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영, 혼, 육체 - 원어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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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 혼, 육체



2011.01.20 12:52


난득호도(jtouch21)



http://cafe.naver.com/phibc/125






영과 혼과 육체







개역성경을 보시던 분이 킹제임스 흠정역 성경을 보시게 되면 혼란을 겪을 수 있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성경의 용례와 사전적 의미를 열거하였으니 잘 살펴보시면서 스스로 구별해보시기 바랍니다.









영 = 성령(聖靈), 인간의 영(靈), 마음, 정신, 천사, 사탄 등







(레 20:6) “부리는 영들을 지닌 자와 마술사를 따라 돌이켜서 음행의 길로 가는 혼에게는 내가 그 혼을 대적하여 내 얼굴을 들고 그를 그의 백성 가운데서 끊으리라.”



(민 11:25) 『주께서 구름 가운데 내려오사 그에게 말씀하시고 모세 위에 있던 영을 취해 칠십 명의 장로들에게 주시니 그 영이 그들 위에 머물 때에 그들이 대언을 하고 멈추지 아니하였더라.』



(삼상 1:15) “한나가 대답하여 이르되, 내 주여,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나는 영이 슬픈 여자이니이다. 내가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아니하고 다만 주 앞에 내 혼을 쏟아 놓았을 뿐이오니”



(욥 7:11) “그런즉 내가 내 입을 금하지 아니하고 내 영이 번민 중에 말하며 내 혼이 고통 중에 불평하리이다.”



(시 26:9) “내 혼을 죄인들과 함께, 내 생명을 피 흘리는 자들과 함께 거두지 마소서.”



(사 42:1) “내가 떠받쳐 주는 나의 종, 내 혼이 기뻐하는 자 곧 나의 선택한 자를 보라. 내가 내 영을 그 위에 두었은즉 그가 이방인들에게 공의를 베풀리라.”

(사 42:1, 개역) “내가 붙드는 나의 종, 내 마음에 기뻐하는 나의 택한 사람을 보라 내가 나의 신을 그에게 주었은즉 그가 이방에 공의를 베풀리라”



(사 57:15) “높고 높으며 영원에 거주하고 이름이 거룩함인 이가 이같이 말하노라. 나는 높고 거룩한 곳에 거하며 또한 통회하고 겸손한 영을 지닌 자와 함께 거하나니 이것은 겸손한 자의 영을 소생시키며 통회하는 자들의 마음을 소생시키려 함이라.”



(사 57:16) “내가 영원히 다투지 아니하며 내가 항상 노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영과 및 내가 만든 혼들이 내 앞에서 쇠할 것이기 때문이라.”



(겔 11:24) 『그 뒤에 그 영이 나를 드사 환상 속에서 하나님의 영을 힘입어 갈대아에 있는 포로 된 자들에게로 데리고 가시더라. 이처럼 내가 보았던 그 환상이 나를 떠나 위로 올라가더라.』



※ 그 영= 11 ; 22절의 그룹들 (천사들)을 말함

(겔 11:22, 킹흠정) “그때에 그룹들이 자기 날개들을 들어 올렸는데 바퀴들도 그들 곁에 있었고 이스라엘의 하나님의 영광이 위에서 그들을 덮었더라.”



그 외(구약에서),



(창 6:3) 『주께서 이르시되, 내 영이 항상 사람과 다투지는 아니하리니 이는 그도 육체이기 때문이라. 그럼에도 그의 날들은 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창 41:8) 『아침에 자기 영이 불안하므로 그가 사람을 보내어 이집트의 모든 마술사와 그곳의 모든 지혜자를 불러 그들에게 자기 꿈을 일렀으나 그것들을 파라오에게 해석해 주는 자가 없었더라.』



(창 41:38) 『파라오가 자기 신하들에게 이르되, 이 사람같이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는 사람을 우리가 찾을 수 있으리요? 하고』



(창 45:27) 『그들이 또 요셉이 자기들에게 말한 모든 말을 그에게 고하매 요셉이 자기를 데려가려고 보낸 수레들을 보고서야 비로소 그들의 아버지 야곱의 영이 소생하였더라.』



(레 19:31) 『부리는 영들을 지닌 자들에게 관심을 두거나 마술사들을 추종하여 그들로 말미암아 더럽혀지지 않게 하라. 나는 주 너희 하나님이니라.』



(레 20:6) 『부리는 영들을 지닌 자와 마술사를 따라 돌이켜서 음행의 길로 가는 혼에게는 내가 그 혼을 대적하여 내 얼굴을 들고 그를 그의 백성 가운데서 끊으리라.』



(민 5:14) 『그에게 질투의 영이 임하여 그가 자기 아내를 질투하는데 그녀가 더러워졌거나 혹은 그에게 질투의 영이 임하여 그가 자기 아내를 질투하는데 그녀가 더러워지지 아니한 경우』



(민 5:30) 『혹은 남편에게 질투의 영이 임하여 그가 자기 아내를 향해 질투하고 그 여인을 주 앞에 세울 때에 제사장은 그녀에게 이 모든 법을 집행할지니라.』



(민 16:22) 『그들이 얼굴을 대고 엎드리며 이르되, 오 하나님이여, 모든 육체의 영들의 하나님이여, 한 사람이 죄를 지었거늘 온 회중에게 진노하려 하시나이까? 하니라.』



(민 24:2) 『자기 눈을 들어 이스라엘이 그들의 지파들대로 자기 장막들에 거하는 것을 보더라. 하나님의 영이 그에게 임하였으므로』



(민 27:16) 『주 곧 모든 육체의 영들의 하나님께서 한 사람을 이 회중 위에 세우사』



(민 27:18) 『주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눈의 아들 여호수아는 속에 그 영이 거하는 자니 너는 그를 데려다가 그에게 안수하고』



