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최목사 자신의 이단시비 관련 기사, 사설들 [교계동정]
분류: 소식- 교계 동정
==============================================
이단 감별사의 부메랑
한국교회가 1884년 선교이후 백주년이 되던 1984년까지 공교회가 이단으로 정죄한 인사는 불과 5-6명에 지나지 않았다. 그나마 그들 가운데 일부는 복권되거나 재평가되어 이단이 아니었음이 확인되었다. 그런데 1980년 중반이후 한국교계에 이상한 이단 감별사 한 사람이 등장, 그에 의해 이단으로 정죄된 인물은 10여년 사이에 줄잡아 30여명에 이른다. 그가 예장통합측이라는 대교단을 업고 벌인 그 이단사냥은 가히 한국교회사에 기록으로 남을만한 일이다. 심지어 자신의 이단 감별에 동조하지 않는 교계언론까지 "이단옹호언론"으로 매도해 과감히 척결하려는 의지를 보여왔다. 이는 매카시즘을 능가할만한 숫법이기도 하다.
그런데 자타가 장자교단임을 인정하는 뼈대있는 장로교 통합측이 어디서 굴러들어온 이 이단 감별사에 10여년을 넘게 놀아났다는 사실을 깨달은 것은 최근의 일이다. 통합측은 한국교계에서 에큐메니칼 교단으로서 폭넓은 이견을 수용하는 것을 장점으로 하는 교단인데, 어느날 갑자기 나타난 이 이단감별사에게 교단의 주요정책을 맡긴채 방치하고 있다가, 교단의 위상에 상당한 타격을 입고서야 그가 벌이는 이 이단사냥이 교계를 얼마나 분열시키는 일인가를 깨달은 듯 하다. 더욱 놀라운 것은 30여명의 이단을 감별해 온 그 감별사가 그토록 충성(?)을 다한 그 통합측 교단으로부터 정통성을 의심 받고 이단으로 몰리게 되었다는 소식이다. 자신이 정죄한 그 정죄가 부메랑이 되어 자기에게로 되돌아온 셈이다.
우리가 믿고 따르는 기독교는 다양성의 종교이다. 그 다양성을 외면한 채 통일성만을 금과옥조로 여기며, 그 밖의 것은 모두 사이비로 생각하고, 자기가 배운 단순한 근본주의적 조직신학의 잣대로 그 수많은 사람들의 영적체험과 신앙적 깊이를 재고자 한 사람, 그 자신의 잣대에 문제가 있었다는 사실은 까맣게 모른 채, 자기 잣대에 모자라면 "사이비"요, 넘치면 "이단"이라는 식으로 남의 신앙인격을 무참히 짓밟아 뭉개던 그가 이제 이단심판대에 서게 된 것이다. "칼을 쓰는 자는 칼로 망한다"고 했든가. 이단을 찾아 헤메던 그가 진실로 이단성을 가진 자일 줄이야 누가 알았으랴. 그의 말로(末路)는 그 머리 속에 "이단"으로 꽉 차 있는 사람은 결국 그 자신도 이단이 될 수 있다는 교훈을 우리에게 남기고 있다.
[교회연합신문 제 456호, 연지골]
.......................................................................
예장통합 최삼경 "삼신론 이단설" 연구 허락
심상용 목사 한기총에 "최삼경 목사와의 신앙관계 밝혀라" 요구
예장통합측(총회장 최병두목사) 제 86회 총회는 최근 교계에 문제가 되고 있는 최삼경목사(빛과소금교회)의 "삼위일체 삼신론"에 대한 이단성 연구를 허락했다.
서울 명성교회(담임목사 김삼환)에서 개최된 예장통합 총회 제 3일째인 19일 오후 총회 이대위의 보고를 받고 최삼경 목사가 주장하고 있다는 삼위일체 "삼신론" 이단설에 대한 연구를 허락하되 "최삼경"이란 이름을 빼고 삼신론 이단설을 연구하도록 결정했다.
