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독집회의 교재 사용 및 새김질 지도안 - 84.8월집회를 중심으로
복습시간 준비용 (* 기도 연습 때처럼 집회 전 미리 선생님 교육 필요)
1. 전체 진행
① 학생반
- 선생님은 중간반을, 중간반은 주교생을 지도할 것
- 주교생은 매시간 뒤에 바로 챙기되 저녁 시간은 전체를 지도하는 방향으로 가고
- 중간반은 매시간 주교생을 챙긴 다음 저녁 시간은 선생님들과 새기도록 하고
- 선생님들은 주교생과 중간반을 잘 조율해서 전체 진행 방법을 조절할 것
- 주교는 단답 위주에 생각할 것을 더하고, 중간반은 단답으로 시작하되 생각 중심
- 어느 반이나 진행 중에 은혜 되거나 확정 되는 부분에서는 제목을 삼아 기도할 것
- 모든 순서에 항상 ‘나를 돌아보고’ ‘회개하고’ ‘각오결심’하는 것을 내용으로 할 것
② 장년반
- 혼자나 단체로 저녁 복습 시간에 말씀 요약, 기도, 부록 읽기를 할 수 있고
- 별도 시간을 갖기 어려운 분들은 사회자와 예배당에서 복습과 기도회 할 것
2. 매시간 확인
⑴ 초급
- 문답지 : 예배 전에 적지 않게 하고, 예배 때 잘 적도록 관리하고, 예배 후 확인할 것
* 학교식 숙제 되지 않게 하고, 배끼지 않게 하고, 차분히 직접 적게 할 것
- 틀린글 : 예배 전에 설교록 오자 부탁하고 마친 뒤 보고 받아 의견함에 낼 것
* 예배 시간 전반의 집중력에 도움
- 줄긋기 : 모든 문장의 첫 부분을 두 단어(띄어쓰기 기준)를 연필로 밑줄을 그을 것
- 부록읽기 : 부록 중에서 살필 내용을 가지고 돌아 가며 읽고 선생님이 요약 정리
⑵ 중급
- 제 목 : 매 시간 사회자가 잡는 제목과 다르게 자기대로 제목을 잡아 보게 할 것
* 사회자가 잡는 제목은 하나의 예고, 자기 제목은 자기가 잡아야 하는 것
- 줄긋기 : 중요한 곳, 은혜 되는 곳, 기억하고 싶은 곳에 줄을 긋게 하고 확인할 것
* 저녁 시간에 발표할 때 사용하게 하고, 미리 그렇게 말할 것
- 질 문 : 궁금하든 의심이든 질문할 곳은 두 줄로 그을 것
- 부 록 : 부록 내용에서 주제를 정해 읽기, 질문, 토론
⑶ 묵상 주제
- 주교나 중간반도 사용할 수 있으며
- 집회가 말씀 구경이 아니라 말씀을 깊이 심각하게 제대로 새기는 기회가 되도록
- 집회 말씀의 주제를 중심으로 묵상과 기도의 주제를 찾아 제시할 것
3. 저녁 새김질
⑴ 초급
- 본문 해석 : 설교록을 넘겨 가며 스스로 각 본문 단어의 해석을 직접 찾게 할 것
- 설교 요약 : 설교 때 질문한 내용, 몇 가지를 헤아렸던 내용을 찾아 일일이 확인
- 자기 반성 : 그 날 설교에서 가장 중요하게 되돌아 볼 과제를 몇 가지 줄 것
⑵ 중급
- 초급의 ‘본문 해석’과 ‘설교 요약’은 간단하게, 묵상과 자기 반성에 중점을 둘 것
- 되새기는 동안 필요한 부분에서는 항상 그 주제를 가지고 기도할 것
- 본문 읽기 : 계시록 17장 전체 읽기, 17장은 세상, 18장은 대표적 세상인 바벨론
첫 시간 재독 (묵상 연구 중심)
남의 집 귀한 아들을 꾀어서 망치는 여자가 있다면? 음녀!
하나님 귀한 아들인 성도를 꾀어서 망치는 음녀는? 세상!
우리가 하나님 버리고 세상을 향하면, 그 세상은? 음녀!
설교 : 1984.8.6.13
본문 : 계17:1~7 (봉독 1-2절, 예습 17-18장 : 17장은 세상, 18장은 대표적 세상 바벨론)
제목 : 넘치는 세상을 벗어나자 - 음녀와 하나님의 선물, 문화의 음녀화 경계
- 세상에게 마음(신앙)을 뺏기지 말자
요점 : 본문 해석으로 음녀 정체 설명. 20세기 문화가 음녀며 G 선물이니, 회개하고 선물로 가지자.