(신 18:11) 『마법사나 부리는 영들에게 묻는 자나 마술사나 강신술사가 너희 가운데 있지 못하게 할지니라.』



(신 34:9) 『모세가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안수하였으므로 그에게 지혜의 영이 충만하였더라. 이스라엘 자손이 주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대로 여호수아의 말에 귀를 기울였더라.』



(삼상 1:15) 『한나가 대답하여 이르되, 내 주여,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나는 영이 슬픈 여자이니이다. 내가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아니하고 다만 주 앞에 내 혼을 쏟아 놓았을 뿐이오니』



(삼상 16:14) 『그러나 주의 영께서 사울을 떠나고 주에게서 온 악한 영이 그를 괴롭게 하므로』



(삼상 16:15) 『사울의 신하들이 그에게 이르되, 이제 보소서, 하나님으로부터 온 악한 영이 왕을 괴롭게 하온즉』



(삼상 16:16) 『이제 우리 주는 왕 앞에 있는 왕의 신하들에게 명령하여 솜씨 있게 하프를 탈 줄 아는 사람을 구하게 하소서. 하나님으로부터 온 그 악한 영이 왕에게 임할 때에 그가 손으로 타면 왕이 나으시리이다, 하니』



(삼상 16:23) 『하나님에게서 온 그 악한 영이 사울에게 임할 때에 다윗이 하프를 취하여 손으로 타니 이에 사울이 상쾌하게 되고 나았으며 그 악한 영이 그에게서 떠나니라.』



(삼상 18:10) 『그 다음 날 하나님에게서 온 악한 영이 사울에게 임하매 그가 집의 한가운데서 대언을 하더라. 다윗이 다른 때와 같이 손으로 하프를 켜더라. 사울의 손에 창이 있었으므로』



(삼상 19:9) 『사울이 손에 창을 가지고 자기 집에 앉았는데 주에게서 온 악한 영이 사울에게 임하므로 다윗이 손으로 하프를 탈 때에』



(삼상 28:3) 『이제 사무엘이 죽으매 온 이스라엘이 그를 위해 애곡하며 그를 라마에 곧 그의 도시에 묻었더라. 전에 사울이 부리는 영들을 지닌 자들과 마술사들을 그 땅에서 쫓아내었더라.』



(삼상 28:9) 『그 여인이 그에게 이르되, 보라, 네가 사울이 행한 일 곧 그가 부리는 영들을 지닌 자들과 마술사들을 이 땅에서 끊어 버린 것을 아나니 그런즉 네가 어찌하여 내 생명에 올무를 놓아 나를 죽게 하려느냐? 하매』



(왕상 21:5) 『그러나 그의 아내 이세벨이 그에게 나아와 이르되, 왕의 영이 어찌하여 이같이 슬프게 되어 왕께서 빵도 들지 아니하시나이까? 하매』



(왕상 22:21) 『한 영이 나아와 주 앞에 서서 이르되, 내가 그를 설득하겠나이다, 하거늘』



(왕상 22:22) 『주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무엇으로 하겠느냐? 하시니 그가 이르되, 내가 나가서 그의 모든 대언자들의 입에서 거짓말하는 영이 되겠나이다, 하매 그분께서 이르시되, 너는 그를 설득하겠고 또 이기리라. 나가서 그와 같이 하라, 하셨나이다.』



(왕하 2:9) 『그들이 건너매 엘리야가 엘리사에게 이르되, 그분께서 나를 네게서 데려가시기 전에 내가 너를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할지 구하라, 하니 엘리사가 이르되, 원하건대 당신의 영이 두 배나 내 위에 있기를 원하나이다, 하매』



(왕하 2:15) 『여리고에서 바라보던 대언자들의 아들들이 그를 보며 이르기를, 엘리야의 영이 엘리사 위에 거한다, 하고 가서 그를 만나 그 앞에서 땅에 엎드리더라.』



(왕하 21:6) 『또 자기 아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며 때를 살피고 마술을 행하며 부리는 영들과 마술사들과 관계를 맺고 주의 눈앞에서 악을 많이 행하여 그분의 분노를 일으켰으며』



(왕하 23:24) 『또 요시야가 유다 땅과 예루살렘에서 부리는 영들과 함께 일하는 자와 마술사와 형상과 우상과 모든 가증한 것을 찾아내어 제거하였으니 이것은 제사장 힐기야가 주의 집에서 발견한 책에 기록된 율법의 말씀들을 그가 수행하고자 함이었더라.』



(대상 12:18) 『그때에 그 영이 대장들의 우두머리 아마새에게 임하므로 그가 이르되, 다윗이여, 우리는 당신의 것이며 이새의 아들이여, 우리는 당신의 편이니 평강이 있기 원하나이다. 당신에게도 평강이 있고 당신을 돕는 자들에게도 평강이 있기 원하오니 당신의 하나님께서 당신을 도우시나이다, 하매 그때에 다윗이 그들을 받아들여 무리의 대장들로 삼았더라.』



(대하 18:20) 『그때에 한 영이 나아와 주 앞에 서서 이르되, 내가 그를 꾀어내겠나이다, 하거늘 주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무엇으로 하겠느냐? 하시니』



(대하 18:21) 『그가 이르되, 내가 나가서 그의 모든 대언자들의 입에서 거짓말하는 영이 되겠나이다, 하매 주께서 이르시되, 너는 그를 꾀어내겠고 또 이기리라. 나가서 그와 같이 하라, 하셨나이다.』



(욥 4:15) 『그때에 내 얼굴 앞으로 한 영이 지나가므로 내 몸의 털이 곤두섰느니라.』



(욥 4:16) 『그 영이 가만히 서 있었으되 나는 그 형체를 분간하지 못하였느니라. 한 형상이 내 눈앞에 있었고 거기에 고요함이 있었으며 내가 한 음성을 들었는데 이르기를,』



