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리고성 함락과 관련하여

일반자료      
쓰기 일반 자료 초기목록
분류별
자료보기
교리 이단, 신학 정치, 과학, 종교, 사회, 북한
교단 (합동, 고신, 개신, 기타) 교회사 (한국교회사, 세계교회사)
통일 (성경, 찬송가, 교단통일) 소식 (교계동정, 교계실상, 교계현실)

여리고성 함락과 관련하여


No, 71 이름: 부족한 교인 2003/9/11(목) 조회: 31
-------------------------------------------------------------------




(질문)
성경 여호수아서에 보면 이스라엘이 여리고를 함락할 때, 성을 6일 동안 계속 한 바퀴씩 돌고, 제 7일에는 성을 7번 도는 것으로 성이 무너집니다. 그러면 이 때 안식일 문제는 어떻게 되는 것인가요? 그렇게 되면 안식일을 범한 것이 아닌가요?

궁굼합니다.

================================================================================


No, 70 이름: 대구에서 2003/12/15(월) 조회: 17
----------------------------------------------------------------


할 일과 삼가해야 할 일


질문 내용과 질문 제목이 절묘하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석달 전에 던진 질문인데 그간 대답을 못드려서 죄송합니다.
4계명을 깊이 생각하며 읽을 필요가 있답니다.
4계명과 5계명을 제외한 나머지 계명에서 [하지 말라]고 부정적으로 명령하십니다.
4계명도 총론에서는 [거룩하게 지킬 것]을 명령하시지만 구체적 각론에서는 [아무 일도 하지 말 것]을 명령하십니다.
안식일에 우리가 할 일이 있고, 삼가할 일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할 일은 구원 사업이며, 삼가할 일은 이 세상 근심때문에 하는 세상 사업입니다.

그런데 예수님 당시 유대인들은 [하지 말라]에 너무 치우친 나머지 예수님의 구원 사업마저 삼가할 일로 잘못 생각했던 겁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내 아버지께서 일하시니 나도 일한다](요5:17)라고 하시면서 4계명의 참된 의미를 되찾아주십니다. 구원 사업에 전무토록 만들기 위해서 이 세상 시름을 금지시키는 계명이 바로 4계명입니다.

그렇다면 여리고를 함락시키는 일은 어떤 범주(구원 사업? 이 세상 사업?))에 속한 일입니까? 구원 사업에 속한 일이 아닐까요? ......
아니면 요즘 사순절을 count할 때 주일을 빼고 count하는 것처럼 당시에도 안식을 빼고 count한 것 아닐까요?

질문자의 좋은 질문에 미처 생각지 못했던 부분을 새롭게 생각하게 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질문을 올려 주세요.

대구에서 송지영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