흐름 : 본문 동기를 서론, 본문 해석은 본론, 전체적으로 20세기 문화가 음녀 되는 면 경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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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본문 해석
(첫시간)
일곱 - 하나님
대접 - 급속한 재앙, 환란
일곱 대접 재앙 - 하나님의 급속한 총 재앙
내게 말하여 - 사도 요한에게 말하여 > 전 성도들에게 전하는 말씀
많은 물위에 앉았다 - 15절, 백성과 무리와 열국과 방언들
백성 - 전 인류, 무리 - 모든 민족, 열국 - 모든 국가, 방언 - 모든 지식
위에 앉았다 - 존대를 받는다
음녀 - 세상 문화, 20세기의 찬란한 문화
벌거벗는다 - 없애 버린다.
불로 아주 사르리라 - 세상을 태워 버린다.
포도주 - 사상
2. 설교 요약
1. 본문 해석 - 말세 : 하나님의 급속한 전면적 재앙 p.1
2. 세상 : 음녀 p.16
- 음녀 : 하나님의 아들들을 미혹 시켜 아들 노릇을 못하게 하고
탕자를 만들어 아버지의 상속 유업물을 다 손실하게 만드는 것
- 우리 : 하나님의 양자
- 유업 : 하나님의 속성같은 인격성과 영계와 우주의 만물
- 미혹 : 유업은 하나님을 믿고, 하나님을 바라보고 의지하고 복종해야 받는 것인데
세상이 아름답고 수단이 좋아서 우리 심신이 하나님 대신 음녀에게 쏠려
세상에게 다 기울어지기 때문에 하나님께 받을 영생 상속권을 다 빼앗김
- 정체 : 21세기 세상 문화
3. 음녀와 선물 p.28
- 세상을 음녀로 가지지 말라
- 오늘 세상 사는 형편을 살펴 보라 : 문화 생활에 뺏기는 자신
- 모든 좋은 것은 하나님께로만 온 것, 하나님과 말씀 어기지 않을 것
3. 묵상 과제 : 요약한 내용을 바탕으로
1. 나의 몸과 마음은 무엇이 차지하고 있는가? : p.12, 23, 28, 31, 33,
⑴ 묵상/연구
① 차지한 순서대로 3가지를 찾아 보고
② 각각 시간과 마음을 어느 정도 차지하는지
③ 그리고 하나님과 말씀이 나를 차지한 시간과 정도를 3가지와 %로 비교하며 살필 것
기준은 무엇이 재미있고, 즐겁고, 기쁘고, 좋고, 행복하게 느껴지는가?
④ 차례로 내 가족, 내 친구들, 우리 교회 교인들, 오늘 우리 사회를 차례로 살펴볼 것
⑤ 오늘 딱 한 가지만 가진다면 현 상황에서는 세상 무엇이 내게 가장 필요한가?
⑥ 오늘 말세에 자타 전체를 합해서 가장 큰 미혹, 큰 음녀, 가장 큰 적은?
⑦ 하나님은 마음 뜻 힘 성품 다해서 사랑하라 하시는데, 우리는 어느 정도였는가?
⑧ 만일 정말 하나님만 바라보고 의지하고 순종하게 된다면 어떤 어려움이 생길까?
⑵ 회개/기도
① 세상을 음녀로 죄를 완전히 들어 내고 회개해야 자기가 깨끗해 지고 하나님 능력이 동행
② 이번 계17장 말씀은 우리에게 출애굽 명령이 되어 생사 기로의 유월절 입장에 세운 것
애굽 미련을 완전히 포기하고 하나님만 바라보고 의지하고 순종하여 새 출발합시다.
③ 세상 미혹에 빠지지 않으려 힘을 쓰다 보면 자기 속에 옛사람이 죽어져 버립니다.
④ 우리는 하나님만을 바라 볼 사람, 의지할 사람, 순종할 사람인데
⑤ 내게 주신 가장 귀한 것들, 이제는 반드시 주를 섬기는 데만 사용할 것
2. TV로 예를 든다면 p.12
① 하루, 한 주간으로 나눌 때 ② 나는 TV 어느 프로그램을 얼마나 보고 있는가
③ 차례로 내 가족, 내 친구들, 우리 교인들, 오늘 우리 사회를 차례로 살필 것
④ TV보다 내게 서 시간과 정신을 더 많이 가져 가는 것은?