(욥 7:11) 『그런즉 내가 내 입을 금하지 아니하고 내 영이 번민 중에 말하며 내 혼이 고통 중에 불평하리이다.』



(욥 20:3) 『나를 모욕하는 책망의 말을 내가 들었으므로 내 지각의 영이 나로 하여금 답변하게 하는도다.』



(욥 21:4) 『나로 말하건대 내가 사람에게 불평하느냐? 그렇다면 내 영이 어찌 괴로워하지 아니하겠느냐?』



(욥 26:4) 『네가 누구에게 말을 하였느냐? 누구의 영이 네게서 나왔느냐?』



(욥 27:3) 『내 호흡이 내 속에 있고 하나님의 영이 내 콧구멍에 있을 동안에는』



(욥 32:8) 『그러나 사람 안에는 영이 있고 전능자의 영감이 그들에게 명철을 주나니』



(욥 32:18) 『내게는 말할 내용이 가득하며 내 안에 있는 영이 나를 강권하는도다.』



(시 51:17)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희생물은 상한 영이라. 오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



(시 77:6) 『밤에 부른 나의 노래를 기억하고 내 마음과 이야기하며 내 영이 부지런히 살펴 이르기를,』



(시 104:4) 『자신의 천사들을 영들로 삼으시고 자신의 사역자들을 불꽃으로 삼으시며』



(시 142:3) 『내 영이 내 속에서 짓눌릴 그때에 주께서 내 길을 아셨나이다. 그들이 나를 잡으려고 내가 다니는 길에 몰래 올무를 놓았나이다.』



(시 143:4) 『그러므로 내 영이 내 속에서 짓눌리며 내 마음이 내 속에서 황폐하나이다.』



(시 143:7) 『오 주여, 속히 내 말을 들으소서. 내 영이 쇠약하오니 주의 얼굴을 내게 숨기지 마소서. 내가 구덩이로 내려가는 자들과 같을까 염려하나이다.』



(잠 14:29) 『진노하기를 더디 하는 자는 큰 명철이 있으나 영이 조급한 자는 어리석음을 높이느니라.』



(잠 16:18) 『멸망에 앞서 교만이 나가며 넘어짐에 앞서 거만한 영이 있느니라.』



(잠 18:14) 『사람의 영이 그의 병약함을 지탱하려니와 상처 입은 영은 누가 감당하리요?』



(잠 29:23) 『사람의 교만은 그를 낮추려니와 명예는 영이 겸손한 자를 들어 올리리라.』



(전 7:9) 『네 영이 조급하여 분노하지 말라. 분노는 어리석은 자들의 품에 머무느니라.』



(전 10:4) 『만일 치리자의 영이 너를 치려고 일어나거든 네 자리를 떠나지 말라. 굴복하는 것이 크게 성내는 것을 진정시키느니라.』



(사 8:19) 『그들이 너희에게 말하기를, 부리는 영들을 지닌 자들과 슬쩍 엿보고 중얼거리는 마술사들에게 구하라, 할 때에 백성이 마땅히 자기들의 하나님께 구하여야 하지 아니하겠느냐? 산 자를 위하여 죽은 자에게 구하겠느냐?』



(사 11:2) 『주의 영 곧 지혜와 명철의 영이요, 계략과 능력의 영이요, 지식과 주의 두려움의 영께서 그 위에 머무시며』



(사 19:3) 『이집트의 영이 이집트 한가운데서 쇠진할 것이요, 내가 이집트의 계략을 멸할 터인즉 그들이 우상들과 마법사들과 부리는 영들을 지닌 자들과 마술사들에게 계략을 구하리라.』



(사 28:6) 『재판하려고 앉는 자에게는 판단하는 영이 되시며 싸움을 돌이켜서 성문에 이르게 하는 자들에게는 힘이 되시리로다.』



(사 31:3) 『이제 이집트 사람들은 사람이요, 하나님이 아니며 그들의 말들은 육체요, 영이 아니니라. 주께서 자신의 손을 뻗치시면 돕는 자도 넘어지고 도움을 받는 자도 쓰러져서 그들이 함께 멸망하리라.』



(사 34:16) 『너희는 주의 책에서 찾아 읽어 보라. 이것들 가운데 하나도 빠진 것이 없고 자기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 이는 내 입이 그것을 명령하였고 그의 영이 그것들을 모았기 때문이라.』



(사 40:7)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니 이는 주의 영이 그것 위에 불기 때문이라. 백성은 참으로 풀이로다.』



(사 54:6) 『주가 너를 부르되 마치 버림받아 영이 괴로운 여인 곧 젊어서 거절당한 아내를 부르는 것 같이 하였도다. 네 하나님이 말하노라.』



(사 65:14) 『보라, 나의 종들은 마음이 기뻐서 노래하되 너희는 마음이 슬퍼서 소리를 지르고 영이 괴로워서 울부짖으리라.』



(겔 1:12) 『그들이 각각 앞으로 곧게 나아갔고 그 영이 가고자 하는 곳으로 그들이 가되 갈 때에는 돌이키지 아니하더라.』

(겔 1:20) 『그 영이 어디로 가고자 하든지 그것들도 자기들의 영이 가고자 하는 곳으로 갔고 그 바퀴들도 그들을 마주하여 들렸으니 이는 살아 있는 창조물의 영이 바퀴들 안에 있었기 때문이더라.』



(겔 1:21) 『그들이 가면 이것들도 갔고 그들이 서면 이것들도 섰으며 그들이 땅에서 들리면 바퀴들도 그들을 마주하여 들렸으니 이는 살아 있는 창조물들의 영이 바퀴들 안에 있었기 때문이더라.』



(겔 3:14) 『이와 같이 그 영께서 나를 들어 올려 데리고 가시기에 내가 쓰라림 속에서 내 영이 뜨거운 가운데 가니라. 그러나 주의 손이 강하게 내 위에 임하여 계시니라.』