이에 따라 통합측은 총회임원회가 새로운 사이비이단대책위원회를 조직하는 대로 삼신론 이단설 연구분과를 설치, 최목사의 삼신론 삼위일체설을 조사하게 된다. 최목사는 지난 10여년간 통합측 총회 이대위에서 상당소장을 역임하며 최소 23명 이상의 이단을 판정해왔는데, 금번에 자파총회에서 그의 신학적 잣대에 이단성이 있는지 여부를 판단케 되어 최목사가 양태론으로 몰아 이단을 정죄해 온 인사들에 대한 총회의 후속조치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편, 심상용 목사는 크리스챤신문 9월24일자에서 최목사를 이단사이비문제상담소장에 임명한 한기총에 대해 "최삼경식 적그리스도 핵심교리 및 삼신론"을 채택한 경위와 그 신앙과의 관계를 밝히라고 요구했다.
[교회연합신문 제 456호]
------------------------------
예장통합측 총회는 부산동노회으로부터 최삼경 목사(퇴계원 빛과소금교회)의 삼위일체 삼신론에 대해 이단성 여부를 연구 조사해 달라는 헌의를 받아들여 총회 이대위로 하여금 조사 연구토록 결의 했다.
이 문제의 심각성은 최삼경 목사가 과거 10여 년간 예장통합측의 이대위원과 사이비이단대책상담소장으로 활동했고, 현재 한국기독교총연합회 사이비이단문제 상담소 소장으로 있다는데 있다. 최삼경 목사의 이단성 여부에 대한 헌의 자체도 충격적이지만 예장 통합총회에서 그 헌의가 받아드려졌다는 그 자체도 한국 교계에 그 충격파를 던지고 있다.
왜냐하면 예장통합측 총회에서 이단시비에 걸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단으로 정죄된 것은 최삼경 목사의 영향아래 되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더하여 최삼경 목사가 소속한 서울동노회를 통하여 예장통합총회에 특정인에 대한 이단성 헌의와 질의형식으로, 그리고 “교회와 신앙”지를 통해 수많은 목회자들이 이단시비에 걸려 어려움을 당한 것은 사실이다.
만일 예장통합측 사이비이단대책위원회에서의 연구 결과, 최삼경 목사 자신이 잘못된 신학이나 교리를 주장한 것으로 판명된다면, 결과적으로 이때까지 잘못된 신학적인 잣대로, 그것도 기독교 신학의 핵심인 삼위일체론에 대한 잘못된 잣대로 남을 판단하고 정죄했다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예장통합측이 취해야할 태도에 대해 몇 가지 제안하고자 한다.
1. 문제된 최삼경 목사의 신학 전반에 대한 연구 조사 및 판단은 누구나 수긍할 수 있는 객관성과 투명성을 지녀야 한다. 예장통합측 총회로부터 최삼경 목사의 삼신론 이단성을 조사 연구토록 위임을 받은 총회 이대위에 교단의 신학자나 전문가가 참여, 그 연구 결과를 교단 내외에서 인정받을 수 있어야 한다.
2. 예장통합측은 에큐메니칼 정신에 입각한 정책과 목표를 지닌 교단이다. 때문에 에큐메니칼 정신에 입각한 이단연구조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 같은 교단의 신학과 교리와 정책에 대한 기본적인 인식이 없이 자신이 배운 19세기 근본주의 신학에 근거하여 이단을 연구 판단하는 것은 한국교회의 일치와 연합, 선교에도 큰 장애가 될 뿐 아니라 교단의 대내외적 위상에도 큰 장애가 된다.
3. 이단에 대한 연구나 조사는 공정하고 형평성이 있어야 한다. 군소 교단이나 교단적 배경이 없다고 하여 가볍게 취급하거나 근거가 불충분한 이단판정은 지양되어야 한다. 또 연구자 자신이 소속된 교단이나 대교단에 소속된 인사라 하여 적당히 넘기는 일은 없어야 한다. 철저하고 공평한 연구조사가 필요하다.
