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침례교역사신학교수님의 백영희목사님에 대한 극찬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9fPZRT069GA (32분부터 마지막까지 백목사님과 기본구원 건설구원에 대해서 설교하십니다.)
피영민목사님은 “고려대법대 - 침례교역사신학교수 - 강남중앙침례교회담임”을 하신 침례교의 유력한 목회자 이십니다. 이분이 최근 부흥회에서 강사로 설교 하시면서 백영희목사님의 설교와 기본구원 건설구원에 대해서 극찬을 하셨습니다.
간단히 소개하면 칭의와 성화보다 기본구원 건설구원이 더 좋은 표현이며
백영희 목사님은 한국에서 설교를 가장 잘한 분이시라고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아래 내용은 피영민 목사님의 설교를 부흥회에서 설교를 요약한 부분입니다.
「하나님의 택한 사람에게 인애를 주십니다.
인애가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인애가 어떻게 나타나는가?
인애의 구체적인 표현이 어떻게 되는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기본구원이고 또 하나는 건설구원입니다.
이런 것이 성경에 있는가? 이 개념을 말한 사람은 부산에 백파라는 장로교교단을 만드신 백영희 목사님입니다. 이 백영희목사님의 설교는 대한민국에 그런 설교는 참 드문 설교를 한 분이에요. 아주 독특해요.
이 사람 설교집이 200권이 남아 있어요. 나는 우리나라에서는 이 사람이 가장 설교를 잘 한 사람이라 생각해요. 백영희 목사.
그분은(백영희) 사람의 구원은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이 있다. 신학자들은 이것을 칭의니 성화니 하는 용어를 쓰지만, 그런 용어는 감이 안 오는 필(Feel)이 안 오는 단어입니다.
기본구원 건설구원
기본구원은 무엇인가? 사도바울이 고린도전서 3:11절 ` 닦아 둔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터는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가 기본 터이다.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터를 닦은 사람이다. 기본구원을 받은 사람이다. 거기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건설을 해 나가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금 은 보석으로 건설을 해 나가고, 어떤 사람은 나무 풀 짚 으로 건설해 나간다.
하나님이 나중에 심판 하실 때 불로 확 심판한다. 그러면 나무나 풀 짚은 다 타 버려고 그러면 이런 사람은 상이 없다. 금 은 보석은 불로 공력을 테스트 해도 다 남아서 이 사람은 큰 상을 받게 돼.
하나님께서 상을 주실 때 반드시 공력테스트를 해서 주신다.
그래서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는 것은 기본구원을 받으려고 신앙생활 하는 것이 아니다.
건설구원을 할려고 신앙생활을 하는 것이다.
건설구원을 해야 한다.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해야 한다.
이 기본구원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출애굽하여 가나안 땅을 차지한 것. 이것이 기본구원이다.
이 기본구원은 이스라엘 백성의 능력이나 의로움으로 되는 것인가? 어림도 없다.
이것은 100% 하나님의 은혜이다.
이 기본구원은 천국과 지옥을 결정해 준다. 그런데 이 천국과 지옥을 결정해 주는 것은 완전한 하나님의 은혜이다.
이스라엘의 출애굽은 인간의 자유의지로 되는 것이 아니다.
100% 하나님의 은혜이고 능력이다.
우리는 예수 믿어서 기본구원을 받아서 이미 천국을 소유한 사람들이다.
건설구원은 사람의 순종이 필요하다.
사람의 순종으로 금이나 은이나 보석을 건설 하는 건데, 사람의 순종으로 상급이냐? 아니냐? 상급의 유무를 결정하는 것이다.」
피영민목사님은 “고려대법대 - 침례교역사신학교수 - 강남중앙침례교회담임”을 하신 침례교의 유력한 목회자 이십니다. 이분이 최근 부흥회에서 강사로 설교 하시면서 백영희목사님의 설교와 기본구원 건설구원에 대해서 극찬을 하셨습니다.
간단히 소개하면 칭의와 성화보다 기본구원 건설구원이 더 좋은 표현이며
백영희 목사님은 한국에서 설교를 가장 잘한 분이시라고 이야기를 하셨습니다.
아래 내용은 피영민 목사님의 설교를 부흥회에서 설교를 요약한 부분입니다.
「하나님의 택한 사람에게 인애를 주십니다.
인애가 어떻게 나타나는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인애가 어떻게 나타나는가?
인애의 구체적인 표현이 어떻게 되는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기본구원이고 또 하나는 건설구원입니다.