(겔 10:17) 『그들이 서면 이것들도 섰고 그들이 들리면 이것들도 스스로를 들어 올렸으니 이는 살아 있는 창조물의 영이 그것들 안에 있었기 때문이더라.』



(겔 11:24) 『그 뒤에 그 영이 나를 드사 환상 속에서 하나님의 영을 힘입어 갈대아에 있는 포로 된 자들에게로 데리고 가시더라. 이처럼 내가 보았던 그 환상이 나를 떠나 위로 올라가더라.』



(겔 21:7) 『그들이 네게 말하기를, 어찌하여 네가 탄식하느냐? 하면 너는 대답하기를, 소식 때문이니 곧 그것이 임하기 때문이라. 모든 마음이 녹으며 모든 손이 약하게 되고 모든 영이 기진하며 모든 무릎이 물같이 약하게 되리라. 보라, 그것이 임하며 반드시 이루어지리라. 주 하나님이 말하노라, 하라.』



(단 2:1) 『느부갓네살의 통치 제이년에 느부갓네살이 꿈들을 꾸매 그것들로 말미암아 그의 영이 근심하고 그의 잠이 깨서 달아나니라.』



(단 2:3) 『왕이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한 꿈을 꾸고 그 꿈을 알기 위해 내 영이 근심하였도다, 하매』



(단 4:8) 『그러나 마지막에 다니엘이 내 앞에 들어왔는데 그의 이름은 내 신의 이름을 따라 벨드사살이요, 그 속에는 거룩한 신들의 영이 있더라. 내가 그 앞에서 그 꿈을 말하여 이르되,』



(단 4:9) 『오 마술사들의 우두머리 벨드사살아, 네 속에는 거룩한 신들의 영이 있으므로 어떤 은밀한 일도 너를 근심하게 하지 못하는 줄을 내가 아노니 그런즉 내가 본 내 꿈의 환상들과 그것의 해석을 내게 말하라.』



(단 4:18) 『나 느부갓네살 왕이 이 꿈을 보았나니, 오 벨드사살아, 이제 너는 그것의 해석을 밝히 고하라. 내 왕국의 모든 지혜자들이 능히 해석을 내게 알려 주지 못하였으나 너는 할 수 있나니 거룩한 신들의 영이 네 속에 있느니라.』



(단 5:11) 『왕의 왕국에 한 사람이 있는데 그 속에는 거룩한 신들의 영이 있나이다. 왕의 아버지 시대에 빛과 명철과 신들의 지혜 같은 지혜가 그에게서 발견되었나이다. 내가 말하노니 왕의 아버지 느부갓네살 왕 곧 왕의 아버지 되시는 그 왕께서 그를 마술사들과 별을 살피는 자들과 갈대아 사람들과 점쟁이들의 우두머리로 삼으셨나이다.』



(단 5:14) 『내가 너에 대하여 들었는데 네 속에는 신들의 영이 있으며 빛과 명철과 뛰어난 지혜가 네게서 발견되었다 하는도다.』



(단 6:3) 『그때에 이 다니엘이 총리들과 통치자들보다 앞섰으니 이는 뛰어난 영이 그 속에 있었기 때문이더라. 왕이 그를 세워 온 영토를 다스리게 하려고 생각하니라.』



(호 4:12) 『내 백성이 자기들의 나무토막에게 조언을 구하고 그들의 막대기가 그들에게 밝히 말하나니 이는 행음의 영이 그들로 하여금 잘못을 범하게 하므로 그들이 자기들의 하나님 밑에서 떠나 음행의 길로 갔기 때문이니라.』



(호 5:4) 『그들이 자기들의 하나님께로 돌아서려고 자기들의 행위를 바로 세우지 아니하리니 이는 행음의 영이 그들의 한가운데 있어서 그들이 주를 알지 못하였기 때문이니라.』



(미 2:7) 『오 너 야곱의 집이라는 이름을 가진 자야, 주의 영이 제약을 받느냐? 이 일들이 그가 행한 바냐? 내 말들이 곧바르게 걷는 자에게 선을 베풀지 아니하느냐?』



(학 2:5) 『너희가 이집트에서 나올 때에 내가 너희와 맺은 언약의 말에 따라 그처럼 내 영이 너희 가운데 머물러 있나니 너희는 두려워하지 말지어다.』



(전 3:21)누가 위로 올라가는 사람의 영과 땅으로 내려가는 짐승의 영을 아느냐?”



(전 3:21, 개역)“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가고 짐승의 혼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가는 줄을 누가 알랴”



(전 3:21, KJV) “Who knoweth the spirit of man that goeth upward, and the spirit of the beast that goeth downward to the earth?”









전도서 3장 21절의 영 : 루아흐(스트롱 코드 7307 *5397과 동의어)



숨, 바람, 영||루아흐(명여)는 루아흐($7306: 숨쉬다, 불다)에서 유래했으며, 그 기본개념은 "움직이는 공기"이며 "숨(호흡), 바람, 영"을 의미한다.|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730회 나온다.



(a) 숨, 호흡 breath.|① 입의 숨: 욥 15:30 하나님의 입"김"; 참조: 욥 19:17 내 "숨"; 코의 숨 애 4:20 우리의 콧"김"(왕을 가리킴); 우상에 대하여 렘 10:14 "그곳에 생기가 없다"는 것은 "호흡"이 없는 것을 가리킨다. 시 135:7, 렘 51:17, 합 2:19.|② 명령적인 말, 루아흐는 입의 호흡 곧 말하는 것을 나타낸다. (1) 하나님의 명령, 시 33:6, 참조: 사 34:16. (2) 메시야 왕의 명령, 사 11:4.|③ 단순한 숨(인 말), 욥 6:26, 욥 16:3, 렘 5:13.|④ 분노의 거친 콧 숨: (1) 하나님에 대하여, 출 15:8, 삼하 22:16, 욥 4:9, 시 18:16, 사 30:28, 사 59:19. (2) 사람에 대하여, 사 25:4.|⑤ 생명의 표시와 상징, 창 6:17, 창 7:15, 창 7:22, "기식": 겔 37:5, 겔 37:6, 겔 37:8, 겔 37:9, 겔 37:10, 겔 37:14(숨 또는 영).