3. 인생의 전체 셈법
* 백세를 기준으로 나눌 때
① 인생 준비 60년 : 잠 33년, 식사 4년, 화장실 7년, 유아 5년, 노인 10년
② 인생 할일 20년 : 공부 8/20년, 직업 10/30년, 출퇴근 등하교 1.5년
③ 여가 휴식 20년 : (예배 : 주전 1년, 밤예배 4년, 새벽 11년)
4. 추가 주제
① 설교 자유 없는 시기 - 세상이 음녀라는 내용 p.14
② 주경신학 - 계시록을 중심으로 p.16
③ 신사참배는 승리했으나 미국 생활에 안주한 출옥성도들의 경우를 볼 때 p.19
④ 회개의 어려움 p.24
③ 1984년 미국 생활과 2010년 한국 사회를 비교 - 경제 활동을 중심으로 p.22
④ 왕과 포도주에 취한 자 - 세상을 실제 가진 자와 마음만 먹은 사람의 수를 비교한다면
⑤ 누가 사람을 망치는가? 세상보다 친구, 보다 형제, 보다 부부, 보다 부모, 보다 자기 p.27
둘째 시간
앞 시간과 흐름 - 첫시간 : 세상에 미혹 받지 말자, 둘째시간 : 세상을 선물로 가지자
미리 알아야 할 용어
음녀 : 남자 꾀어 망치는 여자 -> 성도가 좋아서 따라 간 세상
간부 : 남편 몰래 가진 남자 -> 세상이 준다고 생각하는 세상
세상 : 세상 좋은 것, 세상 문화
음행 : 남녀 사이의 나쁜 행동, 음녀나 간부를 가지는 것
따라서, 세상은 우리의 신앙을 다 망치는데
세상은 미혹하고 우리는 좋아서 따라 가면 세상이 음녀
세상이 우리를 책임진다고 우리가 의지하려 가면 간부
둘째 시간 재독 (내용 파악 중심)
본문 : 계17:1~3
연도 : 1984.8.7.20
제목 : 음녀와 간부로 가졌던 세상을 선물로 바꾸자 - 선물로 받아 복되는 생활 되라.
전반(음녀- 첫 시간 복습) 후반(음녀와 간부)
요점 : 하나님과 성도는 부부관계이며 이것이 기독교의 근본지식
음녀 면과 간부 면의 2 가지로 연구할 세상
1. 본문 해석
열 뿔 - 세상에 있는 모든 힘
음녀의 받을 심판 - 망하는 것
2. 설교 요약
1.선물이며 음녀인 세상
상속 받을 아들과 음녀
현실의 기회와 우리의 마음 - 심신기능
선물이며 음녀인 이중성의 세상
2. 선물이며 간부인 세상
결정은 자기, 자기만 변하면 완성
선물을 포기하면 영원히 자기 것(순교), 다시 가지게 되면 임시(순생)
3. 하나님과 부부로 하나 되는 우리
부부제도 - G과 성도는 원형, 세상 부부는 모형
성도의 전부는 남편인 주님의 것 - 자유와 책임
엡5장의 부부는 하나 - 한 구원을 이룬다. 본체적 하나는 아니나
소유, 동거동락, 희로애락 소원 욕심 의사 활동 책임 부강 영광
선물로 사용하면 점점 커지게 하고, 간부로 사용하면 점점 없애는 것
4. 음녀와 간부를 바꾸는 법
3. 묵상 과제
1. 가수인 세상은 같고, 피가수인 나에 따라 달라 짐 p.57
2. TV p.69
해로운 이유 - 시간과 애정과 애착을 뺏는 것
유익한 이유 - 세상 허무한 것을 볼 수 있고
LA올림픽을 한국에서 보는 것을 보며 G의 행동록
3. 신앙 지킨다고 굶어 굶어 죽겠는가? - p.66
4. 사장님이 보낸 운전기사와 아내 p.71
5. 백 목사님 형님의 15세 타락 p.73
