리나라 산업은 아직 국제수준에서 볼때 취약성을 면
치못하고 있을뿐아니라 북괴의 침략위협을 받고있는 특이한 사정을 감안,
노사나 농촌문제는 폭력이나 파업이 아닌 국가보위법등 법의 테두리안에서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하고 일부 도산 목사들이 「의식화운동」을 통해 계
급투쟁의식을 조장하고 헌정질서에 위배되는 행위를 교사, 선동하게될 경우
공안적 차원에서 다루지 않을수 없는 사태를 빚게 될것이라고 경고했다.
특별조사반은 또 불법활동이 「인권운동」을 표면상 명분으로 내세워 전개
될경우 불법행위의 실체를 은폐하게 됨으로써 사회여론을 오도할 위험이 있
다고 결론지었다.
이날 조사반장인 박대검공안부장은 이같은 사실을 발표하면서 「작금에 와
서 산업계와 농촌사회 일각에서는 관계당사자들에 의해서가 아니라 외부의
영향에 의해서 바람직하지 못한 상황과 분규가 발생하고 있다는 진정이 정
부각부처에 들어왔다」고 밝히고 「이번 YH사태와 오원춘사건을 계기로 이
에대한 실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할 필요성이 제기되어 조사에 착수하게 된
것」이라고 조사경위를 설명했다.
박부장검사는 또 조사원칙은 철저한 조사로 실체적 진실의 규명 ▲ 전국적
인 실사를 통하여 광범위하고 풍부한 자료의 수집 ▲ 당사자의 의견을 들어
이를 충분히 참작함으로써 편견을 지양 ▲ 객관적인 증거를 토대로 하여 공
정한 결론을 내린다는 것 등이었다고 밝혔다.
이조사반은 박대검공안부장을 비롯, 유흥수치안본부 3부장, 한기복문공부
종무국장, 한진희노동청노동국장등으로 구성됐었다.
최종 편집: 1979년 09월 1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