(b) 바람 wind.|① (하늘의) 바람 창 8:1, 출 15:10, 민 11:31, 왕상 18:45, 렘 10:13, 렘 51:16, 시 135:7, 호 13:15, 사 40:7, 참조: 욥 26:13. 동풍 출 10:13, 출 14:21, 시 48:8, 렘 18:17, 겔 17:10, 겔 19:12, 겔 27:26, 욘 4:8. 북풍 잠 25:23. 해풍(서풍), 출 10:19. 낮의 바람, 창 3:8. 사방 바람, 렘 49:36, 겔 37:9, 단 8:8, 단 11:4, 슥 2:10, 슥 6:5. 광풍, 시 107:25. 광풍 시 148:8, 겔 1:4, 겔 13:11, 겔 13:13, 시 55:9. 뜨거운 바람, 사 11:15. 바람의 인격화, 삼하 22:11, 시 18:11, 시 104:3, 참조: 호 4:19, 시 104:4.|② (바람의) 방향 quarter, 편 side. 겔 42:16 (동)편; 겔 42:17 (북)편; 겔 42:18 (남)편; 겔 42:19 (서)편; 대상 9:24 (동서남북) 사방; 렘 52:23 사면.|③ 공기 air, 가스 gas, 사 26:18, 사 33:11.|④ 무익, 공허한 것. 욥 7:7("호흡"), 나의 생명은 바람이다. 욥 15:2("헛된 지식"). 바람의 지식은 헛된 지식이다. 사 41:29. "우상은 바람이요" 우상은 무익하거나 헛된 것이다. 전 1:14, 전 2:11, 전 2:17, 전 2:26, 전 4:4, 전 4:6, 전 6:9. 바람을 잡은 것은 무익하거나 공허한 것을 잡은 것이다. 참조: 전 1:7, 전 4:16, 전 5:15.



(c) 마음의 자세, 기질, 성질, 생기(활기, 기운), 기분, 감정, 정신.|① 정신, 생기, 왕상 10:5, 대하 9:4 숨을 더 쉴 수 없는 정신 상태, 곧 넋을 잃는 것을 뜻한다. 창 45:27, 삿 15:19, 삼상 30:12 기운을 회복하는 것, 왕상 21:5 마음의 근심.|② 용기 courage. 수 5:1, 시 76:12(표준-군왕들의 "호흡"), 개역-방백들의 "심령". 사 19:3, 시 77:4, 시 142:4, 시 143:4, 수 2:11, 잠 18:14.|③ 기(성)질, 기분, 특히 분노, 수 9:23, 수 8:3, 잠 16:32, 참조: 잠 25:28, 잠 29:11, 욥 15:13, 슥 6:8, 전 7:9, 전 10:4.|④ 성마름(조급함)이나 참을성, 출 6:9. 참조: 미 2:7, 잠 14:29, 욥 32:18, 욥 21:4, 전 7:8.|⑤ (번민하거나 근심하는, 불만하는) 마음, 기질. 창 41:8, 창 26:35, 사 54:6, 참조: 겔 3:14, 욥 6:4, 욥 7:11, 삼상 1:15.|⑥ (압도당한, 꺾인) 마음, 기질. 겔 21:7, 참조: 사 61:3, 잠 15:4, 잠 15:13, 잠 17:22, 잠 18:14, 시 143:7.|⑦ 기타 성질 및 성향, 충동적인 성질. 대상 5:26, 대하 21:16, 대하 36:22, 스 1:1, 스 1:5, 렘 51:11, 학 1:14, 왕하 19:7 = 사 37:7, 민 14:24, 말 2:15, 말 2:16, 신 2:30, 민 5:14, 민 5:30(시기), 호 4:12, 호 5:4, 사 19:14, 사 28:6, 창 41:38, 잠 17:27.



(d) 예언의 영. 민 27:18, 왕하 2:15, 왕하 2:9, 사 29:10(참조: 창 2:21, 창 15:12, 사 19:14). 깊이 잠들게 하는 영. 미 2:11, 슥 13:2, 참조: 겔 13:3.



(e) 생물의 영, 숨 쉬는 존재.|① 하나님의 선물과 창조. 슥 12:1, 욥 27:3, 참조: 사 42:5.|② 하나님은 영을 보존하신다. 욥 10:12, 욥 12:10, 민 16:22. 민 27:16, 잠 16:2.|③ 그러므로 그 영은 하나님의 영이다. 창 6:3,|④ 영은 죽을 때에 떠난다. 시 78:39, 사 38:16(생명의 원리), 시 146:4, 시 104:29, 시 104:30, 욥 17:1, 욥 34:14(참조: 15절), 사 57:16, 전 8:8, 전 11:5, 전 3:21, 전 12:7, 시 31:6.|⑤ 육체를 떠난 영혼. 욥 4:15.