6. 연애 결혼은 하지 말라 - 예정 때문에, 첫 연애가 결혼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없다. p.80
7. 본드와 세상을 비교하면 어느 것이 더 질긴가? p.83
세상이 선물 되려면 -> 대속 받은 자로 돌아 가는 것 ->G만 바라보고 의지하고 순종
8. 매일 생활에서 계속 검토할 것 - 어느 정도 간부 음녀, 선물인가 p.83
9. 선물을 포기하면 영원히 자기 것, 다시 가지게 되면 임시 자기 것 p.85
셋째 시간 재독 (지도자의 세상주의를 조심하라)
설교 : 84.8.7.21
본문 : 호2:1-23 (1-2만 읽고, 나머지는 예습)
제목 : 신앙지도자의 세상주의를 경계하라
흐름 : 더위 - 환난 대비, 본문 단절 해석, 지도자 세상주의, 하나님 분개 복수. 부부관
1. 본문 해석
암미 - 내 백성아 p.97
루하마 - 긍휼히 여김을 받는 자라
어미 - 신앙 지도자, 선배
쟁론하라 - 서로 변론하고 논리하고 논쟁하라 p.98
음란을 제하게 하고 - 간부 좋아하는 연애성을 제하라, 따라가지 말아라 p.100
저는 내 아내가 아니요 - 하나님이 버렸다, 간섭하지 않는다,
얼굴 - 안면, 나타난 면, 내세운 간판, 내세운 선전 p.102
에서 음란 - 주님 상대할 성도의 안면에 세상 애착이 가득 찼다
유방 - 다른 사람을 신앙으로 기르는 면
유방에 음란이 가득찼다 - 사람을 기르는 것도 세상주의 p.103
나던 날과 같게 한다 - 빈손으로 났다, 벌거벗긴다, 땅 위에서 아무 소득 취득 수입이 없다,
그날과 같게 할 것이 - 구원 이룬 거는 하나도 없다 p.109
광야같이 되게 - 의지 소유 조직이 하나도 없는 곳, 자기 건설은 하나도 없게, 남아있는 자기 것 하나도 없게 p.111
마른 땅같이 되게 하여 - 마른 땅이 되면 곡식이 얼마나 갈급할까? 자기 전부가 고갈한다.
목말라 죽게 할 것이며 - 하나님의 진리와 영감의 은혜는 하나도 없다, 세상 것뿐이기 때문
음란한 자식들임이니라 - 교역자 하나가 속화되면 전도 받고 자란 교인도 다 세상주의자라 p.113
저희의 어미는 행음하였고 - 신앙 지도자는 세상과 하나 되어 교회를 이끌고 있다, p.114
저희를 배었던 자가 부끄러운 일을 행하였으니 - 세상과 하나 된 힘으로 자꾸 전도한다
연애하는 자들을 따르리니 - 나를 사랑하는 세상을 따르리니
나를 사랑하는 자를 따르리니 - 주님만 버리면 세상이 우리를 아주 사랑합니다.
세상 설교를 하면 교인들이 좋아하고 진리를 말하면 불만이고
저희가 내게 준다 하였느니라 - 전부 세상이 주는 세상 덕택이라고
삼 - 길쌈하는 삼 p.115
내 삼과 내 기름과 내 술들을 내게 준다 하였느니라 - 세상 필수품들
나를 사랑하는 자를 따르리니 - 하나님의 사랑을 놔 두고 세상이 자기에게 필요 있다 p.116
만나지 못할 것이니라 - 세상 살이를 하나님께서 망하게 한다 p.120
그제야 본남편에게로 돌아가리라 - 안되니까 회개하고 돌아와
그제야 - 아이구, 이거 아무래도 안 되니까 p.121
내가 본남편에게로 돌아가리니 - 찾아 봐도 안 되니까 ‘예수나 잘 믿어야 되겠다.’