2001년 예장통합측 총회가 최삼경 목사에 대한 이단성 여부가 헌의 되었을 때 그 이름은 빼고 삼위일체 삼신론에 관한 것을 연구하기로 한 것도 전례와는 다른 형평성을 잃은 처사이다. 이때까지 모든 문제된 사람들의 이름을 거론하지 않고 문제된 신학적인 문제만 다루었던가? 또한 예장통합측 총회의 위상을 생각하여 연구된 내용을 축소하거나, 감정적으로 과장해서도 안 될 것이다.
4. 신학과 교리에 있어 의심을 받고 있는 인사가 공적인 직책을 맡거나 더구나 이단연구와 관련된 공적 기구나 교회의 중임을 맡아서는 안 된다. 이것은 자칫하면 감정적인 논란과 보복을 불러 올 가능성이 크다. 그런 의미에서 최삼경 목사는 자신의 문제가 완전히 해결될 때까지 적어도 교단 내외를 막론하고 사이비이단 대책에 관한 모든 공직에서 물러나는 겸손함을 보여야 한다.
목회자 신문 사설
등 록 일 : 2001-10-19
-------------------
아래 기사는 "교회연합신문" 제 455호에 실린 내용입니다. 참고가 될 것 같아서 여기 인용해 보겠습니다.
통합측 부산 동노회에 이어 진주노회도 총회에 질의
예장통합측 총회(총회장 박정식 목사) 임원회는 전 총회 이대위 위원이며 이단사이비 상담소장을 지낸 최삼경목사(빛과 소금교회)의 "삼신론 삼위일체론"에 대해 연구해 달라는 부산 동노회의 요청에 이어, 또 다시 진주노회(노회장 배영국 목사)로부터 "최삼경 목사 삼위일체론의 삼신론에 대한 질의의 건"을 이대위로 넘겨 연구토록 했다.
진주노회는 "최삼경 목사가 자신이 발행하는 교회와신앙을 통해 삼위일체를 세영들의 하나님으로 보는 것이 옳다고 하므로, 기독언론지에 비판과 반론 공격에 대한 내용이 보도되고 최삼경 목사 개인을 넘어서서 총회의 위상까지 매도하는 성명서가 계속 게재되고 있다"며 최목사의 삼위일체론에 이단성 여부를 조사 연구해 달라고 요청했다.
최목사의 삼위일체가 삼신론이라는 지적을 받게 된데는 자신이 발행인으로 있는 "교회와신앙" 96년 8월호부터 시작된 지방교회와의 이단성 논쟁에서 비롯되었다.
최목사는 지방교회의 지도자 윗트니스 리가 삼위일체를 "하나님의 세 위격은 세 영들이 아닌 하나의 영이다"라고 한데 대해 이는 양태론적인 삼위일체관이라며 하나님은 "세 영들"이라고 주장한 것이다.
최목사는 삼위일체 하나님이 세 영이라고 하는 이유를 "구약이나 신약이나 아버지 하나님도 "한 영"이시고 성령님도 "한 영"이신데 이 둘이 하나라고 할 수 없다는 것"(교회와신앙 96년 12월호, 136)이고 "한 하나님 속에 두 분 하나님이 들어 있다면 결국 서로 교제하고 대화할 필요가 없다"(교회와신앙 97년 6월호)는 것이다. 그러므로 최목사는 삼위일체 하나님은 성부 성자 성령의 "세 영"이라고 보고 있다.
기독교신조사는 이 삼위일체에 대해 세 위격이 서로 상호간에 "구별"되나 "분리"되지는 않는다고 정리해 왔다. 예를 들어 아다나시우스 신조(420-450)는 "삼위로서 일체이시고 일체가운데 삼위이신 유일하신 하나님을 믿는다. 이 삼위를 혼동하거나, 한 본질을 분리함 없이-성부와 성자와 성령은 다 하나이시며, 그의 영광도 같으며, 그의 존엄도 동일하게 영원하십니다" " 그러나 세 전능자가 아니라, 한 전능자이십니다. 이와같이 성부도 신이시며, 성자도 신이시며, 성령도 신이십니다. 그러나 "세 주가 아니시며, 한 주이십니다." "삼위의 각 위가 신이시며 주이심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것 같이 세신(즉 영), 세 주가 있다는 것은 정통 그리스도교에 의해 금지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진주노회는 따라서 최목사가 삼위일체를 "세 영"들로 설명하고 있는 것이 과연 자파교단의 교리와 일치하는지 아니면 이단적인 것인지를 밝혀달라고 말하고 있다. 통합측 이대의의 연구결과가 주목된다.
