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땅끝" 일본 기독교에서 배우라“
"한국교회, '땅끝' 일본 기독교에서 배우라“
원문보기1
[뉴스앤조이-강동석기자]일본에서기독교대한감리회파송선교사로목회와연구활동을병행해온홍이표목사가7월부터<뉴스앤조이>에서연재를시작
홍이표목사는연세대학교에서신학과법학을전공했고,동대학원에서신학석사와신학박사학위를받았다.교토대학교에서문학석사학위를받고사상문화학박사과정을수료했다.
일본기독교단효고교구兵庫教区고요엔교회甲陽園教会에서일본인목사인아내와7년간공동목회를했고,교토교구京都教区탄고미야즈교회丹後宮津教会에서2년간주임목사로사역했다.번역서로는<사상으로서의편집자>(한울),<신학을다시묻다>(비아),<가가와도요히코평전>(신앙과지성사,공역)등이있다.
홍목사는일본교회를오해하는한국기독교인이적지않다고했다.그는신교와구교를합쳐도전체인구의1%가안되지만,기독교인이희귀한일본사회에서꿋꿋하게믿음을지키는교인들모습을통해옹골차고진지한신앙인의자세를배울수있었다고했다.
-일본선교사로활동한지10년이됐다.어떤계기로일본에선교를가게됐나.
20년전인1998년,한국에교환학생으로방문한지금의일본인아내를처음만났고한일목사부부로서처음에는한국에서생활했지만,목회자가부족한일본에서함께활동하기로의견을모아감리회선교사로일본에파송받아활동해왔다.
일본에서직접일본그리스도인들과만나고호흡하면서,그현장을직접경험해야할필요성을절실히느끼고있었다.부부의인연은물론이고,학문적측면에서도일본은내가피해갈수없는숙명적인공간이아니었나싶다.
-현재일본에서어떤활동을하고있나.
처음7년은일본기독교단효고교구고요엔교회에서부부가공동목회를했고,지난해까지2년간은교토교구탄고미야즈교회라는시골교회에서주임목사로활동했다.
앞으로도일본에서발표된귀중한기독교관련서적을한국에소개하는일을꾸준히이어가려한다.일본기독교와일본신학사상에거의관심이없고이해가부족한한국교계에,일본기독교관련서적을번역소개하는것도내가일본으로보냄받은중요한사명이라고여기고있다.
-한국기독교는일본기독교와비교했을때어떤가.특별히차이를느끼는부분이있나.
일본의기독교교세는신교와구교를합쳐서보통1%정도라고이야기한다.하지만최근10년간급속한고령화와함께교세가현저히감소해정확히말하면'0.4%'라고단언해어려운상황을재확인해줬다.
물론지금의일본기독교회가약세를면치못하는이유중하나로,지나친지성주의혹은현학적분위기(엘리트주의)를언급하는분도있다.
소돔땅에의인열명이있다면멸하지말아달라고읍소한아브라함의외침(창18:32)을오늘날한국교회에적용하면과연얼마나당당할수있을까.나는일본기독교회가비록소수에불과하지만,그안에는분명오히려우리가배워야할수많은의인이숨어있다고말씀드리고싶다.
-이번에<뉴스앤조이>에서격주간격으로6회연재하기로했다.어떤내용을다룰예정인가.
나는이번연재를통해,일본이라는땅끝에서신앙인들과만나며얻게된몇가지성찰을나눠보려한다.그것은일본혹은일본기독교에대해우리가갖고있던오해와편견을깨는내용일수도있다.혹은일본인이갖고있는한계를통해우리의자화상을발견하는거울로삼을수도있을것이다.딱딱한학술적접근이아니라,선교사로서낯선'땅끝'에서새롭게눈뜬소박한일상을나누는에세이가될것이다.나와함께미지의일본선교현장을잠시답사해본다는가벼운마음으로읽어주시면감사하겠다.
-연재를통해기대하는바가있다면.
일본에서내가얻은나름의성찰을한국독자들과나눌때,그런작지만의미있는'울림'을던져줄수있기를기대해본다.그리고'땅끝의등대밑그늘'인이곳일본땅의마이너리티크리스천의삶을조금이라도더이해해주실수있다면더할나위없이기쁠것같다.
-앞으로의계획은.
'한국의기독교인'이'일본'을어떻게생각해왔는지,그변천과정을살피고오늘의우리모습에는문제가없는지성찰하는것
일본의메이지그리스도인이일본의전통종교'신도'를어떻게이해했는지,그러한사상이이후의'사회사상'과어떻게연결되는지규명하는연구도진행
일본에서나를필요로하는목회현장에서의협력도꾸준히병행해나갈계획
"꿈에본즉사닥다리가땅위에서있는데그꼭대기가하늘에닿았고또본즉하나님의사자들이그위에서오르락내리락하고(창28:12)."
"또이르시되진실로진실로너희에게이르노니하늘이열리고하나님의사자들이인자위에오르락내리락하는것을보리라하시니라(요1:51)."
원문보기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