그때의 내 형편이 지금보다 나았음이니라 할 것이니라 - ‘그래도, 처음 믿어 믿음 있을 때에는 그래도 괜찮았는데…’ 옛날이 그립다 말이오. p.123
내가 저희에게 더하여 준 것이어늘 저희가 알지 못하도다 - 주님이 다 주신 것인데 이게 다 세상이 줬다고 그놈을 가지고 섬깁니다. p.125
곡식과 새 포도주와 기름은 내가 저희에게 준 것이요 - 이 것은 우리의 모든 식료품 p.127
내가 내 곡식을 도로 찾으며 - 하나님이 찾으면 없어진다 말이오. p.133
그 시기에 - 간부가 주었다 하는 고 말 떨어질 때
내가 내 포도주를 도로 찾으며 그 시기에 내가 내 곡식을 도로 찾으며 포도주를 도로 찾으며 또 저희 벌거벗은 몸을 가리울 내 양털과 내 삼을 빼앗으리라 - 의식주를 빼앗으리라
수치를 - 좋아하던 세상에게 천물이 돼 버립니다. 짓밟히고 천대를 받습니다. p.134
연애하는 자의 눈앞에 드러내리니 - 올라갔다가 나중에는 천대 천물 됩니다.p.135
월삭과 안식일과 모든 절기를 폐하겠고 - 신앙 모든 형식 제도 생활은 해도 효력이 없다 p.136
연애하는 자들이 준 것이라 - 간부가 줬다 p.137
전에 이르기를 이것은 나를 연애하는 자들이 내게 준 값이라 - 사랑하는 세상이 내게 준 것이라 한 마디를 자꾸 씹었다 말이오. 주님이 자꾸 씹었어. 이 놈 간부가 줬어! 분해서 하나님이 이를 가신다 그 말이오.
수풀이 되게 하며 - 다른 잡목이 나 가지고
귀고리와 패물로 장식하고 그 연애하는 자를 따라가서 나를 잊어버리고 - 하나님이 주신 지혜와 총명이라는 보물을 가지고 커지니까 세상이 나를 탐할 만하겠다 하고 세상으로 연애한다는 말 p.138
잊어버리고 향을 살라 바알들을 섬긴 시일을 따라 - 세상을 섬긴 시일을 따라, 1년 섬겼으면 1년, 10년 섬겼으면 10년 그 시일을 따라 p.139
내가 저희에게 벌을 주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 약속해 놓고 영원히 불변한 말이니라!
광야로 데리고 나가 타일렀기 때문에 - 좋던 세상 무대 재물 망할 대로 망하고 천할 대로 천하고 다 절단 나 버리고 난 그것을 광야로 데리고 갔다 p.140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그날에 네가 나를 내 남편이라 일컫고 다시는 내 바알이라 일컫지 아니하리라 - 하나님이 내 남편이요, 이 세상이 내 남편이라 그렇게 하지 아니하리라
장가들며 - 결혼한다, 평안으로 장가들고, 전쟁을 없앰으로 장가들고, 모든 해충이, 해충이 없도록 장가들고, 또 평안으로 장가들고, 영원한 삶으로 장가들고, 의로 장가들고, 은총으로 장가들고, 긍휼로 장가들고, 진실(眞實)로 장가들고 해서 내가 그렇게 너와 함께 결혼을 하리라 이렇게, 회개하면 이렇게 해주신다 그거요.
하늘에 응하고 - 그러면 하나님은 하늘에게 이용을 당하시고,
하늘에 응하고 하늘은 땅에 응하고 - 하늘은 땅에, 땅 시킴이나 땅 소원하는 대로 땅에 응하고,
2. 설교 요약
1. 모든 것은 하나님이 주신 것
부모가 나를 낳은 것도 주님이 사용하신 것
회사에서 일하고 월급을 받아 온 것
2. 맹종 아닌 논리적 근거로 알아야
모든 것을 하나님이 다 주셨다는 것을 이치를 깨닫지 못하고 맹목적으로 말하는 것은 하나님이 받지 않으십니다. 기독자는 맹종이 아니고, 무지함이 아니고 어쩌든지 지성적입니다. 기독자의 모든 행동은 성경(聖經) 지식대로라야 됩니다.(벧후3:18,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 가라, 아는 가운데서 자라가라)
하나님이 주지 않았다고 이의를 달아 봐야 합니다.
주님 주권과 현실 주시는 목적
3. 선물과 시험과 승리 방법
주신 선물에 기울어지면 시험
4. 진리대로 살면 오는 줄도 모르게
5. 받았다 실패하는 원인 - ①자기가 간부 되어 ②씨와 양식을 구별하지 않아서
3. 묵상 과제
1. 말씀의 중요성 : 한국교회와 세계교회를 위해 주신 말씀 - 전혀 준비하지 못한 말씀
①세상과 이 세상에 현재의 문화라는 이 문화와 교회가 어떻게 관계를 가지고 있나,
②그럼으로 하나님과의 어떤 관계가 되어 있나,
③앞으로 우리가 어떤 관계를 가져야 되느냐
2. 현 시대에 대한 진단 - 어미와 쟁론하라
시간이 지나간 역사성과 대중이 말하는 사회성이 성경 권위성을 박멸하는 시대
3. 지도자의 세상주의가 어느 정도인가
선교회, 연합회, 협의회, 부흥사, 교파의 목적이 세상인가 천국인가
빌리그래햄 엑스포 74의 설교 수준이 주일학생보다 못함
해외로 가려는 목회자들의 노력, 이중국적의 문제
남산감리교회 집회 - 대학 총장 4, 장관 7
4. 참 시집 잘 간 성도
이 면에 대해서 여러 날 운 성도들 많이 있습니다. 주님과 나와의 관계된 그 밀접한 관계로 말미암아 이루어진 그걸 생각할 때에 ‘인생이 무엇이기에 주님이 이렇게 해 주십니까?’ 하면서 오랫동안 눈물로 하나님 앞에 감사한 그런 사람들 많이 있어요. 여러 날을 운 사람들 많이 있어요.