---------------------------
**참고 (중국선교공회 인용)
■이단 감별사 최 삼경 목사- 조 요셉 글 <최청수 목사 홈에서 인출>
우리말에 "남 잡이가 제 잡이되었다"는 말이 있다. 남의 허물을 들추어내어 공격하려다가 오히려 제자신의 허물이 들어 나는 바람에 톡톡히 망신을 당한다는 속담이다.
지금까지 한국 장로교 통합측 장로교 총회에서는 80년대 중반부터 지금까지 최삼경 목사를 위시하여 약30여명의 (사이비 이단 대책 위원회)를 통해 많은 목사와 교회들이 이단시비에 고통을 당해온 것이 사실이다.
그들과 교리가 맞지 않는다던가 그들이 체험하지 못한 은사를 말하고 그들이 알지 못하는 성령의 역사가 나타나면 무조건 이단으로 몰아 돌팔매질을 하여 교계에서 매장된 목회자들이 지금까지 얼마나 많았던가.
목회자가 되기 위해 많은 세월동안 피 땀흘려 신학을 공부하고 연단을 거쳐 어렵게 목회자가 되어 힘들게 목회 하다가 인민 재판 같은 무분별한 이단성에 휘말려 고통을 당하신 분들이 얼마나 많았는가?
최삼경씨와 통합측 이단 감별사들에게 검증을 받은 자들 중에는 이미 교계에 그 이단성이 들어 나는 경우도 있었으나 거의가 전혀 최목사의 거짓 연구로 이단으로 정죄 된 경우도 있었다.
그래서 어떤 이들은 최 삼경의 잘못된 신학적 잣대에 의해 이단으로 정죄 되었다고 피해를 호소하는 사례가 상당수 있었다.
이번에 통합측 총회에서 그의 삼위 일체관이 "삼신론적"이라고 확인된 최 삼경 목사의 오만 방자하고 태도는 하나님과 교계에서 지탄을 받아 마땅하다.
최목사는 최근 이단으로 알려진 지방교회측과 논쟁을 벌이는 과정에서 그의 삼위일체 신관이 "삼신론적" 이라는 사실이 드러났다.
이에 자파 교단인 통합측 총회가 지난해 최목사의 삼위일체관에 대한 연구를 시작한 결과 놀랍게도 그의 주장은 삼위 하나님은 영이 각기 다른 본질을 지난 세 하나님이라는 사실이 밝혀진 것이다.
지금까지 신학도 제대로 정립이 안된 목사에게 이단이라고 낙인이 찍혀 돌팔매질을 당한 목사가 그동안 얼마나 많았던가.
교세가 조금 크다고 하여 오만을 부리고 다른 교단 목사들까지도 통합측이 이단이라고 하면 이단이 되어야 하는 오만함. 마치 예수님을 이단으로 정죄하여 십자가에 못박아 버리는 산헤드린 공회 같은 짓은 말아야 한다.
지금까지 최 삼경 목사처럼 신학의 정립도 받지 않은 사람의 검증을 인정하고 앞장서서 매도해왔던 통합측 교단은 하나님 앞에 많은 회개와 더불어 이러한 불상사가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겸손해야 할 것이다.
◎이 기사는 2002년 9월 15일자 (교회 연합 신문)에 나온 기사이다.
삼신론은 명백한 이단
통합측 "최삼경 삼위일체 연구 보고서" 받아
예장 통합측 제87회 총회는 총회 사이비 이단 대책 위원회 (위원장 임신영 목사)가 보고한 최삼경 목사의 삼신론 삼위일체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채택했다.