(f) 하나님의 영, 곧 삼위일체의 제 3위인 성령.|① 대부분의 표현에서 여호와의 신(영)은 가장 완전한 그리스도교적 의미에서 성령이라는 것을 문맥이 명백히 입증하며, 신약성경의 유비(analagy)가 강하게 시사해준다(A. F. Kirkpacrich cambridge Bible. Psalms 11. P 293).|② 최초로부터 하나님의 루아흐는 하나의 실재 혹은 인격으로서 태초의 수면에 운행하셨다. 이는 성령께서 한 인격으로 창조 사역에 참여하셨음을 시사한다. 창 1:2. 참조: 민 11:17, 민 11:25.|③ 처음으로 다윗이 그를 "성령"이라고 지칭했다(시 51:11, 참조: 사 63:10-11).|④ 이사야는 그들 자신에게 영감을 주는 자로 생각하든지 아니면 동료 화자로 생각하든지 간에 메시야, "주 여호와께서 나와 그 신을 보내셨느니라"(사 48:16)를 인용하면서 그가 말할 때 그의 분명한 인격체를 말한다.|⑤ 하나님의 신의 역사는 창조 때에나(욥 26:13)나 섭리에서(욥 33:4, 시 104:30), 우주적이며, 중생에 있어서 구속적이다(겔 11:9, 겔 36:26-27). 하나님의 신은 신자를 지지하고 인도하기 위해 내주 하시며(느 9:20, 시 143:10, 학 2:5), 지도권(민 11:25, 삿 6:34, 삼상 16:13), 섬김(민 11:17, 삿 6:34, 삼상 16:13), 섬김(민 11:17, 미 3:8, 슥 7:12)을 위해 혹은 메시야(사 11:2, 사 42:1, 사 61:1)와 그의 백성들(욜 2:28 [H 3:1], 사 32:15)에게 능력을 제공해 주기 위해 임하신다.



(g) 초자연적 존재, 천사 같은 존재.|① 악한 영. 삼상 16:14, 삼상 18:10, 삼상 19:9.|② 참소하는 큰 영. 왕상 22:21.|③ 바람이나 불을 천사로 삼음. 시 104:4(참조: 왕상 19:11-12).|(참조: BDB; TWOT).













혼 = 사람(호흡이 있는 육체 = 생명, 전 인격체)





(창 2:7 킹흠정) “주 하나님께서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명의 숨을 그의 콧구멍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살아 있는 혼이 되니라.”



(창 2:7, 개역)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창 2:7, KJV) “And the LORD God formed man of the dust of the ground, and breathed into his nostrils the breath of life; and man became a living soul.”



* 사람man의 특징 = 살아있는 혼soul.





생 : 하이(스트롱 코드 2416)



살아있는, 생존하여 있는||하이(형용사)는 하야($2421: 살다)에서 유래했으며, "살아있는, 생존하여 있는 living, alive"을 의미한다.|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500회 나온다.|이 형용사는 종종 하나님에 대한 수식 형용사로 사용되고 있으며(수 3:10, 호 2:1, 시 42:3, 등), 또한 죽었거나 말라버린 것에 대조되는 사람, 동물, 채소에 대해서도 사용되고 있다. 복수어형은 흐르는 물 혹은 신선한 물을 묘사하고 있다(창 26:19, 레 14:5, 레 14:6, 민 19:17 등).



기 : 네샤마(스트롱 코드 5397)



숨, 호흡, 호흡하는 것||네샤마(명여)는 나샴($5395: 헐떡거리다, 숨쉬다)에서 유래했으며, "숨, 호흡 breath"을 의미한다.|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24회 나온다.||네샤마는 사람에 대해 사용될 때는 대개 생명의 호흡을 의미한다. 이 단어는 자주 루아흐 (영 spirit)와 함께 사용되고 네페쉬와 동의어이다.|KJV는 이 단어를 2회 "영" spirit으로 번역한다(욥 26:4, 잠 20:27). 어떤 이는 잠 20:27에서 이 단어가 마음이나 지성을 나타낸다고 생각한다. 사 2:22의 인간에 대한 언급인 "숨이 그의 코에 있다"라는 어구는 인간의 약하고 덧없음에 대한 비유적 표현이다. 생명 그 자체는 덧없는 존재이다.|"하나님의 호흡"은 (창 2:7에서처럼) 하나님의 창조 활동을 언급할 수도 있으나, 또한 불길을 타오르게 하는 뜨거운 바람(사 30:33), 파괴적인 바람(삼하 22:16 = 시 18:15, H16, 욥 4:9), 혹은 심지어 물을 얼게 할 정도의 차가운 바람(욥 37:10)을 가리키기도 한다.

||이 명사의 정확한 번역은 문맥에서의 용법에 따라 유동적이라는 사실이 다음 실례들에 의해 적절히 증명된다. 삼하 22:16(시 18:15, H16과 병행됨)의 시적 표현에서 니쉬마트 루아흐는 "그의 호흡의 돌풍"(한글개역, "콧김")을 의미하지만 한편 창 7:22의 니쉬마트-루아흐하임은 "생명의 호흡"을 의미하는데, 여기에서 호흡이란 "숨을 쉼"이라는 합성어로 표현되고 있다.



네샤마는 "호흡하는(즉 살아있는) 존재들"이라는 구체적인 개념을 지닌다(수 10:40, 시 150:6, 사 57:16, 신 20:16, 수 11:11, 수 11:14, 왕상 15:29).|(참조: M. C. FISHER; B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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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 2:41, 킹흠정) “그때에 그의 말을 기쁘게 받아들인 사람들이 침례를 받으매 바로 그 날에 삼천 혼 가량이 그들에게 더해지니라.”



(행 2:41, 개역) “그 말을 받는 사람들은 침례를 받으매 이 날에 제자의 수가 삼천이나 더하더라”



(행 2:41, KJV) “Then they that gladly received his word were baptized: and the same day there were added unto them about three thousand souls.”



* ∴ 혼soul = 사람을 말함







혼 : 프쉬케(스트롱 코드 5590번)



영혼, 목숨, 생명.||명사 프쉬케(Homer 이래)는 프쉬코($5594: 숨쉬다, 바람 불다)에서 유래했으며, 70인역본에서 매우 많이 나오며, 주로 히브리어 네페쉬, 때로는 레브와 레바브의 역어로 사용되었다.|이 단어는 "영혼, 목숨, 생명"을 의미하며, 다음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a) 지상의 외적, 육체적, "생명",|①"목숨, 생명력, 영혼(soul)", 계 8:7; 눅 12:20; 행 2:20; 계 6:9; 계 20:4.|② "지상의 목숨, 생명", 마 2:20; 롬 11:3; 마 20:28; 막 10:45; 요 10:11; 요 10:15; 요 10:17; 요일 1:3; 빌 2:30; 계 12:11; 행 20:24; 행 27:10; 롬 16:4 등.