5. 세상을 어떻게 상대하고 있는지?
6. 성경을 배웠으니까 말씀으로 한국 교회를 살피면 한국 교회 미래를 환하게 알 수 있고
더군다나 더 교리사와 교회사를 바로 연구했으면 다음으로 나올 교리를 환하게 알 수 있고
다음으로 교회는 어떤 교회들이 생겨 나오겠느냐 하는 것을 환하게 알 수가 있고
교회들이 어떻게 어떻게 해 가지고 망하겠느냐 하는 것을 알 수가 있어요.
이러니까 이게 다 안약입니다. 호세아를 보고 모든 교계와 모든 사람들을 살펴 보라
보면 자기에게 지각으로 깨달아지는 것입니다. 깨달아지기 때문에, 인제 맹종하는 이 말세, 맹종하는 말세에 맹종하지 말고 ‘네 어미로 더불어 논쟁하고 논쟁하라, 논쟁하고 논쟁하라.’ 한번, 네가 한번 논쟁하고 한번 평론을 한번 해 봐라. 이걸 한번 그렇게 쟁론하고 쟁론하라. 호세아서에 있는 이것을 보면서 우리가 깹시다.
네 시간 재독 (세상 전체의 움직을 보라)
설교 : 84.8.7.23
본문 : 계17:1-14
제목 : 말세의 단합운동과 진실의 승리 - 계17장, 금잔의 유혹경계
요점 : 본문의 단절해석, 말세의 단합 운동, 미리 알고 진실 준비
복습시간 준비용
설교 연도 : 1984.8.7.22
제목 공부 :
요점 공부 :
1. 본문 해석
대접 - 급속한 말세 재앙
많은 물 위에 - 많은 나라, 많은 백성, 많은 방언, 많은 전 인류 그 말
위에 앉은 - 전 인류를 떡 타고 앉았는 것이 음녀입니다.
음녀 - 하나님의 아들들을 유혹시키는 매력성
음녀를 미워하여 - 이 세상이 그것을 미워하여
망하게 하고 벌거벗게 하고 그 살을 먹고 불로 아주 사르리라 - 하나님의 아들들을 유혹시킨 그 세상 찬란한 문화를 하나님께서 짐승하고 일곱 머리 열 뿔로 가지고 태우도록 한다,
음행 - 둘이 딱 들어붙어 가지고 하나님을 멀리 했다
임금 - 자주자, 제 마음대로 하는 자, 잘난 자, 똑똑한 자, 유식한 자, 권세 있는 자, 돈 많은 자
음행의 포도주에 취하였다 - 세상이 부러워서 자기도 지금 그 길 가려는 사람
광야 - 외로운 곳, 무의무탁의 곳, 자기 방어 안보 방편 설비가 없는 곳, 조금도 필요한 것이 없는 곳, 골방과 성소
성령이 광야로 데려 간다 - 외로운 곳이요, 무의무탁의 외로운 곳이요
광야로 가니라 - 광야에 가서 보니까 눈이 떨어졌습니다. 음녀의 받을 심판이 환하게 보여,
붉은 빛 - 노기, 악독을 가지고 있는 것
짐승 - 짐승은 이 세상, 마귀에게 속한 세상, 마귀 지도 받고 세상
붉은 빛 짐승을 타고 - 노기를 가진 세상
참람 - 자존자 조물주 그분을 부인하려는 것
일곱 머리 - 그 일곱 머리를 일곱 산, 대표적인 사상
열 뿔 - 뿔은 힘, 열 뿔은 땅에 있는 힘 전부
그 여자는 - 음녀!