"삼신론 주장에 대한 연구보고서"라는 제목으로 보고된 이보고서는 서울 동노회 빛과 소금 교회 최 삼경목사 (전 총회사이비 이단 상담 소장)의 삼위일체 관은 "삼신론적 이단이라고 명백히 밝히고 "해 노회로 하여금 적절한 조치를 취하게 함이 옳은 것으로 여겨진다"라고 총회 이후 최목사의 소속 노회인 서울 동노회가 사이비이단성 주장과 관련해 권징토록 결의 했다.
통합측 총회 헌법은 이단 사이비와 관련자는 면직토록 되어있다.
통합측 총회는 최목사의 삼위일체관에 대해 "최목사의 주장은 구약이나 신약이나 하나님아버지도 한 영이고 성령도 한 영으로서 하나님은 두 본질 (영)을 가진 분으로서 이 둘은 결코 하나가 될 수 없는데 어떻게 이 둘이 하나라고 하는가?"고 주장하는 것으로서 자신이 주장한 하나님은 한 영이 아니라 세 영들이며 결코 하나가 될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의 주장은 하나님도 한 영이요 예수님도 한 영이요 성령님도 한 인격으로서의 한 영이시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한영의 하나님이 아니라 세 영들이며 결코 하나가 될 수 없음을 주장하고 있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그의 주장은 "위 하나님은 영이 각각 다른 본질을 지닌 세 하나님이라는 뜻이다" 라고 하여 분명히 삼신론적 이단이라고 밝히고 있다.
최목사의 주장대로라면 성부도 독립된 신이고 성자도 독립된 또 다른 신이며 성령도 독립된 신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은 세 신들의 하나님이다 라고 해야 하며 이것은 분명히 삼신론적 주장이다. 라고 밝혔다.
또한 이 보고서는 "하나님은 세 영들의 하나님이시다"라는 주장은 결국 하나님이 세 하나님이 되어 삼신론의 근거가 되며 모든 교회가 믿고 고백하는 아다나시우스 신조와 상충된다.
성부의 영, 성자의 영, 성령의 영이 각각 따로 독립된 영이라고 하는 주장은 하나님을 삼 등분하여 성부, 성자, 성령님을 각기 3분의 1씩으로 분리시킴으로서 온전하신 삼위일체 하나님을 부인하고 있다.
성부의 영과 성령의 영이 따로 분리되어 있다고 함으로서 2신론 또는 삼신론적인 오류에 빠지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러한 주장은 (원 세호 박사와 같은 주장이다)
또 동 보고서는 최목사가 세대주의적 근본자들 중 극히 일부가 주장하는 기적 종료 이적을 가지고 있다고 보고한다.
예수님 시대에나 사도시대에는 병든 자의 치유도 있었고 귀신도 쫓겨났으며 온갖 성령의 은사가 나타났으나 지금은 성령님의 기적은 일어나지 않으며 은사가 필요 없는 시대에 살고있다고 주장한다.
방언의 은사는 사도시대에 이방인들에게 복음을 전해야 하기 때문에 이방인의 언어가 필요로 했으나 지금시대에는 영어만 하면 되기 때문에 방언이 필요가 없으며 만일 성령의 은사라고 하면서 기적을 행한다면 그것은 사탄의 장난이라고 주장한다.
지금도 계속되고있는 성령의 능력과 이적에 대한 성경적 가르침을 부정하는 비성경적 주장이며 웨스트민스터 교리문답 제31장 성령에 대하여 제4항과 1986년에 채택된 본 교단 신앙고백서 제4장 성령 제4항과 제5항에 명시된 성령의 사역과 은사를 부정하는 것으로 본 교단의 신앙과 결의에 위배되는 주장이다. 라고 밝히고있어 총회측의 결의에 따라 최목사의 거취가 주목된다.
(교회 연합 신문에서 발췌 2002년 9월15일, 2002년 9월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