(b) 지상의 인간의 내적 생명의 좌소와 중심으로서 "영혼, 혼".|① 사치스런 생활의 "욕구", 눅 12:19; 계 18:14.|② 감정과 정서, 마 26:38; 막 14:44; 요 12:27; 눅 1:46; 눅 2:35; 요 10:24; 행 14:2; 행 14:22; 롬 2:9; 살전 2:8; 히 12:30; 벧후 2:8 등.



(c) 지상 생활을 초월하는 생명의 좌소와 중심인 "영, 영혼",|① "하나님에 의해 제공되는 도움들을 올바로 사용함으로 자기의 가장 높은 목표에 도달하여 영원한 지복을 획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는, 그러한 한도 내에서의, (인간) 영혼", "영원한 생명을 얻도록 계획된 도덕적 존재로서 간주되는 영혼": 요삼 1:2; "영혼을 위하여 경성하기를", 히 13:17;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 벧전 2:11; "영혼의 감독되신", 벧전 2:25; 약 1:21;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하며", 영원한 죽음으로부터, 약 5:20; "영혼의 구원", 벧전 1:9; 벧전 1:22; 벧전 4:19.|② "육체와는 다르며 죽음에 의해서도 해체되지 않는 본질로서의 영혼": 마 10:28; 육체로부터 해방된 영혼, 육체에서 이탈된 영혼, 행 2:31; 계 6:9; 계 20:4.|(참조: Walter Bauer; J. H. Thay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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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 17:14, 킹흠정) “포피의 살을 베어 내지 아니하여 할례를 받지 않은 사내아이 곧 그 혼은 자기 백성에게서 끊어지리니 그는 내 언약을 범하였느니라.”



(창 17:14, 개역) “할례를 받지 아니한 남자 곧 그 양피를 베지 아니한 자는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니 그가 내 언약을 배반하였음이니라”



(창 17:14, KJV) “And the uncircumcised man child whose flesh of his foreskin is not circumcised, that soul shall be cut off from his people; he hath broken my covenant.”







(창 27:4, 킹흠정) “내가 좋아하는 맛있는 음식을 만들고 그것을 내게로 가져와 내가 먹게 하고 이로써 내가 죽기 전에 내 혼이 너를 축복하게 하라, 하니라.”



(창 27:4, 개역) “나의 즐기는 별미를 만들어 내게로 가져다가 먹게 하여 나로 죽기 전에 내 마음껏 네게 축복하게 하라”



(창 27:4, KJV) “And make me savoury meat, such as I love, and bring it to me, that I may eat; that my soul may bless thee before I die.”









창세기에서의 혼 : 네페쉬(스트롱 코드 5315)



숨 쉬는 존재, 영혼, 생명 등||네페쉬(명여)는 "숨 쉬다, 원기를 회복하다"를 뜻하는 동사 나파쉬($5314)에서 유래한 명사이며, "숨 쉬는 것이나 호흡하는 존재(피조물), 영혼, 생명" 등을 의미한다.|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약 750회 나온다.||



(a) 네페쉬는 사람이든 짐승이든 간에 육체를 살아 있는 존재로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단어는 어떤 경우에서(창 36:6) 소마(몸 body)로 번역되어질 수 있다. 네페쉬가 프쉬케로 번역되어 지면 프쉬케는 "넓은 의미에 있어서 인간의 생명적인 것을 의미하며"(G. Von Rad, Old Testament Theology 1, 1962, 153), 다른 말로는 살아 있는 것을 뜻하고 있다. 우리는 성경에서 "살아 있는 혼"이라는 말을 읽게 된다(창 1:20, RSV, living creatures). 죽어가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밖으로 불어내거나(AV "gives up the ghost" 영혼을 포기한다. 참조: 렘 15:9), 혹은 영혼을 쏟아 붓는다(애 2:12). 영혼은 죽는 자에게서 떠난다(창 35:18). 그러나 영혼(즉 생명)은 육체로 되돌아 올 수 있다(왕상 17:21). "영혼은 영혼으로"라는 것은 "생명은 생명으로"라는 것을 의미한다(출 21:23). 생명의 좌소로서의 피(Blood)는 실질적으로 "네페쉬"나 프쉬케와 동일할 수 있다(창 9:4 이하, 레 17:11, 레 17:14, 신 12:23). (G. Harder).



(b) "생물"(네페쉬 하이야)는 창 1:20에서 물에 사는 생명체 피조물에 대해 창 1:24에서는 땅에 사는 동물에 대해, 창 2:7에서는 사람(개역: "생령")에 대해, 창 9:10에서는 새들과 땅에 사는 동물에 대해, 창 9:16에서는 사람과 동물에 사용되었다. 동일한 용어가 "모든 생물", 그리고 "사람"에 대해 사용되었다. 이런 경우에 네페쉬 하이야라는 용어는 생명을 가지고 호흡하는 모든 살아있는 피조물을 의미한다.



그러나 동일 용어 "네페쉬 하이야"가 모든 생물에 사용되었다고 해서 모든 생물이 우리 인간과 같은 혼이나 영혼을 가졌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분명히 네페쉬의 기능과 능력에 있어서 곤충과 물고기의 네페쉬와 소, 말 등의 네페쉬와 사람의 네페쉬가 다른 것이다. 기계의 가치와 능력에 따라 장착되는 동력이 다른 것과 비교할 수 있다.