이런 것이 성경에 있는가? 이 개념을 말한 사람은 부산에 백파라는 장로교교단을 만드신 백영희 목사님입니다. 이 백영희목사님의 설교는 대한민국에 그런 설교는 참 드문 설교를 한 분이에요. 아주 독특해요.
이 사람 설교집이 200권이 남아 있어요. 나는 우리나라에서는 이 사람이 가장 설교를 잘 한 사람이라 생각해요. 백영희 목사.
그분은(백영희) 사람의 구원은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이 있다. 신학자들은 이것을 칭의니 성화니 하는 용어를 쓰지만, 그런 용어는 감이 안 오는 필(Feel)이 안 오는 단어입니다.
기본구원 건설구원
기본구원은 무엇인가? 사도바울이 고린도전서 3:11절 ` 닦아 둔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터는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가 기본 터이다.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사람은 터를 닦은 사람이다. 기본구원을 받은 사람이다. 거기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건설을 해 나가는 것이다.
어떤 사람은 금 은 보석으로 건설을 해 나가고, 어떤 사람은 나무 풀 짚 으로 건설해 나간다.
하나님이 나중에 심판 하실 때 불로 확 심판한다. 그러면 나무나 풀 짚은 다 타 버려고 그러면 이런 사람은 상이 없다. 금 은 보석은 불로 공력을 테스트 해도 다 남아서 이 사람은 큰 상을 받게 돼.
하나님께서 상을 주실 때 반드시 공력테스트를 해서 주신다.
그래서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는 것은 기본구원을 받으려고 신앙생활 하는 것이 아니다.
건설구원을 할려고 신앙생활을 하는 것이다.
건설구원을 해야 한다.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해야 한다.
이 기본구원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출애굽하여 가나안 땅을 차지한 것. 이것이 기본구원이다.
이 기본구원은 이스라엘 백성의 능력이나 의로움으로 되는 것인가? 어림도 없다.
이것은 100% 하나님의 은혜이다.
이 기본구원은 천국과 지옥을 결정해 준다. 그런데 이 천국과 지옥을 결정해 주는 것은 완전한 하나님의 은혜이다.
이스라엘의 출애굽은 인간의 자유의지로 되는 것이 아니다.
100% 하나님의 은혜이고 능력이다.
우리는 예수 믿어서 기본구원을 받아서 이미 천국을 소유한 사람들이다.
건설구원은 사람의 순종이 필요하다.
사람의 순종으로 금이나 은이나 보석을 건설 하는 건데, 사람의 순종으로 상급이냐? 아니냐? 상급의 유무를 결정하는 것이다.」
3 전체
질문) 예전부터 의문이 되었던 내용입니다.
이스라엘민족이 출애굽한 것은 기본구원입니다. 출애굽 후 이스라엘민족의 광야생활은 건설구원입니다. 이 내용은 침례교에서 역사신학을 가르치신 피영민목사님도 상식적으로 아는 내용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일반교단도 출애굽은 `중생 - 칭의 - 하나님의 자녀됨`이고 광야생활은 `성화`인 것을 상식적으로 알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가나안에 들어간 후
가나안에 이방민족들을 몰아내라고 진멸하라고 하나님이 명령한 것은 `건설구원`입니다. 가나안에 들어가 있는 이방민족들을 몰아내야 하는 것은, 출애굽하여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가 자기안의 옛 사람, 자신안의 이방인의 악습을 쫓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는 싸움을 해야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가나안에 들어가 있는 자체는 기본구원이 이고, 가나안에 이방민족을 진멸하는 것은 건설구원이 아닌지? 저도 혼선이 있어서 질문을 합니다.
이스라엘민족이 출애굽한 것은 기본구원입니다. 출애굽 후 이스라엘민족의 광야생활은 건설구원입니다. 이 내용은 침례교에서 역사신학을 가르치신 피영민목사님도 상식적으로 아는 내용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일반교단도 출애굽은 `중생 - 칭의 - 하나님의 자녀됨`이고 광야생활은 `성화`인 것을 상식적으로 알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가나안에 들어간 후
가나안에 이방민족들을 몰아내라고 진멸하라고 하나님이 명령한 것은 `건설구원`입니다. 가나안에 들어가 있는 이방민족들을 몰아내야 하는 것은, 출애굽하여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가 자기안의 옛 사람, 자신안의 이방인의 악습을 쫓는 옛 사람을 벗어버리는 싸움을 해야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가나안에 들어가 있는 자체는 기본구원이 이고, 가나안에 이방민족을 진멸하는 것은 건설구원이 아닌지? 저도 혼선이 있어서 질문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