자주빛 - 왕의 옷, 호화로운 외모, 세상 20세기 문화의 외모
붉은빛 옷 - 살해하기 위한 붉은 빛이 있는 것
금으로 꾸몄다 - 영원 불멸로 꾸몄다,
보석과 진주로 꾸미고 - 보물들
금잔 - 술 붓는 것
포도주 - 세상 지식
음행의 더러운 것이 가득 찼다. - 그 잔에 있는 것은 마시면 세상 제일주의가 돼 버리고 만다
그 이마에 - 금잔 이마라, 세상 지식
비밀이라 - 참 알기 어려운 것이라, 깊다 그 말
큰 바벨론이라 - 금잔에 들었는데, 교훈인데, 그 교훈이 말하자면 온 세상이 그 안에 다 들었다,
땅의 음녀들과 가증한 것들의 어미라 - 그 음녀가 어디서 나왔느냐 하면 세상 모든 지식에서 나왔다,
음녀들의 어미라 - 음녀들이 다 거기서 나왔다, 가증한 것들이 다 거기서 나왔다 하였더라.
그러기에 그 이마는 음녀의 이마가 아니고 금잔의 이마입니다.
이 여자가 성도들의 피와 예수의 증인들의 피에 취한지라 - 이 음녀가 성도들을 잡아먹었다.
피 - 생명
성도의 피와 증인의 피에 취했다 - 이 유혹을 받아 가지고 하나님의 아들들이 음녀에게 잡아 먹혔다
짐승의 비밀 - 그 셋이 하나가 돼 가지고 어린양으로 더불어 싸우는 것이 결말이요 결론 제목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기이히 여기리라 - 이 짐승이 무슨 짐승이냐 하면 무저갱에 갇혔던 짐승,
무저갱 - 제한적 활동성, 구원 방해되지 않을 정도로 마귀에게 자유성을 허락해 주신 제한적 활동성
장차 나올 짐승을 보고 기이히 여기리라 - 자유세계라고 할 만치 활동의 범위가 넓습니다.
왕 - 권세
산 - 사상적으로 높은 것, 제일 높은 산은 시온산
여덟째 왕이니 일곱 중에 속한 자라 저가 멸망으로 들어가리라 - 일곱 사상이 통합시켜 되는 것이니 여덟째 왕이 내나 일곱에서 나온 일곱 통합된 것
네가 보던 열 뿔은 열 왕이니 - 이것도 힘을 말합니다.
일시 동안 받으리라 - 짐승에게 권세 받는 것이 아니고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권세를 줍니다.
저희가 한 뜻을 가지고 - 저희들이 일심 단결 돼 가지고,
자기의 능력과 권세를 짐승에게 주더라 - 이제 열 뿔과 일곱 머리가 다 짐승에게 맡깁니다.
어린양 - 예수님, 범위 넓게 교회, 참된 교회만 하나가 되지 않고 그 나머지는 전부 하나가 된다
부르심을 입고 - 중생이 아니라 심신 주관이 예수님을 영접
빼심을 얻었다 - 택함을 가리켜 말한 것
진실 - 하나님의 말씀에 준해서 그대로 이루어진 것이 진실의 행위
2. 설교 요약
1. 성도에게 오는 재앙은 유월절 재앙
- 생명, 자유, 부강을 주는 것
- 6.25
- 할 일은 두 가지 : 맡겨놓고(바라보고 의지하고), 순종만 할 것
2. 진실의 골자는 하나님 말씀
3. 말세 단합 운동 - 통합이 제일 무섭다
3. 묵상 과제
1. 산다씽의 불란서 거리 4시간 방황
2. 지식 욕심을 가지지 말라
3. TV는 성도의 피를 먹고 취한다!
4. 말세 마귀는 너무 범위 넓게 활동, 그물을 넓게 치니까 그 속에서도 자유세계라 할 정도
5. 말세 단합 운동의 두려움을 실감 - 국가 단합, 문화 단합, 인류 단합, 사상 단합, 종교 단합, 정치 단합, 모든 과학 단합, 모든 운동 간에 전체가 똘똘 뭉쳐 가지고 우리가 가는 길을 막을 때에 이길 용기가 있습니까? 자, 이길 용기가 있는 사람들 손 한번 들어 봐요.
- 가정 단합에 신앙 잃고, 일본 한 나라 단합에 신사참배하는데, 인류의 단합이 온다면!
6. 양도천 10만 명의 운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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