특히 인간적 존재는 본래부터 충동, 욕구, 소망, 의지를 포함하기 때문에 네페쉬는 그런 의미들로도 사용되었으며, 한 개인의 생명을 의미한다. 소생시키고 회복시키는 대상으로서 네페쉬는 혼(soul)이라는 개념과 생명 (life)이라는 개념을 모두 포함한다(R. V. Harris의 구약원어사전).|동물의 네페쉬와 사람의 네페쉬가 다른 것은 우선 하나님의 창조 행위에 대한 기사가 밝혀준다. 사람은 창조될 때 동물들과는 달리 생명의 숨(니셰마트 하임, 생명의 숨)을 하나님으로부터 직접 받은 것이다. 그래서 "네페쉬 하이야"가 된 것이다. 이는 사람의 네페쉬가 단순히 하나님의 말씀과 창조 의지에 의해 창조된 동물의 네페쉬와는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사람의 네페쉬와 동물의 네페쉬의 차이를 밝혀주는 또 하나의 성구를 생각해 보고자 한다. 전 3:19-21을 보면 “사람들의 아들들에게 일어나는 일이 짐승들에게도 일어나나니 곧 한 가지 일이 그들에게 일어나느니라. 이것이 죽는 것 같이 저것도 죽나니 참으로 그들이 다 한 호흡을 가졌도다. 그러므로 사람이 짐승보다 뛰어날 것이 없나니 이는 모든 것이 헛된 것이기 때문이로다. 모두가 한 곳으로 가나니 모두가 흙에서 나와 모두가 다시 흙으로 돌아가거니와 누가 위로 올라가는 사람의 영과 땅으로 내려가는 짐승의 영을 아느냐?”|전 3:19에서 단지 한 사건, 즉 죽음이 사람과 짐승에게 똑 같이 찾아온다는 것, 전 3:20에서 "단 한 곳으로 간다는 것은 일종의 무덤을 가리킨다. 죽음이란 누구에게나, 인간이건 짐승이건 간에 예외가 없는 것이다. 그러나 전 3:21에서 사람의 네페쉬와 동물의 네페쉬가 돌아가는 곳이 다르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전도서에서는 루아흐[영]가 사용되었지만 문맥상 네페쉬[혼]를 의미한다).

일부 학자들이 전 3:21을 회의적으로 해석하지만 매우 분명하고 명확한 어투로 "인생의 혼은 위로 올라가고 짐승의 혼은 아래 곧 땅으로 내려간다"고 말한다. 이 사실을 누가 알겠는가? 오직 하나님 선만이 아신다. 그리고 하나님으로부터 계시를 받은 자는 이 사실을 안다. 그러면 솔로몬도 알고 있었다.



(c) 네페쉬는 자아 생명의 민감한 부분으로서 감정, 사랑(Cant. 1:7), 갈망(시 63:1), 기쁨(시 86:4)의 좌소를 의미한다. 이것은 어떤 것을 더 숙고해야 할 문제는 아니다. "영혼"은 그 생명의 운동과 감정의 여러 가지 표현을 나타낸다. 영혼은 인간의 내적 능력을 결합한 요소이다. 따라서 "너의 영혼을 다하여"라는 말이 성립된다(신 13:3). 영혼의 내부에서 음식에 대한 욕망(신 12:20, 신 12:21), 육체의 욕망(렘 2:24), 살인과 복수에 대한 갈망(시 27:12)이 거주하고 있다. 영혼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 즉 그것은 울고(시 119:28), 눈물을 흘리며(욥 30:16), "오래" 참는다(욥 6:11).



그러나 지식과 이해(시 139:14), 생각(삼상 20:4)과 기억(애 3:20)도 마찬가지로 영혼에 자리 잡고 있다. "영혼"은 전 인격 곧 인간의 전 자아의 총체이다. 따라서 "영혼"은 의미상 "나 자신" 또는 "네 자신"과 동일시 될 수 있을 정도이다(삼상 18:1). 창 2:7에서 네페쉬는 "사람" person, 혹은 "존재" being를 의미한다. 살아있는 피조물 역시 혼(soul)으로 묘사되어 질 수 있다.



집합적 의미에서의 살아있는 모든 것, 곧 모든 생물들(레 11:10). 율법에서 영혼(soul)이라는 말은 특별한 법규와 관련된 당사자를 의미한다(레 4:2, 레 5:1, 레 5:2, 레 5:4, 레 5:15). 사람들을 계수할 때 영혼들(souls)이라고 계수한다(출 1:5, 신 10:22). 구약성경이 죽은 사람을 가리켜 그 사람의 영혼이라 말하며 따라서 이러한 표현으로써 죽은 시체를 의미한다는 사실은 영혼이 몸과는 별개라는 개념 또는 죽을 때 영혼이 몸에서 분리된다는 개념에 구약성경이 전혀 친숙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분명히 지적해 주고 있다(민 6:6). (G. Har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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육 체



(창 6:3, 킹흠정) “주께서 이르시되, 내 영이 항상 사람과 다투지는 아니하리니 이는 그도 육체이기 때문이라.”



(창 6:3, 개역)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



(창 6:3, KJB) “And the LORD said, My spirit shall not always strive with man, for that he also is flesh ”



* 이후로 육체 flesh = (타락한 존재로서의)사람man 이라는 뜻으로 사용됨



flesh [fle?] : ① 살《뼈·가죽에 대하여》; (the ~) 육체(body)《영(靈)에 대하여》.

⑤ 인류(mankind), 생물









(벧전 1:24, 킹흠정)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사람의 모든 영광은 풀의 꽃과 같으니라. 풀은 마르고 그것의 꽃은 떨어지되”



(벧전 1:24, 개역)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이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벧전 1:24, KJB) “For all flesh is as grass, and all the glory of man as the flower of grass. The grass withereth, and the flower thereof falleth aw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